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scalp_care

SCALP CARE

머리카락과 전쟁 치른 에디터 H 체험기

editor 한여진 기자

2017. 12. 07

한때 헤어 미인이었던 에디터 H, ‘천연 성분’ 샴푸를 사용한 뒤 두피 트러블과 탈모를 겪으며 알게 된 보석 같은 두피 케어법을 공개한다. 

찰랑찰랑 윤기 나는 긴 머리카락, 빛을 받으면 은은하게 금빛이 도는 모발 컬러. 나의 헤어는 학창 시절부터 주위의 부러움을 한껏 받은 자부심이 자산이었다. 얼굴에는 로션만 발라도, 헤어는 유럽에서 건너온 비싼샴푸와 컨디셔너, 에센스, 오일, 헤어 토닉으로 애지중지 가꾼 건 두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올봄에 상황이 바뀌었다.

작년에 임신을 하면서머리숱이 늘어 더욱 아름답게 빛나던 헤어(임신을 하면 호르몬 변화로머리카락이 더욱 건강해지고 숱이 늘어난다)가 두피 트러블과 탈모로볼품없어진 것.

그 원인은 두피 케어에 도움을 주는 천연 성분이 가득하다는 샴푸 광고에 혹해 구입한 A사의 샴푸인 듯했다. 작년에 대대적으로 론칭 행사를 한 A사의 샴푸는 브랜드 측에 따르면 천연 성분이 가득해 두피와 모발에 자극이 없고 건강하게 가꿔준다는데, 정반대 상황이나타난 것이다. 처음 사용한 다음 날부터 두피에 뾰루지가 생기기시작하더니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가려웠다. 

출산 후 호르몬 변화가원인인지, 샴푸가 원인인지 파악하지 못해 일주일 정도 사용했는데, 그 뒤 엄청난 비듬이 생기더니 탈모가 시작됐다. 깜짝 놀라 사용을 중단하고 원래 사용하던 샴푸를 주문해 다시 사용하니 두피 트러블이 줄긴 했지만 아직도 예전처럼 두피가 깨끗하진 않다. 도대체 그 일주일 동안 아름답고 건강한 나의 헤어와 두피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 근원인 두피는 모낭과 혈관, 신경이 조밀하고 섬세하게 분포되어 있다. 두피가 건강해야 모발에 영양을 잘 전달해모발도 건강해지는데, 두피에 맞지 않는 샴푸를 사용해 모낭에 염증이 생겨 탈모까지 이어진 것이다. 

두피 전문가들에 따르면 탈모의 원인은 다양한데, 부적절한 헤어 제품을 사용해 두피의 산성막이 파괴되거나 균이증식해도 탈모가 발생한다고 한다. 두피도 피부와 마찬가지로 샴푸나 린스등을 잘못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해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 두피 질환이 야기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두피 타입과 상태를 체크해 그에 맞는 제품으로 케어해야 한다. 



두피 타입은 두피를 보호하고 유수분 밸러스를 조절하는 피지의 양에 따라 건성·중성·지성 두피로 나누고, 증상에 따라 민감성·지루성·비듬성·탈모성 두피로 나눈다. 나는 트러블이 생기기전까지는 지성 두피에 해당되었는데, 샴푸를 잘못 사용한 뒤 두피가 예민해지고 홍반과 가느다란 실핏줄이 많아지고 비듬이 생긴 것을 보면 민감성 두피와 비듬성 두피로 바뀌었다. 

두피 상태를 체크한 뒤 가장 먼저 내린 처방법은 샴푸를 두피 케어 전용제품으로 바꾸고 에센스나 컨디셔너 등 다른 헤어 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헤어 제품은 식물성 제품이니 유해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이니 해도 화학성분을 일체 배제할 수 없어 두피에 자극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음은 브러싱과 두피 마사지를 꾸준히 했다. 브러싱은 두피 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모발과 두피에 묻은 먼지와 비듬을 제거해 샴푸 효과를 향상시키고 두피를 자극해 피지 분비를 원활하게 한다. 헤어 마사지는양손을 비벼 따뜻하게 만든 뒤 열 손가락을 이마 헤어라인에 대고 뒷목의 헤어라인까지 쓸어내리듯 마사지하는데, 이때 손톱이 아닌 손끝으로 30번이상 연속으로 해야 효과가 있다. 

