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kids #place

우리 아이 창의력과 감성 키우는 체험 놀이터 10

미세먼지 걱정 NO!

EDITOR 김건희

2019. 04. 18

미세먼지 때문에 외출이 망설여지지만 집에만 있기에는 너무 아까운 계절이다. 밖에 나가 놀고 싶다고 아우성치는 아이들을 활짝 웃게 만들 실내 체험 명소와 놀이 공간 리스트.

아이와 어른 위한 체험형 미술관
가나아트파크 옐로우 스페이스

경기 양주에 위치한 가나아트파크는 가나어린이미술관, 블루·레드·옐로우 스페이스, 어린이체험관, 조각공원, 야외놀이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푸른 잔디밭 위에 세워진 노란색 건물 옐로우 스페이스에는 가로 12m, 세로 12m, 높이 6.5m 크기의 거대한 에어포켓(Air Pocket)이 거미줄처럼 설치돼 있어 아이들이 에어포켓 안으로 들어가 통과하고 오르내린다. 균형 감각, 신체 활동,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이다. 에어포켓은 구조공학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아 유해 물질을 제거한 로프로 제작됐으며 2.5t의 무게를 견딜 수 있다. 어린이체험관에선 나만의 밀짚모자 만들기, 피카소의 신비한 조명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이들이 다양한 놀이를 즐기는 동안 부모들은 독특한 형상의 조형물들이 설치돼 있는 조각공원과 블루·레드 스페이스에서 국내외 미술계 거장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17

첨단 기술로 구현한 에듀테크 전시관
고양어린이박물관 거꾸로 숲의 키즈모드

고양어린이박물관이 지난해 9월 삼성전자와 함께 선보인 어린이 신규 체험 전시로, 미션이 포함된 미디어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첨단 과학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이가 삼성전자 스마트폰 어린이 전용 앱 ‘키즈모드’에 등장하는 캐릭터(바비·크로크로·쿠키·리사)와 함께 미션을 해결하면 빛바랜 회색 숲이 본래의 아름답고 신비한 푸른색으로 되돌아간다. 미국 교육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된 전시인 만큼 아이의 신체 운동, 공간, 논리수학, 음악 등 지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중로 26

어린이와 동물이 친구 되는
서울상상나라 자연놀이

서울시가 설립한 어린이 복합체험문화기관 서울상상나라에서 3월 19일부터 새롭게 선보인 신규 상설 전시. 동물을 테마로 한 역할놀이, 스토리텔링 등을 통해 사람과 동물이 조화롭게 살아가며 어린이의 마음과 생각의 크기를 키워주도록 구성됐다. 20~36개월 영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영유아놀이학교가 매주(~6월 7일) 언어·체조·미술·음악·요리 등 다양한 주제로 열리며, 5~7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명작 동화의 한 장면을 요리로 표현하는 수업(~5월 10일)도 진행된다.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 필수. 

위치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216



엄마와 아이만을 위한 프라이빗 전시
디뮤지엄의 맘스 먼데이

한 달에 한 번 오롯이 엄마와 아이만을 위해 문을 여는 미술관이 있다. 서울 용산구 디뮤지엄의 맘스 먼데이(MOM’S MONDAY)가 그것. 미술관 휴관일인 월요일에 아이와 엄마가 마음 편히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24개월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는데 현재는 ‘I draw : 그리는 것보다 멋진 건 없어’전과 연계해 에듀케이터의 전시 설명을 들으면서 작품을 감상한 뒤 아이와 엄마가 자유롭게 그리고 찍고 오감으로 즐기는 드로잉 수업을 진행한다. 자세한 일정과 참가비는 디뮤지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 필수. 

위치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 29길 5-6 디뮤지엄 4층 STUDIO 및 전시실


우리 아이 과학 첫걸음
국립과천과학관 어린이탐구체험관

유아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 과학 꿈나무들을 위한 신체 활동, 감각 활동 등 놀이형 체험물로 가득하다. 사물과 자연 현상에 대해 배우는 ‘생각놀이터’와 과학 원리를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감각놀이터’, 운석이 충돌하는 장면과 블랙홀 현상을 보여주는 ‘3D영상관’이 특히 인기. 국립과천과학관 대표 캐릭터 ‘큐씨·앤씨’와 함께 떠나는 ‘신나는 인체탐험 매직버스(4D 영상관)’도 빼놓을 수 없는 체험거리다. 전시 해설과 신나는 인체탐험 매직버스 체험은 예약 필수. 바깥 공기가 좋은 날엔 실외에 있는 곤충생태관, 생태공원도 아이와 가볍게 둘러보기 좋다. 

