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잠 못 이루는 겨울밤엔 夜食

editor 한여진 기자

2017. 12. 21

추운 겨울밤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불빛처럼 출출함을 달래주는 야식 레시피.

맥주 안주로 제격! 오코노미야키

Ingredients
양배추· 숙주나물 50g씩, 어묵 ⅔장, 베이컨 2장, 달걀 1개, 반죽 1½국자(부침가루 120g, 차가운 물 ¾컵, 달걀 1개, 얼음 4개),식용유·마요네즈·돈가스소스·우스터소스 적당량씩, 가다랑어포 한 줌

1 양배추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근 뒤 건져 물기를 뺀다. 숙주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턴다. 
2 어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베이컨은 2등분한다. 달걀은 거칠게 풀어 달걀물을 만든다. 
3 볼에 부침가루와 차가운 물을 넣어 고루 저은 뒤 달걀을 넣어 섞는다. 실온에 3~4분 두어 멍울이 풀리도록 한 뒤 얼음을 넣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불에 올린 다음 반죽을 1국자 떠서 팬에 얇게 펼친다. 
5 ④의 반죽에 양배추, 숙주나물, 어묵 순으로 펼쳐 올리고, 달걀물을 고루 뿌린다. 
6 ⑤ 위에 반죽 ½국자를 실처럼 뿌린 뒤 베이컨을 올리고 뚜껑을 덮어 약불에서 2분간 굽는다.
7 ⑥을 뒤집어 2~3분간 뚜껑을 덮어 구운 뒤 다시 뒤집어 2분간 구워 그릇에 담는다. 
8 ⑦에 마요네즈와 돈가스 소스, 우스터 소스를 고루 뿌리고 가다랑어포를 얹는다.

1. 대표 국민야식! 국물떡볶이

Ingredients
떡볶이떡 300g, 양배추 ⅛개, 어묵 2장,대파 ½대, 물 1L, 다시마 1장, 건새우 8개, 다진 마늘 1큰술, 떡볶이소스(고추장 ·간장 · 설탕 1큰술씩, 고춧가루 · 물엿2큰술씩), 삶은 달걀 2개



1 떡볶이떡은 찬물에 담그고 양배추,어묵, 대파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냄비에물을 붓고 다시마와 건새우를 넣고끓이다, 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10분간 더 끓인 뒤 새우를 건져낸다.
3 ②에 떡볶이소스 재료와 떡볶이떡을넣어 끓이다 양배추, 어묵,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양배추가 살캉거리게 익힌다. 
4 ③에 삶은 달걀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올린다.

2. 고소한 들깨가루가 포인트! 순대볶음

Ingredients
양념(간장·참치액·고추장·다진 마늘 1큰술씩, 청주·고춧가루·올리고당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양배추 100g, 양파 ½개,당근 30g, 대파 ½대, 홍고추·풋고추 1개씩, 깻잎 15~20장, 식용유 적당량, 순대 400g, 들깨가루 3큰술, 들기름·참기름2작은술씩

1 양념 재료 중 간장, 참치액, 청주, 고춧가루를 한데 섞어 10분 정도 두어 고춧가루를 양념에 불린 뒤, 나머지 재료를 모두 섞는다. 
2 양배추와 양파는 도톰하게 채썰고, 당근은 반으로 갈라 얇게 편으로 썬다. 
3 대파는 5cm 길이로 토막 낸 뒤 길이로 4등분한다. 홍고추와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뒤 어슷하게 채썬다. 깻잎은 반으로 갈라 3~4등분으로 썬다. 
4 팬을 달군 뒤 식용유를 두르고 양배추를 넣어 볶다가 당근과 양파를 넣어 볶는다. 반쯤 익으면 대파와 홍고추,풋고추, 순대를 넣어 고루 버무리듯 섞는다. 
5 ④에 양념을 넣어 고루 섞으면서 볶다가 깻잎을 넣어 후루룩 섞어 볶은 뒤불을 끄고 들깨가루와 들기름, 참기름을 넣고 섞는다. 

