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creator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EDITOR 이혜민 기자

입력 2019.01.21 17:00:01

유튜브는 누군가에게 ‘기회의 땅’이다.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도, 평범한 우리 아이의 성장일기도 화제의 영상으로 주목받을 수 있다. K팝 스타 안무가, 실력파 무명 가수 또한 유튜브 덕에 세계적인 스타가 됐다. 유튜브에서 뜬 뜻밖의 인물들을 소개한다.

K팝 댄스 어벤저스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1MILLION Dance Studio
유튜브 가입일 2015년 2월 6일
구독자 1천2백91만 명
조회 수 29억8320만 회

댄스 영상을 올리는 유튜브 채널 원밀리언댄스스튜디오(1MILLION Dance Studio)는 K팝 댄스를 사랑하는 세계인에게 성지와 같은 채널. 구독자 95%가 외국인이다. 채널 운영자 리아킴(본명 김혜랑)은 이효리, 소녀시대, 2NE1, EXID, 선미, 엄정화, 트와이스 등 가수와 아이돌 그룹에 춤을 가르치던 안무가.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 ‘가시나’, 아이오아이의 ‘너무 너무 너무’ 안무도 그녀의 작품이다. 2011년 한 댄스 대회에서 프랑스 댄스 영상 촬영 전문그룹이 자신의 안무를 찍어서 유튜브에 올린 영상이 순식간에 20만 뷰나 나오는 것을 보고 댄스 콘텐츠와 플랫폼의 시너지를 실감한 그녀는 2014년 메이제이 리, 유준선, 미나명 등 20여 명의 유명 안무가들과 원밀리언댄스스튜디오를 설립하고 2015년부터 유튜브 활동을 시작했다. 직접 제작한 안무는 물론 해외 유명 가수들의 커버 댄스도 올리는데, 누적 조회 수 30억 뷰 돌파를 앞두고 있다. 3년 전에 올린 영상 ‘Worth it’의 조회 수는 무려 1억1천7백22만 회에 달한다.


커버송으로 구독자 1천만 명 돌파한 제이플라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JFlaMusic
유튜브 가입일 2011년 8월 22일
구독자 1천33만 명
조회 수 19억8백81만 회

제이플라는 얼마 전 자신의 채널을 통해 ‘다이아 버튼’을 공개했다. 다이아 버튼은 유튜브가 구독자 수가 1천만 명을 넘긴 운영자에게 증정하는 일종의 트로피다. ‘커버송의 신’이라 불리는 제이플라는 지난 11월 구독자 수 1천만을 돌파했다. 커버 뮤직은 유명 아티스트의 곡을 편곡하거나 재해석해 부르는 장르다. 제이플라는 탁월한 감각과 감미로운 음색을 바탕으로 유명 해외 가수들의 히트곡을 부른 영상을 유튜브에 올린다. 영어 노래는 물론 스페인어 노래도 유창하게 한다.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 조회 수는 2억3백40만 회를 기록했고, 루이스 폰시의 ‘Despacito’ 커버곡 조회 수는 1억3천3백17만 회를 넘었다. 제이플라는 록밴드 들국화의 보컬 최성원의 권유로 2011년 유튜브 활동을 시작했다. 2013년 7월 미니앨범 ‘바보 같은 스토리’로 데뷔할 때만 해도 가요계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진 못했다. 하지만 탁월한 곡 해석력으로 팝 가수들의 히트곡을 커버하면서 주목을 받았고, 지난해 9월 커버 앨범 ‘빌리버(Believer)’를 발매했다. 유튜브가 그에게 제2의 가수 인생을 열어준 셈이다.


금먹방 선보이는 개그계 대부의 클라스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얼간김준호
유튜브 가입일 2017년 6월 25일
구독자 45만 명
조회 수 1천8백54만 회

창의적인 잔머리로 ‘스티브 얍스’라 불리는 개그맨 김준호의 평소 지론은 ‘부자 곁에 가야 부자가 된다’는 것. 윤종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가능성을 엿본 그는 이를 벤치마킹해 2017년 ‘얼간김준호’ 채널을 개설했다. 특정 분야에 얽매이지 않고 게임, 먹방,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등을 다양하게 시도한다. 한마디로 웃길 수 있는 거라면 뭐든지 한다는 것. 유튜브 채널은 ‘나는 김준호다’(얼간이의 소통 공간), ‘준호 하고 싶은 거 다해’(세상 모든 것에 도전하는…), ‘찰스토랑’(고품격 푸드 마시쪙), ‘얼간콜라보’(김준호 유튜브 만들기 프로젝트) 코너 등으로 구성돼 있다. 그의 유튜브에는 친숙한 스타(김대희, 김민경, 김종민, 김준현, 인교진 등)들이 등장해 유쾌함을 더한다. 구독자 이벤트로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가위바위보 대회’를 진행하는 등 반짝이는 아이디어도 많다. 급식체로 노랫말을 만든 ‘김준호×공대생 급식의 사랑을 불러보았다’ 영상은 조회 수 92만 회를 기록했고, 식용 금을 사서 음식에 곁들여 먹은 ‘금 먹방’ 영상 조회 수는 1백79만 회를 넘었다.


