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ALIFORNIA WALNUT

하루 한 줌 습관! 캘리포니아 호두×여성동아의 고소한 호두 피크닉 요리

기획 · 안미은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 디자인 · 유내경

2016. 04. 27

천혜의 환경에서 나고 자란 캘리포니아 호두와 함께 떠난 봄날의 피크닉! 맛과 영양을 모두 품은 호두의 맛있는 변신에 여성동아가 함께했다.




피크닉에 안성맞춤! 캘리포니아 호두 쿠킹 클래스 현장 스케치



유리창 너머 완연한 봄 햇살이 쏟아져 내리던 4월 15일, 대학로에 새롭게 문을 연 쿠킹 스튜디오 ‘수라재’에서 캘리포니아 호두협회와 가 주최한 쿠킹 클래스가 열렸다. 익히 알려진 요리 실력은 물론, 재치 있는 언변과 예능감까지 갖춘 요리 연구가 김영빈 씨가 이날 쿠킹 클래스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이끌었다. 그가 손님을 대접하듯 정성스레 준비한 미니호두케이크는 수업 시작 전부터 참가자들에게 큰 감동을 안겨줬다. 이번 쿠킹 클래스의 콘셉트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영양 만점 호두 피크닉 요리로, 아이들이 특히 좋아할 만한 메뉴들로 준비했다. 그야말로 주부들의 눈이 번쩍 뜨이는 시간! 빠른 손놀림으로 시연을 마친 김영빈 씨는 호두의 고소한 맛을 살릴 수 있는 그만의 쿠킹 팁을 귀띔했다. 호두를 조리하기 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면 더욱 더 고소해지고 풍미가 진해진다고. 금강산도 식후경! 본격적인 요리에 앞서 그가 만든 미니호두불고기버거와 호두크림파니니샌드위치, 호두버섯크림수프를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가장 큰 호응을 얻은 미니호두불고기버거는 참가자들이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 정성껏 만든 요리는 글래스락에 담아갈 수 있도록 했으며, 클래스에 참석한 모든 참가자에게 캘리포니아 호두협회에서 특별 제작한 앙증맞은 호두 모양 에코백과 캘리포니아 호두 한 팩, 매일 한 줌 호두를 덜어 다닐 수 있는 틴케이스를 증정했다.

요리가 끝난 후 빙 둘러앉아 차를 마시며 쿠킹 클래스를 마무리했다. 이번 쿠킹 클래스에 참석한 W DONG-A 스페셜리스트 전현주 씨는 “호두가 건강에 좋은 건 알고 있었지만 요리에 응용하기가 어려웠어요. 그동안은 멸치볶음에만 곁들이곤 했지요. 하하.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수프와 버거, 샌드위치를 만들 수 있다는 걸 몰랐네요. 주말에 피크닉 갈 때 만들어서 그동안 못 딴 점수 좀 따려고 해요”라며 소감을 전해왔다. 캘리포니아 호두와 가 함께한 쿠킹 클래스 동영상은 유튜브 및 와 우먼동아 SNS(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니호두불고기버거

Ingredients
패티(다진 캘리포니아 호두 30g,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돼지고기 80g, 다진 양파 · 다진 당근 40g씩, 다진 마늘 10g, 빵가루 20g, 간장 1큰술, 설탕 2작은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양상추 · 슬라이스 치즈 2장씩, 양파 ¼개, 토마토 1개, 모닝빵 4개, 버거소스(마요네즈 2큰술, 홀그레인머스터드 2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패티 재료의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 다진 당근은 오일을 두른 팬에 볶아 식힌다.
2 ①과 나머지 패티 재료를 볼에 넣고 고루 치댄 다음 60g씩 떼어내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3 ②의 패티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굽는다.
4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뜯고, 채썬 양파와 함께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5 토마토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4등분하고, 슬라이스 치즈는 대각선으로 세모지게 자른다.
6 모닝빵은 반으로 갈라 팬에 노릇하게 구운 다음 안쪽 면에 버거소스를 얇게 펴 바른다.
7 ⑥에 양상추-토마토-패티-치즈를 올리고 모닝빵으로 덮은 다음 꼬치를 꽂는다.  



호두버섯크림수프

Ingredients
캘리포니아 호두 80g, 새송이버섯 100g, 느타리버섯 · 양파 50g씩, 마늘 2쪽, 버터 · 밀가루 1큰술씩, 미지근한 물 · 우유 1컵씩, 생크림 ½컵,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토핑용 호두 3g
How to make
1 호두는 끓는 물에 데친 다음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7~8분간 굽는다.
2 새송이버섯과 느타리버섯, 양파, 마늘은 굵게 채썬다.
3 깊은 팬에 버터를 녹인 다음 채썬 양파와 마늘을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4 ③에 새송이버섯과 느타리버섯을 넣고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5 ④에 밀가루를 넣고 한 번 더 볶은 다음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밀가루가 덩어리지지 않게 젓는다.
6 ⑤에 ①과 우유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생크림을 넣어 블렌더로 곱게 간다.
7 냄비에 ⑥을 붓고 약불에서 살짝 끓여 불을 끈다.
8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그릇에 담아 토핑용 호두를 올린다.



호두크림치즈파니니샌드위치

Ingredients
호두크림소스(캘리포니아 호두 30g, 우유 ½컵, 생크림 2큰술, 카망베르치즈 2조각), 식빵 2장, 모차렐라치즈 ½컵, 캐러멜라이즈 호두(캘리포니아 호두 150g, 설탕 60ml, 물 30ml), 꿀 적당량
How to make
1 달군 팬에 호두크림소스의 호두를 넣고 3~4분간 볶아 식힌 뒤 굵직하게 다진다.
2 냄비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섞은 다음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다.  
3 ②에 ①의 호두를 넣고 한 번 더 끓인 뒤 불을 끄고 카망베르치즈를 넣어 휘젓는다.
4 식빵 한쪽 면에 ③을 바르고 모차렐라치즈를 올린다.
5 그릴팬에 ④를 넣고 그릴 자국이 나도록 구운 뒤 반으로 자른다.
6 캐러멜라이즈할 호두는 달군 팬에 3~4분간 볶아 식힌다.
7 ⑥에 설탕과 물을 넣고 캐러멜 색이 날 때까지 젓지 않고 그대로 끓인다.
8 ⑦에 ⑥을 넣고 캐러멜 옷이 잘 묻도록 섞은 다음 베이킹 시트에 올려 굳힌 뒤 떼어낸다.
9 ⑤에 꿀을 바르고 ⑧을 잘게 다져 뿌린다.

캘리포니아 호두

1867년 미국 샌타바바라(Santa Babara)지역에서 재배되기 시작해 지금까지 1백 50년간 전통을 이어왔다. 캘리포니아 호두는 풍부한 일조량과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 고소한 맛과 풍미가 뛰어난 것이 특징. 엄격한 주 연방 식품 안전 기준에 따라 재배돼 최상의 품질을 보장한다.
캘리포니아 호두 생산자들의 기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기구인 캘리포니아 호두협회(California Walnut Commission)에서는 호두와 건강 관련 연구에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호두 레시피 개발과 소비자 대상 마케팅 및 홍보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문의 · 캘리포니아 호두협회(www.walnuts.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