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ot_recipe

우리 매운 맛 辛 보양 요리

editor 강현숙 기자

2017. 07. 06

땀을 뻘뻘 흘리며 매운 요리를 먹고 더위를 식혀보자. 닭고기, 오리고기, 장어, 낙지 등 보양 재료가 들어가면 여름이 더 건강해진다. *매운맛은 5단계로 표시했고 5개가 가장 매운 것이다. 매운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매운 고춧가루를 사용하고, 약하게 하고 싶을 때는 맵지 않은 고춧가루를 넣는다. 다진 청양고추를 추가하면 더 매콤하게 즐길 수 있다.

중국식 매운 장어튀김

How to make
1
장어는 씻어 2cm 폭으로 썬 뒤 소주와 다진 생강 1큰술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30분간 재운다. 비린 맛을 없앤 뒤 녹말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2 튀김용 팬에 기름을 붓고 마늘 4쪽과 베트남건고추를 넣은 뒤 향이 나면서 175℃가 되면 장어를 넣고 바삭하게 2번 튀긴다. 
3 피망과 양파는 큼직하게 깍둑썰고, 남은 마늘은 반으로 썬다.
4 달군 프라이팬에 장어 튀긴 기름을 4큰술 두른 후 다진 마늘, 다진 파, 남은 다진 생강을 넣고 볶다 향이 나면 피망과 양파를 넣고 볶는다.
5 채소가 익으면 두반장, 굴소스, 크러시드레드페퍼, 설탕,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버무린 후  장어와 함께 가볍게 버무린다.
6 그릇에 담고 ②의 튀긴 베트남건고추로 장식한다.

Ingredients
장어 2마리, 소주 ¼컵, 다진 생강 1⅓큰술, 녹말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마늘 14쪽, 베트남건고추 4개, 청홍피망양파 1개씩, 다진 마늘다진 파굴소스설탕 1큰술씩, 크러시드레드페퍼 1작은술, 두반장 4큰술, 후춧가루 약간



매운 낙지불고기전골

How to make
1 낙지는 씻어 손질하고, 소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양파는 도톰하게 채썰고, 두부는 도톰하게 썰고, 애호박은 깍둑썬다. 무는 반달
모양으로 썰고, 쪽파는 4cm 길이로 썬다. 콩나물은 다듬어 준비한다.
3 분량의 양념을 고루 섞은 뒤 4큰술을 소고기에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4 멸치다시마육수에 무를 넣고 끓이다 나머지 양념을 넣고 끓인다.
5 전골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보기 좋게 담은 후 ④를 붓고 끓인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연겨자장을 곁들인다.

Ingredients
낙지 2마리, 불고깃감 소고기 600g, 양파 ½개, 두부 ½모, 애호박 ¼개, 무 ⅛개, 쪽파 4대, 콩나물 200g, 양념(고추장맛술 2큰술씩, 청양고춧가루 4큰술, 간장 2½큰술, 설탕 1½큰술, 후춧가루 ¼작은술, 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멸치다시마육수 10컵, 연겨자장
(연겨자 1큰술, 간장 4큰술, 식초 1작은술, 설탕 ¼작은술)





매운 닭곰탕  / 매운 오리부추볶음

매운 닭곰탕 (왼쪽)


How to make
1 토종닭은 씻어 손질한 후 한약재와 대파 뿌리, 마늘, 소금, 통후추, 물과 함께 압력솥에 넣고 푹 삶는다.
2 삶은 닭은 껍질을 제거해 속살만 먹기 좋게 손질하고, 육수는 한 김 식힌 후 기름을 걷고 면보에 다시 한 번 기름을 걸러낸다.
3 청양고추와 홍고추, 대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4 걸러낸 육수에 청양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고 푹 끓여 맛을 낸 후 체에 한 번 거르고 국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④에 손질한 닭고기를 넣고 한 번 더 맛이 배도록 끓인 후 그릇에 담고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얹어 낸다.

Ingredients
토종닭 1마리, 한약재(황기, 헛개나무, 오가피, 당귀, 뽕나무 등) 적당량, 대파 뿌리 2대, 마늘 20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후추 10알, 물 12½컵, 청양고추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청양고춧가루국간장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매운 오리부추볶음 (오른쪽)



How to make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얇게 링으로 썰어 찬물에 담근다. 3 달군 팬에 훈제 오리고기를 넣고 볶은 후 체에 밭쳐 기름을 한 번 뺀다. 4 다시 달군 팬에 양념장과 훈제 오리고기를 넣고 고루 섞어 볶은 후 마지막에 부추를 넣어 가볍게 섞고 불을 끈다. 5 양파의 물기를 뺀 후 그릇에 담고 위에 ④를 올린다.

Ingredients
양념장(청양고춧가루 2큰술, 설탕간장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다진 생강크러시드레드페퍼 1작은술씩), 부추 100g, 양파 1개, 훈제 오리고기 800g



매운 버섯들깨탕

How to make
1 새송이버섯은 반으로 자른 후 모양을 살려 한입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은 밑동의 단단한 부분을 제거한 뒤 기둥은 굵게 찢고, 갓은 채썬다. 맛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낱낱이 뜯는다.
2 양파와 감자는 껍질을 벗겨 깍둑썬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송송 썬다.
3 달군 냄비에 들기름을 두른 후 양파와 감자를 넣고 볶다가 겉면이 익으면 새송이버섯, 표고버섯을 넣고 볶는다.
4 ③에 다시마와 물, 베트남건고추를 넣고 버섯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푹 끓인다.
5 ④에 들깨가루를 넣고 맛이 우러나도록 끓인 후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하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Ingredients

새송이버섯감자청양고추 2개씩, 표고버섯 4개, 맛타리버섯 100g, 양파홍고추 1개씩, 들기름 6큰술, 다시마 5×5cm 4장, 물 7컵, 베트남건고추 10개, 들깨가루 4큰술, 국간장 2큰술, 소금 약간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이남경 요리 문인영(101recipe) 요리 어시스트 조찬희 이승연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