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avocado #recipe

아보카도, 어떻게 먹어요?

editor 강현숙 기자

2017. 09. 07

인기는 많아졌지만 아직 조리법이 생소한 아보카도. ‘과일계의 버터’ 아보카도를 셰프 뺨치게 맛있게 요리하는 5가지 방법이 여기 있다.

멕시코와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이국적인 색과 향이 매력적인 열대 과일이다. ‘착한 지방’이라 불리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관을 깨끗하게 한다. 나트륨을 배설하는 칼륨도 풍부하고, 항산화제인 비타민 함량도 높다. 아보카도는 약간 단단하고 진한 초록색을 구입한 뒤 2~3일 후숙시켜 먹는 것이 좋다. 말랑해지고 검은빛을 띠면 바로 먹는다. 손질할 때는 우선 길이로 반으로 잘라 깊은 칼집을 넣고, 씨에 칼이 닿으면 옆으로 돌려 반으로 나눈다. 칼로 콕 찍어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뒤 모양을 살려 슬라이스한다.



그릴드아보카도와 닭날개 

Ingredients
소스(우스터소스(간장)핫소스 2큰술씩, 토마토케첩레몬즙 1큰술씩, 파프리카 파우더(고운 고춧가루)말린 오레가노 1작은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통후춧가루 약간씩), 닭날개 12개, 아보카도 2개, 감자 1개, 올리브오일 약간, 방울토마토 10개

How to make
1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2 닭날개는 씻어 분량의 소스를 반 정도 덜어 고루 버무려 1시간 정도 재운다.
3 아보카도와 감자는 껍질째 도톰한 초승달 모양으로(웨지컷) 6~8조각 낸다.
4 그릴팬을 달군 뒤 닭날개와 감자를 올리고 올리브오일을 살짝 뿌린다.
5 닭날개가 ⅔ 정도 익으면 아보카도웨지와 방울토마토를 올리고, 남은 소스를 살짝 발라가며 그릴 자국이 나게 굽는다.





아보카도청경채샐러드

Ingredients
아보카도 1개, 소금통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청경채 4포기, 오크라 2개, 양파 ¼개, 잣페스토(잣 3큰술, 마늘 2쪽, 파르메산치즈가루올리브오일 1큰술씩, 발사믹식초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구운 잣 1큰술

How to make
1 아보카도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2×2cm 정도 크기로 깍둑썰어 소금, 통후춧가루에 살짝 버무린다.
2 청경채는 한 잎씩 떼어 씻은 뒤 3cm 너비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3 오크라는 팔각 모양을 살려 썰고, 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4 분량의 재료를 미니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 잣페스토를 만든다.
5 ②와 ③을 고루 섞어 접시에 담고 아보카도를 흩뿌리듯 담은 뒤 올리브오일을 드레싱한다.
6 잣페스토와 구운 잣을 뿌려 살살 버무려 먹는다.



아보카도김주먹밥

Ingredients
아보카도 1개, 초대리(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따뜻한 밥 2그릇, 마요네즈무순 약간씩, 구운 김 1장, 와사비간장(간장 2큰술, 다시마물 1큰술, 깨 1작은술, 와사비가루 2작은술)

How to make
1 아보카도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얄팍하게 초승달 모양으로 자른다.
2 분량의 초대리 재료를 섞어 우르르 끓여 따뜻한 밥 위에 넣고 고루 섞는다.
3 ②의 밥을 한입 크기의 타원형으로 쥐어 준비한다.
4 밥 위에 마요네즈를 살짝 바른 뒤 아보카도 슬라이스를 2~3개 겹쳐 올린다.
5 무순을 약간 다듬어 올리고 김으로 허리띠를 말아 낸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와사비간장을 곁들인다.



가지아보카도구이

Ingredients
아보카도 1개, 가지 2개, 소금올리브오일 약간씩, 슬라이스 햄체다치즈 4장씩, 바질페스토 2큰술, 아이올리마요소스(마요네즈 3큰술, 입자 있게 다진 마늘 1큰술, 칠리소스레몬즙 1작은술씩,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아보카도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도톰하게 채썬다.
2 가지는 씻어 필러로 길고 얇게 썰어 소금을 살짝 뿌려 절인 뒤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슬라이스 햄과 치즈는 가지와 같은 폭으로 자른다.
4 가지에 바질페스토를 바르고 슬라이스 햄, 치즈 순으로 올린 뒤 아보카도채를 3~4개씩 넣고 돌돌 만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④를 올려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 뒤 찍어 먹는다.



아보카도훈제연어달걀구이

Ingredients
아보카도 2개, 훈제언어 4줄, 달걀 4개, 소금 · 통후춧가루 · 바게트 슬라이스 · 올리브오일  · 다진 마늘 · 꿀 약간씩

How to make
1 아보카도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뒤 속을 약간 파낸다.
2 ①에 훈제연어를 넣고 달걀흰자를 깨뜨려 담은 뒤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3 바게트 슬라이스에 올리브오일과 다진 마늘, 꿀을 바른다.
4 ②의 아보카도와 바게트 슬라이스를 200℃의 오븐에 넣고 10분 정도 굽는다.
5 ④에 달걀노른자를 가운데 올리고 190℃의 오븐에서 5~6분 정도 굽는다.
Tip 아보카도훈제연어달걀구이는 바삭하게 구운 빵에 스프레드처럼 발라 먹으면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된다. 훈제연어 대신 베이컨을 이용해도 좋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이남경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하나 정수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