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comedian #soo_dragon #interview

지금부터 시작 수드래곤의 전성기

editor 정희순

2017. 08. 09

가요계에 지드래곤이 있다면 개그계엔 수드래곤이 있다. 전무후무한 독보적인 예능감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수드래곤 김수용의 매력 속으로.

“메이크업을 너무 짙게 했나 봐요. 다크서클이 아예 안 보이잖아요.”

촬영장에 들어선 그가 대뜸 볼멘소리를 했다. 종종 연륜이나 자연스러운 인상을 드러내기 위해 주름을 지우지 말아달라는 요청은 받아봤지만, 다크서클이 도드라지지 않는다고 아쉬운 표정을 짓는 연예인은 그가 처음이다. “활기차 보이고 좋은데요?” 하고 되묻자 그가 말한다. “사실 저 이달 말에 화장품 바이럴 광고를 찍기로 했거든요. 그래서 더 신경이 쓰여요. ‘판다봉’이라는 제품이래요.” 아직 출시된 건 아니지만, 어째 이름만 들어도 그가 모델로 제격이라는 느낌이 딱 온다. 대세 개그맨 김수용(51)이다. 

그는 1991년 KBS ‘제1회 대학개그제’로 데뷔했다. 유재석과 김용만, 박수홍이 그의 동기다. 혹시 사고를 쳐 출연 정지를 당한 것 아니냐는 농담을 던질 정도로 보기 어려웠던 그는 요즘 KBS2 〈해피투게더 3〉, MBC 〈세모방 : 세상의 모든 방송〉, SBS 〈동상이몽 2 - 너는 내 운명〉에 출연한다. 지상파 방송 3사를 섭렵했으니, 트리플 크라운이다.




솔직히 말하면, 김수용은 지금껏 에디터가 만난 사람 중 가장 대답이 느렸다. 질문을 하나 던지면 한참을 가만히 있다가 느릿한 말투로 답변을 하기 시작했는데, 한 문장을 말한 뒤 이어지는 다음 문장 사이에도 꽤 긴 시간이 필요했다. 조금 더 기다려야 하는지, 아니면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야 하는지 망설여져 몇 번이고 “다음 질문을 드려도 괜찮나요?” 하고 물을 정도였다고나 할까. 예능‘꾼’들의 특징이 ‘치고 빠지는 타이밍에 능하다’는 것을 떠올려보면, 김수용은 이와는 대척점에 있는 사람이다.



리액션은 고사하고, 무언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동에 옮기기까지 5초의 시간이 걸린다고 해서 ‘5초남’이라 불리기도 한다. 꾼과는 거리가 먼 그가 왜 지금 대세가 됐는지는 인터뷰를 마치고서야 알았다. 답답하리만큼 느렸던 그와의 인터뷰를 되새기고 있는 지금 이 순간, 아이러니하게도 ‘풉’ 하고 웃음이 터지니까 말이다. 그는 ‘대세’라는 수식어엔 “아직 멀었다”며 손사래를 쳤지만, 데뷔 이후 27년 만에 맞이한 ‘첫 번째 전성기’라는 말에는 고개를 끄덕였다.





오늘도 피곤해 보이시네요(웃음).
늘 듣는 말이에요. 푹 자고 상쾌하게 미팅 자리에 나갔는데도 ‘기분 안 좋냐’ ‘잠 못 잤냐’는 이야기를 하시니까요. 잘 잤다고 대답하면 실망하실까 봐 “두 시간밖에 못 잤다”고 말하기도 해요.

다크서클이 콤플렉스겠어요.
아니요. 이건 오히려 제 트레이드마크죠. 얼마 전엔 화장품 회사에서 연락이 왔어요. 다크서클 가려주는 화장품이 있는데 저와 바이럴 광고를 하고 싶다면서요. 오히려 콤플렉스는 탈모였죠. 처음엔 흑채 뿌리고 어떻게든 가리려고 했는데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모발 이식 수술을 받았어요. 돌려 막기처럼 옆·뒷머리로 앞머리 쪽을 채운 거예요. 김용만, 지석진 씨가 굉장히 관심 있어해요. 한 모에 얼마냐, DC 되냐 이런 것들을 물어보더라고요. 아주 만족스러워요.

