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논문 표절 논란 윤성로 교수는 누구?

[who's who]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국내 최고 권위자…유튜버 폭로 후 표절 인정

오홍석 기자

2022. 06. 27

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오른쪽)가 김부겸 당시 국무총리로부터 황조근정훈장을 수여받고 있다. [뉴시스]

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오른쪽)가 김부겸 당시 국무총리로부터 황조근정훈장을 수여받고 있다. [뉴시스]

서울대 인공지능(AI) 연구팀이 미국 유력 학회에 제출한 논문이 표절 논란을 일으키면서 연구팀을 이끌며 교신저자(논문 총 책임자)로 이름을 올린 윤성로(50) 서울대 전자·정보공학부 교수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대 인공지능(AI) 연구팀이 참여한 ‘국제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술대회(CVPR)’는 AI와 머신러닝 분야에서 세계 최고로 손꼽히는 학회다. 올해 개최된 ‘CVPR 2022’는 지난 6월 19일부터 6월 24일까지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서 진행됐다. 윤성로 교수 연구팀 소속 학생들은 지난해 11월 이 학회에 논문을 제출해 우수 발표 논문(ORAL)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 논문 표절을 폭로한 유튜브 영상. [유튜브 캡처]

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 논문 표절을 폭로한 유튜브 영상. [유튜브 캡처]

표절 논란은 ‘E2V-SDE (Parody)’라는 신원 불명의 유튜버가 해당 논문의 표절 내용을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7분 16초 길이의 영상에서 그는 “서울대 연구팀이 2018년 미국 UC버클리논문, 2020년 프랑스 소르본대학, 2021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논문 등 10여 편의 논문을 짜깁기했다”고 주장한다. 이후 논문 1저자인 김 모씨는 영상 댓글을 통해 논문표절을 시인했고 이후 윤 교수도 표절을 인정하며 해당 논문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산학협력 활동 활발

하지만 해당 논문의 교신 저자인 윤성로 교수는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권위자로 알려져 있다. 서울 휘문고와 서울대 전기공학부 졸업 후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전자공학 석·박사학위를 받았고, 이후 미국 반도체업체 인텔에서 1년간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다 고려대 전기전자전파공학부를 거쳐 2014년부터 서울대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

윤성로 교수는 2018년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20년에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총리급인 민관위원장으로 임명돼 올해 2월까지 임기를 채웠다. 4월에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범부처 데이터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이외에도 산학협력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SK, IBM, LG에너지솔루션 등 여러 기업과 AI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윤성로 교수는 특히 후학양성에도 힘써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 교수는 2018년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수상을 계기로 한국연구재단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간의 가장 큰 성과는 제자들을 양성한 게 아닐까 합니다. 제자들이 졸업 후 국내외 유수 기업에 연구원으로 진출했고, 몇몇 제자들은 대학에서 인공지능 분야로 교편을 잡고 있습니다.”

한편, 서울대는 6월27일 이번 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 총장 직권으로 연구진실성조사위원회(조사위)를 열고 조사에 착수했다.

#윤성로교수 #서울대표절논란 #CVPR #여성동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