니글니글 개그맨 이상훈의 재발견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이상훈TV
유튜브 가입일 2018년 2월 19일
구독자 18만 명
조회 수 1천8백90만 회

물리치료사 출신인 이상훈은 개그맨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스물아홉 살에 KBS 26기 공채 코미디언이 됐고, ‘니글니글’ 코너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는 키덜트 월드라는 콘셉트로 피규어 리뷰 방송 채널을 운영한다. 이상훈은 TV 프로그램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에 연예인 최초로 소개될 만큼 유명한 피규어 마니아다. 17년간 피규어와 레고를 사 모으는 데 1억원 이상을 썼고, 이를 보관하기 위해 월셋집까지 마련했을 정도다. 규칙적인 업로드를 중시하는 그는 매주 수요일·금요일 오후 6시에 영상을 올린다. 11월에 1백 번째 영상 업로드를 기념해 그동안 리뷰한 핫토이 마블 피규어 40개로 이상형 월드컵을 진행했다. 우승 피규어는 외계인 궁사 욘두. 액션 피규어 타노스를 소개하는 ‘최강빌런 타노스!’ 영상 조회 수는 79만 회로 집계됐다.


청담동 언니의 옷장 공개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청담언니 치유 cheeu
유튜브 가입일 2018년 1월 16일
구독자 23만 명
조회 수 1천9백77만 회

청담언니 치유(본명 손루미)는 패션 꿀팁과 함께 명품 ‘하울’을 선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울(Haul)은 각종 물건을 품평하는 내용을 담은 영상을 뜻하는 인터넷 용어다. 그녀는 ‘1병에 1억짜리 샴페인을 마셔보았다’ ‘반클리프 앤 아펠 주얼리! 소장품 4000만원어치 같이 봐요!’, ‘예물 보석 특강! Piaget Possession! 하이 주얼리 리뷰! 8000만원 명품 하울’ 등에서 스케일이 다른 명품 이야기를 선보이며 큰 반향을 불러왔다. 톰포드의 흰 드레스를 입고 디네앙블랑(순백의 만찬) 연회장을 찾아가는 과정을 소개하고, 명품 세일 아이템 공략법과 함께 특템한 마놀로블라닉 구두를 보여주기도 한다. 여성 의류 브랜드 ‘치유의 옷장’과 ‘소누아’를 운영하는 청담언니 치유는 온라인 몰과 오프라인 매장,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팝업 스토어를 두고 있으며, 화려한 패션계 이면의 숨은 모습도 전한다. 디자인 작업에 밤잠 설치고 잘못 프린팅 된 셔츠를 되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그녀가 한국 톱 10 디자이너로 선정돼 광저우 패션위크에 참석한 뒤 눈물 짓는 모습은 한 편의 드라마 같다.


새로운 보수의 아이콘 이언주 의원 & 완전 초보 유튜버 홍준표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이언주TV
유튜브 가입일 2012년 12월 7일
구독자 5만7천 명
조회 수 2백64만 회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 중에서 가장 많은 5만7천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희경과 자유의 힘’ 채널을 운영하는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구독자 4만3천 명, 조회 수 8백56만 회, 유튜브 가입일 2016년 6월 20일)이 그 뒤를 잇는다. 이 의원은 유튜브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강도 높게 비판해 새로운 보수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단독 입수한 자료를 공개하는가 하면, 정치평론가, 교수 등을 초청해 현안을 논의하기도 한다. ‘드디어 공개된 김제동의 출연료’(20만 회), ‘문재인 대통령 유럽순방, 유감입니다’(16만3천 회), ‘성급한 GP폭파, 김정은에게 약점 잡히셨습니까?’(12만6천 회), ‘국가주의적이고 폭력적인 원전 중단!’(12만5천 회), ‘대문 활짝 열고 무장해제하는 대한민국!’(12만3천 회), ‘냉면이 목구멍에 잘 넘어갑네까?’(4만3천 회) 등의 영상이 화제를 모았다.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TV 홍카콜라
유튜브 가입일 2018년 11월 29일
구독자 4만2천6백 명
조회 수 61만6천 회

