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World Style Shrimp

editor 강현숙 기자

2017. 08. 29

9월부터 제철을 맞아 살이 오동통 오른 대하로 차리는 스타일리시한 가을 식탁.

루콜라페스토를 곁들인 대하키노아샐러드
Ingredients
키노아 1컵, 물 2½컵, 소금 ½작은술, 강황가루 1작은술, 대하 8마리, 루콜라 30g, 방울토마토 8개, 대파 ½대, 양파 ¼개, 이탤리언파슬리 3줄기, 루콜라페스토(루콜라 120g, 애플민트잎 10g, 그라나파다노치즈 140g, 피스타치오 ⅓컵, 올리브오일 ½컵, 레몬즙 2큰술, 소금 ½작은술), 레몬즙·올리브오일 ¼컵씩

How to make
1 냄비에 키노아, 물, 소금, 강황가루를 넣고 15~18분간 삶는다.
2 깨끗이 씻은 대하는 머리를 뗀 후 껍데기를 제거하고, 등 쪽에 이쑤시개를 넣어 내장을 빼낸다.
3 루콜라는 깨끗이 씻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르고, 대파는 얇게 송송 썬다. 양파는 굵게 다지고, 파슬리는 잎만 떼어 다진다.
4 믹서에 루콜라페스토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5 끓는 물에 ②를 넣어 색이 붉게 변하면 건져 얼음물에 잠깐 담갔다가 건진 후  반으로 슬라이스한다.
6 볼에 대하, 키노아, 대파, 양파, 방울토마토, 파슬리, 레몬즙, 올리브오일을 넣어 고루 섞은 후 그릇에 담고 루콜라를 올린 다음 루콜라페스토를 곁들인다.





수란을 올린 대하아스파라거스레몬구이
Ingredients
대하 8마리, 아스파라거스 16대, 레몬 1개, 타임 4줄기, 크러시드페퍼 1작은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4큰술, 식초 1큰술, 달걀 2개



How to make
1 대하는 깨끗이 씻고,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1cm 자르고, 레몬은 슬라이스한다.
2 오븐팬에 아스파라거스와 대하, 레몬, 타임을 올린 후 크러시드페퍼,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고루 뿌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굽는다.
3 냄비에 물과 식초를 넣고 작은 기포가 살짝 올라오면서 끓으면 달걀을 깨서 넣고 2~3분 정도 익혀 수란을 만든다.
4 그릇에 ②를 보기 좋게 담고 수란을 올려 완성한다.





대하갈릭허브카수엘라
Ingredients
마늘 16쪽, 방울토마토 8개, 대하 16마리, 올리브오일 2½컵, 페페론치노 1작은술, 로즈메리 4줄기, 블랙올리브 16개, 소금·후춧가루 적당량씩, 바게트 슬라이스 16조각

How to make
1 마늘과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썬다.
2 대하는 머리를 떼고 꼬리 부분 가운데 물총을 없앤 뒤 껍데기를 제거하고, 등 쪽에 이쑤시개를 넣어 내장을 빼낸다.
3 중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넣고 열이 오르면 마늘을 넣어 노릇해지면 페페론치노, 로즈메리를 넣고 1분 정도 더 끓인다.
4 ③에 대하와 방울토마토, 블랙올리브를 넣고 새우가 빨갛게 변하면 1분 정도 더 끓인 후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섞는다.
5 슬라이스한 바게트에 ④의 재료들을 올려서 먹고, 올리브오일에 찍어도 먹는다.





망고디핑소스를 곁들인 코코넛대하튀김
Ingredients
대하 16마리, 파슬리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2개, 망고디핑소스(망고 1개, 플레인요구르트 2큰술, 꿀 1작은술, 소금 약간), 튀김가루 1컵, 코코넛슈레드 1½컵, 카놀라유 적당량

How to make
1 깨끗이 씻은 대하는 머리를 떼고 꼬리 부분 가운데 물총을 없앤 후 껍데기를 제거하고, 등 쪽에 이쑤시개를 넣어 내장을 빼낸다.
2 대하에 파슬리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하고, 달걀은 곱게 푼다.
3 망고는 속살만 바른 뒤 믹서에 나머지 재료들을 넣어 곱게 갈아 디핑소스를 완성한다.
4 대하를 튀김가루, 달걀물, 코코넛슈레드 순으로 골고루 묻힌다.
5 180℃로 예열한 카놀라유에 ④를 넣고 노릇하게 튀긴 후 망고디핑소스를 찍어 먹는다.


대하분짜
Ingredients
대하 12마리, 양상추 ⅓통, 오이 ½개, 적양파 ¼개, 숙주나물 80g, 고수 8줄기, 쪽파 2대, 대하밑간(간장 3큰술, 설탕·라임주스·미림·다진 마늘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소스(물 1컵, 설탕 9큰술, 피시소스 8큰술, 라임즙·식초 4큰술씩, 청·홍고추 1개씩), 카놀라유 3큰술, 쌀국수면 360g

How to make
1 깨끗이 씻은 대하는 머리를 뗀 후 껍데기를  제거하고, 등 쪽에 이쑤시개를 넣어 내장을 빼낸다.
2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썰고, 오이는 0.3cm로 슬라이스하고, 적양파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숙주나물과 고수는 다듬고, 쪽파와 소스 재료인 고추는 송송 썬다.
3 대하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밑간한다.
4 준비한 재료를 모두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카놀라유를 두른 달군 팬에 대하를 넣고 익힌다.
6 끓는 물에 쌀국수면을 넣어 3분간 끓인 후 찬물에 한 번 헹군다.
7 그릇에 쌀국수면을 담고 손질한 나머지 재료들을 보기 좋게 얹은 후 소스를 곁들인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이남경 요리 김가영(101recipe) 요리 어시스트 이승연 조찬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