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2018 제3회 대한민국 베스트셀링 브랜드

올해 주목해야 할 메가 트렌드 예측

2년 연속 도서 부문 | 미래의창_ ‘트렌드 코리아 2018’

editor 정애영

입력 2018.02.14 11:40:04

올해 주목해야 할 메가 트렌드 예측
미래의창은 2000년에 시작하여 경제경영서를 주력으로 인문·자기계발·여행서 등 다양한 분야의 단행본 도서를 출간하고 있는 종합출판사다. 대표 도서로는 한국 사회의 소비 트렌드를 다룬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가 있으며, 이 책은 첫선을 보인 2009년 이래로 매해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해마다 이듬해의 소비 트렌드 전망을 통해 대한민국 사회의 방향타를 제시한 ‘트렌드 코리아’는 올해로 발간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을 한결같이 분석과 예측, 전망에 매달린 ‘트렌드 코리아’의 주요 키워드들은 단 1년만 머무르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저변을 흐르는 주요 현상으로 아직도 주목받고 있는 것들이 많다. 

2018년의 10대 소비 트렌드를 관통하는 하나의 키워드는 ‘WAG THE DOGS’이다. 웩더독이란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라는 숙어적 표현인데, 말 그대로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이 거세지고 있다는 의미다. 사은품이 본 상품보다, SNS가 대중매체보다, 1인 방송이 주류 매체보다, 카드뉴스가 TV 뉴스보다, 노점의 푸드트럭이 백화점 푸드코트보다, 인디레이블들이 대형 기획사보다, 인터넷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대형 스타보다 인기를 더 끄는 현상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 주목해야 할 메가 트렌드 예측
2018년의 10대 소비 트렌드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은 ‘워라밸’이다. 워라밸은 ‘일과 삶의 균형(Work-and-life balance)’을 줄인 말로, 타인과의 관계보다 스스로의 삶을 더 소중히 여기는 젊은 직장인들이 크게 늘면서 이들 사이에서 새롭게 추구해야 할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대표 저자인 김난도 교수는 워라밸을 꿈꾸는 이 새로운 직장인 세대가 2018년 가장 강력한 인플루언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밖에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는 ‘①작지만 확실한 행복, 소확행 ②마음을 위로하는 플라시보 소비 ③2018년의 빅 인플루언서, 워라밸 세대 ④사람이 필요 없는 언택트 기술 ⑤나만의 케렌시아 ⑥만물의 서비스화 ⑦매력 자본 ⑧신념의 소비,


여성동아 2018년 3월 651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