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drug #scandal #top #bigbang #yg

탑은 왜? 연예기획사 YG 마약 수난곡

editor 김지영 기자

2017. 07. 06

YG엔터테인먼트(대표 프로듀서 양현석)의 대표 그룹 빅뱅 맴버 탑이 최근 대마초 흡연과 약물 과다 복용으로 충격을 던졌다. 그는 왜 이런 유혹에 빠졌으며 앞으로 어떤 과정을 밟게 될까.

의무경찰(이하 의경)로 복무 중이던 탑(30·본명 최승현)이 지난 2월 입대 전 대마초를 피운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이 사건은 6월 1일 경찰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알려졌다. 탑은 서울지방경찰청(이하 서울청)의 의경 시험에 합격하기 한 달 전인 지난해 10월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연습생 한모 씨와 함께 대마초를 2회, 대마 성분이 든 액상 전자담배를 2회에 걸쳐 흡연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아왔다고 한다. 한씨는 2012년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위대한 탄생3〉에 출연해 송지효 닮은꼴로 화제를 모았던 인물이다.

법조계 관계자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12월 구속 기소된 마약 판매상을 수사하던 중 한씨의 이름이 나와 지난 3월 한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마약 판매상에게 받은 대마초 등을 탑과 함께 흡연했다”는 진술을 받고 사건 정황을 포착했다. 이후 탑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한 경찰은 탑과 한씨의 머리카락 등을 수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을 의뢰했는데 두 사람 모두 5월 진행된 모발 검사에서 대마초 흡연 양성반응이 나왔다. 탑은 혐의를 부인하다가 5월 25일 진행된 검찰 조사에서 대마초 2회 흡연만 인정했다고 한다.

탑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이후 YG)는 6월 3일 잘못을 깊이 뉘우치는 내용이 담긴 그의 자필 사과문을 공개했지만 여론은 더 악화됐다. 6월 5일 한씨는 구속 기소되고, 탑은 불구속 기소되자 역차별 논란이 불거진 것. 검찰은 한씨의 경우 미리 구입한 대마초를 탑의 집에 가져가는 등 대마초 구입과 조달에 적극 개입한 반면 탑은 대마초 입수 과정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이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탑은 서울청 홍보담당관실에서 같은 청 4기동단으로 전출됐다.

그런데 이튿날인 6월 6일 정오 무렵, 탑이 서울청 4기동단 생활관 근처에 쓰러져 있는 모습이 동료 대원에게 발견돼 인근 이대목동병원으로 옮겨졌다. 이후 의식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아 응급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던 탑을 두고 경찰과 탑의 가족이 엇갈린 주장을 폈다. 경찰은 “탑이 과다 복용한 약물에 수면제 성분이 들어 있어 자고 있는 것”이라고 밝힌 반면 YG와 탑의 가족은 “의식이 돌아오지 않고 있는 위중한 상태”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 사태를 정리하기 위해 이대목동병원 의료진이 나섰다. 6월 7일 오후 공식 브리핑을 가진 탑의 의료진은 “환자가 평소 처방받아 먹던 벤조디아제핀 계열 약물을 과량 복용한 것이 원인으로 판단된다. 이 약물은 항불안제로 주로 신경안정제로 사용되는데 수면제와는 차이가 있다. 과다 복용할 경우 진정 효과뿐 아니라 근육 이완 효과가 커져 기도가 막히고 체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의식을 잃게 된다. 환자는 현재 일반적인 자극에 반응하지 않는 기면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어쩌다 눈을 떠도 그 상태로 버티지 못한다”고 밝혔다.



‘정신과 치료 필요하다’는 의료진의 판단
6월 8일 탑은 입원 3일 만에 의식이 돌아왔다. 탑의 어머니는 취재진에게 “건강이 많이 좋아졌다. 나와 눈을 마주치고 누군지 알아봤다”고 아들의 상태를 전했다. 병원 관계자는 “탑이 의식을 찾았지만 앞으로 정신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게 의료진의 종합적 판단”이라고 전했다. 이튿날인 6월 9일 탑은 1인실이 있는 다른 병원으로 후송됐다. 보호자의 요청으로 이 병원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날 법원에서 탑에 대한 공소장을 받은 서울청은 탑의 의경 직위를 해제했다. 의경이 형사사건으로 불구속 기소된 경우 직위를 해제해야 한다는 법규에 따른 조치다. 다만 직위가 해제돼도 의경 신분은 유지되고 법원의 확정 판결이 날 때까지의 기간은 복무 기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YG 관계자에게 확인한 결과 탑은 6월 20일 현재도 병원에 입원 중이었다. “탑이 정신과 치료를 잘 받고 있느냐”고 묻자 이 관계자는 “정신과 치료인지는 분명치 않다. 치료를 잘 받고 있다고 어머니에게 들었다. 아직 병원에서 퇴원하지 않았다”고 근황을 전했다. 탑은 검사 출신 변호사를 선임한 상태다. 

