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ulture #weloveu #voluntary_work

위러브유의 범세계적 복지 활동 UN SDGs 이행에도 기여

EDITOR 김명희 기자

입력 2018.10.11 17:00:01

재난구호 활동, 클린월드운동,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 등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가 전개하는 다양한 활동은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이행과도 맞닿아 있다.
위러브유의 ‘클린월드운동’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전 세계적인 환경정화운동이다. 사진은 2016년 미국 뉴욕 인우드힐공원 정화운동 당시 모습.

위러브유의 ‘클린월드운동’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전 세계적인 환경정화운동이다. 사진은 2016년 미국 뉴욕 인우드힐공원 정화운동 당시 모습.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이하 위러브유)는 ‘어머니의 마음’을 근간으로 국가, 민족, 언어를 초월해 70억 인류를 지구촌 가족으로 여기며 세계 각국에서 복지 활동을 전개한다. 한국에서 시작해 전쟁과 기아, 재난과 질병 등으로 고통 받는 세계인들을 위해 아동·청소년 복지, 사회 복지, 긴급 구호, 환경 복지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활동을 해오고 있다. 


7월 홍수 피해를 입은 일본 오카야마 현을 방문해 피해주민들에게 생필품을 지원하고, 대피소 곳곳을 청소하는 등 봉사활동을 펼친 위러브유 회원들.

7월 홍수 피해를 입은 일본 오카야마 현을 방문해 피해주민들에게 생필품을 지원하고, 대피소 곳곳을 청소하는 등 봉사활동을 펼친 위러브유 회원들.

지난 7월 초 일본에서 발생한 집중호우 때도 현지의 위러브유 회원들이 이재민들을 도왔다. 쏟아지는 비로 오카야마 현 구라시키 시 전체가 물에 잠기다시피 했다. 그런데 불볕더위와 연이은 태풍으로 재난 발생 두 달이 되도록 복구 작업이 지지부진했다. 고통을 겪는 이재민들을 돕고자 8월 30일 도쿄, 삿포로, 사이타마, 후쿠오카 지역의 위러브유 회원 65명이 달려갔다. 위러브유 일본 지부 관계자는 “국가적 재난에 온 국민이 마음을 모으고 있으니 모두 힘을 내서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가자”며 이재민들을 격려했다. 

회원들은 구라시키 시내에서 가장 피해가 큰 마비 지구를 찾아 생필품을 지원하는 한편, 이재민의 건강과 위생을 위해 대피소 곳곳을 깨끗하게 청소했다. 쓰레기와 낙엽을 수거하고 장대로 대피소 내 거미줄을 제거했으며, 창틀과 형광등의 먼지를 털고 손걸레로 바닥과 계단을 닦아내며 화장실 청소까지 하는 등 구슬땀을 흘렸다. 이뿐 아니라 이재민들의 호소에 귀 기울이고 진심 어린 위로를 전했다. 이에 이재민들은 눈물과 함께 그간의 힘든 시간을 털어놓으며 마음의 치유를 얻기도 했다. 

위러브유는 또한 인류의 삶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세계가 함께 대응하여 복지의 근간인 지구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매년 세계 각국에서 도심과 공원, 산, 바다, 하천 등을 정화하는 ‘클린월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4월에 열린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 당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테마로 한 부대행사에 참여한 위러브유 장길자 회장과 각국 대사관 인사를 비롯한 내외빈들.

4월에 열린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 당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테마로 한 부대행사에 참여한 위러브유 장길자 회장과 각국 대사관 인사를 비롯한 내외빈들.

올해로 19회째를 맞은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는 연인원 20만 명이 참가해 지구 20바퀴가 넘는 거리를 함께 걸었다. 지난 4월 서울에서 열린 제19회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에는 1만3천여 명이 참여했는데 이를 통해 라오스를 비롯해 온두라스, 인도, 파키스탄, 네팔, 캄보디아, 가나, 우크라이나 등 20개국에 교육 시설, 물품 및 교육 활동을 지원했다. 국내 복지소외가정과 다문화가정 1백15세대에도 의료비 및 생계비를 전달했다. 당시 걷기 대회에 참석한 주한 외교관들은 위러브유의 나눔을 실천하는 적극적인 행보에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특히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UN SDGs) 이행과 부합하는 범세계적 활동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UN SDGs는 2015년 유엔 총회에서 1백93개국이 채택한 의제로 인류의 보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를 의미하며, 빈곤과 기아 퇴치, 보건, 양질의 교육, 양성 평등, 기후변화 등 17대 목표와 1백69개 세부 목표를 담고 있다. 

위러브유 관계자는 “세계가 공통으로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국에서 기울이고 있는 관심과 노력이 하나로 모아진다면 지구촌에는 분쟁과 갈등이 사라지고 화합과 평화만이 빛날 것”이라며 “앞으로도 세계인의 지속적인 행복과 평화를 위해 봉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여성동아 2018년 10월 658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