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bts #army

‘방탄소년단’의 남다름

editor Jung Hee Soon

작성일 | 2017.09.28

빌보드 인정 톱 소셜 아티스트

‘방탄소년단’의 남다름

5월 21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빌보드 뮤직 어워드’ 시상식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 수상대에 오른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의 리더 랩몬스터는 자신들을 사랑해준 팬들에게 감사하다는 내용의 수상 소감을 전했다. 영. 어. 로.(왼쪽)

방탄소년단을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 중 하나는 ‘빌보드’다. 올해로 27회째를 맞은 ‘빌보드 뮤직 어워드’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대중음악 시상식으로 손꼽힌다. 지난 5월 21일 진행된 시상식에서 방탄소년단은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의 수상자로 선정돼 무대에 올랐다. 앞서 2013년 싸이가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로 ‘톱 스트리밍 아티스트’에 선정되긴 했으나, 이는 시상식에 직접 참여하는 공식 부문이 아니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수상한 최초의 K팝 그룹인 셈이다.

빌보드 뮤직 어워드의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은 2010년 처음 신설된 이래로 줄곧 저스틴 비버가 독식해왔다. 금년에도 저스틴 비버와 셀레나 고메즈, 아리아나 그란데 등 세계적인 팝 스타가 대거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의 영광은 방탄소년단에게 돌아갔다. 이 부문은 빌보드가 집계하는 ‘빌보드 소셜 50’ 차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투표를 반영해 수상자를 결정한다. 방탄소년단이 지닌 본래의 음악성에 세계적으로 구축한 팬덤, SNS를 통한 팬들과의 소통이 수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서태지, 체인스모커스가 선택한 뮤지션

‘방탄소년단’의 남다름

방탄소년단은 지난 9월 12일 내한 공연을 펼친 세계적인 그룹 ‘체인스모커스’와도 합동 무대를 꾸몄다. 체인스모커스는 방탄소년단의 새 미니 앨범 작업에도 참여했다.

지난 9월 2일, 서태지의 데뷔 25주년 콘서트에 특별 게스트로 초대된 아이돌 그룹도 방탄소년단이었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서태지와 함께 ‘Come Back Home’ 등 서태지와 아이들의 대표곡 6곡을 무대에 올렸다. 생각해보면 서태지와 방탄소년단 사이엔 교차점이 많다. 먼저 10대의 대변자를 자청한다는 것이 가장 크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대한민국 교육 현실을 비판한 ‘교실 이데아’나 방황하는 10대에게 손을 내미는 ‘Come Back Home’ 등의 메시지를 자신들의 음악에 담았다.

방탄소년단은 그룹명에서부터 10대와 20대들이 사회적 편견과 억압에 시달리는 것을 막아내고 당당히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내겠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들은 첫 번째 시리즈 음반에서도 ‘학교’라는 공간을 토대로 펼쳐지는 10대의 격정을 다뤘다. 국내 대중음악계에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것도 비슷하다. 팝송 번안곡과 트로트가 인기를 끌던 시절 서태지와 아이들은 ‘랩’이라는 장르를 소개하며 대중가요의 선봉에 섰고, 모두가 국내 음원 차트 1위를 꿈꿀 때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차트를 넘보며 K팝의 가능성을 확장시켰다.



대체 불가 실력파

‘방탄소년단’의 남다름

지난 9월 2일 서태지 데뷔 25주년 콘서트 무대에 서태지와 함께 오른 방탄소년단.

최근 몇 년간 국내 대중음악계엔 소속사가 제시한 이미지를 덮어쓴 ‘기획형 아이돌’이 우후죽순 쏟아졌다. 이 가운데 방탄소년단의 진가는 더욱 빛이 난다. 방탄소년단은 정규 2집 앨범 〈윙스〉에 멤버 일곱 명 전원이 작사, 작곡가로 참여한 ‘실력파 뮤지션’이다. 방탄소년단이 중시하는 건 ‘스토리텔링’이다. 앨범과 다음 앨범 사이에 스토리가 존재하고, 한 앨범 안에 있는 트랙들도 각각이 유기적으로 짜여 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영향으로 앨범의 가치가 파편화되는 시점에, 앨범 전체를 정주행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개척하면서 ‘방탄소년단’이라는 고유의 브랜드를 키워온 것이다. 자신들이 직접 만들었으니 팬들에게 앨범을 소개하고 설득하고 설명하기도 용이하다. 뭐 물론 실력파 뮤지션만 모아놓은 게 소속사의 ‘기획’일 순 있겠다. 방탄소년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별책부록을 참고하시라.

designer Kim Young Hwa
사진 REX 체인스모커스 트위터 캡처 사진제공 서태지컴퍼니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랜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