“김수용의 첫 번째 전성기가 왔다”고들 해요. 이 말에 동의하나요.
그렇죠. 한 방이 있었던 타입은 아니었으니까(웃음). 아내는 “물 들어 올 때 노 저어야 한다”고 하는데 저는 큰 욕심 안 내려고요. 한편으론 이게 얼마나 갈까 싶기도 해요. 요즘 세상이 워낙 금방금방 바뀌잖아요. 사실 전에도 〈라디오스타〉나 〈해피투게더〉에 일 년에 한두 번씩은 출연하곤 했어요. 방송이 나가면 화제가 되고, 그땐 꼭 잘될 것 같은 분위기가 생겨요. 그때마다 재석이는 “형, 반응 좋아. 느낌 와, 느낌 와” 하고 말하곤 했죠. 그런데 2주쯤 지나고 나면 또 금방 사그라지더라고요. 재석이의 설레발이 문제인가 싶어서 이제 그런 전화도 하지 말라고 했어요.   

방송가에서 김수용의 인맥은 상당히 화려하다. 그와 데뷔 동기인 유재석은 두말할 것도 없고 김용만, 김국진, 지석진, 박수홍 등 1990년대부터 방송가를 주름잡았던 예능인들과의 우정은 익히 알려져 있다. 그가 속해 있는 대표적인 사조직이 바로 ‘조동아리’다. 술을 마시지 않고 아침까지 수다를 이어간다고 해 붙여진 이름의 이 사조직의 멤버로는 유재석, 김용만, 지석진이 있다. 개그맨 그룹 ‘감자골’도 그를 설명하는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다.

1990년대 KBS 공채 개그맨들에게는 소속 방송사에서만 활동해야 하는 등의 여러 가지 제약이 있었는데, 당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개그맨 김국진, 김용만, 김수용, 박수홍이 이에 반기를 들고 감자골을 만들었다. 올해 초엔 〈해피투게더 3〉 신년 특집 코너에 ‘조동아리’와 ‘감자골’의 멤버들이 토크드림팀이라는 이름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27년을 꼬박 함께해온 방송쟁이들의 귀환은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고, 지난 5월부터는 아예 고정 코너가 생겼다. 각자 기복은 있었지만 2017년 지금, ‘중년의 아재’가 된 이들이 나름의 색깔대로 또다시 예능판을 화려하게 수놓고 있는 것이다.



박수홍 씨가 요즘 ‘클러버’ 캐릭터로 굉장히 핫하잖아요. 그를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40대 후반에 저럴 수도 있구나 했죠 뭐. 요즘 예능은 저런 걸로도 통하는구나 싶어서 내심 놀라기도 했고요. 우리 20대 때 같이 안 놀고, 뒤늦게 쟤가 왜 저럴까앙(박수홍 모친의 말투를 흉내내며).

왕년의 멤버들과 함께 방송을 하는 모습이 보기 좋더라고요. 다른 프로그램에 출연할 때보다 김수용 씨의 모습이 훨씬 편안해 보이고요.
각자의 스케줄 때문에 다 같이 모이기가 쉽지 않은데 방송 덕분에 얼굴을 볼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지석진이랑 유재석이 제일 말이 많죠. 정신없이 떠들다 보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겠어요. 오래 만난 친구라는 게 원래 그렇잖아요. 자주 보지 않아도 매일 보는 것 같고, 매일 봐도 지겹지 않고. 예전엔 순 노는 얘기만 했어요. 누구 신곡 들어 봤냐, 무슨 방송 프로그램 봤냐, 걔는 누구랑 사귄다더라 같은 시시콜콜한 것들요. 그런데 요즘은 가족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의외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자녀 학업에 대한 이야기를 되게 많이 해요. 교육열이 제일 높은 건 김용만이죠. 이번에 아들이 버클리 음대에 합격해서 9월에 입학하거든요. 재석이나 저는 아이가 아직 어리니까 덜하고, 싱글인 박수홍은 거기 못 끼죠. (김수용은 지난 2008년 아내 김진아 씨와 결혼해 이듬해 딸 나원 양을 얻었다.)

예전엔 멤버들끼리 클럽도 많이 다녔다면서요. 가장 인기 많은 사람은 누구였나요.
그땐 클럽이 아니었어요. 나이트클럽 세대니까요. 일주일에 한두 번씩은 꼭 갔던 것 같아요. 여자분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건 김용만 씨였죠. 저도 이유를 모르겠어요(웃음). 포동포동하고 귀여웠나 봐요. 편안한 매력도 있고.

