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micbook #recipe

Food In Comics

editor 김자혜

2017. 03. 09

만화 속 음식, 〈여성동아〉가 한번 먹어보겠습니다.

오므라이스잼잼

음식을 소재로 한 대표적인 웹툰으로 책으로도 발간돼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일상적인 음식 이야기와 레시피를 소개한다. 재밌게 읽다 보면 음식의 유래를 배울 수 있다.
엘비스 샌드위치
Ingredients
베이컨 3장, 바나나 1개, 식빵 2장,  땅콩버터 3큰술, 버터 적당량
How to Make
1 베이컨은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뒤 키친 타월로 기름기를 제거하고, 바나나는 1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2 식빵 한쪽 면에 땅콩버터를 바르고 ①의 바나나와 베이컨을 순서대로 얹은 후 남은 식빵으로 덮는다.
3 ②의 샌드위치 빵 바깥쪽에 버터를 바르고 달궈진 팬에 4분 정도 바삭하게 굽는다.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샌드위치
Ingredients
양상추 1장, 토마토 ½개, 슬라이스한 캄파뉴 빵 · 몬테레이 잭 치즈 2장씩, 베이컨 2줄, 버터 · 소금 약간씩, 달걀 1개 , 마요네즈 2큰술
How to Make
1 양상추는 빵 크기로 잘라 찬물에 담갔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토마토는 슬라이스한다.
2 팬에 캄파뉴 빵을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베이컨을 올려 한 번 더 구운 뒤 키친 타월로 기름기를 제거한다.  
3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달걀을 깨뜨려 노른자가 익지 않도록 부친다.
4 2장의 캄파뉴 빵 단면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양상추, 베이컨, 토마토를 올리고 소금을 살짝 뿌린 뒤 몬테레이 잭 치즈와  달걀 프라이를 얹은 다음 남은 빵으로 덮는다.



역전야매요리

요리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보여주는 포토 툰. 재치 있는 말투로 큰 사랑을 받았다.
‘소금은 소금소금, 후추는 후추후추’라는 유행어가 여기서 나왔다.
간장 닭다으리
Ingredients
닭다리 600g, 우유 · 식용유 2컵씩, 마늘 5톨, 건고추 1개, 닭다리 밑간 양념(청주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½컵, 간장 소스(간장 · 설탕 · 식초 · 물엿 2큰술씩)
How to Make
1 닭다리는 흐르는 물에 씻어 칼집을 낸 뒤 우유에 30분 정도 재워둔다.
2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건고추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얇게 썬다.
3 ①의 닭다리를 키친 타월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 다음 밑간 양념으로 간 해 10분 정도 두었다 비닐에 담고 녹말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깊은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붓고 마늘을 넣어 노릇해질 때까지 튀긴 뒤 건져낸다.
5 ④의 마늘을 건져낸 기름에 닭다리를 넣고 앞뒤로 12분씩 노릇하게 튀긴 후 키친 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6 팬에 간장 소스, 마늘, 건고추를 넣은 뒤 한소끔 끓인 다음 ⑤의 닭다리를 넣고 간이 배도록 볶는다.





밥먹고갈래요?

현재 연재 중인 웹툰으로 평범한 여성 ‘백미이’와 남자친구 ‘서이태’가 일상에서 맛보는 음식을 담았다. 자세한 레시피가 소개돼 따라 하기 좋으며 아기자기한 그림체가 특징.
돼지고기 숙주볶음
Ingredients
양파 ¼개, 숙주 200g, 대패삼겹살 300g, 대패삼겹살 밑간 양념(청주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 송송 썬 쪽파 약간씩, 굴소스 2큰술, 간장 ½큰술, 고춧가루 ½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썰고, 숙주는 잘 다듬어 씻은 뒤 건진다.
2 대패삼겹살은 해동 후 분량의 밑간 양념으로 간을 한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양파를 볶아 향을 낸 뒤 ②의 고기를 넣고 센 불로 볶는다.
4 고기가 익으면 숙주를 넣고 2분 정도 볶다가 굴소스, 간장, 고춧가루를 넣고 간을 한다.
5 숙주의 숨이 약간 죽으면 소금, 후춧가루로 모자란 간을 한 뒤 접시에 담고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해 먹을수 있을까?

