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andwich

처음 만나는 무적의 샌드위치

EDITOR 정세영 기자

2019. 10. 14

그저 간단하게 때우는 점심이나 간식 정도로만 여기던 차갑고 단순한 맛의 샌드위치는 그만! 그동안 만나지 못한 샌드위치의 새로운 맛이 흐르고! 넘치고! 폭발한다!

바나나와 누텔라를 얹은, 브리오슈 프렌치토스트

Ingredients (2인분)
브리오슈 슬라이스 4조각(2.5cm 두께로 잘라서 준비), 버터 2큰술, 달걀 2개, 황설탕 1큰술, 큰 바나나 2개(길게 반으로 잘라서 준비), 오렌지주스 3큰술, 신선한 베리 믹스 2줌, 누텔라 2큰술, 드리즐용 슈거파우더 적당량

1 작은 그릇에 달걀과 소금 1자밤을 넣고 잘 저어 섞은 뒤 얕은 그릇에 부어준다.
2 오븐을 160℃로 예열한다.
3 큰 프라이팬에 버터 1½큰술을 넣어 중불로 녹인다. 브리오슈 슬라이스를 하나씩 달걀물에 담가 양쪽에 잘 묻힌다.
4 달걀물을 입힌 브리오슈를 1조각씩 프라이팬에 조심히 옮긴다. 양면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2~3분간 굽고, 오븐에 옮겨 따뜻하게 데우는 과정을 반복해 프렌치토스트를 만든다.
5 남은 버터를 같은 팬에 올리고 중불로 녹인다. 설탕과 바나나를 넣고 1분간 굽는다. 조심스럽게 바나나를 뒤집고 오렌지주스를 넣어 1분간 졸인다.
6 프렌치토스트 2장 위에 바나나를 올리고 남은 프렌치토스트 조각을 얹는다. 그 위에 베리를 얹은 뒤 누텔라를 크게 한 덩어리 올린다. 슈거파우더를 뿌려 낸다.

짭짤함과 시큼함의 사이,아이바르 할루미

Ingredients (2인분)
양귀비씨 베이글 2개(반으로 잘라 구워서 준비), 스프레드용 버터, 올리브오일 약간, 1cm 두께 할루미치즈 슬라이스 6장, 아이바르 2큰술, 레몬 ½개,
적양파 ¼개(썰어서 준비), 루콜라 크게 한 줌

1 작은 눌음 방지 코팅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중불로 가열한다. 할루미치즈를 넣어 양면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후추를 가미한다.
2 구운 베이글에 버터를 바르고 그 위에 아이바르를 바른다.
3 할루미를 길게 반으로 자르고 아이바르 위에 가지런히 놓는다. 후추를 가미하고 레몬즙을 뿌린다.
4 적양파와 루콜라를 얹고 남은 베이글 절반을 올린다.

좋아하는 소스로 만드는 숙취 해소 버거

Ingredients (2인분)
작은 바게트 2개(칼집을 넣고 벌려서 준비), 스프레드용 버터, 올리브오일, 돼지고기 소시지 2개, 베이컨 2장, 블랙 푸딩* 슬라이스 6쪽, 해시브라운 2개(냉동 제품도 가능), 달걀 2개, 토마토케첩 



*블랙 푸딩 : 돼지 피, 오트밀 또는 보리로 만든 영국식 검은색 소시지

1 큰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 1큰술을 두르고 중불로 가열한 뒤 소시지, 베이컨, 블랙 푸딩을 원하는 만큼 굽는다.
2 제품 포장에 쓰인 안내에 따라 해시브라운을 조리한다.
3 작은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 1작은술을 두르고 가열하여 원하는 만큼 달걀을 프라이한다.
4 바게트에 버터를 듬뿍 바른다.
5 소시지, 베이컨, 블랙 푸딩을 바게트에 잘 나누어 올린다. 그 위에 달걀프라이를 얹고 케첩을 적당히 뿌린다. 기호에 따라 소금과 후추를 가미한다.



