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blind_talk #wdonga_specialist

윤종신의 ‘좋니’와 시월드

editor Kim Ji Young

작성일 | 2017.11.09

<여성동아> 에디터들과 W DONG-A SPECIALIST들이 추석 명절 연휴를 보내고 10월 13일 밤, 두 번째 ‘블라인드 토크’를 진행했다. 토크는 떠난 여자를 잊지 못하는 남자의 마음을 담은 윤종신의 최신 히트곡 ‘좋니’를 매개로 옛사랑과 지금의 남편, 시월드에 관한 이야기로 이어졌다. 웃음이 넘쳐났던 블라인드 토크 공개.
윤종신의 ‘좋니’와 시월드
[캔디] ‘이제 괜찮니? 너무 힘들었잖아! … 잘 지낸다고 전해 들었어 가끔. … 좋으니? 사랑해서! 사랑을 시작할 때 니가 얼마나 예쁜지 모르지? 그 모습을 아직도 못 잊어. 헤어 나오지 못해. 니 소식 들린 날은 더! 좋으니? 그 사람 솔직히 견디기 버거워 니가 조금 더 힘들면 좋겠어. 진짜 조금, 내 십 분의 일 만이라도! 아프다!! 행복해줘….’ 요즘 윤종신의 노래 ‘좋니’가 음원 차트에서 대세 그룹 방탄소년단과 워너원을 누르고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여전히 역주행하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왜 이 노래가 인기일까요?

[요정] 헤어진 연인에 대한 감정을 솔직하게, 담담히 쏟아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제니] 누구나 공감할 만한 경험이어서요. 가사에 참 공감이 가요.
[미도리] ㅎㅎ 맞아요.
[좋냐] 신파가 아니어서요. ‘날 버렸지만 늘 네가 행복하길 바란다’ 했다면 신파죠.
[보그맘 짝퉁] 지질한 남자의 솔직한 고백! 남자가 하고 싶은 말, “네가 더 힘들면 좋겠어.” 여자가 듣고 싶었던 말, “사랑을 시작할 때 네가 얼마나 예쁜지 모르지!” 이런 거 아닐까요?^^
[김여사] 윤종신의 가사는 늘 남자가 지질한 캐릭터인데 그게 현실이기도 하잖아요. 지고지순한 남자들은 사실 다 지질해요 ㅎㅎ
[호피] 윤종신 스스로 한 TV 프로그램에 나와 실제 만나면 진상인 남자라고^^
[뚱이엄마] 요즘 노래들은 죄다 랩인데 이 노래는 노랫말도, 멜로디도 좋아서 저 같은 30~40대들에게 향수를 느끼게 하는 듯.
[호피] 여자들의 마음을 넘 잘 아는 마케팅 귀재. 얄미울 정도.
[안사람] 순전히 제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이 노래는 남자들에게 더 반응이 좋은 것 아닐까요? 제 또래 친구들은 질색하거든요. ‘힘들면 좋겠다’는 대목에선 섭섭하다가 ‘아프다. 행복해달라’는 말에서 끔찍하게 느껴져요. 이처럼 끝까지 지질한 남자가 있을까. 그럼에도 역주행하는 덴 문득 그리워지는 애절한 사랑에 대한 향수가 묻어나서인 것 같아요. 짝사랑할 땐 저도 가사만큼이나 간절했던 적이 있거든요 ㅎㅎ
[좋냐] 아련한 기억이 세월에 묻히는 건 슬프기도 하지만, 저는 사귀던 남친을 빵 차고 지금의 남편과 연애결혼을 한 사람으로서 ‘좋니’의 ‘니가 조금 더 힘들면 좋겠어’라는 가사가 주문처럼 들려 무서웠어요.
[보그맘 짝퉁] 맞아요. 저도 가사가 좀 오싹~~ ‘행복해줘~’ 이 부분이 왠지 “너만 행복하냐~”, 이 소리로 들려요.
[하하하] 질척거리는 거 딱 질색!!


