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지친 하루를 위로하는 푸드 테라피 이탈리아 가정식

글 정세영 기자

2020. 10. 16

지치고 힘들 때 맛있는 음식만큼 위로가 되는 것은 없을 듯. 시판 소스나 특별한 재료가 없어도, 서툰 요리 실력이라도 쉽게 만들어 따뜻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이탈리아 집밥 레시피를 소개한다.

APPETIZER

군만두 비슷한 판체로티

Ingredients
물 300ml, 이스트 10g, 중력분 500g,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1큰술, 방울토마토 12개, 토마토소스 1컵, 모차렐라치즈 250g, 바질잎 6장, 식용유(튀김용) 적당량 

How to make
1
반죽기에 물, 이스트 순으로 넣은 후 중력분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한다.
2 올리브오일을 넣고 8분간 반죽하다 소금을 넣고 5분간 더 반죽한다.
3 면포나 랩으로 덮어 냉장고에서 30분간 발효시킨다.(1차 발효)
4 ③의 반죽을 손으로 몇 번 치대 50g씩 나눠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 후 면포를 덮어 2시간 정도 실온에 둔다.(2차 발효)
5 ④를 손으로 동그랗게 편 후 밀대를 이용해 피자 도우처럼 0.5cm 두께의 둥근 모양으로 넓게 편다.
6 방울토마토를 씻어서 세로로 8등분한 후 씨를 제거한다. ⑤에 토마토소스를 바르고 잘게 다진 모차렐라치즈와 방울토마토를 적당히 올린 다음 바질잎을 굵게 채썰어 얹고 반으로 접는다. 가장자리는 손으로 누른 후 포크로 모양을 낸다.
7 160℃로 예열한 식용유에 튀긴 후 종이 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아라비아타소스를 곁들여도 좋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파스타 쿠스쿠스샐러드

Ingredients
주키니 ¼개(50g), 적양파 ·  홍피망 ⅓개씩, 캔 옥수수 ·  올리브오일 2큰술씩, 그린 올리브 · 블랙 올리브 6개씩, 드레싱(방울토마토 5개, 다진 양파 · 레몬즙 2큰술씩,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쿠스쿠스 250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바질잎 2~3장 

How to make
1
주키니, 적양파, 홍피망은 가로 세로 0.5cm 크기로 깍둑썰기를 한다. 볼에 주키니, 적양파, 홍피망, 체에 밭쳐 물기를 뺀 캔 옥수수, 반으로 가른 올리브를 담는다.
2 방울토마토는 살짝 데쳐 찬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자른다.
3 다른 볼에 ②와 다진 양파, 올리브오일과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4 ③을 ①에 넣고 섞는다.
5 쿠스쿠스를 볼에 담아 뜨거운 물을 붓고 랩에 씌워 실온에 8분간 둔 뒤 포크로 긁어가며 부슬부슬하게 만든다.
6 ④에 ⑤를 넣고 섞는다.
7 ⑥에 올리브오일을 한 번 두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후 채썬 바질잎을 섞어 그릇에 담아낸다.

MAIN

이탈리아의 만둣국 토르텔리니

Ingredients
모르타델라 · 프로슈토 80g씩, 잘게 다진 쇠고기(우둔) · 돼지고기(등심) 70g씩, 파르메산치즈 140g, 달걀노른자 1개, 후춧가루 · 너트메그 · 소금 · 파르메산치즈 가루(토핑용) 약간씩, 생면반죽(가로 세로 3cm) 24개, 물 3L, 굵은소금(면수용) 30g, 닭육수 600ml 



How to make 
1
모르타델라와 프로슈토는 가로 세로 3cm 크기로 썬다. 푸드 프로세서에 고기와 햄을 모두 넣고 간다.
2 ①에 파르메산치즈, 달걀노른자, 후춧가루, 너트메그를 넣고 푸드 프로세서를 다시 한번 돌린 후 소금으로 간한다.
3 생면반죽을 얇게 밀어 가로 세로 3cm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썬다.
4 ②의 소를 짜주머니에 넣고 ③ 위에 조금씩 짜서 올린 다음 세모 모양으로 접는다. 양 끝 모서리를 모아 붙여 만두 모양을 만든다.
5 끓는 물에 굵은소금과 ④를 넣고 삶다가 동동 떠오르면 건진다.
6 닭육수를 팔팔 끓여 소금으로 간한 후 ⑤를 넣고 1분 정도 더 끓인 다음 육수와 함께 그릇에 담는다.
7 후춧가루와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뿌려 낸다.