개그맨은 어쩌다 하게 된 건가요.
군대 전역하고 복학을 했는데 그때 KBS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그 콘테스트를 처음으로 연다는 거예요. 원래도 주도적으로 나서서 떠들기보단 구석에 학교 후배들이랑 옹기종기 모여서 구시렁거리는 스타일이었거든요. “저 선배 조곤조곤 말하는데 되게 웃겨” 하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개그맨을 할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대학생 아니면 지원 자격조차 안 되는 대회니까 한 번쯤 도전해보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원서 냈다가 떨어지면 창피하니까 혼자 몰래 접수를 했죠.

치고 나가는 성격이 아니라면서 어떻게 수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장려상까지 수상했나요.
튀는 애들만 모여 있는 곳에서 그들과 똑같이 해봐야 승산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때 지원자의 절반이 각설이 분장을 했고, 나머지 절반은 여장을 했더라고요. 개인기라고 해봐야 이주일, 심형래 선배 따라 하는 게 전부였죠. 저는 그냥 제 얘기를 해야겠다 싶더라고요. 그때 마침 중간고사를 땡땡이치고 친구 한 명에게 대리 시험 좀 쳐달라고 하고 나온 상황이었는데 면접관들 앞에서 그 얘기를 했어요. 꼭 공부 안 하고 데모하러 나온 대학생처럼 가자마자 면접관들을 향해서 ‘빽’ 하고 소리를 질렀죠. 면접관들 입장에선 그게 신선했나 봐요. 남들 하는 걸 그대로 하지 않고 제 생각대로 밀고 나갔던 게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 같아요.

덜컥 개그맨이 되고 나서 그의 부모님은 그에게 “직업으로 할 건 아니지?” 하고 말씀하셨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의사 집안 출신이다. 할아버지에 아버지, 고모까지 의대를 나왔고 외가 쪽은 줄줄이 약대를 나왔다. 어쨌거나 집안에서는 ‘튀는’ 축에 속했던 그는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에서 연출을 전공했다.




원래는 감독이 꿈이었나요.
초등학교 때 서울 연신내 쪽에 살았는데 예전에는 그곳에 양지극장이 있었거든요. 거기서 영화를 자주 봤어요. 지금도 기억나는 게 〈크레이지 보이-삼총사〉라는 프랑스 코미디 영화예요. 영화 중간에 트럭에 동상을 싣고 가다가 육교를 만나는 장면이 나와요.

관객은 동상이 육교에 부딪쳐 곧 깨질 거라고 예상하는데 육교 바로 앞에서 갑자기 동상이 고개를 숙이는 거예요. 그 장면을 보면서 ‘와, 어떻게 저런 생각을 했지’ 하고 감탄했어요. 발상이 정말 독특하잖아요. 그땐 TV에서 미국 방송도 많이 해줘서 〈SNL〉 같은 코미디 프로그램도 자주 봤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레 우리나라에서 제일 재밌는 코미디 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김수용의 개그 철학이 있다면.
남한테 상처 주는 개그는 하지 말자는 거요. 상대방을 비하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을 웃기는 친구들도 많은데 저는 왠지 그런 건 거부감이 들더라고요. 예전에 최양락 선배님이 하신 말씀이 참 가슴에 남더라고요. “웃기는 사람이 되자, 우스운 사람은 되지 말자.” 딸 나원이에게 하는 얘기도 비슷해요. “절대 친구 허물을 흉보지 마라. 나중에 다 그 친구의 귀에 들어가게 된다.” 

요즘 방송 출연이 잦아지면서 가장 기뻐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가족이죠. 특히 딸 나원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 같아요. 사실 작년에 아내가 마음고생을 좀 했어요. 무엇 때문에 그러냐고 물었더니 나원이의 학교 친구가 “너네 아빠 나쁜 사람이래. 우리 엄마가 놀지 말라고 했어” 해서 아이가 주눅이 들었다는 거예요. 같이 고민하다가 결국 그 친구 엄마에게 전화를 걸어서 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물었죠. 알고 보니 그분은 저를 나쁜 사람이라고 한 게 아니라 인기 없는 사람이라고 했다는 거예요. 아이들 눈에는 인기 없는 건 나쁜 거니까 나쁘다고 받아들였던 거죠. 인기 없다고 말한 걸로 화를 낼 수도 없으니 알았다고 하고 끊긴 했는데 한동안 아내가 굉장히 속상해했어요. ‘아 내가 좀 더 열심히 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그때예요. 나원이는 주변에서 저를 연예인이라고 알아봐주는 게 좋대요. 제일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런닝맨〉인데 다음 주에 촬영이 잡혔어요. 열심히 뛰어봐야죠.