윤종신의 ‘좋니’와 시월드
[캔디] 여러분은 헤어진 남자가 자신을 어떻게 기억하길 바라나요?
[좋냐] 기억이라도 해주길~
[요정] 못 잊을 여자요. 죽을 때까지 ㅎ
[하하하] 그래도 참 좋은 여자였어!
[김여사] 평생 못 잊는 여자가 되고 싶죠. ㅎㅎ 찌찌뽕.
[뚱이엄마] 가끔 저를 기억하고 그리워해줬으면… 보고 싶다고!
[제니] 좋은 이미지로 기억되면 좋겠지만 헤어짐이 좋은 기억은 아닌지라. ^^;;;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 추억으로 남긴 하더라고요.
[보그맘 짝퉁] 잘해주지 못해서 미안한 여자요. 학생 때는 자리 잡지 못해서 연애도 소박하게 하잖아요.
[강양] 즐거운 기억요. 근데 결혼했으면 잊어주는 것도 좋아요, 전 ㅋㅋ
[카모] 전 기억 안 해주면 좋겠어요. 혹시라도 연락 오면 어떡해요. 그냥 서로 잊고 어울리는 인연 만나서 사는 게 모두에게 좋은 듯.
[김여사] 결혼 전 사귀던 오빠와 10년 정도 지나서 통화한 적이 있어요. 제가 어떤 여자였냐고 물었더니, 글쎄 겨우… 재밌는 여자라고. ㅠㅠ 뭔가 되게 실망스럽더라고요.
[좋냐] 어떤 기억의 형태로든 그냥 잊지만 않음 좋겠네요.


[캔디] 옛사랑에게서 “정말 너를 못 잊겠다”고 전화가 걸려온다면 어떨 것 같나요?
[요정] 어쩌겠어요. 서로 결혼했으니 그냥 덮어야죠.
[미도리] 지금 사는 게 재미없구나, 그런 생각이 들듯.
[강양] 무서울 듯. ㅋㅋㅋ 돈 빌리려나 싶고.
[카모] 저도 싫을 거 같아요.
[김여사] 그 말끝에 보험이나 차 있니? 할 듯!
[보그맘 짝퉁] ㅎㅎ 돈 꾸러나 안 나타났으면 좋겠어요.
[요정] 저는 가슴이 아리면서 뛰기도 하고 복잡할 것 같아요. 나쁘진 않을 것 같아요.
[좋냐] 저도요.
[뚱이엄마] 약간 설레기는 할 듯해요.
[강양] 제 감정이 너무 메말랐나요? ㅋㅋ
[하하하] 무서워요(버럭). 또 엮이면 안 좋을 듯. ‘지난 사랑은 그냥 흘려보내는 게 좋다’에 한 표요~


[캔디] 다들 자신은 좋은 여자로 기억됐으면 하는데, 기억 속 그 남자는 어떤가요.
[김여사] 제 첫사랑 오빠는 자기가 결혼하기 전에 제게 전화한 적이 있어요. 자기 결혼하는데 괜찮냐고요. 나 원 참, 헤어진 지 4년 뒤여서 어이가 없었는데 그 전화 받을 때 하필, 아니 사실 너무 다행히 사무실 안이어서… 지고지순한 사랑을 받는 인기 있는 여자로 비친 적이 있어요. ㅎㅎ 그래서 그 전화가 고맙기도 하더라고요.
[카모] 꼭 결혼 전에 그러더라고요. ㅋㅋㅋ 있을 때 잘하지!
[김여사] 통화할 당시에는 정말 아무런 감흥이 없었는데 실은 얼마 전에 그 오빠를 페북에서 찾아봤어요. 혹시라도 저를 아직도 못 잊은 건 아닐까 하고. ㅎㅎㅎ 근데 애 셋 낳고 잘 살더라고요. 페북에다가도 애들 사진 올리고… 아내도 엄청 예쁘더라고요. 배신감!!
[뚱이엄마] 저도 페북에서 첫사랑을 찾아본 적이 있는데 완전 아저씨가 돼 있어서 기분이 묘했어요.
[요정] ㅎㅎㅎ 전 정말 오래 사귀다 헤어졌는데 지금껏 전화 건 적도, 온 적도 없네요.
[강양] 첫사랑 기억해보면 따뜻했던 남자!
[카모] 아재지요. ㅠㅠ 노래만 들으면 진짜 만나기 싫어요.
[안사람] 저는 감정이 메마른 편인데도 첫사랑 떠올리면 첫눈 오는 날처럼 설레요.
[요정] 생각은 가끔 나더라고요. 안 날 수는 없는 듯요. 20대 전부를 함께 보낸 사람이라 가끔 꿈에도 나오고 그러긴 하네요. 참 이기적인 게 저도 결혼했는데 옛 남친 결혼 소식 들었을 때 기분이 묘하더라고요 ㅎㅎ
[제니] 저 같아도 그럴 듯.
[김여사] 제가 결혼 전 사귄 오빠는 진짜 너무 순하고 바보 같아서 싫었어요. 그래서 그와 정반대인 남편에게 끌려 결혼했는데 이 기 센 남자가 진상 짓을 할 때마다 그 순하디 순해서 제가 죽으라면 죽는 시늉까지 했던 그 오빠가 생각나곤 해요. 결혼은 그 오빠랑 했어야 해. 이런 생각. ㅋㅋ 근데 아마 그 오빠랑 결혼했으면 암 걸려서 죽었을 지도. ㅋㅋ 너무 착해서 답답한 스타일이었으므로.
[요정] 저도 가끔 ‘옛 남친과 결혼했음 이런 점에선 더 행복했을 거야’라고 생각해요.


