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DIY_cosmetic

나, 착한 화장품

editor 강현숙 기자

2016. 11. 07

화학 성분 화장품이 두렵다면 만들어보자. 천연에서 나는 원료를 사용하니 만드는 과정도 단순하다.

상큼한 녹차씨 클렌징

물로 씻어내는 상큼한 워셔블 타입이다. 가볍게 메이크업하는 편이라면 클렌징 오일로 얼굴 전체를 살짝 마사지한 뒤 물로 세안한다.

피부 타입 지성, 여드름  효능 트러블 진정  보관 실온  사용 기간 2~3개월


Ingredients(100g)
녹차씨 오일 60g, 살구씨 오일 15g, 호호바 오일 10g, 올리브 리퀴드 13g, 비타민 E 2g, 라벤더트루 에센셜 오일 5방울, 티트리 에센셜 오일 2방울
tool 유리 비커, 저울, 주걱, 에탄올 스프레이, 에센스 용기(100ml)

How to make
1 에탄올을 스프레이 용기에 넣고 유리 비커, 주걱 전체에 3~4번 펌핑해 골고루 뿌린다. 에센스 용기도 미리 소독한다.
2 유리 비커를 전자저울에 올리고 녹차씨 오일, 살구씨 오일, 호호바 오일, 비타민 E를 차례대로 정확하게 계량해서 넣는다. 저울이 없다면 눈금 비커 옆에 표시된 숫자를 참고해 계량한다.
3 올리브 리퀴드를 넣고 주걱으로 젓는다.
4 라벤더트루,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넣고 주걱으로 잘 저어서 섞는다.
5 미리 소독한 오일 용기에 담고 손바닥으로 가볍게 감싸 쥔 뒤 굴리면서 섞는다.





로즈 아카시아 탄력 토너

로즈워터에 주름 완화, 피부 조직 재생 효과가 뛰어난 아카시아 콜라겐을 넣어 보습에 탄력까지 고려했다. 세안 후 화장솜에 토너를 듬뿍 묻혀 얼굴 전체를 닦는다.

피부 타입 건성  효능 보습, 탄력  보관 실온  사용 기간 1~2개월


Ingredients(100g)
로즈워터 60g, 정제수 30g, 아카시아 콜라겐 2g, 캐모마일 추출물 · 글리세린 3g씩, 올리브 리퀴드 · 나프리 1g씩, 3%로즈 호호바오일 에센셜 오일 5방울
tool 유리 비커, 저울, 주걱, 에탄올 스프레이, 토너용기(100ml)

How to make

1 유리 비커, 주걱, 토너 용기에 에탄올을 뿌려 소독한다.
2
유리 비커를 전자저울에 올리고 로즈워터, 정제수를 정확하게 계량해 넣은 뒤 주걱으로 젓는다.
3 아카시아 콜라겐, 캐모마일 추출물, 글리세린, 올리브 리퀴드, 나프리를 차례대로 넣고 주걱으로 젓는다.
4 3%로즈 호호바오일 에센셜 오일을 넣고 주걱으로 젓는다.
5 미리 소독한 용기에 담고 하루 정도 숙성한 뒤 사용한다.



베이식 로 푸

실리콘이나 파라벤 등이 들어가지 않은 샴푸를 선택하는 로 푸(Low Poo)가 트렌드다. 두피가 약하거나 염증이 있다면 사용하지 말 것.

피부 타입 민감성, 유아  효능 저자극 세정, 보습  보관 실온  사용 기간 2~3개월


Ingredients(250g)
수상층(정제수 78g, 병풀 추출물 12g, 카렌듈라 추출물 10g, 글루카메이트 9g, L-아르기닌 1g), 계면활성제(올리브 계면활성제 60g, 코코베타인 15g, 애플 계면활성제 30g), 첨가물(실크아미노산 · 아코마린검 10g씩, 글리세린 12g, 나프리 2g), 스위트오렌지 에센셜 오일 15방울, 라벤더트루 에센셜 오일 10방울
tool 유리 비커, 저울, 주걱, 핫플레이트, 온도계, 샴푸 용기(300ml)

How to mak
e
1 유리 비커를 전자저울에 올리고 수상층을 계량한다.
2 핫플레이트에 올려 60℃까지 가열한다. 글루카메이트와 L-아르기닌이 잘 녹았는지 확인한다.
3 계면활성제를 계량해서 넣고 주걱으로 잘 저어준다.
4 수상층과 계면활성제가 충분히 섞이고 온도가 약 50℃ 이하로 떨어지면, 첨가물과 에센셜 오일을 넣고 잘 섞는다.
5 미리 소독한 용기에 담고 하루 정도 숙성한 뒤 사용한다.



