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al #recipe

처음 맛보는 퓨전 봄나물 레시피

editor 한여진 기자

2018. 04. 04

올봄에는 봄나물로 팟타이도 만들고, 치킨마살라도 요리해볼까봐요. 

봄동팟타이

Ingredients
쌀국수면 130g, 봄동 20장, 숙주 80g, 대파 ½대, 양파 ½개, 식용유 적당량, 페페론치노 5~6개, 칵테일새우 7~8개, 달걀 2개, 볶음소스(굴소스·설탕·레몬즙 1큰술씩, 피시소스 1½큰술, 땅콩버터 ½큰술, 물 3큰술), 땅콩가루 1큰술, 레몬 1조각 


How to make
1 쌀국수면은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다. 2 봄동은 한입 크기로 썰고, 숙주는 물에 씻는다. 대파는 다지고, 양파는 채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를 볶다가 양파, 페페론치노, 칵테일새우를 넣고 볶는다. 4 ③의 팬 한쪽에 달걀을 부어 스크램블을 하고 쌀국수면을 넣고 함께 볶는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볶음소스를 넣고 볶다가 숙주와 봄동을 넣고 볶은 다음 땅콩가루를 뿌리고 레몬을 곁들인다.

두릅소고기초밥

Ingredients
두릅 10개, 소금·식초·후춧가루 약간씩, 김 1장, 배합초(식초 200ml, 설탕 150g, 소금 5g, 다시마 1조각, 레몬 ⅛조각), 밥 1공기, 소고기 300g, 간장·와사비 2큰술씩,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How to make
1 두릅은 밑동을 잘라 겉껍질과 가시를 제거한 뒤 끓는 물에 소금, 식초를 넣고 1분 이내로 데친다. 2 김은 1cm 너비로 자른다. 3 냄비에 배합초 재료를 넣고 끓여 식힌 뒤 밥에 2~3큰술 넣어 섞는다. 4 소고기는 3cm 너비로 썰어 간장, 설탕, 참기름, 후춧가루로 양념해 팬에 굽는다. 5 ③의 밥을 한입 크기로 덜어 손으로 모양을 만든 뒤 와사비, 소고기, 두릅 순으로 올리고 김으로 감싼다.

봄나물의 힘

냉이 비타민과 미네랄뿐 아니라 단백질도 풍부한 냉이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젊고 아름다운 몸매에도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향긋한 향이 입맛을 살려 사랑받는 냉이는 주로 무치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지만, 카레나 마살라에 넣으면 고급스런 맛을 느낄 수 있다. 



봄동 비타민 C와 칼슘이 듬뿍 들어 있고 배추보다 맛이 고소하다.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거나, 면 요리에 넣으면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달래 비타민 C를 비롯해 비타민 A, 비타민 B₁·B₂,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다. 이 중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 성인병을 예방한다. 달래는 알뿌리가 굵을수록 향이 강하지만 너무 커도 맛이 덜하니 적당한 크기를 고를 것. 줄기가 마르지 않고 촉촉한 것이 싱싱하다. 

두릅 두릅은 주로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지만, 튀김, 잡채, 초밥 등으로 만들어도 잘 어울린다. 두릅을 구입할 때는 잎이 연한 것을 선택하고, 삶을 때는 푸른 빛깔이 선명해지도록 소금을 조금 넣는다. 

유채나물 하루나라고도 불리는 유채나물은 비타민과 칼슘, 철분이 풍부하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상큼한 맛이 나 샐러드나 겉절이로 만들면 입맛이 확 산다.

recipe

냉이치킨마살라

Ingredients
닭가슴살 4조각, 소금 약간, 후춧가루 ½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닭고기양념(플레인요구르트 1개, 고운 고춧가루 3큰술, 커리가루 2큰술, 가람마살라·꿀 1큰술씩), 식용유 적당량, 마살라(양파 2개, 미니 파프리카 5개, 냉이 100g, 올리브오일·고운 고춧가루 2큰술씩, 다진 마늘·가람마살라·꿀·버터 1큰술씩, 계핏가루·설탕 1작은술씩, 토마토퓌레 2컵, 생크림 1컵, 레몬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닭가슴살은 소금, 후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으로 밑간한 뒤 닭고기양념 재료를 모두 넣어 4시간 이상 재운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닭가슴살을 노릇하게 굽는다. 3 양파는 곱게 채썰고, 미니 파프리카는 4등분한다. 냉이는 뿌리와 잎 부분을 분리해 자른 뒤 뿌리 부분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채썬 양파를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다가 미니 파프리카와 냉이 뿌리를 넣어 볶는다. 5 ④에 고운 고춧가루, 가람마살라, 계핏가루를 넣어 버무리듯 볶은 뒤 토마토퓌레를 넣어 끓인다. 생크림, 설탕, 꿀을 넣어 한 번 더 끓인 뒤 버터를 넣고 중약불에서 5분간 은근히 끓인다. 6 ⑤에 레몬즙을 뿌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 뒤 구운 닭가슴살을 가운데 올리고 뚜껑을 덮어 2~3분간 끓인다. 7 불을 끄고 냉이 잎을 올린 뒤 먹기 전에 고루 섞는다.

유채나물오렌지샐러드

Ingredients
유채나물 100g, 오렌지 2개, 구운 호두 10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⅓작은술, 설탕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유채나물은 깨끗이 씻어 끝부분을 자르고 한입 크기로 썬다. 2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발라낸다. 3 구운 호두는 굵게 다진다. 4 볼에 오렌지 과육과 유채나물을 담고 올리브오일, 소금, 설탕, 후춧가루를 넣고 가볍게 섞어 그릇에 담고 호두를 뿌린다.

쑥스틱

Ingredients
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4g, 설탕 20g, 소금 6g, 달걀 2개, 올리브오일 2작은술, 쑥 적당량, 검은깨·참깨 약간씩 

How to make
1 볼에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설탕, 소금을 체에 한 번 내려 담은 뒤 달걀과 올리브오일을 넣어 말랑말랑할 때까지 치댄다. 2 ①의 반죽을 두 덩어리로 나눠 뭉친 뒤 비닐에 넣어 30분간 숙성한다. 3 ②의 반죽을 한 덩어리씩 방망이로 납작하게 민다. 4 도마에 쑥을 적당히 깔고 그 위에 ③의 반죽을 덮어 다시 밀대로 민다. 위에 깨를 뿌린 뒤 다시 한번 얇게 민다. 5 ④를 길게 잘라 3~4번 꼬아 오븐틀에 올린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간 굽는다.

달래봉골레파스타

Ingredients
모시조개 20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마늘 6쪽, 달래 50g, 스파게티면 180g, 올리브오일 ¼컵, 페페론치노 4개, 화이트와인 100ml 


How to make
1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해감하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달래는 먹기 좋게 자른다. 2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스파게티면을 넣고 9분간 삶는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페페론치노를 넣어 향을 낸 뒤 모시조개와 화이트와인을 넣고 뚜껑을 덮어 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 익힌다. 4 ③에 면수 ½컵과 삶은 스파게티면, 달래 절반을 넣고 센불에서 버무리듯 한 번 끓인 뒤 그릇에 담고 후춧가루를 뿌린 다음 나머지 달래를 올린다.

photographer 홍태식 designer 최정미
요리&스타일링 김상영 이빛나리 이설아(noda+쿠킹스튜디오 www.instagram.com/foodstyling_noda)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