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hanksgiving #cooking

모던추석상

EDITOR 한여진 기자

2018. 09. 27

아스파라거스, 연어, 카펠리니… 식재료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추석 음식이 한층 모던해졌다. 레시피를 찬찬히 따라 만들면 추석상 차리기가 스트레스 아닌 힐링이 되지 않을까.

모시송편견과류강정

모시송편·아몬드·호두 10개씩, 참기름 2큰술, 조림양념(간장 1½큰술, 물엿·꿀 1큰술씩), 콩가루 1큰술 

How to make
1 모시송편은 찜기에 넣어 15분간 찐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참기름에 버무린다. 
2 끓는 물에 아몬드와 호두를 살짝 데친 뒤 물기를 제거하고 마른 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3 팬에 조림양념 재료를 넣고 살짝 끓인 뒤 ②의 아몬드와 호두를 넣어 조린다. 
4 그릇에 모시송편을 반으로 썰어 담고 견과류조림을 곁들인 뒤 콩가루를 뿌린다.

전어구이와 대추유자샐러드

전어 4마리, 식용유 약간, 묵은지 150g, 영양부추 40g, 건대추 8알, 배 100g, 밤 6알, 유자드레싱(유자청·간장·식초·다진 파 1큰술씩, 물 2큰술, 다진 홍고추 1개 분량) 

How to make 

1 전어는 깨끗이 씻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5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이때 꼬리에 식용유를 바르고 포일로 감싸 꼬리가 마르는 것을 방지한다. 
2 묵은지는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썬 뒤 채썬다. 영양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대추는 칼집을 넣어 씨를 뺀 뒤 3등분한다. 배와 밤은 나박하게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유자드레싱을 만든 뒤 ②의 재료와 함께 버무려 대추유자샐러드를 만든다. 
4 그릇에 전어구이와 대추유자샐러드를 담는다.

카펠리니골동면

양념(간장·국간장 2큰술씩, 참기름·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마른 표고버섯 4개, 다진 소고기 150g, 아스파라거스 6대, 그린올리브 6개, 드라이토마토 12개, 식용유 약간, 카펠리니면 180g 

How to make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2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곱게 채썰고, 소고기는 핏물을 제거한다. 표고버섯과 소고기를 한데 섞어 ①의 양념 1½큰술을 넣어 밑간한다. 
3 아스파라거스는 어슷하게 썰고, 그린올리브는 씨를 제거한 뒤 물에 10분간 담가둔다. 드라이토마토는 체에 밭쳐 기름을 제거한다. 
4 팬에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볶다가 식용유를 두른 뒤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볶아 건진다. 
5 카펠리니면은 끓는 물에 5분간 삶은 뒤 건져 나머지 모든 재료와 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연어동그랑땡

연어 250g,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청주 1큰술, 양파·레몬 ½개씩, 표고버섯 1개, 다진 마늘 2작은술, 밀가루 5큰술, 식용유 적당량, 실파 2대, 리코타치즈 3큰술, 레몬즙 2큰술 

How to make
1 연어는 다져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밑간한다. 
2 양파와 표고버섯은 잘게 다진다. 
3 볼에 다진 연어와 양파, 표고버섯, 다진 마늘을 넣어 치대다 밀가루를 넣고 섞어 동그랗게 빚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올려 노릇하게 부친다. 
5 레몬은 얇게 편으로 썰고, 실파는 송송 썬다. 리코타치즈와 레몬즙을 한데 섞는다.
6 그릇에 리코타치즈를 한 스푼씩 펴 담고, 레몬 슬라이스 1조각과 연어동그랑땡을 차례로 올린 뒤 실파, 올리브오일, 후춧가루를 뿌린다.

갈비산적스테이크

구이용 갈비 8대, 양념(간장 2큰술, 맛술·청주·설탕·다진 파 1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얇은 아스파라거스 16대, 방울토마토 12개, 올리브오일 1큰술,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그라나파다노치즈·잣가루 2큰술씩 

How to make
1 갈비는 뼈와 살 사이에 칼집을 길게 넣은 뒤 살을 한 켜씩 펴서 썬다. 
2 ①에 칼집을 격자 모양으로 넣은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바른다. 
3 ②의 갈비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굽는다.
4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자른 뒤 어슷하게 토막 낸다.
5 볼에 아스파라거스와 방울토마토, 올리브오일,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 뒤 팬에 올려 굽는다.
6 그릇에 구운 갈비를 올리고 그라나파다노치즈와 잣가루를 뿌린 뒤 아스파라거스와 토마토를 담는다.

아보카도임자수탕

닭 1마리, 마늘 8쪽, 물 적당량, 참기름 2작은술, 국간장 1큰술, 아보카도 ½개, 잣 70g, 참깨 30g, 소금 약간, 고명(표고버섯 1개, 오이 ¼개, 아보카도 ½개, 석류알 2작은술, 참기름 약간) 

How to make
1 닭은 깨끗이 씻은 뒤 냄비에 물과 마늘을 함께 넣고 푹 끓인다.
2 닭을 건져 살만 발라 찢은 뒤 참기름, 간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썬다. 
4 잣과 참깨는 마른 팬에 볶은 뒤 ①의 닭 육수, ③의 아보카도와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 체에 거른 다음 소금으로 간해 냉동실에 보관한다. 
5 고명 재료 중 표고버섯은 6등분하고, 오이는 필러로 얇게 민다.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겨 편으로 썬다. 
6 그릇에 ④의 국물을 자박하게 붓고 닭살, 오이, 아보카도, 표고버섯, 석류알을 올린 다음 참기름을 뿌린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김영화
요리&스타일링 김상영 이설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