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december

HOLIDAY NIGHT

와인, 맥주, 사케 그리고 보드카

EDITOR 한여진 기자

2018. 12. 03

홀리데이 밤의 끝을 잡고 싶다면 멋진 테이블을 차려 술잔을 기울여보자. ‘크리스마스 왈츠’ ‘산타베이비’ 등 연말 분위기 돋우는 음악과 함께라면 요리가 더욱 빛날 것이다.

Wine

멜론프로슈토

Ingredients
베이비 루콜라 한 줌, 멜론 ½개, 프로슈토 6장, 레몬드레싱(레몬즙·올리브오일 2큰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루콜라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멜론은 반으로 갈라 씨를 긁어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접시에 멜론, 프로슈토, 루콜라를 올리고 드레싱을 고루 섞어 먹기 직전에 뿌린다.

  치즈카나페  

Ingredients
호밀빵 ½개, 버터 약간, 스프레드(아보카도 1개, 마요네즈 4큰술, 플레인요구르트
3큰술, 라임즙 1큰술), 그뤼에르치즈·체다치즈 50g씩, 래디시 3개, 초리소 3장, 호두 6알, 메추리알 6개, 허브잎 적당량 

How to make

1 호밀빵은 3mm 두께로 썬 뒤 둥근 틀로 눌러 찍고, 실온에서 녹인 버터를 윗면에 바른다.
2 아보카도를 잘게 썬 뒤 나머지 재료와 섞어 스프레드를 만든다. 
3 그뤼에르치즈와 체다치즈는 강판에 곱게 간다. 래디시는 얇게 썰고, 초리소는 반으로 썬다. 호두는 마른 팬에 볶아 식히고, 메추리알은 팬에 프라이한다. 
4 빵에 스프레드를 바르고 ③의 재료를 보기 좋게 올린 뒤 허브잎으로 장식한다.

Beer

크로크무슈

Ingredients
생모차렐라치즈 60g, 간 에멘탈치즈 1컵, 생크림 3큰술, 통식빵 1개, 슬라이스 햄 4장 

How to make

1 생모차렐라치즈는 잘게 다지고, 에멘탈치즈는 강판에 간다. 
2 볼에 ①과 생크림을 넣어 거품기로 치즈가 서로 뭉쳐질 정도로 섞는다. 
3 식빵은 3cm 두께로 2장 잘라 식빵 한 면에 ②를 두껍게 바른다. 
4 ③에 슬라이스 햄을 얹고, 치즈를 바른 뒤 나머지 식빵으로 덮는다. 
5 오븐팬에 ④를 올려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0분간 굽는다.

Sake

조개찜

Ingredients
바지락·모시조개 200g씩, 동죽·가리비 300g씩, 굵은소금·식용유 약간씩, 쪽파 6대, 청주 ½컵, 다시마물 1.2L 



How to make
1 바지락과 모시조개, 동죽, 가리비는 겉면을 깨끗이 씻어 소금물에 담가 2시간 동안 해감한다. 쪽파는 송송 썬다. 
2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센 불에 올린 뒤 조개를 모두 넣고 한 번 섞는다. 청주를 붓고 섞은 뒤 뚜껑을 덮어 끓인다. 
3 조개의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다시마물을 넣어 바르르 끓인 뒤 불을 끄고 쪽파를 뿌린다.

두부명란구이

Ingredients
부침용 두부 1모, 마늘 6개, 식용유·참기름 약간씩, 명란 4개, 쪽파 3대 

How to make
1 두부는 반으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충분히 뺀다. 
2 마늘은 편으로 썬 뒤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넣어 약불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3 ②의 팬에 명란을 넣은 뒤 뚜껑을 덮어 중약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 쪽파는 송송 썬다. 
5 두부에 명란, 마늘을 올리고 참기름과 쪽파를 뿌린다.

Vodka

스파이시초콜릿무스

Ingredients
달걀 4개, 황설탕 2작은술, 팔각가루 ¼작은술, 시나몬가루 ½작은술, 다진 다크초콜릿 200g, 우유 1큰술, 생크림 1½컵, 냉동 라즈베리 20개, 달걀흰자 1개 분량, 설탕·민트잎 적당량씩 

How to make
1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 뒤 흰자를 거품기로 섞어 머랭으로 만든다. 
2 ①의 머랭에 황설탕, 팔각가루, 시나몬가루를 넣고 돌려 단단한 거품을 만든다. 
3 볼에 초콜릿을 담고 중탕으로 녹인다. 초콜릿에 ②의 머랭 ¼컵 분량과 ①의 달걀 노른자, 우유, 생크림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나머지 머랭을 ③의 초콜릿 반죽에 넣어 주걱으로 가볍게 골고루 섞는다. 
5 ④를 컵에 7부 정도 담아 냉장고에서 2~3시간 굳혀 초콜릿무스를 만든다. 
6 냉동 라즈베리에 달걀흰자를 붓으로 묻힌 뒤 설탕을 뿌린다. 
7 초콜릿무스 위에 ⑥의 라즈베리를 올리고 민트잎으로 장식한다.

애플시나몬조림

Ingredients
사과 1개, 시나몬스틱 2개, 월계수잎 3장, 물 2컵, 꿀 2큰술, 생크림 ½컵, 설탕 1작은술 

How to make
1 냄비에 사과와 시나몬스틱, 월계수잎을 넣고 물과 꿀을 섞어 붓는다. 
2 ①을 불에 올려 뚜껑을 덮어 끓이다가 사과를 뒤집어 다시 끓인다. 
3 생크림에 설탕을 넣어 휘핑한다. 
4 그릇에 ③을 한 숟가락 떠 담고 ②의 사과를 올린 뒤 시나몬을 세우고 ②의 국물을 뿌린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최정미
요리&스타일링 김상영 김수연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