요리 초보 싱글녀 나오코가 요리에 도전하는 과정을 그린 만화로 음식에 자신 없는 초보자들에게 추천한다. 주인공이 요리 초보인 설정에서 알 수 있듯 간단한 레시피로 요리 하나가 완성된다.
치킨가라아게
Ingredients
양배추 1장, 닭다리 살 500g, 닭다리 살 밑간 양념(달걀 1개, 간장 1큰술, 생강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밀가루 1컵, 식용유 적당량
How to Make
1 양배추는 곱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 닭다리 살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한 입 크기로 큼직하게 썬다.
3 ①에 분량의 밑간 양념을 잘 섞어 넣고 30분 정도 둔다.
4 ②를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밀가루를 묻혀 160℃ 예열된 기름에 넣고 튀긴다.
5 ④의 닭고기가 노릇하게 익으면 건져내 체에 밭쳐 기름을 제거하고 180℃ 예열된 기름에 한 번 더 튀긴 다음 키친 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캘리포니아롤

Ingredients
밥 1½공기, 단촛물(설탕 1큰술, 식초 1½큰술, 소금 ⅓작은술), 아보카도 ¼개, 날치알 ½컵, 김 1장, 오이 · 맛살 1줄씩, 마요네즈 2큰술
How to Make
1 따뜻한 밥에 단촛물을 넣고 밥알에 스며들도록 주걱을 세워 고루 섞는다.
2 아보카도는 껍질을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김발에 김을 깔고 김이 보이지 않게 ①의 밥을 얹은 뒤 고루 편다.
4 ③의 밥 위에 날치알을 올려 밥이 덮이도록 고루 편다.
5 김발에 랩을 깔고 ④를 뒤집어 김 위에 오이, 맛살, ②의 아보카도, 마요네즈를 얹은 다음 돌돌 말아 한입 크기로 자른다.




아빠는 요리사

131권까지 출시된 대하 요리 만화로 요리 천재인 아빠와 함께하는 일상 속의 다양한 음식을 소개한다. 역시 자세한 레시피가 소개돼 따라 하기 쉽다. 
닭날개 전골
Ingredients
닭날개 10개, 소금 · 후춧가루 · 식초 · 식용유 · 시판 폰즈 약간씩, 무 개, 우엉 ½개, 배추 ¼포기, 대파 2개,  만가닥버섯 2묶음, 표고버섯 5~6개, 느타리버섯 · 팽이버섯 3묶음씩, 물 5컵
How to Make
1 닭날개는 잘 씻어 뼈 사이에 칼집을 낸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무는 껍질을 벗기고 폭 1cm로 반달썰기 하고 우엉은 잘게 썰어 식촛물에 담근다.
3 배추는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는 5cm 길이로 굵직하게 채 썰고, 버섯류는 밑동을 제거하고 손질해 준비한다.
4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닭날개를 노릇하게 볶은 뒤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서 20~30분간 조린다.
5 ④에 손질한 채소를 둘러 담고 익으면 소금과 폰즈를 찍어 먹는다..

에그베네딕트

Ingredients
홀렌다이즈 소스(버터 60g, 달걀노른자 1개분, 레몬즙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물 적당량, 식초 2큰술, 소금 약간, 달걀 · 잉글리시 머핀 1개씩, 햄 1장, 빵 1개
How to Make
1 홀렌다이즈 소스 재료 중 버터는 중탕해서 맑은 상등액과 하얀 침전물로 나뉠 때까지 놔둔다.
2 달걀노른자에 레몬즙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70~80℃의 물에 중탕하면서 3분 동안 섞는다.
3 ②에 ①의 버터 맑은 상등액만 조금씩 넣으며 섞고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로 모자란 간을 한다.
4 냄비에 2~3cm 깊이로 물을 넣고 식초와 소금을 녹인 뒤 달걀을 깨서 살살 넣고 젓가락을 이용해 노른자를 흰자로 감싸준다. 그대로 3~5분간 삶은 다음 국자로 조심스럽게 떠낸다.
5 잉글리시 머핀을 반으로 갈라 달궈진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고, 햄도 양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6 접시에 빵 반쪽을 놓고 햄을 올린다. 그 위에 수란이 터지지 않게 살살 올린 후 홀렌다이즈 소스를 뿌리고 빵 반쪽을 곁들인다.

기획 여성동아
사진 김도균
디자인 조윤제
제품협찬 체리부로(080-530-7272)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김은선 이정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