위치 경기도 과천시 상하벌로 110

거대한 공룡 몸속을 탐험하는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경기 소요산 자락에 위치한 이곳은 ‘숲에서 꿈꾸는 아이들’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아이들이 환경과 생태, 그리고 인간의 삶이 지니는 유기적 관계와 조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간과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체험 공간은 클라이머존, 공룡존, 영유아존, 2층 건축존, 물놀이존, 숲생태존으로 꾸며졌는데 이 중 영화 ‘쥬라기공원’에 나오는 초식 공룡 브라키오사우루스 모형을 본뜬 거대한 클라이머존이 단연 인기 코스. 아이들은 힘든 줄도 모르고 3층 높이의 공룡 몸속을 몇 번이나 반복해서 오르내린다. 클라이머존은 지정된 시간에 20명만 입장 가능하다. 매회(평일 5회, 주말 10회) 20분 동안 키 120㎝ 이상 어린이들만 이용할 수 있다. 36개월 이하 유아를 위한 유아놀이터도 마련돼 있으니 참고할 것. 바닥과 벽을 모두 쿠션으로 처리하고 배 모양의 미끄럼틀과 소꿉놀이를 마련해 유아도 안전하고 재밌게 놀 수 있다. 

위치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910번길 46

미래형 스포츠 체험관
팀업캠퍼스 악티바

운동을 좋아하지만 미세먼지 때문에 꼼짝 못 하는 아이들에게 제격인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지난해 경기 광주 곤지암에 오픈한 이곳은 1980㎡ 규모의 시설에서 21종의 다양한 신체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은 스크린,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등을 통해 축구, 야구, 양궁, 사격, 컬링, 낚시 같은 다양한 스포츠와 아나운서 체험 같은 진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트램펄린과 클라이밍 시설, 키즈 놀이터도 마련돼 있다. 

위치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9 팀업캠퍼스 악티바

미래 디자이너를 위한 공간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아이가 패션이나 디자인에 관심이 있다면 강추! 서울시가 지난해 1970~80년대 패션 산업의 메카였던 서울 종로구 창신동에 개관한 이곳은 천 조각들을 바느질로 한 땀 한 땀 이어 패션으로 피워내는 과정을 보여준다. 지하 1층에는 봉제 체험실, 2층에는 단추를 파는 단추 가게와 기념품 가게, 상설 전시장을 갖추고 있는데 봉제 체험실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청바지, 미니스커트, 나팔바지와 같은 각 시대를 대표했던 의상을 종이로 만들어보면서 옷의 구조를 익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이가 인형 만들기를 하는 동안 엄마는 원단에 색실을 이용해 단추를 달거나 컴퓨터 자수기로 영어 이니셜 새기기, 열전사기로 캐릭터 스티커 붙이기 등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우리나라 봉제 마스터 10인의 작품과 프로필을 전시한 공간을 둘러보며 아이에게 디자이너의 꿈을 키워주는 것도 좋을 듯하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창신4가길 26

장난감 카트 끌고 딸기 따는 재미
성연딸기체험농장

아이들이 직접 장난감 카트를 끌고 널찍하고 쾌적한 비닐하우스를 돌아다니며 딸기를 수확할 수 있는 체험 농장. 여느 농장과 달리 인당 체험비 대신 딸기 수확량을 측정해 요금을 계산한다(1kg 2만2천원, 초과 시 100g당 2천2백원). 요즘 수확하는 딸기 설향은 국산 품종으로 크기가 크고 과육이 단단하며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 친환경 무농약 인증을 받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딸기잼 만들기, 딸기아이스크림 만들기 체험도 가능하다. 이번 시즌 딸기 체험은 5월 말까지 운영되며, 예약 필수.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 174-2

현대미술을 즐겁게 경험하는
현대어린이책미술관

경기 판교 현대백화점 5층에 위치한 이곳은 그림책부터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의 전시는 물론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한다. 3월 24일 시작된 ‘내가 그린 소리 풍경’ 프로그램은 ‘추상미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러시아 작가 칸딘스키의 작품 세계를 따라 소리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신체놀이 수업이다. 4~5세 대상이며 오는 6월 8일까지 운영. 콜라주 기법을 이해하고 설치미술을 경험해보는 ‘Discovery lab(6~7세)’,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해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위대한 탄생(초등학교 1~2학년)’은 격주 주말마다 진행한다. 참가비는 2만원, 자세한 정보와 교육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46번길 20

기획 김명희 기자 디자인 김영화
사진제공 가나아트파크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고양어린이박물관 국립과천과학관 디뮤지엄 서울상상나라
성연딸기체험농장 이음피움봉제역사관 팀업캠퍼스 현대어린이책미술관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