[캔디] 결혼 후에도 여전히 남편을 뜨겁게 사랑하나요?
[하하하] 가족은 정이지요! 계속 뜨거우면 불나요.
[강양] 사랑을 넘어 의리로 살죠 ㅎㅎㅎㅎ
[요정] 연애할 땐 불타올랐죠!
[김여사] 지금은 가끔 열 받아서 뜨겁죠. 짜증 나고 화나서^^
[좋냐] 언제나 시한폭탄! 서로 터지죠. 싸우니까 ㅎㅎ
[제니] 결혼 전에 우리가 사랑했나 싶을 정도죠. 저도 의리에 한 표!
[뚱이엄마] 이제는 그냥 가족이죠!
[보그맘 짝퉁] 식구죠. 밥을 같이, 가장 많이 먹는 사이요.
[김여사] 가끔은 밥 먹는 것도 보기 싫어요. 맛있는 반찬 집어 먹으면 아까울 때도 있고요.미울 땐 맛있는 반찬만 골라 먹어요. 아들 먹으라고 한 걸 ㅠㅠ
[좋냐] 밥 먹는 것도 미우면 끝난 건가요? 제가 그렇거든요.
[김여사] 밥이 아까우면 끝이에요 ㅎㅎㅎ


윤종신의 ‘좋니’와 시월드
[캔디] 남편에게 감동받을 때는 언제인가요?
[좋냐] 저녁 먹고 들어올 때 감동이죠!
[요정] 작은 배려나 관심에도 표현해주고 고마워할 때요.
[어쩌다] 생각이 안 나요.
[하하하] 생각지도 않았는데 뭐 사라며 용돈 줄 때.
[좋냐] 주말에 딸만 데리고 시댁 갈 때.
[강양] 제가 사고 쳐도 아무 일 없다는 듯 넘어갈 때.
[김여사] 아들과 피자를 나눠 먹고는 내 것도 한 조각 남겨뒀을 때요. 아직 날 생각하는군, 하며 작은 위안을 받아요.
[요정] 마법 기간에 저더러 소고기 많이 먹으라고 할 때요 ㅎㅎ
[어쩌다] 아~ 감동이네요!

[캔디] 이번 명절 연휴는 즐거우셨는지요.
[제니] 너무 힘들고 우울했어요. 진짜 밥하는 거 ‘헬’이었어요.
[좋냐] 30끼 해댐! 정말 직장인들에게는 돌 맞을 소리지만 10일 연휴는 아니라고 봐요.
[요정] 시댁에서 6일 있었어요. 남편이 집에 안 가려고 해서. ㅜㅜ 추석 앞두고 제주도 다녀온 게 그나마 위안이 됐어요.
[뚱이엄마] 저는 나름 선방! 시댁 하루, 친정 하루 빼고는 저희끼리 여행했어요.
[보그맘 짝퉁] 홀시어머니와 1박 2일 여행~~
[김여사] 주위에 여행 간 사람이 많았는데 아무 데도 안 간 저는 상대적 박탈감으로 좀 짜증 났어요. 시댁에서 서러웠어요. 누가 제 칭찬을 해도 맞장구를 안 쳐주더라고요 ㅜㅜ
[강양] 저도 상대적 박탈감! 3일간 고열과 감기 몸살로 집콕! ㅠㅠ
[카모] 특히 인스타그램 볼 때 상대적 박탈감!!
[캔디] 저도 좀 서운했네요. 밥 차려 먹는데 시어머니가 맛있는 반찬들을 치우셔서 ㅋㅋ
[김여사] 먹는 거 가지고 치사할 때 젤 서럽죠!
[강양] 먹는 걸로 그럼 섭섭해요.
[보그맘 짝퉁] 동감! 맛있는 굴비는 시누이 차지~ 나도 생선 좋아하는데 ㅜㅜ
[어쩌다] 저희 시엄니는 24첩 반상. 다 먹고 와야 해요. 그게 더 무서워요.
[좋냐] 저는 남편과의 해외여행은 사양할래요! 남편을 다른 땅덩어리에까지 데려가고 싶진 않네요.
[요정] ㅎㅎ 저는 남편이 해외여행에 별로 관심이 없어서 우울한데 ㅜㅠ
[어쩌다] 친정아버지가 까다로우신 편인데, 이번 추석에 남편이 다 맞춰드렸네요. 그럴 땐 나름 기특해요.
[비행소년] 맞아요. 친정에 잘할 때 기특!


