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newtro #vintagecup

찬장에서 찾은 보물 빈티지 컵

EDITOR 김자혜

입력 2018.11.22 17:00:02

촌스러울수록 힙하다! 뉴트로가 리빙 트렌드에서도 대세다. 특히 옛날 음료 이름이 박힌 빈티지 컵들이 SNS에서 인기다.
찬장에서 찾은 보물 빈티지 컵

심봤다! 집구석에서 보물찾기

최근 sns에는 집에서 보물을 찾았다는 인증 사진과 글이 가득하다. 집 창고에서 혹은 할머니 집 찬장 구석에 숨겨져(?) 있던 빈티지 컵을 발견했다는 후기들이다. 뉴트로 열풍이 패션에 이어 리빙업계에도 불어닥치면서 젊은 층의 ‘빈티지 컵 앓이’가 이어지고 있다. 뉴트로는 새롭다는 뜻의 뉴(new)와 레트로(retro)의 합성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문화를 뜻한다. 이런 트렌드에 맞물려 코카콜라, 연세우유, 썬키스트, 빙그레 등 예전에 음료를 사면 사은품으로 증정했던 유리컵이 인기다. 원래 비매품이기에 가격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치솟는 인기에 개당 1만원부터 5만원까지 가격이 붙어 있다. 특히 88올림픽 기념으로 제작된 ‘호돌이컵’은 희귀템으로 여겨지며 10만원대까지 호가한다. 

빈티지 컵이 인기를 끌면서 트렌드세터들은 빈티지 컵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보통 SNS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데, 빈티지의 특성상 구하기 쉽지 않은 데다 높은 가격 때문에 직접 발품 파는 이들도 많다. 서울 황학동 풍물시장이나 동묘 구제시장이 이들의 주 놀이터. 여러 가게를 다니며 뒤져야 하지만 그 수고 끝에 찾은 빈티지 컵의 매력은 한층 빛을 발한다. 

식품업계에서는 홍보용으로 추억의 빈티지 컵을 선보이고 있다. 빙그레에서는 빈티지 감성을 살린 컵을 제작해 SNS 이벤트 상품으로 증정했다. 오리온은 패션 브랜드 편집숍 ‘비이커’와 콜래보레이션해 초코파이가 그려진 빈티지 감성의 컵을 선보이기도 했다. 우선 집 안 곳곳을 뒤져보거나 할머니 집을 방문해보자. 대청소도 하고 보물도 찾을 수 있을지 모른다.


빈티지 컵을 찾아서
Cafe Tour
빈티지 컵을 구하지 못했다면 다음 리스트의 카페를 방문해보자. 뉴트로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경,이로운

찬장에서 찾은 보물 빈티지 컵
아담한 핑크빛 공간이 사진 찍기 예쁜 카페로도 유명하다. 특히 빈티지 유리잔에 담긴 수제 요구르트는 아기자기한 플레이팅으로 먹기 전부터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카페 한편에서 빈티지 잔과 스푼도 판매한다. 

ADD 서울시 동작구 동작대로 17길 18
CONTACT @bonnie_sg


찬장에서 찾은 보물 빈티지 컵
요즘 핫한 을지로3가에서도 유명한 곳으로 낮에는 커피, 저녁에는 술을 판매한다. 원하는 빈티지 잔을 골라 주문하면 그 잔에 음료를 담아줘 빈티지 컵 덕후라면 행복한 고민에 빠질 것이다. 

ADD 서울시 중구 수표로 52 3층
TEL 02-2285-4854


로맨스빠빠

찬장에서 찾은 보물 빈티지 컵
고즈넉한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한옥 카페로, 한옥에 어울리는 빈티지 잔과 접시에 메뉴가 담겨 나온다. 빈티지 식기뿐 아니라 카페 곳곳에 자리 잡은 빈티지 가구들과 소품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ADD 대구시 중구 국채보상로 492-6
TEL 053-425-0799


롤러커피

찬장에서 찾은 보물 빈티지 컵
‘롤러커피’에서는 이름도 생소한 ‘비락우유’의 유리잔을 만날 수 있다. 이 잔들은 롤러커피 백종환 대표가 자신의 어머니 집 찬장에서 발견한 것. 단, 5온스 라테를 시켜야만 이 잔에 담아준다. 

ADD 대구시 중구 달구벌대로 414길 36
CONTACT @rollercoffee


크로프트 커피

찬장에서 찾은 보물 빈티지 컵
구옥을 개조해 할머니 집을 방문한 듯 푸근함을 자아내는 ‘크로프트 커피’. 곳곳에 장식된 다양한 브랜드의 빈티지 컵을 구경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가장 인기 많은 메뉴는 아이스 플랫 화이트로 빈티지 잔에 담겨 나온다. 

ADD 강원도 춘천시 가연길 16번길 6
TEL 033-255-1176


진해요

찬장에서 찾은 보물 빈티지 컵
경남 창원에 위치한 ‘진해요’는 간판이 없어 자칫하면 지나치기 쉬우니 눈을 크게 뜨고 찾아봐야 한다. 카페에 들어서면 옛날에 살던 집의 모습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인테리어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모든 메뉴는 빈티지 식기에 담겨 나온다. 

ADD 경남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 68-7
CONTACT @cafe_jinhaeyo


디자인 박경옥 사진제공 인스타그램


여성동아 2018년 11월 659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