Cooking Tip 순대가 약간 굳은 상태라면 찜기에 쪄서 사용한다.


1. 10분이면 완성! 스파이시새우볶음

Ingredients
칵테일새우 300g, 대파 120g, 마늘 3쪽, 칠리피클 5개, 올리브오일·피시소스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칵테일새우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대파는 새우와 비슷한 길이로 토막 내어 반으로 가른다. 
2 마늘은 반으로 저며 썰고, 칠리피클은 반으로 자른다. 
3 팬을 달군 뒤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볶아 향을 낸다.
4 ③에 칠리피클을 넣고 볶아 매운맛을 낸 뒤 새우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볶는다.
5 불을 끄고 ④에 피시소스와 대파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2. 바삭한 오징어 튀김 칼라마레스

Ingredients
오징어 1마리, 홍고추 2개, 마요네즈드레싱(마요네즈 5큰술, 레몬즙 1½큰술, 설탕 1큰술, 우유·다진 양파 2큰술씩, 파슬리·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튀김옷(옥수수가루 적당량,흰후춧가루 ¼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½작은술,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이탤리언파슬리 약간, 레몬 ¼개

1 오징어는 깨끗이 씻어 손질한 뒤 몸통은 반으로 가른 다음 너비 2cm로 썰고, 다리는 먹기좋게 자른다. 홍고추는 얇게 어슷썰어 씨를 뺀다. 
2 분량의 재료를 볼에 넣고 섞어 마요네즈드레싱을 만든다. 
3 분량의 재료를 볼에 넣고 섞어 튀김옷을 만든다.
4 튀김옷에 오징어를 넣었다가 건져 가루를 털어낸다. 
5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175℃로 달군 뒤 ④의 오징어를 넣어 2분 정도 노릇하게 튀긴다. 
6 홍고추를 ⑤의 식용유에 넣어 3~4초 정도 튀긴 뒤 건진다. 
7 이탤리언 파슬리는 거칠게 다지고, 레몬은 반으로 갈라 웨지 모양으로 썬다. 
8 오징어튀김과 홍고추튀김, 이탤리언 파슬리를 한데 넣어 가볍게 섞은 뒤 그릇에 담고 레몬 웨지를 곁들인다. 먹기 전에 레몬즙과 마요네즈드레싱을 뿌린다.

집에서 즐기는 레스토랑 메뉴 케이준샐러드

Ingredients
치커리·로메인상추 등 샐러드채소 150g, 체리토마토 5개, 머스터드드레싱(베이컨 2장, 플레인요구르트 85g,마요네즈·디종머스터드 2큰술씩, 메이플시럽·레몬즙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소금 ½작은술), 닭안심 7쪽,소금·후춧가루·고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튀김옷(밀가루 1컵, 달걀 2개, 빵가루 2컵), 튀김기름 ·구운 아몬드 적당량씩

1 샐러드채소는 먹기 좋게 찢어 찬물에 담가 건진 뒤 물기를 턴다. 체리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2 베이컨은 노릇하게 구워 잘게 다진 뒤 볼에 나머지 재료와 함께 넣고 섞어 머스터드드레싱을 만든다.
3 닭안심은 방망이로 두들겨 편 뒤 길이로 반 갈라 소금, 후춧가루, 고춧가루, 청주를 뿌려 치댄다.
4 ③의 닭안심에 밀가루를 묻힌 뒤 곱게 푼 달걀물을 입히고 빵가루를 묻힌다.
5 냄비에 튀김기름을 절반 정도 부어 150~160℃로 달군 뒤 ④의 닭안심을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6 볼에 손질한 샐러드채소와 체리토마토를 넣어 고루 섞은 뒤 그릇에 담고, ⑤의 닭안심튀김을 올린 다음 머스터드드레싱과 구운 아몬드를 뿌린다.

photographer 홍태식 designer 이남경
요리 & 스타일링 김상영 이빛나리 장연지(noda+쿠킹스튜디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