샴푸법도 중요하다. 우선 머리카락을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적시고 적당량의 샴푸를 두피에 바른 후 거품을내고 다섯 손가락의 지문으로 두피를 비비며 마사지한다. 3분 정도두었다가 두피와 모발을 문지르며 깨끗이 헹구고, 마지막에 찬물로 헹구면 깨끗하고 건강한 두피가 된다. 샴푸 후에는 자연 바람으로 머리를완벽하게 말리는 것도 잊지 않는다. 아직도 나는 두피 트러블과 전쟁을 치르는 중이다. 마사지를 소홀히하거나 대충 샴푸한 뒤에는 어김없이 트러블이 올라오지만, 꾸준히 관리한다면 언젠가는 예전처럼 건강한 두피, 아름다운 헤어를 만들 수있지 않을까.

두피 기초 체력 높이는 헤어 제품

1.산타마리아노벨라 샴푸안티포르포라 - 100ml 4만7천원
두피 각질과 피지를 관리하고 탈모에 도움을 주는 피록톤올아민이 함유돼 있다. 
2.라우쉬 하트씨드센시티브 샴푸 - 200ml 2만7천원
하트시드 추출물이 두피 가려움을 진정시키고, 자일리톨 성분이두피 장벽을 강화해 건강한두피로 가꾼다.
3.록시땅 아로마리바이탈라이징프레쉬 샴푸 - 500ml 4만2천원
민트, 타임, 라벤더 등 아로마에센셜 오일이 두피를 깨끗이 세정하고 활기를 부여하는 지성 전용 샴푸. 
4.아베다 프라마사나엑스폴리에이팅 스칼프브러쉬 -
2만9천원
루프형 핀으로 제작된 두피 전용브러시로, 두피의 각질과 먼지를 부드럽게 제거한다.
5.아베다 프라마사나퓨리파잉 스칼프 클렌저 - 150ml 4만원
두피의 과도한 유분을 부드럽게딥 클렌징하는 두피 전용 클렌저.
6.실크테라피알엑스 프로 샴푸 - 480ml5만8천원
판테놀, 살리실릭애시드,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이두피를 집중 관리해 탈모를 완화한다.
7.키엘 딥 마이크로엑스폴리에이팅 스칼프트리트먼트 -
100ml 3만원대
샴푸 전 사용하는 두피 스크럽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비트레오실라 발효 성분이 두피밸런스를 회복시킨다.


1.모로칸오일클래리파잉 샴푸 - 250ml3만5천원
라벤더, 캐모마일, 호호바 등 식물 추출 성분이 두피를 딥클렌징해 활력을 부여하는지성 두피용 샴푸.
2.아모스 녹차실감샴푸액(지)[프레시 타임] -
500g 2만8천원대
스트레스로 약해진 두피를 건강하게 가꿔 탈모 증상을완화한다.
3.미쟝센 에너지밤카페인 샴푸 - 450ml1만3천9백원
카페인 복합 성분이 비듬을 완화하고 모발에 활력을 더하는 지성 두피용 샴푸.
4.AHC 프로페셔널헤어 스칼프 샴푸 - 
500ml 4만2천원
녹차·페퍼민트·로즈메리 추출물이 민감성 두피를 청결하게 클렌징하는 두피 샴푸.
5.프리메라 블랙씨드스칼프 릴리프 샴푸 - 300ml2만8천원대
딥 클렌징으로 두피에 축적된 유해물질을 제거해 두피를 진정시키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춘다.
6.피지오겔 스칼프 케어투인원 샴푸 앤 컨디셔너 - 
250ml 2만원대
프로비타민 B5 성분이 함유된 저자극 샴푸. 미세한 거품이 두피를자극 없이 부드럽게 세정한다.

photographer
홍중식 기자 designer 최정미
사진 셔터스톡 참고도서 모발과 두피관리(구민사) 제품협찬 라우쉬, 록시땅, 모로칸오일, 미쟝센, 프리메라, 산타마리아노벨라, 실크테라피, 아모스, 아베다, 키엘, 피지오겔, AHC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