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ygge_food

DANISH DELICACY 덴마크의 맛

editor 강현숙 기자

2017. 05. 10

덴마크에서 온 AK 샐링이 전하는 소박한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휘게 라이프와 요리.

한국에서 태어나 덴마크로 입양된 AK 샐링. 한국에 관한 궁금증이 가득했던 그는 2013년 한국으로 온 뒤 스칸디나비안 쿠킹과 베이킹을 알려주는 요리 스튜디오 ‘맷오흐께(Mad & hygge)’를 운영하고 있다. 덴마크에서 공무원으로 일했던 그는 셰프 경력은 없지만 요리를 사랑하고 요리가 취미일 정도로 즐겨 했다고. 얼마 전에는 덴마크의 건강한 가정식 레시피를 소개한 책 〈휘게 라이프스타일 요리〉의 요리 감수를 하기도 했다.  

요즘 ‘휘게’가 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어요. 덴마크 사람들에게 휘게는 어떤 의미인가요?
덴마크어로 편안함, 따뜻함, 안락함 등을 뜻하는 휘게는 덴마크 사람들의 마음속에 스며들어 있는 삶의 본질이에요. 가족들과 밥을 먹고 즐거운 이야기를 나누는 등 소박한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덴마크식 라이프스타일을 말하지요. 덴마크인은 일상적으로 매일 휘게하고, 일하는 동안에도 휘게합니다.

덴마크 사람들에게 요리는 어떤 의미인가요?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덴마크인에게 요리는 중요한 요소예요. 취미로 요리를 하는 사람도 많고, 보통 온 가족이 저녁식사를 함께 준비하는 등 식사 준비가 중요한 일과입니다. 아이들은 3~4살 때부터 부모와 함께 장을 본 뒤 간단한 요리를 도와요. 요리를 하며 그날 있었던 일을 이야기하는 등 다정한 대화가 끊이지 않죠. 싱글들 역시 저녁은 직접 음식을 만들며 요리하는 시간을 즐깁니다.

덴마크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과 요리 특징은?

덴마크미트볼과 오픈샌드위치를 즐겨 먹어요. 전통 음식 중 호밀빵을 매 끼니 챙겨 먹고, 여행 갈 때도 호밀빵을 챙깁니다.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는 돼지고기, 소고기, 감자, 그레이비소스, 유제품, 버터, 생크림 등이에요. 음식을 만들 때는 오븐을 주로 이용하는데, 만들기도 쉽고 굽는 동안 다른 사이드 메뉴를 준비하기 편하기 때문이지요. 프라이팬에서 굽는 요리도 즐겨 만들어요.  

맷오흐께에서 어떤 요리를 가르치고 있고, 앞으로의 계획은?
저희 할머니에게 배운 덴마크 방식 그대로의 전통 덴마크 요리와 덴마크빵, 케이크를 알려주고 있어요. 덴마크 요리는 덴마크에서 널리 쓰이는 유제품과 돼지고기를 바탕으로 합니다. 계절이나 취향에 따라 재료를 변경하기도 하고,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식재료를 넣기도 해요. 앞으로 덴마크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덴마크 요리와 문화를 계속 소개하고 싶어요. 기회가 된다면 카페나 레스토랑도 열고 싶어요.






AK 샐링이 차린 덴마크 식탁

덴마크미트볼
Ingredients(6인분)
다진 소고기·다진 돼지고기 500g씩, 잘게 다진 양파 2개 분량, 간 마늘 4쪽 분량, 타임 2큰술, 달걀 3개, 빵가루 100g, 밀가루 50g, 천일염·후춧가루·버터·올리브오일 약간씩, 우유 200ml

How to make
1 볼에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 양파, 마늘, 타임, 달걀을 넣고 잘 치댄다.
2 ①에 빵가루와 밀가루를 넣고 다시 치댄다.
3 천일염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우유를 넣어 섞는다.
4 ③의 반죽을 작고 둥근 모양으로 빚는다.
5 프라이팬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넣고 미트볼 반죽을 올려 모든 면이 노릇노릇해지도록 굽는다.
6 오븐용 접시에 ⑤를 옮기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간 굽는다.



덴마크감자샐러드
Ingredients
감자 600g, 소금 약간, 양파 2개, 스위트콘(옥수수) 1캔, 화이트와인식초 4큰술, 드레싱(마요네즈·케이퍼·사워크림 2큰술씩, 천일염 ½~1작은술, 후춧가루 ½작은술), 바질 적당량 

How to make
1 감자는 씻어 껍질째 적당한 크기로 썬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감자를 넣어 익힌다.
2 양파는 링 모양으로 얇게 썬다.
3 냄비에 옥수수 알갱이와 양파, 식초를 넣고 2~3분간 끓인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감자를 그릇에 담고 따뜻한 상태의 ③을 넣은 뒤 드레싱을 넣고 버무린다. 바질을 넣고 섞어 완성한다.



데니시 오이피클
Ingredients
식초 1L, 설탕 400g, 천일염·후춧가루 약간씩, 오이 4개, 딜 잎자루 2~3개, 머스터드씨 1큰술

How to make
1 식초와 설탕, 천일염, 후춧가루를 냄비에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으며 끓인다. 다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다.
2 오이는 2cm 두께로 썬다.
3 1L의 살균한 유리병에 오이, 딜, 머스타드씨를 담고 ①을 부은 뒤 즉시 밀봉한다. 다음 날 바로 먹을 수 있고, 뚜껑을 연 뒤 2개월 동안 냉장고에서 보관 가능하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김영화 요리 AK 샐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