한편 6·13 지방선거 패배 후 미국으로 떠났던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유튜브 채널 'TV 홍카콜라’를 시작하고 12월 18일 첫 영상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홍 전 대표는 영상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 여부와 관련해 경제적 대가 의혹을 제기하고, 탈원전 정책은 북한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찰공무원 공부하다 셀렙된 노잼봇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노잼봇
유튜브 가입일 2015년 1월 7일
구독자 41만 명
조회 수 2천6만 회

노잼봇(본명 조찬희)은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며 공부 콘텐츠를 제공하는 얼짱 크리에이터다. 노잼봇이란 단어는 자신의 별명인 ‘로봇’과 ‘재미없다’는 뜻의 ‘노잼’을 합성해 만든 단어다. 그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그저 책을 보면서 안경을 고쳐 쓰고 얼굴을 매만지다가 펜을 쥐곤 열심히 뭔가를 적으며 하루 6시간씩 공부하는 모습을 유튜브로 중계했는데, 아이돌 그룹 ‘아스트로’ 멤버 겸 배우 차은우를 닮은 훈훈한 비주얼 덕에 뜻밖에도 대박이 났다. 인터넷에 팬 카페까지 생겼을 정도. 이를 계기로 웹 드라마 ‘짝사랑 전세역전’에 특별 출연하는가 하면, 샤넬 메이크업 행사에 초대되기도 했다. 최근 경찰 공무원 시험에 불합격했다는 사실을 알린 노잼봇은 “경찰의 꿈을 포기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잠시 준비했던 꿈을 미루고 소중하게 다가온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활을 시작해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두 자매의 잔잔한 일상이 주는 행복 가흔 리흔 자매 & 엄마 고은주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간니닌니 다이어리
유튜브 가입일 2015년 11월 20일
구독자 58만 명
조회 수 3억1천5백만 회

채널 간니닌니 다이어리는 김가흔 · 리흔 자매의 일상이 담긴 영상일기다. 자극적이지 않은 일상을 소개하는데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엄마 고은주 씨는 두 딸의 성장일기를 동영상으로 남기고 싶어서 영상 제작을 결심했고, 제1회 다이아TV 키즈크리에이터 선발대회에서 우수팀으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유튜브 채널 운영을 시작했다. 두 아이들이 출연과 진행을 하고, 부모가 촬영을 돕는 식이다. 아빠는 CF 감독이고, 엄마는 영상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이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난다. 촬영은 주로 주말에 하고, 편집된 영상을 평일에 올린다. 첫째 간니는 상상력이 좋고, 둘째 닌니는 애교가 넘친다. 아이들은 오코노미야키, 비누, 슬리퍼, 슬라임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고 영어 발표회나 수영 강습, 미장원에 간 일상 등도 소개한다.


홈 트레이닝 끝판왕 제이제이

유튜버, 미쳐야 미친다
유튜브 채널명 제이제이살롱드핏
유튜브 가입일 2016년 5월 12일
구독자 33만 명
조회 수 2천6백15만 회

헬스클럽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덤벨이나 바벨을 들고 운동하는 사람들도 많다. 제이제이살롱드핏은 이들을 위한 대표적인 홈 트레이닝 채널이다. 운영자 제이제이(본명 박지은)는 한때 몸무게가 80kg에 육박해 별명이 ‘뚱제이’였다. 과식하면 스트레스 받고 다음 날 운동을 심하게 하는 운동 강박증에 시달렸다. 이후 철저하게 식단을 관리하고 꾸준하게 운동해 지금의 모습을 만들었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알리고자 유튜브를 시작했다. 다른 사람의 몸을 건강하게 바꾸는 데 보람을 느낀다는 그녀는 운동법뿐 아니라 식단 조절 등 다이어트에 관한 현실적인 조언도 해준다. ‘겨드랑이 살 빼기 부유방 없애기 운동’은 1백62만 회, ‘러닝머신 없이 체지방 빼는 방법!’은 1백51만 회, ‘모태 하체비만 탈출기’는 1백22만 회, ‘골반 넓어지는 운동 홈트’는 94만 회 조회됐다.


디자인 최정미 사진제공 유튜브 캡처


여성동아 2019년 1월 661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