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health_project

‘유산균’ 제대로 알고 먹자

질 건강 관리 제대로 하고 있는 걸까?

EDITOR 한여진 기자

입력 2019.07.29 17:00:02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 건강하고 보송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유산균’ 제대로 알고 먹자
무더위와 함께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특히 주의해야 할 여성 질환이 있다. 일명 ‘여성의 감기’라 불리는 ‘질염’. 수영장이나 해변 등에서 오염된 물이나 타월 등에 의해 원인균에 감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질염은 여성 10명 중 7명이 경험했을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병 통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질염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은 환자는 1백50만 명이 넘는다. 질염은 세균성 질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으로 나뉘며,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염은 곰팡이균이 원인균인 ‘칸디다성 질염’이다. 칸디다성 질염은 질을 산성으로 유지하는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이 감소하고 칸디다라는 곰팡이 세균이 증식하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분비물 증가, 냄새, 가려움증 및 통증 등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일상에서 불편함을 초래한다. 질염을 방치하면 골반염이나 방광염, 자궁경부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제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Y존 케어 꿀팁

1 약산성 세정
악취가 걱정이라면 분비물을 깔끔하게 닦아내는 ‘약산성 세정’에 신경 쓸 것. 여성의 질 내부는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이 균형 있게 분포돼 약산성으로 유지돼야 하는데, 락토바실러스균이 줄어들면 혐기성 세균이 증식한다. 이 과정에서 질 내 단백질이 분해되어 생성된 끈적한 질 분비물이 비릿한 냄새를 풍기는 것. 이럴 때는 약산성 청결제를 사용해 질 외부 분비물을 깔끔하게 닦아내면 악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2 달라붙는 옷을 장시간 착용하지 않는다 
스키니 진같이 몸에 딱 달라붙는 하의나 나일론 등 합성 섬유 소재 속옷은 습기를 조절하지 못해 여름철 습한 환경을 형성하고 질염을 불러올 수 있다. 특히 땀이 나기 쉽고 더운 여름철에는 가급적 통풍이 잘되는 면 소재 속옷이나 하의를 입는 것이 좋다. 

3 ‘여성 유익균’ 꼼꼼하게 챙기기 
여름철 더욱 조심해야 할 세균성 질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질 내 유익균 부족이다. 질염과 변비 증상까지 케어해주는 유산균을 복용하면 질 내 유익균 관리에 도움이 된다. 이때 질 내에 정착해 유익균 증식을 돕는 ‘여성 유익균’ 품종은 따로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특히 ‘UREX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뿐 아니라 질 컨디션 케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눈여겨보자.

스마트한 질 건강 유익균 선택 방법
‘질 건강 특허 유산균’은 원활한 배변 활동 등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질에 전달되어 질염 현상 개선 및 재발률 감소까지 돕는다고 알려졌다. 특히 여성 유산균을 제대로 알고 섭취하기 위해서는 제품 좌측이나 후면의 영양 기능 정보를 꼭 확인하고, ‘여성의 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문구를 체크하자.




Editor’s pick
보송한 여름을 위한 여성 유익균‘엘레나’
‘유산균’ 제대로 알고 먹자
질 내 정착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는 ‘여성 유익균’은 유한양행의 ‘엘레나’가 대표적이다. 엘레나는 국내 최초로 식약처에서 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UREX 프로바이오틱스’ 원료를 사용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이다. 락토바실러스의 특허 균주로 구성된 엘레나는 위산과 담즙산에 잘 견뎌 장까지 도달할 수 있고, 이 균들이 회음부를 거쳐 질 내부에 자연스럽게 정착해 유익균이 많은 환경으로 만든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도 질 내 균총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 질염 개선 및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루에 한 번 1캡슐을 복용하면 되고, 콤팩트한 사이즈라 파우치 등에 휴대할 수 있다. ‘엘레나’는 약국과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매 가능하니 참고하자.


사진 지호영 기자 셔터스톡에디토리얼 디자인 박경옥




여성동아 2019년 8월 668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