올리브샐러드와 햄, 치즈의 환상적인 만남 무풀레타

Ingredients (2인분)
이탤리언 사워도우 코브로프* 800g 1개, 슬라이스 햄 80g, 슬라이스 마일드 살라미 60g, 매운 소프레사** 60g, 프로볼로네치즈 슬라이스 6장
올리브샐러드:씨를 뺀 특대 그린 올리브 12개(적당히 다져서 준비), 블랙 올리브 8개(적당히 다져서 준비), 피멘토고추 20개(적당히 다져서 준비), 셀러리 1줄기(작게 깍둑썰기 해서 준비), 당근 1개(작게 깍둑썰기 해서 준비), 마늘 2쪽(잘게 다져서 준비), 케이퍼 1큰술(잘 씻어 다져서 준비), 잘게 다진 파슬리 작게 한 줌, 말린 오레가노 1작은술, 말린 타임 1작은술, 올리브오일 900ml, 레몬즙 1개분, 레드와인식초 2큰술 

* 코브로프:기본적인 영국 스타일의 동그란 통밀빵으로, 로프는 틀에 넣어 구운 빵을 말한다.
** 소프레사:오랫동안 숙성시켜 만드는 이탈리아식 살라미.


1 올리브샐러드는 하루 전에 만들어둔다. 그릇에 올리브샐러드 재료를 모두 섞고 소금을 1자밤, 후추는 충분히 가미한다. 밀폐용기에 옮겨 담아 하룻밤 냉장 보관한다.
2 빵 위쪽의 ⅓을 잘라 뚜껑으로 쓰고, 아래쪽은 빵 위부터 ⅔ 정도 파내 그릇을 만든다. 파낸 부분은 빵가루로 만들어 다른 용도로 쓰기 위해 냉동 보관한다.
3 만들어둔 올리브샐러드를 꺼내 잘 섞은 뒤 빵 그릇 바닥에 깐다. 슬라이스 햄, 살라미, 매운 소프레사, 프로볼로네 순으로 두 번씩 쌓아 올리고 그 위에 남은 올리브샐러드를 올려 마무리한다. (잘라둔 빵 윗부분 뚜껑을 꼭 맞게 올릴 수 있을 정도로 채워야 한다.) 빵 뚜껑을 얹고 비닐 랩으로 샌드위치 전체를 단단히 감싼다.
4 샐러드의 올리브오일이 빵에 스며들도록 2시간 정도 둔다. 빵을 4조각으로 잘라서 낸다.

청어절임 호밀빵 샌드위치

Ingredients (2인분)
전통 버전
통곡물 호밀빵(품퍼니켈*) 2조각, 스프레드용 버터, 청어절임 4조각(잘 씻어 한입 크기로 잘라서 준비), 레몬즙 ½개분, 소금 약간, 후추 적당량, 적양파 ¼개분(얇게 썰어서 준비), 딜잎 약간
카레청어절임
통곡물 호밀빵(품퍼니켈) 2조각, 스프레드용 버터, 달걀 2개, 전란 마요네즈 ½큰술, 사워크림 ½큰술, 케이퍼 1작은술(씻어서 준비), 카레가루 깎아서 1작은술, 장식용 잘게 다진 딜 1작은술과 잎 약간, 청어절임 4조각(잘 씻어 한입 크기로 잘라서 준비) 

*품퍼니켈:독일 베스트팔렌 지방에서 유래한 통호밀빵으로, 어두운 색과 거친 식감이 특징이다.

1 빵에 버터를 듬뿍 바른다. 작은 그릇에 청어절임과 레몬즙을 넣고 섞는다. 소금 1자밤과 후추를 적당히 더한다.
2 청어절임을 얹고 적양파와 딜잎을 올린다.
3 카레 버전에 도전하고 싶다면 냄비에 달걀을 넣고 노른자가 살짝 물컹할 만큼 삶은 뒤 찬물을 담은 그릇에 옮겨 담아 식힌다.
4 작은 그릇에 마요네즈, 사워크림, 케이퍼, 카레가루, 딜을 넣고 섞는다. 소금 1자밤과 후추를 듬뿍 가미하고 청어절임을 넣어 잘 섞는다.
5 삶은 달걀의 껍데기를 까고 두껍게 썬다. 빵에 버터를 듬뿍 바르고 청어절임과 섞은 재료를 얹는다. 달걀을 올리고 딜과 후추를 약간 뿌려 장식한다.

