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food

새해맞이 세계 요리

NS 홈쇼핑과 여성동아가 함께하는 주목해야 할 1월 건강 스토리

EDITOR 정세영 기자

2020. 01. 02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각 나라별 새해 음식.

대한민국 사골떡국

대한민국 설 명절 대표 메뉴인 사골떡국. 재산이 늘어나라는 의미로 떡을 길게 늘여 가래로 뽑고, 엽전 모양과 비슷하게 둥글게 썰어 먹는다. 담백하고 구수하게 즐기고 싶다면 사골 육수를 활용할 것. 사골은 뼈를 자른 단면에 붉은색 얼룩이 선명하고,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단단한 것을 선택한다. 

떡국떡 4컵, 표고버섯·달걀 1개씩, 참기름·식용유·당근·홍고추 적당량씩, 국간장·소금 약간씩, 대파 ¹/6대, 사골국물 1.2L 

1 떡국떡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군 뒤 찬물에 담가둔다. 
2 표고버섯은 얇게 편으로 썰어 참기름과 식용유 두른 팬에 국간장을 살짝 넣어 볶는다. 
3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소금을 뿌리고, 젓가락으로 각각 휘저어 풀어준다. 식용유 두른 팬에 흰자와 노른자를 따로 부쳐 지단을 만들고 1cm 너비로 썬다. 
4 당근은 채썰고, 홍고추와 대파는 얇게 송송 썬다. 
5 냄비에 사골국물을 넣어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한다. 다른 냄비에 물을 끓인 뒤 ①을 넣고 끓여 먹기 좋게 익으면 건져서 그릇에 담고 사골국물을 붓는다. 
6 ⑤ 위에 당근, 달걀, 표고버섯, 대파, 홍고추를 보기 좋게 얹는다.

중국 자오쯔

자오쯔는 중국 만두 종류의 하나다. 한족들이 춘절 때 먹는 전통 음식으로, 반죽한 밀가루에 잘게 저민 고기나 채소 등을 넣고 빚어 삶거나 또는 찌거나 기름에 지져 먹는다. 보통 식초와 고추기름을 섞어 만든 소스에 찍어 먹는데, 자오쯔 특유의 느끼함을 달래고 싶다면 마늘을 곁들인다. 자오쯔 안에 동전이나 대추 등을 넣어 금전운이나 자식운을 점치기도 한다. 

다진 돼지고기 800g, 다진 마늘 3큰술, 생강즙·소금 2큰술씩, 진간장 4큰술, 알배추 ⅔통, 부추 ½단, 만두피 적당량 



1 다진 돼지고기에 다진 마늘, 생강즙, 진간장 3큰술을 넣어 간이 잘 배도록 섞는다. 
2 알배추와 부추는 잘게 썬 뒤 소금을 뿌려 절인다. 
3 ②는 물기를 꽉 짜내고 진간장 1큰술을 넣어 고루 섞은 뒤 ①과 섞는다. 만두피에 소를 넣어 만두를 빚는다. 
4 찜기에 넣어 15분간 쪄내거나 끓는 물에 삶아 건져 먹는다.

미국 호핑존

영토가 넓고 여러 인종이 살고 있는 미국은 지역마다 설에 먹는 음식도 다양한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설음식이 호핑존이다. 쌀, 베이컨, 양배추, 치킨스톡 등을 넣고 끓여 먹는 음식으로, 푸른색 채소는 금전운을 의미한다. 호핑존에 실제 동전을 넣기도 하는데, 먹다가 동전을 발견하는 사람은 그해 행운이 따른다고 믿는다. 

백태·리소토 쌀 1컵씩, 통베이컨 200g, 미니 양배추 6개, 래디시 4개, 그린빈스 8줄기, 올리브오일 적당량, 치킨스톡 4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백태는 깨끗이 씻어 찬물에 담가 반나절 충분히 불린 뒤 냄비에 담고 물을 넉넉하게 부어 15분간 삶아 건진다. 
2 통베이컨은 도톰하게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미니 양배추, 래디시, 그린빈스는 반으로 썬다. 
3 깊은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리소토 쌀을 넣어 볶다가 치킨스톡을 1컵 부어 중불에서 볶으면서 익힌다. 물이 졸아들면 치킨스톡 1컵을 넣어 볶고, 다시 졸아들면 치킨스톡 1컵을 추가해 볶는다. 
4 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①과 베이컨, 미니 양배추, 래디시, 그린빈스를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나머지 치킨스톡 1컵을 붓고 물이 없어질 때까지 볶은 뒤 그릇에 담아낸다.

싱가포르 위쌍

붉은색이나 흰살 생선에 다양한 채소를 장식해 먹는 싱가포르 새해 음식이다. 원래는 중국에서 설날에 먹던 전통 음식이었다. 돈이나 재물을 상징하는 선명한 색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으로, 생선은 부귀를 뜻한다. 싱가포르 사람들이 거의 유일하게 먹는 날음식이다. 

알배추 ½포기, 청경채 2개, 당근·양파·파프리카 1개씩, 적양배추 5장, 부추 한 줌, 연어 횟감·소스 적당량씩 

1 알배추와 청경채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게 썬다. 
2 당근과 양파, 파프리카, 적양배추는 채썰고, 부추는 6~7cm 길이로 썬다. 
3 채소를 그릇에 보기 좋게 둘러 담고 가운데 연어를 올린다. 칠리소스와 어간장, XO소스, 식초 등을 섞어 소스로 만들어 곁들여 먹는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김영화 제작지원 NS홈쇼핑 요리&스타일링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문의 NS몰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