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_recipe

가슴 뛰는 요리

editor 강현숙 기자

2017. 07. 19

여성의 가슴을 지키기 위해 세 명의 전문가가 뭉쳤다. 유방암 명의로 꼽히는 이대여성암전문병원 백남선 원장이 추천한 식재료로 샘표식품 지미원 원장인 이건호 셰프와 CJ푸드빌 다담의 정재덕 헤드 셰프가 가슴 건강을 지키는 요리를 완성했다.

이대여성암전문병원 백남선 원장 추천! 가슴을 살리는 식재료


⁎닭가슴살 같은 흰살 고기, 연어, 장어,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는다. 붉은색 고기 속의 철분은 폐경 이후에 몸에 해로울 수 있고, 고기의 비계는 몸에 지방을 쌓이게 하면서 여성 호르몬을 많이 생성하므로 유방암에는 나쁘게 작용한다.
⁎현미와 흰쌀의 비율을 2~3 : 7~8로 하면 맛도 좋고 영양학적으로도 훌륭하다. 현미나 흑미는 천천히 10~15번씩 씹어 먹어야 소화 흡수가 잘된다.
⁎익힌 채소보다는 생채소가 좋다. 브로콜리, 가지,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당근, 고구마, 버섯류가 가슴 건강에 좋은 식재료다.
⁎가슴 건강을 위해서는 콩류와 친해질 것. 두부, 콩나물, 렌틸콩, 대두 등을 자주 섭취한다.
⁎사골국은 칼슘 성분을 함유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마늘이나 파를 넣어 먹으면 비타민 섭취도 된다. 미역과 다시마 등 해조류 역시 건강 유지에 훌륭한 식재료다.
⁎자두, 자몽, 포도, 건포도, 오렌지, 석류, 베리류가 가슴 건강에 좋다.
⁎저지방우유가 좋으며, 커피는 하루 3잔 이내만 마실 것. 술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하루 와인 1잔 정도는 괜찮다.




장어해조비빔밥


Ingredients(2인분)
양념장어 160g, 오이 ½개, 해조류 2~3가지 10g씩, 레몬간장소스(맛간장 1큰술, 겨자·연두순 ⅓큰술씩, 레몬즙 ½큰술, 물 2큰술, 올리고당 약간), 식초·초생강·레몬 슬라이스 약간씩, 잡곡밥 2공기, 새싹채소 30g, 참기름 ½큰술

How to make
1 양념장어는 한입 크기로 준비하고, 오이는 채썬다. 해조류는 찬물에 여러 번 헹궈 짠맛을 뺀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레몬간장소스를 만든다.
3 해조류는 끓는물에 한 번 데친 뒤 찬물에 식초를 약간 넣어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해조류를 얹은 뒤 오이, 초생강, 새싹채소, 레몬을 돌려 담고 양념장어를 올린 다음 참기름을 뿌린다.






데리야키연어구이


Ingredients(2인분)
양파 ⅓개, 마늘 2쪽, 토마토·레몬 ¼개씩, 데리야키소스(물 ½컵, 액상조미료(연두)·물엿 1½큰술씩, 간장·흑설탕 1큰술씩), 포도씨오일·소금·통후추 약간씩, 시금치 1줌, 연어 300g, 케이퍼 1큰술

How to make
1 양파는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고, 토마토와 레몬은 웨지 모양으로 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데리야키소스를 만든다.
3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양파를 넣어 볶는다. 마지막에 손질한 시금치를 넣고 살짝 숨이 죽도록 볶은 뒤 소금과 간 통후추로 간한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을 약간 두르고 센 불에서 연어를 앞뒤로 익힌다. 여기에 데리야키소스와 케이퍼를 넣고 같이 졸인다. 중간중간 데리야키소스를 끼얹으며 연어가 익고 소스가 걸쭉해지면 마무리한다. 
5 접시에 준비한 채소와 연어를 모양내어 담는다.



된장닭구이


Ingredients(2~3인분)
껍질콩 10개, 풋마늘대 2~3개, 홍피망 ¼개, 마늘 2쪽, 닭다리살 1kg, 양념장(된장 ½컵, 설탕 4큰술, 미림·정종 2큰술씩)

How to make
1 껍질콩과 풋마늘대는 먹기 좋게 썰고, 홍피망은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2 닭다리살은 가운데에 칼집을 넣고 뼈를 제거한다. 분량의 재료로 양념장을 만들어 발라준다.
3 ②를 타지 않도록 주의하며 약불로 굽는다.
4 채소를 볶은 뒤 닭구이 위에 올린다.




아스파라거스자몽샐러드


Ingredients(2인분)
아스파라거스 8개, 자몽 1개, 소스(발사믹식초올리브오일 1큰술씩, 통후춧가루 약간, 액상조미료(연두) ⅓큰술, 레몬즙 ½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꽃상추 6장, 적양파 ⅛개, 오이고추 2개

How to make
1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제거하고 껍질을 필러로 벗겨낸다. 자몽은 껍질을 제거하고 과육만 발라 준비한다.
2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약간 노르스름하게 볶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그릇에 먹기 좋게 자른 꽃상추와 아스파라거스, 자몽, 채썬 적양파와 오이고추를 담고 소스를 곁들인다.



두릅콩국


Ingredients(2~3인분)
항암육수(다시마 5×5cm 5장, 말린 표고버섯 6개, 무 ½개, 물 14컵, 양파 ½개, 대파 ½대, 마늘 3쪽, 황태 1마리, 고추씨 1큰술) 5컵, 두릅 8개, 날콩가루 ½컵, 국간장 2큰술

How to make
1 분량의 항암육수 재료를 넣고 끓인다.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지고 나머지 재료는 10분간 더 끓인 뒤 면보에 걸러 항암육수를 만든다.
2 두릅은 밑부분을 자른 후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는다.
3 두릅에 날콩가루를 넣고 잘 묻게 버무린다.
4 항암육수를 냄비에 붓고 국물이 끓으면 ③을 넣고 끓인다. 끓어오르면 국간장을 넣고 간을 맞춘다.

가슴 설레는 맛, 가슴 뛰는 요리 77


유방암 식사 가이드이자 가슴 건강을 위한 요리책. 유방암 명의로 꼽히는 백남선 원장이 제안한 여성 건강에 좋은  식재료를 활용해, 정재덕·이건호 셰프가 만든 77가지 요리를 소개한다. 북스고.







사진제공&참고도서 가슴 설레는 맛, 가슴 뛰는 요리 77(북스고) 디자인 이남경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