해산물스파게티

Ingredients
조개육수(홍합 26개, 바지락 12개, 올리브오일  ·  이탤리언 파슬리 약간씩, 다진 양파 ¼개, 화이트와인 2큰술, 물 2컵) 물 3L, 굵은소금(면수용) 30g, 스파게티 160g, 새우 8마리, 주꾸미(또는 오징어) 4마리, 올리브오일  ·  다진 이탤리언 파슬리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2쪽, 방울토마토 10개

How to make
1
홍합과 바지락은 반나절 이상 해감한 후 씻어서 체에 밭친다.
2 끓는 물에 굵은소금을 넣고 면을 삶는다. 면은 권장 시간보다 1분 덜 삶아 건진다.
3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를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4 ③에 ①의 홍합과 바지락을 넣고 화이트와인, 물, 이탤리언 파슬리를 넣은 뒤 뚜껑을 덮은 채 팔팔 끓여 조개육수를 만든다.
5 ④에서 홍합과 바지락을 건진다.
6 새우는 씻어서 껍데기를 벗기고 등을 따서 내장을 제거한다. 주꾸미는 내장을 꺼내고 2cm 길이로 자른다.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아 향을 내다가 새우와 주꾸미, 반으로 가른 방울토마토를 넣은 후 ④의 조개육수 ½컵을 부어 약불에 10분 정도 끓인다.
7 이탤리언 파슬리 분량의 반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끓이다 소스가 조금 걸쭉해지면 면을 넣고 1분 정도 더 끓이면서 버무린다.
8 그릇에 담고 ⑤를 올린 후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나머지 이탤리언 파슬리를 뿌려 낸다.

리코타치즈 시금치 칸넬로니

Ingredients
시금치 300g, 리코타치즈 250g, 달걀 1개, 소금  ·  후춧가루  ·  올리브오일 약간씩, 칸넬로니 생면반죽(가로 세로 10cm) 12개, 베샤멜소스 600g 

How to make
1
시금치는 뿌리를 다듬고 씻어 잘게 다진다. 리코타치즈는 실온에 두어 부드러운 상태로 만든다.
2 볼에 ①을 넣고 포크로 으깨가며 섞는다.
3 ②에 달걀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버무린다.
4 생면반죽을 밀어 가로 세로 10cm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자른 후 ③의 소를 올리고 돌돌 만다.
5 오븐 그릇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④를 담은 후 베샤멜소스를 듬뿍 올려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구워낸다.

왕새우구이 사프란리조또

Ingredients
왕새우 6마리, 올리브오일  ·  파르메산치즈 2큰술씩, 다진 마늘 2쪽, 다진 양파 ⅓개, 소금  ·  후춧가루  ·  이탤리언 파슬리 약간씩, 물 1300ml, 이탈리아 쌀 180g(한국 쌀 200g), 버터 40g, 사프란 1작은술(5g) 

How to make
1
왕새우는 씻어서 몸통 부분만 껍데기를 벗기고 등을 따서 내장을 제거한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①을 넣고 앞뒤로 살짝 구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3 냄비에 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 쌀과 버터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후 중불로 15분 정도 끓인다.
4 ③의 물이 반으로 줄어 뻑뻑해지면 사프란을 풀고, 파르메산치즈를 넣은 뒤 잘 젓는다.
5 끈적거릴 정도의 농도가 되면 접시에 리조또를 담고 그릇 밑바닥을 탁탁 쳐서 펼친다. 넓게 펼쳐 담아야 잔열로 쌀이 익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6 ②의 왕새우를 얹은 다음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이탤리언 파슬리를 잎만 따서 굵게 다진 후 뿌려 낸다.

DESSERT

밀가루 없이 초코케이크

Ingredients
생크림 120ml, 버터  ·  다크초콜릿 커버처(카카오 함량 75% 이상) 120g씩, 달걀 5개, 설탕 130g, 코코아가루 7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How to make
1
생크림을 40℃ 정도로 데운다. 버터와 잘게 부순 초콜릿을 중탕으로 녹인 후 생크림을 넣는다.
2 볼에 달걀노른자를 넣고 휘핑하면서 설탕 65g을 두 번에 나눠 넣으며 크림화될 때까지 젓는다.
3 다른 볼에 달걀흰자를 넣고 휘핑하면서 설탕 65g을 조금씩 넣으며 저어 단단한 거품을 만든다.
4 코코아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내린 후 ②에 넣고 섞어 되직하게 만든다.
5 ③의 거품을 ④에 나눠 넣으며 섞는다.
6 오븐 그릇의 바닥과 옆면까지 유산지를 깔고 ⑤의 반죽을 부은 후 바닥에 탁탁 쳐 기포를 뺀다.
7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분간 굽는다. 오븐 그릇을 흔들어 가운데가 출렁이지 않는다면 꺼내고, 출렁인다면 5~10분간 더 구워 낸다.

소화 돕는 식후주 리몬첼로

Ingredients
레몬 5개, 소금 적당량, 순수 알코올 담금주(35도 이상) 500ml, 설탕 600g, 물 750ml 

How to make
1
레몬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물기를 닦는다. 필러로 노란 껍질 부분만 벗긴다.
2 소독한 병에 레몬 껍질을 넣고 담금주를 부은 뒤 어두운 실내에 30일간 둔다.
3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팔팔 끓인 후 완전히 식힌다.
4 ②를 체에 거르고 ③의 시럽을 섞은 후 다시 한번 체에 거른다.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이탈리아 집밥 삶은 감자로 툭툭 빚은 할머니의 뇨키, 친구 어머니의 보리수프 등 푸근한 손맛이 담긴 음식부터 미슐랭 셰프의 노하우까지 저자가 20년 가까이 이탈리아에서 지내며 익힌 집밥 레시피를 소개한다. 이탈리아 음식 하면 떠오르는 파스타와 리조또뿐 아니라 해산물과 고기로 만든 메인 메뉴, 배우고 싶었던 이탈리아 디저트 등 집에서 쉽게 만들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요리만 엄선해 담았다. b.read



사진 & 자료제공 b.read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