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onebowl_recipe

한 그릇이면 돼!

editor 강현숙 기자

2016. 09. 27

우아한 ‘혼밥’으로, 손님 초대 요리로도 딱 좋은 원 볼 레시피 6.

연어스리라차소스덮밥


연어는 미리 구워내야 으스러지지 않는다.

Ingredients
양파 · 가지 1개씩, 어린잎 약간, 스테이크용 연어 4조각, 연어 마리네이드(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볶음소스(스리라차소스 · 스위트칠리스소스 · 물 2큰술씩, 간장 · 꿀 1큰술씩), 따뜻한 밥 4공기
How to make
1 양파는 곱게 채썰고 가지는 길게 2등분한 뒤 어슷하게 슬라이스하고 어린잎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연어는 분량의 마리네이드소스에 10~15분 정도 재워둔다.
3 달군 팬에 연어를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뒤 덜어낸다.
4 ③의 팬에 양파와 가지를 넣고 분량의 볶음소스로 재빨리 볶는다.
5 밥 위에 볶아둔 채소와 연어를 올린 뒤 남은 소스를 뿌리고 어린잎을 곁들인다.




가츠돈


소스는 촉촉하게 뿌려야 밥과 돈가스에 부드럽게 스며든다.

Ingredients
돈가스(돼지고기 등심 4장, 소금 · 후춧가루 · 식용유 약간씩, 밀가루 · 빵가루 1컵씩, 곱게 푼 달걀 1개), 표고버섯 · 달걀 2개씩, 양파 ½개, 덮밥 국물(다시마물 3컵, 간장 6큰술, 청주 3큰술, 설탕 4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밥 4공기, 송송 썬 쪽파 약간
How to make
1 돼지고기 등심은 도톰하게 모양을 살려 썬 뒤 고기망치나 칼날로 자근자근 두드린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①의 고기에 밀가루, 곱게 푼 달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히고 160℃로 달군 식용유에 바삭하게 튀긴 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3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 모양대로 도톰하게 썰고, 양파는 4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4 분량의 덮밥 국물 재료를 3~4분 정도 끓인 뒤 표고버섯과 양파를 넣고 익힌다.
5 버섯과 양파가 익으면 달걀을 깨뜨려 넣고 반 정도 익힌다.
6 따뜻한 밥 위에 돈가스를 저며 올린 뒤 ⑤의 소스를 붓고 쪽파를 뿌린다.





귤소스닭고기데리야키우동


닭고기를 미리 구운 뒤 소스에 조려야 시간이 단축된다.

Ingredients
닭가슴살 · 우동면 4개씩, 소금 · 후춧가루 · 파슬리가루 · 식용유 · 송송 썬 쪽파
약간씩, 청피망 1개, 노랑 파프리카 ½개, 귤소스(귤 5개, 간장 2작은술, 올리고당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식초 3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닭가슴살은 한쪽 면만 # 모양으로 깊게 칼집을 낸 뒤 소금, 후춧가루, 파슬리가루를 뿌려 10분 정도 재운다.
2 청피망과 파프리카는 5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우동면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둔다.
4 귤은 껍질을 깐 뒤 분량의 재료와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닭가슴살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6 닭가슴살을 구운 팬에 손질해둔 채소를 넣고 살짝 볶은 뒤 귤소스를 부어 우르르 끓인 다음 ⑤의 닭가슴살을 윤기가 날 때까지 조린다.
7 삶은 우동면 위에 닭가슴살을 얹고 귤소스를 듬뿍 뿌린 뒤 송송 썬 쪽파를 올린다.




슈림프박스


풍미가 충분히 나도록 마늘은 넉넉하게 넣는 게 좋다.

Ingredients
껍질 깐 중하 새우 20~24마리, 새우 밑간(화이트 와인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버터 2큰술, 굵게 다진 마늘 3~4큰술, 꿀 1큰술, 밥 4공기, 파슬리가루 약간  
How to make
1 손질된 새우는 분량의 재료로 밑간한 뒤 10분 정도 둔다.
2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향을 낸다.
3 ②에 밑간한 새우를 넣고 반 정도 익으면 꿀을 넣어 간을 맞추며 볶는다.
4 따뜻한 밥 위에 ③을 올리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태국식 소고기덮밥


소고기는 약간 짭짤해야 밥과 먹을 때 간이 잘 맞는다.

Ingredients
구이용 소고기 200g, 소고기 양념(다진 바질 ½작은술, 화이트와인 1큰술, 피시소스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양파 ¼개, 홍피망 ½개, 줄기콩 6개, 바질잎 · 식용유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1큰술, 볶음소스(굴소스 · 피시소스 1½큰술씩, 물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밥 4공기  
How to make
1 소고기는 굵직하게 채썬 뒤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2 양파와 홍피망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줄기콩은 2.5cm 길이로 자르고, 바질은 굵게 다진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고 향을 낸다.
4 ③의 팬에 소고기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핏기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볶는다.
5 ④에 홍피망과 줄기콩을 넣은 뒤 살짝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6 분량의 볶음소스를 부어 볶은 뒤 따뜻한 밥 위에 얹고 바질을 뿌린다. 





관자구이와 파르메산치즈리소토


관자를 구워낸 팬에 리소토를 만들면 풍미가 더 좋아진다.

Ingredients
관자 4~8개, 관자구이 양념(화이트 와인 · 레몬즙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관자구이용 버터 · 올리브오일 2큰술씩, 굵게 다진 마늘 1큰술, 굵게 다진 양파 5큰술, 쌀 1½컵, 닭육수 3컵, 생크림 1컵, 파르메산치즈가루 ½컵,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관자는 # 모양으로 깊게 앞뒤로 칼집을 낸 뒤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2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뒤 ①의 관자를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따로 둔다.
3 ②의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넣어 향이 나게 볶는다.
4 ③에 쌀을 2분 정도 볶은 뒤 닭육수를 3~4번 나눠 넣으며 쌀을 익힌다.
5 ④에 생크림을 넣어 끓인 뒤 관자를 넣고 파르메산치즈가루,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이지은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김은선 이정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