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LESSON

우리 아이 숨은 키 찾아주기

기획 · 한여진 기자 | 디자인 · 이수정 | 참고도서 · 하루 5분 기적의 성장마사지(나비의 활주로)

입력 2016.06.15 17:45:20

2016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5년 기준 고등학교 3학년 평균 키는 남학생이 173.5cm, 여학생이 160.9cm라고 한다. 예전보다 평균 수치가 높아졌음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키 크는 데 목을 매고 있다. 성장기 아이를 둔 부모라면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에 비해 키가 작지 않은지 늘 걱정한다. 아이는 작은 키로 스트레스를 받아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한다. 성장기 아이의 경우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 관리만 잘하면 10cm는 더 클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 의견이다. 키 성장에 도움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성장판 자극 운동을 하며, 면역력을 높일 수 있도록 숙면을 취하는 것은 필수! 여기에 바른 자세와 성장 마사지까지 더하면 롱다리가 될 수 있다.

1 면역력 높이는 수면 법칙

아이들은 잘 때 많이 큰다. 깊은 잠을 잘 때 성장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기 때문. 부모는 아이가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침실은 조용하고 어둡게 조성하고 잠자기 3시간 전에 가벼운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청량음료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마시지 말고, 조이는 옷을 입으면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편안한 옷을 입는다.



2 잠재적 키를 깨우는 밥상

아이 식단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이 골고루 구성된 메뉴로 차린다. 탄수화물은 좋은 부류와 나쁜 부류가 있는데, 좋은 탄수화물은 통곡류 · 채소 · 과일 등이며, 설탕 · 꿀 · 엿기름 등은 급격한 인슐린 분비를 유발하므로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나쁜 탄수화물이다. 따라서 나쁜 탄수화물 섭취를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의 22%를 차지하는 단백질은 뼈와 근육을 형성해 키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달걀, 콩, 육류, 생선류가 단백질 식품인데, 육류는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으므로 주 3회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방은 견과류, 생선 등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으로 섭취한다. 뼈 성장에 꼭 필요한 칼슘은 뼈째 먹는 생선, 시금치, 채소, 우유, 치즈, 콩, 견과류, 통곡물에 많이 함유돼 있으므로 아이 식단에 꼭 챙길 것.



3 키 쑥쑥 성장판 자극 운동

성장판이 있는 발뒤꿈치와 발목, 무릎을 자극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 연골이었던 성장판은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단단한 뼈로 변한다. 따라서 완연한 뼈로 변하기 전인 사춘기까지 성장판 자극 운동을 한다. 7세 이전에는 간단한 스트레칭이 좋으며, 8~10세에는 줄넘기, 점프, 빠르게 걷기 등 단순한 운동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 11세 이상 되면 수영, 조깅, 축구, 농구 등 근력을 키워주는 운동을 한다. 운동 시간은 저녁 식사 후 2시간 지나고 40분 정도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운동 전과 후에 준비 운동과 마무리 운동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매일 30~40분 정도 일주일에 3회 이상 규칙적으로 한다.





4 하루 5분 성장판 마사지

우리 아이 숨은 키 찾아주기
잠자기 전에 5분씩 성장판을 자극하는 마사지를 해주면 키 성장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도 원활해진다.

마사지 방법은 우선 발바닥은 움푹 들어간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잡은 뒤 발 안쪽 방향으로 밀어주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주먹을 쥐고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위부터 발가락 방향으로 꾹꾹 누르면서 지압하고, 발바닥을 양손으로 잡고 안쪽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펴준다. 발뒤꿈치는 엄지손가락으로 가볍게 밀면서 마사지한 다음 아킬레스건을 아래로 살짝 당긴 후 엄지손가락으로 밀면서 푼다. 종아리 뒤쪽 근육을 양손을 이용해 반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발바닥과 발뒤꿈치를 마사지한 뒤 발목을 마사지한다. 앞쪽 발목을 엄지손가락으로 복사뼈 방향으로 밀면서 마사지한 다음 발목 라인부터 정강이뼈 사이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밀면서 무릎 라인까지 마사지한다.

바깥쪽은 주먹을 쥔 상태에서 복사뼈 라인에서 무릎까지 마사지한다. 종아리 안쪽은 네 손가락으로 발목부터 음푹 들어간 곳까지 마사지하고, 허벅지 안쪽 근육을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미끄러지듯이 마사지한다.





여성동아 2016년 6월 630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