대개 개그맨이라면 고유의 캐릭터나 유행어 하나쯤은 있게 마련. 그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누군가 “김수용의 유행어가 있나?” “대표작은 뭐지?” 하고 물었을 때 ‘번쩍’하고 떠오르는 것이 없는 게 사실이다. 아주 미안한 표정을 지으며 “저, 근데 혹시…. 대표작이…” 하며 어렵게 말을 꺼내자 그가 “다들 이런 반응이라 괜찮다”고 한다.

그런데 원래 그렇게 말이 느리셨나요? 언제 끼어들어서 다음 질문을 해야 할 지 도무지 갈피를 못 잡겠는데요(웃음).
원래도 빠른 편은 아니었는데 나이 들면서 점점 더 느려진 것 같아요. 사람들이 “김수용이 가끔 치는 멘트는 주옥같다”고 하니까 그 말을 의식해서 그런가 봐요. 그나마 예전엔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중간에 치고 들어가는 게 지금보단 훨씬 덜했어요. 오디오가 겹치면 안 되니까 다른 사람 말을 끝까지 들어줬는데 요즘엔 그게 아니잖아요. 후배 개그우먼 송은이와 김숙은 남들에게 양보하지 말고 막 치고 들어가래요. 그래야 예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면서요. 실은 양보하는 게 아니라 그냥 느린 건데….

김수용 씨가 생각하는 자신의 캐릭터는 뭔가요.
한결같이 편안한 캐릭터요. 개그맨인데 말 많이 안 하는 걸로 유명했어요. 댓글 중에 ‘김수용 씨는 왜 말을 안 하나요. 일반인인가요?’ 하시는 분들도 많으니까요. 어떤 팬에게 “제가 어디가 좋아요?” 하고 물으니 “나대지 않잖아요” 하고 시크하게 대답하시더라고요. 직업이 개그맨인데 나대지 않는다…. 남들이 안 하는 애드리브를 치는 것도 묘하게 웃기대요. 배꼽 잡고 웃진 못해도, 넋 놓고 보고 있으면 어이 없이 웃긴 사람이래요.

선뜻 자신의 대표작을 소개하진 못했지만, 에디터가 ‘발견’한 그의 대표작은 뭐니 뭐니 해도 〈김수용의 구경〉이라는 웹 예능 프로그램이다. 지난 6월까지 총 26회에 걸쳐 공개된 이 프로그램은 제목이 설명하는 것처럼 김수용이 무언가를 구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난다 긴다 하는 예능인들과 함께 방송에 출연하며 ‘구경꾼’처럼 앉아만 있던 그의 모습이 떠오른다. 영상을 클릭하기도 전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다. 그가 구경했던 장소는 다양하다. 첫 편에서는 KBS2 〈뮤직뱅크〉 출연을 위해 방송국으로 향하는 아이돌을 구경하는 모습이 공개됐고, 이후 인형 뽑기방, 배우 공유 팬사인회, 모터쇼 등을 구경 다니며 그의 매력을 십분 발휘했다.

저는 얼마 전까지 〈김수용의 구경〉을 재미있게 봤어요(웃음).
그거 보셨어요? 저한테 진짜 딱 맞는 프로그램이었어요. 미팅 때 제작진이 “이걸 해낼 사람은 김수용 씨밖에 없어요” 하면서 기획 의도를 설명하더라고요. 방송에서 말도 잘 안 하고, 리액션도 없고, 멍하니 구경하는 걸로는 제가 최고라면서요. 핀란드에는 소가 풀 뜯어 먹는 장면만 보여주는 방송도 있다면서 말없이 구경만 해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처음 구경 간 곳이 〈뮤직뱅크〉 아이돌 출근길이었는데, 나에겐 관심도 없는 사람들 사이에서 추운 날 구경만 하라니까 솔직히 갸우뚱했죠. 평소 하던 대로 혼자 구시렁거리면서 구경하다 왔는데, 나중에 편집된 영상을 보니 어이없이 웃기더라고요. 나중엔 이곳저곳 여러 업체들로부터 자기네 구경 와달라는 전화도 많이 받았어요.

