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on_air

배고픔 주의! 차승원의 하숙집밥 레시피

EDITOR 박선희

입력 2019.05.09 17:00:01

차승원이 다시 밥하게 되는 날을 전 국민이 얼마나 기다렸나. 그가 tvN ‘스페인하숙’으로 돌아왔다. 매회 산티아고 순례길 여행자들에게 선보인 한식이 시청률까지 끌어올리는 중! ‘차 셰프’의 요리를 모았다.
배고픔 주의! 차승원의 하숙집밥 레시피

제육볶음

배고픔 주의! 차승원의 하숙집밥 레시피
스페인하숙의 영업 첫날, 한 명의 손님을 위해 준비한 메뉴는 제육볶음. 차 셰프는 대파와 비슷한 세보예타, 맵지 않은 스페인고추, 서양배로 제육볶음을 완성했다. 

Ingredients

돼지고기(앞다릿살 또는 목살) 2kg, 밑간양념(간장·간 양파·간 마늘·설탕·후춧가루 적당량씩), 양파 ½개, 고추 2개, 대파 1대, 당근 ¼개, 양념장(배·양파 ⅓개씩, 생강 ½쪽, 마늘·페페론치노 5~6개씩, 고춧가루·간장·올리고당·참기름·설탕·소금·참깨 적당량씩), 매운 고춧가루 적당량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분량의 재료로 밑간한다. 
2 양파와 고추, 대파는 채썬다. 당근도 얇게 썬다. 
3 배는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썬 뒤 양파, 생강, 마늘과 함께 믹서에 간다. 
4 ③에 나머지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달군 팬에 밑간한 고기를 넣고 볶다가 양파, 당근, 대파, 고추를 넣고 볶은 뒤 양념장을 넣고 강한 불로 재빨리 볶는다. 
6 ⑤에 국물이 자작하게 생기면 매운 고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Cooking Tip 
텁텁한 맛을 내는 고추장 대신 고춧가루로 깔끔한 맛을 내는 것이 포인트. 고기를 먼저 볶으면 식감을 살릴 수 있고 양념이 잘 배면서 부드럽게 익는다.


짜장덮밥

배고픔 주의! 차승원의 하숙집밥 레시피
영업 두 번째 날 갑자기 들이닥친 외국 손님을 배려해 차 셰프는 짜장덮밥을 뚝딱 만들어냈다. 한국인 외국인 할 것 없이 마지막 한 톨까지 싹싹 비운 짜장덮밥은 대히트! 

Ingredients
돼지고기 안심 1kg, 양파 2개, 감자 1개, 호박·당근 ½개씩, 양배추 ⅓통, 대파 1대, 식용유·설탕·간장·굴소스·소금·치킨스톡·춘장·녹말가루·물 적당량씩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와 감자, 호박, 당근, 양배추는 깍둑썬다. 대파는 송송 썬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다가 설탕을 넣는다. 
3 ②에 양파, 호박, 양배추, 당근, 감자를 넣어 볶는다. 
4 ③에 간장과 굴소스, 소금, 설탕, 치킨스톡을 넣고 볶다가 춘장을 넣고 볶는다. 
5 ④에 채소가 자작하게 잠길 만큼 물을 붓고 녹말물을 넣어 점성이 생길 때까지 끓인다. 

Cooking Tip 
고기를 볶을 때 설탕을 넣으면 단맛을 더하고 잡냄새도 제거할 수 있다. 치킨스톡을 넣으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다.


시금치된장국

배고픔 주의! 차승원의 하숙집밥 레시피
마른 새우와 조개를 넣어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인 시금치된장국. 된장과 고추장을 3:1 비율로 국물에 풀어 끓이는 것이 포인트. 

Ingredients
다시마 4장, 멸치다시백 2팩, 물 적당량, 된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시금치 1단, 마른 새우·조개 1줌씩 

How to make
1 냄비에 다시마와 멸치다시백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 뒤 건더기를 건져낸다. 
2 ①에 된장과 고추장을 3:1 비율로 풀어 끓이다가 시금치와 마른 새우를 넣는다.
3 ②의 국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조개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동그랑땡

배고픔 주의! 차승원의 하숙집밥 레시피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1:2 비율로 섞어 만든 동그랑땡.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어 아삭한 맛을 더했다. 

Ingredients
다진 소고기 우둔살 1kg, 다진 돼지고기 앞다리살 2kg, 양파 ½개, 파프리카 ⅓개, 대파 ½대, 달걀 8~10개, 부침가루·밀가루·식용유 적당량씩 

How to make
1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볼에 담아 가볍게 섞는다. 
2 양파와 파프리카, 대파는 다진다. 
3 ①에 다진 양파, 파프리카, 대파를 넣은 뒤 부침가루, 달걀 2개를 넣고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 
4 달걀 6~8개를 잘 풀어 체에 거른다. 
5 동그랑땡 반죽을 한입 크기로 빚어 밀가루, 달걀물 순으로 묻힌 뒤 식용유 두른 달군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그 밖의 요리들
배고픔 주의! 차승원의 하숙집밥 레시피
짬뽕 
대파와 마늘, 생강, 고춧가루를 볶다가 돼지고기와 해물, 채소를 듬뿍 넣어 끓인 짬뽕. 고춧가루와 페페론치노를 더해 한국인의 매운맛을 보여줬다.

소불고기덮밥
밑간한 소고기를 먼저 볶다가 채소를 넣고, 불고기양념장은 두 번에 나눠서 넣는다. 고기는 핏물을 잘 빼고, 밑간에 잼을 넣어 잡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차 셰프의 킥.

샌드위치
식빵에 블루베리잼을 바르고 슬라이스 치즈, 햄, 채소를 넣은 달걀부침까지 올려 만든 영양 만점 샌드위치.

북엇국
북어포에 무와 간장, 참기름, 간 마늘, 액젓, 소금을 넣고 물을 부어 팔팔 끓인 북엇국은 고춧가루로 얼큰함을, 달걀로 부드러움을 더했다.


기획 한여진 기자 디자인 최정미
사진제공 tvN ‘스페인하숙’ 캡처




여성동아 2019년 5월 665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