우리 아이 립밤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스위트아몬드 오일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해바라기씨 오일을 넣어 만든 제품. 아이들이 갖고 다니면서 수시로 바를 수 있게 여러 개를 만들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

피부 타입 건조한 입술  효능 보호, 보습  보관 실온  사용 기간 3~6개월


Ingredients(30g)
스위트아몬드 오일 · 해바라기씨 오일 10g씩, 밀랍(비정제) 8g, 비타민 E 2g, 3%로즈 호호바오일 에션셜 오일 10방울
tool 유리 비커, 저울, 주걱, 핫플레이트, 틴 케이스(30ml)

How to make
1 유리 비커를 저울에 올리고 스위트아몬드 오일, 해바라기씨 오일, 밀랍, 비타민 E를 계량한다.
2 핫플레이트에 올려 밀랍이 다 녹을 때까지 가열하면서 저어준다.
3 잘 저은 후 3%로즈 호호바오일 에센셜 오일을 넣고 다시 혼합한다.
4 미리 소독한 용기에 담고 굳은 다음 사용한다.



피부결 에센스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에서 선보인 ‘피테라 에센스’의 주원료가 바로 갈락토미세스 발효 용해물이다. 보습, 피부 탄력 강화, 피부결 개선 등 효능이 다양하다.

피부 타입 노화, 어두운 톤 피부  효능 보습, 탄력, 피부톤 개선  보관 실온  사용 기간 2~3개월


Ingredients(110g)
수상층(정제수 40g), 첨가물(피토 갈락토미세스 발효 용해물 13g, 알로에베라겔 33g, 모이스트24 · 트레할로스 추출물 5g씩, 나이아신아마이드 3g, 나프리 1g), 유상층(워터호호바 오일 10g), 제라늄 에센셜 오일 · 라벤더트루 에센셜 오일 5방울씩
tool 유리 비커, 저울, 주걱, 에센스 용기(110ml)

How to make

1 유리 비커를 저울에 올리고 수상층을 계랑한다.
2 첨가물(피토 갈락토미세스 발효 용해물, 알로에베라겔, 모이스트24, 트레할로스 추출물, 나이아신아마이드, 나프리)을 차례대로 한 가지씩 넣으면서 계속 저어준다.
3 유상층을 넣어 혼합한다.
4 2가지 에센셜 오일을 넣고 잘 섞은 뒤 미리 소독한 용기에 넣는다.
천연 화장품 만들기 Q&AQ 화장품을 만들 때 유리 비커가 자꾸 깨지는데 왜 그런가요?
유리 비커는 온도 차이나 충격 때문에 깨질 수 있다. 찬 곳에 있던 비커를 가열된 핫플레이트에 바로 올리거나, 반대로 가열된 비커를 찬 바닥에 놓을 경우 온도 차가 발생하면서 깨지곤 한다. 뜨거운 비커를 바닥에 놓을 때는 실리콘 받침, 키친타월, 천 등을 깔아준다. 재료를 넣고 섞으면서 시약 스푼으로 비커 벽면을 세게 두드려도 쉽게 깨질 수 있다.

Q 정제수 대신 정수기 물이나 수돗물을 사용해도 되나요?
사용 가능하지만 정제수를 추천한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정제수는 여러 번 정제 과정을 거쳐 불순물이 거의 없는 가장 순수한 상태의 물이다. 따라서 화장품에 넣었을 때 변질될 가능성이 낮다.

Q 레시피에 나온 양보다 재료가 많이 들어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습제가 많이 들어갔다면 먼저 최대 첨가량을 확인한다. 최대 첨가량 범위 내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레시피에 보습제가 한 가지 더 있다면 첨가된 양만큼 그 재료를 줄이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첨가된 양만큼 레시피의 양을 늘려서 만들면 OK!

Q 첨가물 종류가 다양한데 많이 넣어도 될까요?
화장품을 만들 때 첨가물은 보통 3~5가지 정도다. 그 이상 넣는다고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트러블이 생겼을 때 어떤 재료 때문인지 역학조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 또 너무 많은 재료를 넣으면 각 성분이 충돌할 수도 있다.

Q 로션이나 크림을 만들 때 많이 나오는 유화가 뭐죠?
물(수상층)과 오일(유상층)을 섞어서 점도가 있는 크림, 로션을 만드는 과정이 유화다. 재료에 있는 수상층, 유상층이라는 용어를 이해한 뒤 만드는 과정을 몇 번 되풀이해서 읽다 보면 금방 익숙해질 수 있다. 유화 과정에 처음 도전할 때는 유화제 양을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상층과 유상층 2개의 비커 온도만 잘 체크하면 성공할 수 있다. 수상층과 유상층 비커의 온도 차이가 3℃ 이상이거나, 2개 비커 모두 온도가 너무 내려가면 유화되지 않고 풀어져버린다. 

고르고 고른 천연 화장품 레시피 170

천연 화장품, 아로마 테라피, 에코 캔들 등 천연 재료와 도구를 판매하는 대표 쇼핑몰 왓솝이 제안하는, 가족 모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내추럴 레시피 북. 페이셜, 보디, 패밀리 케어부터 아로마 테라피까지 1백70가지 레시피가 소개돼 있다. 팬엔펜.

사진제공 & 참고도서 고르고 고른 천연 화장품 레시피 170(팬엔펜)
디자인 이지은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