〈김수용의 구경〉 마지막 편에 자기 팬 카페를 직접 개설하고 팬 미팅을 하는 장면이 나오더라고요. 인터뷰 준비를 하려고 카페를 찾아봤는데 아무리 뒤져도 나오지 않던데요. 제가 못 찾은 건가요.
아, 팬 카페 없앴어요. 어떤 여성 회원분이 쪽지로 “오늘 팬들과 번개 있다는데 정말인가요?” 하고 물으시는 거예요. 알고 보니 어떤 남자분이 자기가 전화하면 김수용 씨가 바로 나온다면서 여성 회원에게 먼저 사진을 좀 보내달라고 했다는 거예요. 이러다 무슨 사고 나는 게 아닌가 싶어서 부랴부랴 폐쇄를 결정했죠. 그런데 카페를 폐쇄하려면 운영자가 회원들을 전부 강퇴시켜야 한다는 거예요. 급한 마음에 일일이 클릭해서 강제로 쫓아냈어요. 팬들이 영문도 모르고 강퇴당했죠. 인스타그램에 원망 어린 다이렉트 메시지를 많이 받았어요. ‘김수용 씨, 제가 열심히 활동 안 한 건 사실이지만 강퇴를 시키시다니 정말 실망이네요’ 하는 내용으로요. 이 자리를 빌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네요(웃음).

요즘은 아내 김진아 씨와 함께 〈동상이몽 2〉에도 출연 중이시잖아요. 선뜻 나서는 타입이 아닌데 어떻게 연애를 시작하고 결혼까지 하게 됐을까 궁금해지더라고요(웃음).  
(느렸던 대답이 훨씬 느려졌다) 잘~ 했습니다. 하하. 같은 대학원에 다녔는데 제가 작은 애드리브 하나만 쳐도 잘 웃어주더라고요. 대시는 문자로 했어요. ‘나와 사귀지 않을래’ 하고요. 그랬더니 답장이 ‘몰라몰라요’ 하고 왔어요. ‘알았다. 끝나고 밥 먹자’ 하고 그때부터 만났죠, 뭐. 연애 때도 비슷했어요. 대구로 강의를 나갈 때였는데 서울에 있던 아내가 ‘오빠, 여기 눈 와!’ 하면서 문자 메시지를 보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응, 여긴 안 와’ 하고 답장을 했죠. 저 같은 남자는 처음 봤대요. 아내와는 살면서 심하게 다툰 적도 없어요. 늘 곁에서 저를 응원해주는 고마운 사람이죠.

요즘은 코미디 프로그램이 폐지되면서 개그맨들이 설 자리가 줄어들었다고들 해요. 선배 개그맨으로서 어떤 마음인가요.
안타깝죠. 지금 개그 프로그램이라고 해봐야 KBS에 하나, tvN에 하나뿐이잖아요. 수많은 개그맨들이 전부 예능 프로그램에 나갈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마음 같아서는 방송 3사에라도 코미디 프로그램 두 개씩은 있었으면 좋겠어요. 개인적으로는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 말고, 과거 방영했던 〈유머 일번지〉처럼 중·장년층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생겼으면 좋겠고요.  

최근 김수용 씨의 활동에 대한 가장 기분 좋은 피드백은 뭐였나요.
‘이제 수드래곤의 시대가 왔다’ ‘나만 알고 있었던 김수용의 진가를 이제야 대중이 알아준다’ ‘그동안 팬이라고 선뜻 나서기 힘들었는데 이제야 좀 숨통이 트인다’ 같은 댓글요. 스타가 되겠다는 생각은 없어요.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그것으로 인정받고 돈을 벌 수 있다는 게 행복이니까요.

튀는 사람들 사이에서 묵묵히 자기 길을 간다. 옆 사람이 숨 가쁘게 뛰어가도 김수용은 그저 걷는다. 그렇게 꼬박 27년 동안 우리 곁을 지켜온 남자. 우린 그저 김수용을 구경만 하면 된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풉’ 하고 웃음이 터질 테니까.

사진
조영철 기자 디자인 김영화 의상협찬 다크몬스터 bigsizeclub raw to raw 디아도라 헤어 진아(끌림 갤러리점) 메이크업 송연(끌림 갤러리점) 스타일리스트 장유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