튀긴 브리치즈와터키 바게트

Ingredients (2인분)
작은 바게트 2개(칼집을 넣어 벌려서 준비), 중력분 밀가루, 달걀 1개(풀어서 준비), 신선한 빵가루 160g(2컵), 단단한 브리치즈 200g(8조각으로 잘라서 준비), 크랜베리소스 80g, 물 2큰술, 튀김용 식물성 기름, 시금치 또는 다른 샐러드 채소잎 한 줌, 칠면조고기 슬라이스 4장

1 얕은 그릇 3개에 밀가루, 풀어둔 달걀, 빵가루를 각각 담는다.
2 브리치즈는 1조각씩 밀가루를 입히고 달걀에 담근 뒤 빵가루를 입힌다. 굳어지도록 냉장고에 10분간 넣어둔다.
3 작은 냄비에 크랜베리소스와 물 2큰술을 넣고 소스가 균일하게 묽어질 때까지 살살 저어가며 끓인다.
4 튀김용 기름을 180℃(또는 빵 조각을 떨어뜨렸을 때 15초 내에 갈색이 될 정도)까지 가열한다. 치즈가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1~2분간 튀긴다.
5 바게트에 채소잎을 나눠 담고 칠면조고기 슬라이스와 튀긴 치즈를 넣는다. 그 위에 크랜베리소스를 뿌리고 후추를 듬뿍 가미한다.

베이컨 앤드 칩 버터

Ingredients (2인분)
2.5cm 두께로 썬 흰 빵 4조각, 스프레드용 버터, 튀김용 식물성 기름, 중간 크기 감자 2개(막대썰기 해서 준비), 베이컨 4장, 브라운소스 또는 토마토케첩

1 썰어둔 감자는 찬물에 씻어 전분기를 빼준다. 중간 크기 냄비에 옮겨 감자가 잠길 정도로 찬물을 담는다. 불에 올리고 물이 끓으면 3~5분간 데친다. 감자를 물에서 건지고 페이퍼타월로 두드려 물기를 닦아낸다.
2 오븐을 220℃로 예열한다. 감자를 전부 올려놓을 수 있을 정도로 큰 구이용 오븐 접시에 기름을 3큰술 정도 두르고 오븐에 넣어 3~4분간 가열한다.
3 오븐에서 접시를 조심히 꺼내 감자를 올린 뒤 기름이 골고루 묻도록 살살 뒤적여준다. 접시를 다시 오븐에 넣고 감자를 돌려주면서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20~25분간 굽는다.
4 감자튀김을 완성하기 전 약 5분 남겨두고 프라이팬에 기름 1작은술을 두른다. 중불로 가열한 뒤 베이컨을 올린다. 바삭바삭해질 때까지 또는 원하는 만큼 굽는다.
5 베이컨과 감자튀김을 페이퍼타월에 옮겨 기름기를 빼고 소금을 솔솔 뿌려준다.
6 빵에 버터를 바르고 베이컨과 감자튀김을 나눠 넣는다. 브라운소스나 토마토케첩을, 또는 둘 다 뿌린다.


무적의 샌드위치
부드럽고 짭조름한 치즈가 듬뿍 들어 있는 샌드위치, 잼과 과일의 달콤함을 담아 고상하게 즐기는 샌드위치, 아픈 속도 풀리게 하는 영양 만점 샌드위치까지. 그동안 샌드위치에 대해 가지고 있던 편견을 깨부수는 책. 클.

디자인 김영화 참고도서 무적의 샌드위치(클)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