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menu

워라밸 4인용 저녁 요리

EDITOR 한여진 기자

2019. 06. 10

‘뭐 먹지?’ 점심 먹으면서 저녁 반찬 걱정하는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일주일 내내 미각에 짜릿한 전율을 전할 메인 요리 7가지.

‘저녁이 있는 삶’을 보내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늘어나면서 ‘저녁 메뉴’ 고민도 늘었다. 평생 숙제라는 반찬 걱정을 싹 해결해주는 일주일 저녁 메뉴를 소개한다. 

일주일의 시작을 앞둔 일요일 저녁은 든든하게 영양을 보충해주는 돼지고기수육, 바쁜 월요일은 재료를 오븐에 구우면 뚝딱 완성되는 연어파피요트, 화요일은 비타민과 단백질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닭가슴살냉채, 수요일은 신선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해산물토마토스튜, 목요일은 제철인 가지와 꽈리고추를 넣은 소고기볶음이 어떨까. 불금을 위한 메뉴는 매콤한 불 맛을 더한 콩나물주꾸미볶음, 토요일 저녁 메뉴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크림소스미트볼이 제격이다. 우리 가족에게 주어진 황금 같은 저녁 시간, 맛 좋고 영양 만점인 메인 요리로 잔잔한 행복을 더해보시길.

SUNDAY

돼지고기수육과 참나물무침

Ingredients
돼지고기 통삼겹 600g, 향신채(양파 ½개, 대파 1대, 마늘 6쪽, 통후추 ½작은술, 월계수잎 2장), 참나물 100g, 양파 ½개, 사과 ¼개, 양념(고춧가루 2큰술, 간장·까나리액젓 1작은술씩, 식초·설탕·참기름 1큰술씩, 통깨 약간) 

How to make
1 압력솥에 통삼겹과 분량의 향신채를 넣고 통삼겹이 잠기도록 물을 부은 후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끓인다. 추가 울리면 약불로 줄여 10분간 더 끓인다.
2 참나물은 잎을 떼어낸 뒤 줄기를 5cm 길이로 자른다. 양파와 사과는 얇게 채썬다.
3 달군 팬에 ①의 통삼겹을 노릇하게 구운 후 1cm 두께로 썬다.
4 볼에 참나물과 양파, 사과, 양념 재료를 넣고 버무려 참나물무침을 만든다.
5 그릇에 돼지고기수육을 담고 참나물무침을 곁들인다.

MONDAY

연어파피요트

Ingredients
연어 500g, 소금·후춧가루 적당량씩, 아스파라거스 6대, 방울토마토 6개, 샬롯 3개, 레몬 ½개, 올리브오일 2큰술, 딜 1줄기 



How to make
1 연어는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한다.
2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잘라내고,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는다. 샬롯은 껍질을 제거한 후 반으로 썰고, 레몬은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3 볼에 ②의 채소를 담고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려 버무린다.
4 종이포일에 연어와 ③, 딜을 얹은 뒤 양옆을 접어 포개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18분간 굽는다.

TUESDAY

닭가슴살냉채

Ingredients
닭가슴살 2개, 당근 ⅓개, 양파·노랑·빨강 파프리카 ½개씩, 적양배추 ¹/10개, 사과 ¼개, 오이 1개, 잣겨자소스(잣가루·식초 3큰술씩, 설탕 2큰술, 연겨자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 약간) 

How to make

1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넣고 삶은 뒤 손으로 결대로 얇게 뜯는다.
2 당근, 양파, 적양배추는 얇게 채썰고, 사과는 껍질째 씻어 과육만 얇게 채썬다. 오이는 5cm 길이로 잘라 껍질을 돌려 깎은 뒤 얇게 채썰고,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얇게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잣겨자소스를 만든다.
4 그릇에 모든 재료를 담은 후 잣겨자소스를 뿌린다.

