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ssue

꿈에서도 생각나는 달걀장

EDITOR 한여진 기자

2018. 08. 09

SNS 요리 섹션을 점령한 마약달걀장. ‘단짠’의 묘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3가지 달걀장 레시피를 공개한다.

마약달걀장

“SNS뿐 아니라 신문, 방송 등 미디어에까지 소개되며 인기를 끌고 있는 마약달걀장. 한번 맛보면 그 맛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다고 해서 마약달걀장이란 이름이 붙었어요. 달콤함과 짭조름한 맛의 조화가 입맛을 사로잡는데, 포인트는 간장과 설탕의 1대1 비율! 이때 황설탕과 올리고당을 함께 넣으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죠. 달걀은 온도에 따라 익는 정도가 다르므로 상온에 2시간 이상 두었다가 사용하세요. 보통 크기의 달걀은 6분 30초, 왕란은 7분 10초 정도 끓는 물에 익히면 달걀장 만들기 딱 좋은 반숙이 된답니다.”

Ingredients

달걀 10개, 장국물(생수 · 간장 1컵씩, 올리고당 · 황설탕 ½컵씩, 송송 썬 대파 2대 분량, 다진 마늘 · 참기름 2큰술씩, 다진 양파 ½개 분량, 송송 썬 청양고추 · 홍고추 2개 분량씩, 깨소금 3큰술)

How To Make

1 냄비에 달걀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팔팔 끓인다. 
2 달걀을 끓는 물에 넣어 6분 30초간 반숙으로 삶아 건진다. 찬물에 헹구고 얼음물에 담가 충분히 식힌 뒤 껍질을 깐다. 
3 장국물 재료 중 생수 · 간장에 올리고당과 설탕을 녹이고, 나머지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③에 달걀을 담아 랩으로 씌워 냉장고에 한나절 보관한 뒤 먹는다.

이상민달걀장

“방송인 이상민이 ‘미운 우리 새끼’에서 선보인 달걀장으로 간장과 맛술에 달걀노른자를 넣고 숙성해 먹어요. 숙성된 달걀노른자가 젤리처럼 쫀득쫀득해 밥에 넣고 비벼 먹으면 간장게장 못지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답니다.”


Ingredients

장국물(간장 · 국간장 ½컵씩, 맛술 ⅓컵), 달걀 10개



How To Make

1 볼에 간장, 국간장, 맛술을 부은 뒤 섞어 장국물을 만든다. 
2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 뒤 노른자만 장국물에 담가 랩으로 씌운 다음 냉장고에서 한나절 숙성한다.


김상영 소금달걀장

“요리 전문가 김상영 선생의 소금달걀장은 달걀 반숙을 껍질째 소금물에 재워 만들어요. 달걀에 짭조름한 맛이 배어 샐러드나 샌드위치, 라면에 넣어 요리하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죠.”

Ingredients

달걀 10개, 소금 1작은술, 소금물(생수 4컵, 소금 6큰술)

How To Make

1 냄비에 달걀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팔팔 끓이다 소금을 넣어 녹인다. 
2 달걀은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넣어 6분 30초간 반숙으로 삶은 뒤 건져 찬물에 헹군다. 
3 소금물 재료를 한데 섞어 소금을 녹인다. 여기에 삶은 달걀을 껍질째 넣어 냉장고에 반나절 이상 보관한 뒤 사용한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이지은
요리&스타일링 김상영 이설아(noda+쿠킹스튜디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