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gourmet

VIETNAM 그 이국의 맛

editor 박미란

입력 2018.02.19 16:13:45

눈치채셨나요? 작년부터 베트남 레스토랑이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다는 사실. SNS에 업로드되면 실패할 위험 없는 이국적 맛집으로 금세 줄을 세우는 것이 베트남 음식의 마력이다. W DONG-A 스페셜리스트 2명과 함께 요즘 뜨는 베트남 음식 맛집을 취재했다.

#분짜라붐

시그니처 메뉴는 분짜. 신 메뉴인 남방풍 매운 쌀국수와 느억맘 닭날개 튀김도 반응이 좋다.

시그니처 메뉴는 분짜. 신 메뉴인 남방풍 매운 쌀국수와 느억맘 닭날개 튀김도 반응이 좋다.

스쿨푸드, 미국 중식 체인 레스토랑 판다 익스프레스 등을 운영하는 종합 외식기업 SF이노베이션이 오픈한 분짜라붐은 베트남 정통방식을 고집한다. 지난해 한남동과 광화문에 직영점을 오픈했으며, 최근 강남구 신사동과 잠실, 경남 창원에 가맹점을 오픈했다. 매일 하루에 두 번 매장에서 생면을 직접 뽑아 사용하며, 12시간 이상 불을 끄지 않고 우려낸 진한 육수 맛이 특징. 또한 분짜와 쌀국수 등에 들어가는 돼지고기는 직화로 직접 구워내 진한 불 맛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궁합이 맞는 베트남 맥주까지 함께 곁들이면 그야말로 이곳이 베트남 아닌가 싶을 정도. 매장 내부는 다른 베트남 음식점과 달리 네온사인과 스테인리스 테이블, 컬러풀한 오브제를 더해현지의 핫한 로컬 음식점 분위기를 낸다. 최근에는 어디서도 맛볼 수 없었던 남방풍 매운 쌀국수와 느억맘 닭날개 튀김을 메뉴에 새롭게 추가해 특별함을 더했다.


베트남 현지 분위기 물씬 풍기는 분짜라붐 내부.

베트남 현지 분위기 물씬 풍기는 분짜라붐 내부.

조수현(W DONG-A 스페셜리스트)
SNS를 통해 분짜라붐을 처음 알게 됐는데, 사진으로 보던진한 육수 맛이 너무나 궁금했어요. 직접 생면을 뽑아 사용한다는데 매장에 면 제조실이 있는 것을 보니 더욱 기대되더라고요. 먼저 이곳의 대표 메뉴인 하노이 직화분짜를 맛보았는데요. 소문대로 불 맛이 굉장히 진한 편이었어요. 소스 안에 담긴 고기 완자는 보기와 다르게 부드러워 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겠더라고요. 국물이 얼큰한 매운 쌀국수도 별미예요. 쌀국수가 해장으로 인기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거예요.

최유진(W DONG-A 스페셜리스트)
평소 베트남 음식에 관심이 많은 편이에요. 그런데 이곳 음식은 확실히 다른 베트남 음식점과 달랐어요. 전체적으로 향신료의 맛과 향이 부담스럽지 않았고, 진한 불 맛도 독특해서 너무 좋았어요. 칼칼한 맛이 인상적인 매운 쌀국수는 매운맛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할 거예요. 추운 겨울, 계속 생각나는 음식이죠. 닭날개 튀김은 짭조름하게 간이 돼 맥주와 잘 어울릴 것 같아요.


#또이또이베트남

VIETNAM 그 이국의 맛
이태원에 자리한 또이또이베트남은 멀리서도 한눈에 들어올 정도로 노란색 건물이 인상적이다. 매장 내부도 베트남의 대표적인 컬러인 노란색과 초록색을 사용해 이국적인 느낌을 살렸고, 벽에는 베트남 모자를 쓴 여인 그림을 걸어 오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하노이의 유명 레스토랑인 블루버터플라이, 오키드와 공동 운영되는 곳으로, 두 레스토랑에서 선보이는 레시피 그대로 진짜 베트남 맛을 재현했다. 분짜와 하노이식 비빔국수 분보남보는 이곳의 대표 메뉴. 