[캔디] 시월드는 왜 불편할까요?
[요정] 갑질하고 생색 내서요. 너무 간섭도 많고요.
[뚱이엄마] 근본적으로 며느리를 하대하는 문화가 있음!
[제니] 시댁과 라이프스타일이 정반대라 싫어요. 식습관부터 맞는 게 하나도 없어요.
[요정] 저도요. 친정과 어쩜 그리 다른지!!
[좋냐] 시월드는 그냥 남편의 홈그라운드여서 싫네요.
[하하하] 시금치, 시청도 싫다잖아요 ㅋㅋ 시엄마가 되면 가슴속에서 갈고리가 쓱 생긴대요! 울 시엄니 말씀 ㅋ
[좋냐] 남편이 막내라 아직도 시부모님께 어리광 부려요. 그게 정말 싫은데 시부모님은 마냥 오냐오냐~ 어른들 앞에서 제가 눈치 주면 그걸 또 그렇게 서운해하세요. 자기 아들
가르친다고 ㅜㅜ
[보그맘 짝퉁] 시어머니가 먹고 남은 일주일 된 차례 음식을 갖다 주셨어요. 결국 못 먹고 다 버렸네요. 쓰레기봉투 아끼려고 저희 집에 그걸 주신 건가 싶더라고요. 야속하기도 하고요. 도통 속을 알 수 없는 시월드! 

[캔디] 그런 상황들로 인해 다른 사람과 결혼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도 해보시나요?
[요정] 엄청 해요. 첫사랑은 아니고 바로 전 남자요. ㅋ 더 행복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힘들 때마다 ㅠㅠ
[좋냐] 저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해요. 사람이 원래 만족을 못 하는 동물이라~
[강양] 상상은 엄청 하죠. 근데 살다 보면 다 비슷할 것 같아요 ㅎㅎ
[제니] 남자는 다 거기서 거기! 다른 사람과 결혼해도 별다르지 않을 것 같아요 ㅠㅠ
[비행소년] 이효리 왈, 그놈이 그놈이다 ㅋㅋ
[어쩌다] 그래서 윤종신 노래가 호소력 있는 듯. 가사가 지질하긴 해도 나만 이런 생각을 하는 게 아니구나, 위로가 돼요.
[요정] 전 다른 사람과 결혼하면 지금과 같지 않을 듯요. 시댁 문화는 다를 수 있거든요.
[하하하] 다 커서 고아 된 남자 찾으라던 선배의 말이 생각나네요^^
[카모] 저는 미혼인데… 결혼은 아무래도 하지 말아야 할 듯요!


