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health

머리가 지끈지끈~

가정 평화 위협하는 ‘두통’ 제대로 알아보기!

editor 최은초롱 기자

작성일 | 2017.02.27

회사 업무와 공부, 가사와 육아 등 육체 피로와 과도한 스트레스로 항상 두통에 시달리는 현대인.
가볍게 생각하지만 지긋지긋한 두통이 우리 가족의 평화를 위협한다.
머리가 지끈지끈~
모처럼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평화로워야 할 저녁 시간. 그런데 누군가 머리가 아프다고 고통을 호소한다면? 다과 자리는 급마무리되고, 예민해진 신경을 건들기라도 할까 싶어 웃음소리도 마음 놓고 내지 못한다. 회사 업무와 공부, 가사와 육아 등 육체 피로와 과도한 스트레스로 두통에 시달리는 가족들. 우리 가족의 평화를 위협하는 두통, 이대로 괜찮을까?



가볍게 생각하기 쉬운 두통, 두통도 병이다

현대인에게 두통은 감기만큼 흔한 증상이다. 통계에 따르면 국내 전체 인구의 70~80% 이상은 일 년에 한 번 이상 두통을 경험한다고 한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두통을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분류한 만큼, 평화로운 삶을 위해서는 두통을 질환으로 제대로 인식하고 예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직장인 아빠, 수헙생 아들의 두통은? 두통의 종류와 증상

두통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1차성 두통과 기질적인 뇌 질환이나 열을 동반한 질환, 약물, 알코올에 의한 두통 등 원인을 찾을 수 있는 2차성 두통으로 구분된다. 1차성 두통에는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 등이 있는데,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직장인이나 학생, 취업 준비생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두통이 바로 긴장성 두통이다. 마치 머리에 꽉 조이는 띠를 두른 것처럼 머리가 조여들고 긴장돼 눌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안 좋은 자세, 머리와 목 근육의 긴장,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다. 편두통은 머리가 쿵쿵 울리는 듯 아프고, 속이 메스꺼운 증상을 동반한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혈관이 좁아졌다 확장되면서 주변 조직을 눌러서 두통이 생긴다는 이론과, 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대사의 이상으로 두통이 생긴다는 두 가지 이론이 있다.



두통의 종류를 알아야 빠르고 완벽한 탈출이 가능!

긴장성 두통의 경우 스트레스나 과도한 업무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예방이 중요하다. 편두통 역시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피로나 수면 부족, 특정 냄새 등의 유발 인자가 있으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 급성 두통의 경우 어두운 방에 조용히 누워 있는 것이 좋고, 머리에 찬 수건을 대거나 띠를 이마에 묶어서 두피의 혈관을 압박하는 것도 임시 조치가 될 수 있다. 군발성 두통은 흡연과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적절한 조치를 취했지만 두통이 계속된다면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해 단순 진통제와 함께 근육이완제, 가벼운 진정제, 항우울제 등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 단, 확실한 치료법이 없는 만성 두통인 긴장성 두통은 단순 진통제가 통증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자.



TIP. 두통 진통제, 똑똑하게 선택하기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진통제는 비마약성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계통과 아세트아미노펜 계통으로 나뉘는데, 모두 중독성과 내성이 없는 성분이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체내 통증 유발 물질을 만드는 효소를 억제하여 통증을 줄이는 작용을 하는데,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자칫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위장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음식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대표 성분인 이부프로펜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초 건강을 위한 ‘필수 의약품 명단’에 포함된 바 있으며, 비슷한 진통·해열 효과를 지닌 아세트아미노펜에 비해 간에 미치는 영향이 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진통 및 해열 효과가 뛰어나 발열이나 두통, 치통 등을 가라앉히는 데 쓰이나, 과다 복용하거나 음주 후, 또는 매일 3잔 이상의 음주를 하는 이가 복용하는 경우 간 손상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머리가 지끈지끈~
# 남편
최근 회사에서 큰 프로젝트를 맡은 남편이 바쁜 업무와 계속되는 야근으로
두통을 호소하는 일이 잦아졌다.



머리가 지끈지끈~
# 부인
가사와 육아, 회사 일까지 소화하는 아내는 육체적인 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 때문에 항상 머리가 아프다고 한다.




머리가 지끈지끈~
# 딸
고3 수험생이 된 딸은
입시에 대한 부담감과 심리적인
압박감 때문에 부모님 목소리만 들어도
머리가 아프다고 말한다.

Editor’s pick 우리 가족 두통 상비약!

머리가 지끈지끈~
두통에 복용 가능한 이부프로펜 성분의 진통제로는 ‘이지엔6 애니’가 대표적이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위장관 부작용의 위험이 적은 이부프로펜이 주성분이며, 액상형 연질 캡슐 타입으로 정제 대비 체내 흡수 속도가 빨라 진통 완화 효과도 신속하다.  

‘이지엔6’는 가벼운 두통은 물론 생리통부터 치통, 편두통, 관절염까지 통증의 정도와 유형에 따른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진통제 브랜드. 생리 시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하는 ‘이지엔6 이브’, 보다 심한 통증도 빠르게 경감시키는 ‘이지엔6 프로’, 오래 지속되는 효과로 치통, 관절염 등 심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이지엔6 스트롱’ 등이 있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박경옥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랜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