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skincare

'꿀광' 피부 실현해줄 특급 보습 처방

오한별 프리랜서 기자

2022. 05. 19

건강 상태에 따라 효능이 다른 영양제를 챙겨 먹으면서 보습제는 왜 남이 쓰는 걸 따라 쓰는 걸까. 계절에 상관없이 1년 내내 ‘꿀피부’를 유지하려면 내 피부 타입에 꼭 맞는 보습 성분 처방이 필요하다.

어느 날 갑자기 따뜻해지는 계절처럼, 건조함도 그렇게 성큼 찾아온다. 피부 속까지 땅기고, 주름이 깊어지며, 넘쳐나는 각질에 메이크업까지 들뜬다. 그간의 스킨케어에 변화를 줄 때가 왔다는 신호다.

외부 환경이 건조해지면 피부는 표면의 수분을 빼앗기지 않도록 보습막을 형성한다. 각질이나 피지가 이런 구실을 한다. 보습을 충분히 하면 이런 고민에서 상당 부분 벗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민감한 피부일수록 스스로 수분을 지키는 능력이 떨어진다. 이럴 때는 아미노산의 도움이 필요하다. 각질 세포 내에 있는 ‘천연보습인자(NMF)’의 구성 성분 중 하나가 바로 아미노산이기 때문. 김홍석 보스피부과 원장은 “피부는 천연보습인자가 줄어들면 쉽게 건조해진다. 이때 아미노산 성분 보습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며 “아미노산은 피부 친화적이고 흡수력이 좋아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도 부작용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극도로 건조한 피부의 소유자는 어떤 성분을 사용해야 할까. 속 마른 갈증을 해소할 히알루론산 성분 크림도 좋지만, 스쿠알란 같은 오일로 피부 장벽을 한 겹 더 구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스쿠알란은 올리브오일 채유 과정에서 추출한 100% 식물성 성분이다.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하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가꿔줘 극건성 피부 보습을 도와준다.

지성이나 트러블성 피부라면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비타민 B3의 활성 형태인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지방산과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합성을 촉진해 피부 장벽을 강화한다. 장벽이 강화되면 수분 손실이 줄어들어 건강하고 탄탄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다. 또 여드름 균에 의한 염증을 완화하는 동시에 피지도 조절해줘 지성 피부에 잘 맞는다.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식약처에서 ‘미백 성분’으로 고시할 만큼 멜라닌 색소가 쌓이는 것을 막는 기능도 있어 맑고 고른 피부 톤을 원하는 사람에게 제격이다.

이미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처짐 현상이 나타나는 등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면, 더더욱 보습 성분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피부에 막을 형성해 수분이 밖으로 날아가지 못하도록 잡아주는 콜레스테롤 성분이 결합된 제품을 사용하면 금상첨화. 콜레스테롤은 세라마이드와 함께 수분 증발을 막고, 적절한 양의 수분을 유지해주며, 노화로 인해 저하된 피부 탄력을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다.



자신의 피부를 잘 관찰하면서 적절한 성분을 찾아가는 것 못잖게 중요한 것이 생활 습관 관리다. 보습의 첫 단계는 세안이다. 과도한 세안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아도 피부가 땅기지 않을 정도로 세안하는 것이 가장 좋다.

스킨케어 단계에서는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림이나 로션에 식물성 스쿠알란 오일을 한두 방울 섞어 사용하면 보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 보습제를 선택할 때는 알코올이나 향료 등 피부 자극 성분이 함유되지 않았는지 확인할 것.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피부는 아는 만큼 좋아지는 법. 꿀피부로 거듭나고 싶다면 보습 성분부터 바꿔보자.

#피부관리 #보습 #여성동아

1 멜릭서 비건 스쿠알란 페이스 오일
사탕수수로 정제한 식물성 스쿠알란 성분 함유 오일이 피부에 즉각적으로 수분을 전달한다. 30ml 3만8000원.

2 브이앤코 코어텍틴 베리어 세럼
피부장벽을 강화하는 세라마이드, 지방산, 콜레스테롤 성분과 피부 코어의 핵심이 되는 코어텍틴이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들어준다. 30ml 4만2000원.

3 멜린앤게츠 리커버리 트리트먼트 오일
달맞이꽃, 아르간, 호호바, 포도씨, 로즈힙 등 식물 추출 오일과 스쿠알란 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30ml 12만2000원.

4 원오세븐 에브리데이 플럼프 하이드로 크림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된 천연발효식초와 식물성 오일이 어우러진 보습 크림. 리치한 제형이지만 피부에 빠르게 스며들어 산뜻한 느낌을 선사한다. 50ml 4만8000원.

5 스위스퍼펙션 셀룰라 에센셜 비타민 크림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아이리스 꽃 성분과 비타민 B3로도 잘 알려진 나이아신아마이드를 포함한 프로비타민이 피부의 pH 밸런스를 유지하고 피붓결을 매끈하게 가꿔준다. 30ml 33만8000원대.

6 마리엔메이 나이아신아마이드 2% +
모과 추출물 93% 세럼 멜라닌 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와 비타민 C, 모과 추출물 성분이 칙칙한 피부 톤을 환하게 밝혀준다. 30ml 1만8900원.

7 리얼베리어 인텐스 모이스처 크림
물 분자를 끌어당기는 엑토인과 수분을 지켜주는 판테놀이 피부 속 갈증을 해소하고, 독자 개발한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 성분이 피부 장벽을 촘촘하게 케어한다. 50ml 3만2000원.

사진 게티이미지
도움말 김홍석(보스피부과 원장)
사진제공 리얼베리어 마리엔메이 멜릭서 멜린앤게츠 스위스퍼펙션 브이앤코 원오세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