WEDNESDAY

해산물토마토스튜

Ingredients
가리비 10개, 조개 200g, 홍합 500g, 새우 10마리, 셀러리 1대, 양파 1개, 마늘 8쪽, 올리브오일 ¼컵, 타임 3줄기, 페페론치노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화이트와인 1컵, 토마토홀 4컵 

How to make
1 가리비, 조개, 홍합은 해감한 후 깨끗이 씻고, 새우도 내장을 제거하고 씻는다.
2 셀러리는 0.5cm 두께로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다진다. 마늘은 편으로 썬다.
3 센 불로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넣어 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4 ③에 ①의 해산물과 타임, 페페론치노, 후춧가루를 넣고 1분 정도 볶은 뒤 화이트와인을 붓고 뚜껑을 덮어 2분 정도 끓인다.
5 ④에 토마토홀과 셀러리를 넣고 15~20분 정도 중약불에서 끓인다.

THURSDAY

가지꽈리고추소고기볶음

Ingredients
가지 2개, 꽈리고추 8개, 양파 1개, 대파·쪽파 1대씩, 식용유 적당량, 고추기름·두반장소스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소고기 200g, 후춧가루·통깨 약간씩, 물 1컵, 간장·설탕·참기름 1큰술씩, 녹말물 3큰술 

How to make
1 가지는 길게 반으로 잘라 1.5cm 두께로 어슷하게 썰고,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어낸 뒤 반으로 자른다. 양파는 1cm 두께로 채썰고, 대파와 쪽파는 송송 썬다.
2 센 불로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가지를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3 센 불로 달군 냄비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대파를 넣어 1분 정도 볶는다.
4 ③에 양파를 넣고 볶다가 다진 소고기와 후춧가루를 넣고 2분 정도 더 볶는다.
5 ④에 물, 간장, 두반장소스, 설탕, 참기름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녹말물로 농도를 맞춘다.
6 ⑤에 볶은 가지와 꽈리고추를 넣고 1~2분 정도 더 볶은 뒤 쪽파와 통깨를 뿌린다.

FRIDAY

콩나물주꾸미볶음

Ingredients
주꾸미 500g, 밀가루 3큰술, 콩나물 150g, 대파 1대, 양파·풋고추·홍고추 1개씩, 양념(고추장·고춧가루 2큰술씩, 간장·설탕·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How to make
1 주꾸미는 밀가루를 묻혀 박박 비빈 후 물에 2~3번 헹군다.
2 콩나물은 물에 깨끗이 씻고, 대파는 4cm 길이로 자른 후 반으로 썬다. 양파는 굵게 채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4 볼에 주꾸미와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5 끓는 물에 콩나물을 데친다.
6 센 불로 달군 팬에 ④의 주꾸미를 볶다가 주꾸미가 오므라들기 시작하면 대파, 양파, 고추를 넣어 볶는다.
7 접시에 ⑥의 주꾸미와 ⑤의 콩나물을 담고 통깨를 뿌린다.

SATURDAY

크림소스미트볼

Ingredients
모차렐라치즈 70g, 로즈메리·이탤리언 파슬리 1줄기씩, 양파 1개, 다진 소고기 400g, 다진 마늘 1큰술, 버터 3큰술, 생크림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모차렐라치즈는 한입 크기의 큐브 모양으로 자르고, 로즈메리와 이탤리언 파슬리는 잎만 떼어내어 다진다.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다진다.
2 볼에 다진 소고기, 다진 마늘, 다진 로즈메리를 넣고 치댄 후 12등분한다.
3 ②의 미트볼 반죽에 모차렐라치즈를 하나씩 넣고 동그랗게 뭉친다.
4 센 불로 달군 팬에 버터를 넣어 녹인 후 ③을 넣고 굴려가며 노릇하게 구워 그릇에 담는다.
5 ④의 팬을 센 불로 달군 뒤 다진 양파를 넣어 볶다가 생크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6 ⑤에 구운 미트볼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인 뒤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김영화 요리&스타일링 김가영(101recipe)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