그릇 가득 풍성하게 담겨 나오는 분보남보는 아삭한 채소의 식감과 탱글탱글한 쌀면의 식감이 재미를 더한다. 분짜는 주문하는 즉시 매장에서 직접 숯불로 구워내 육즙은 물론 불 맛이 일품이다. 

이곳에서는 베트남식 바게트 샌드위치 반미도 만날 수 있다. 바게트 역시 3층 반미실에서 직접 구워내는데 빨리 솔드아웃되기 때문에 발 빠르게 움직여야 맛볼 수 있다.


하노이 정통 비빔국수인 분보남보는 이곳의 대표 메뉴다.

하노이 정통 비빔국수인 분보남보는 이곳의 대표 메뉴다.

VIETNAM 그 이국의 맛
조수현(W DONG-A 스페셜리스트)
이곳 역시 하노이 정통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해 기대를 많이 했어요. 특히 이곳의 분보남보는 좀 색다른 메뉴라 맛이 어떨지 궁금했는데 기대 이상이었어요. 우리나라 비빔면처럼 비벼 먹는 음식이라고 해서 소스가 자극적일 줄 알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어요. 샐러드에 면을 추가한 느낌이랄까? 아삭한 식감과 부드러운 면이 잘 어우러져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어요. 나도 모르게 계속 손이 가는 맛이라는 표현이 맞을 것 같네요. 저는 무엇보다 베트남 바게트 샌드위치인 반미를 기대했는데 방문했을 때 이미 솔드아웃 상태라 맛볼 수 없어서 아쉬웠어요. 다음에 꼭 가서 맛볼 계획입니다.


VIETNAM 그 이국의 맛
최유진(W DONG-A 스페셜리스트)
일단 분짜 소스에 반했어요. 고기의 불 맛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소스가 맛있었어요. 피시 소스의 새콤한 맛이 강하지 않고 끝 맛이 깔끔해서 여자들이 특히 좋아할 것 같아요. 분보남보는 바삭하고 고소한 재료들과 신선한 채소가 어우러져 식감도 재미있고, 면과 같이 먹는데도 속이 편안한 느낌이었어요. 사실 하노이 정통식이라 해서 향이 강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향이 은은하게 배어 있는 느낌이라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하노이102

VIETNAM 그 이국의 맛
숯불 그릴 돼지고기, 생채소, 쌀국수를 녹맘소스에 담가 먹는 분짜.

숯불 그릴 돼지고기, 생채소, 쌀국수를 녹맘소스에 담가 먹는 분짜.

성수동 골목, 베트남 전통 의상을 입은 여성의 초상화가 눈에 띄는 하노이102는 작년 9월에 오픈한 베트남 음식점이다. 성수동에서 한식 가정식 밥집으로 유명한 ‘할머니의 레시피’ 대표가 새로운 콘셉트의 레스토랑을 오픈한 것. 

주인이 7년간 하노이에서 생활하며 배운 음식들을 그대로 재현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베트남 하노이 가정식을 맛볼 수 있다는 말에 신뢰가 간다. 메뉴는 다섯 가지로 다른 곳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지 않지만 메뉴 하나하나에 정성을 쏟는다. 하노이102는 SNS에서 예쁜 레스토랑으로도 유명하다. 2층 가정집을 개조한 이곳은 프랑스 식민지였던 베트남의 오래된 레스토랑과 호텔을 모티프로 해 고급스러운 프랑스 가정식 레스토랑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2층은 룸으로 이루어져 프라이빗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하노이102의 대표 메뉴인 쌀국수와 철판 분짜, 바삭한 넴.

하노이102의 대표 메뉴인 쌀국수와 철판 분짜, 바삭한 넴.