[캔디] ㅎㅎ 내 남편, 어떻게 달라지면 좋을까요.
[요정] 국내든, 국외든 여행을 자주 갔음 해요. 또 기념일에 그냥 외식으로 퉁치지 말고 잘 챙겨주고요. 시부모님 앞에서 제 편 들어주길요 ㅋㅋ
[뚱이엄마] 돈도 많이 벌고, 딸이랑 주말에 잘 놀아줬으면~
[요정] 집안일은 잘해주는데 애들은 방치해요. 애들과 잘 놀아줬으면!
[보그맘 짝퉁] 가사를 신성한 노동으로 봐주는 남편이길요~~ 미국은 육아도, 살림도 일로 보는데 한국은 집에서 살림하는 걸 논다고 생각하더라고요. 그래선지 남편이 집에 오면 제 수발을 받으려고만 해요.
[제니] 엄마같이 잘 챙겨주는 자상함도 갖추면 좋겠고, 건강도 알아서 챙겼으면!
[김여사] 친구 같은 남자가 결혼 상대로 좋을 줄 알았는데 지금 절교할 지경이에요. 저는 존경할 수 있는 남자면 좋겠어요. 보기만 해도 존경심이 우러나는…. 그런 남자랑 평생 ‘팬심’으로 살고파요.
[좋냐] 스스로 뭔가를 찾아서 하는 남자! 이제 지적하고 시키는 것도 힘들어요. 멍멍이면 길들여지기나 하지!
[비행소년] 아, 맞아요. 스스로 찾아서!!
[제니] 진짜 말 안 듣는 멍뭉이 한 마리 키우는 기분요.
[카모]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 샘한테 보내요^^
[어쩌다] 강샘이 말하셨죠.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고. 주인이 잘못해서 그렇대요!
[보그맘 짝퉁] 원래 주인은 시어머니잖아요!
[김여사] 세상에 나쁜 와이프는 없어요. 남편이 잘못해서 그렇죠 ㅎ
[좋냐] 옳‘소’! 저는 황소 한 마리 키우는 것 같아요. 소는 스스로 뭘 안 하잖아요. 밭도 끌어야 메고, 매사가 느릿느릿 ㅉㅉ 반품하고 싶을 때 많아요.
[카모] 여기 모인 분들 다 ‘개밥녀(개밥 주는 여자)’네요~
[제니] 다시 AS 보내고 싶어요.
[김여사] AS는 싫어요. 그럼 고쳐서 다시 써야 하잖아요 ㅎㅎ

막간을 이용해 즉석 설문조사를 했다. “기념일에 무뎌진 남편에게 올 크리스마스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뭔가요?”라고 물었더니 가방, 지갑, 현금, 백지수표, 외제 차, 호텔 숙박권, 피부 마사지 숍 이용권 등 다양한 답이 나왔다. 특히 많은 이가 탐낸 건 항공권과 여행 상품권. 대부분이 남편을 동반하지 않고 떠나길 원했다. 한 토크 참가자는 “한때 남편이 생일 때마다 가슴 수술을 선물해주고 싶다고 해서 진짜 열 받곤 했다. 내 아름다움을 위해 가슴 수술을 하고 싶다가도 그래봤자 남편만 좋은 일일 것 같아서 그냥 소박한 가슴으로 꿋꿋이 살고 있다”고 털어놔 웃음바다를 만들었다.

[캔디] 훈훈한 마무리를 위해서 마지막 질문은, 결혼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때는요? 어려운 질문인가요? ㅎㅎ
[제니] 넵! ㅋㅋㅋ 그래도 살면서 의지가 될 때요.
[하하하] 든든한 아들이랑 쇼핑할 때!
[보그맘 짝퉁] 자식 잘 커갈 때~~~ 명절에 친정으로 한우 사 갈 때요.
[강양] 전, 우리 딸 보면요! ㅎㅎ
[뚱이엄마] 저도요^^
[요정] 가정이 있고 내 사람이 있다, 뭐 그런 생각 들 때요.
[김여사] 아들이 제 인생의 자부심이죠. 남편 없었으면 아들을 못 만났을 거잖아요. 그리고 제가 생리통으로 힘들어할 때 짜장라면이라도 끓여주니 그럴 땐 고맙기도 하죠.
[좋냐] 제 성격도 그리 좋은 건 아닌데 참는 거 보일 때요!
[어쩌다] 아, 공감! 남편 보면 덜떨어진 아들 하나 더 키우는 것 같다가도, 그래도 밖에 나가서 돈도 벌어오니 얼마나 기특한가, 그런 생각이 든다고 누군가가 말하더라고요.
[욜] 윤종신의 ‘좋니’로 시작해 남편의 좋은 점까지 훈훈하네요^^
[좋냐] ‘좋니?’가 ‘좋네!’로~
[캔디] ㅎㅎㅎ 여러분의 가정에 평화가 있길 소망하면서 오늘 토크는 이것으로 마무리할까 합니다. 많은 참여 감사합니다. 굿밤~~

designer Kim Young Hwa
사진 동아일보 사진DB파트 뉴스1 사진제공 이효리 팬카페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랜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