탑은 병원에서 퇴원할 경우 부대가 아닌 집으로 돌아가 재판에 임해야 한다. 그의 첫 공판은 6월 29일 열린다. 탑이 법원에서 1년 6개월 이상의 징역 또는 금고의 실형을 받으면 군대에 가지 않는 전시 근로역으로 편입된다. 이보다 낮은 형이 선고되면 서울청에서 그가 다시 소속 의경으로 복무하는 것이 적절한지 여부를 심사하게 된다.

법조계 관계자들은 “대마초 흡연이 상습적이면 징역형, 상습적이지 않으면 집행유예나 벌금형이 선고될 가능성이 높다”며 “탑의 경우는 초범이고, 정신과 치료가 필요한 상태라는 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탑의 대마초 파트너였던 연습생 한씨는 6월 16일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근본적인 질문이 남는다. 춤과 랩 실력뿐 아니라 연기력도 인정받고 있고 대중의 사랑을 꾸준히 받아온 그가 왜 대마초의 유혹에 빠졌는가 하는 점이다. 탑의 주변에서는 공황장애가 원인이 됐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공황장애의 특징이 극도의 불안증이고, 탑을 치료한 의료진도 그가 6월 5일 밤 과다 복용한 약물이 ‘항불안제’라고 밝혔기 때문. 탑의 지인도 “탑이 공황장애 약을 먹고 있다는 얘기를 사석에서 들은 적이 있다”고 했다. 이런 주변의 증언을 근거로 원인을 묻자 YG 관계자는 “개인적인 부분은 정확히 알지도 못하고 확인해줄 수 없는 영역”이라고 답했다.




YG와 마약,악연과 우연

국내 최대 연예기획사 YG의 스타 관리 시스템이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 소속 연예인들의 마약 관련 파문이 계속되고 있어서다. 지난해에는 오랫동안 YG 아티스트들의 의상을 담당한 스타일리스트 양모 씨의 코카인 흡입 사건이 불거지기도 했다.

# 박봄의 석연찮은 입건 유예


지난해 YG와의 전속 계약이 만료된 박봄(33)은 2010년 10월 2NE1 멤버로 활동할 당시 속칭 히로뽕으로 불리는 암페타민을 국제우편을 통해 수취하려다 인천국제공항 세관에 적발됐다. 당시 우편에는 박봄의 할머니 주소가 적혀 있었다. 이를 두고 박봄이 의심을 사지 않기 위해 고의로 주소지를 할머니 집으로 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 조사에서 박봄은 암페타민을 자신의 치료 목적으로 반입했다며 미국에서의 병력 기록과 의사의 처방전을 증거로 제출했다.주소지를 할머니 집으로 한 것도 직업상 집을 자주 비우기 때문이라며 “해당 약품이 국내에서 투약을 금지하는 약물인지 몰랐다”고 해명했다. 당시 검찰은 박봄이 국내 반입한 암페타민 중 4정밖에 사용하지 않았고, 박봄이 미국에서 암페타민을 처방받은 전력과 초범이라는 점을 고려했다며 그녀의 마약류 밀수 혐의에 대해 입건 유예 처분을 내렸다. 법조계 인사들은 마약 밀수 사건을 입건 유예로 끝내는 일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입을 모은다. 더욱이 물증이 확실하고 범행 현장에서 검거됐음에도 구속 수사나 기소조차 하지 않아 ‘봐주기’ 논란을 피할 수 없었다.

# 지드래곤의 기소 유예 다시 들춰낸 ‘몰리’ 



최근 4년 만에 솔로 앨범을 발표해 음원 차트를 석권한 지드래곤은 2011년 10월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일본 도쿄의 한 클럽에서 대마초를 피운 혐의였다. 당시 검찰은 석 달 전 입수된 첩보에 따라 지드래곤을 조사했고 모발에서 대마초 흡연 양성반응이 나왔다고 발표했다. 이후 지드래곤은 빅뱅의 일본 투어가 진행된 그해 5월 대마초 흡연 사실을 시인하고 기소 유예 처분을 받았다. 검찰은 지드래곤이 대마초를 피운 건 불법이지만 흡연량이 많지 않고 초범이며 대학생인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이듬해인 2012년 지드래곤은 SBS 예능 프로그램 〈힐링캠프〉에 출연해 대마초 흡연 사건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일본 클럽에서 모르는 분에게 받은 담배를 피운 게 화근이 된 것 같다. 만취한 상태여서 일반 담배 맛과 다른지 잘 몰랐다. 독한 담배나 시가 정도로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2014년 10월 지드래곤은 또 한 차례 의혹의 시선을 받아야만 했다. 그가 SNS에 올린 사진이 문제였다. 사진 속 하트 중심에 ‘몰리(Molly)’라는 글자가 적혀 있었는데 몰리는 불법 합성 마약으로, 극도의 착란 증세를 일으키는 ‘엑스터시’라는 환각제의 다른 이름이기 때문이다.

사진 뉴스1 뉴시스 사진제공 YG엔터테인먼트 디자인 김영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