조수현(W DONG-A 스페셜리스트)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 다른 나라에 온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음식이 나올 때까지 계속 사진을 찍을 정도로 가구와 인테리어가 멋졌어요. 똑같은 쌀국수 메뉴를 먹는데도 대접받는다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이곳의 음식은 다른 베트남 음식에 비해 향이나 간이 세지 않아 베트남 음식 초보자들도 좋아할 것 같아요. 분짜는 특이하게 뜨거운 철판에 고기와 숙주를 담아 나오는데 아삭아삭 식감이 좋아요. 무엇보다 조리 후 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튀김만두인 ‘넴'의 표면이 굉장히 바삭하다는 점을 칭찬해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고, 그 맛을 잊을 수 없네요.

최유진(W DONG-A 스페셜리스트)
SNS에서 음식이 전체적으로 ‘담백하다’는 평이 많은데 직접 먹어보니 이해가 갔어요. 이곳의 음식은 베트남 특유의 향이 거의 느껴지지 않고 끝 맛이 깔끔한 편이라 향에 예민한 아이나 어르신들도 좋아할 것 같아요. 분짜부터 쌀국수까지 맛보느라 넴을 가장 늦게 먹어봤는데 한입 베어 무는 소리가 옆 테이블에도 들릴 정도로 바삭해 먹는 내내 감탄했답니다. 음식도 공간도 고급스러운 느낌이라 가족 모임을 해도 좋을 것 같아요.


#foodstagram
SNS에서도 대세베트남 음식점

#레호이
VIETNAM 그 이국의 맛
반미 샌드위치로 유명한 베트남 음식점이다. 베트남 바케트 안에 햄과 달걀, 채소 소스와 고기는 물론 다양한 해산물 토핑을 얹어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rom_maria

주소 서울시 용산구 소월로 38가길 5 1층 
문의 070-4242-0426


#분짜라임
VIETNAM 그 이국의 맛
호아빈의 새로운 오리엔탈 브랜드 ‘분짜라임’은 불 맛 살린 하노이 직화분짜가 유명한 곳. 새콤달콤한 소스는 현지의 맛을 그대로 재현해 깊은 맛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rinky

주소 부산시 부산진구 전포대로 199번길 19 
문의 051-819-8782


#72420 #칠리사이공
VIETNAM 그 이국의 맛
동네 맛집으로 유명한 칠리사이공은 진한 국물이 매력적인 쌀국수와 새우볶음밥이 인기다. 또한 매콤한 비빔쌀국수는 별미로 손꼽힌다. @applepie0517

주소 서울시 동작구 동작대로 1길 50 중동빌딩 
문의 02-521-2420


#안녕베트남
VIETNAM 그 이국의 맛
야자수와 베트남 꽃 등 이국적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안녕베트남의 쌀국수는 우리 입맛에 맞춘 레시피로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푸짐한 양과 합리적인 가격은 덤이다. @annyeongvietnam

주소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4길 70 지하 1층 
문의 02-877-3875


#미스사이공
VIETNAM 그 이국의 맛
무인판매기 시스템을 도입한 미스사이공은 3천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베트남 쌀국수를 맛볼 수 있다. 베트남 현지 요리사가 직접 만들어 베트남의 진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seonhee_1031

주소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192길 26 
문의 02-976-8224


#에머이
VIETNAM 그 이국의 맛
미슐랭 가이드북에 실린 핫한 베트남 음식점이다. 24시간 운영하는 이곳은 베트남에서 공수해온 허브와 매장에서 직접 뽑은 생면 덕분에 현지의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newfine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2길 27 
문의02-568-0788


#르번미
VIETNAM 그 이국의 맛
르번미 건대점은 대학생은 물론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곳이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토마토해산물쌀국수는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로, 매콤하고 새콤한 맛과 향이 이국적이다. @lebunmie.gunja

주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32길 5 
문의 02-454-3777


#안Anh
VIETNAM 그 이국의 맛
‘수요미식회’에 나와 더욱 유명해진 안은 베트남 가정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담백하고 순한 쌀국수와 아삭한 식감의 파파야샐러드는 이곳의 별미. 전문가들은 물론 향신료에 예민한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akutagawar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262-13 
문의 070-4205-6266


director 최은초롱 기자 photographer 김도균 designer 최정미
사진제공 인스타그램


여성동아 2018년 2월 650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랜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