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COLOR

WARM vs.COOL

당신은 어떤 색깔인가요?

기획 · 최은초롱 기자

2016. 03. 10

메이크업할 때마다 고민이 많다. 화사하고 생기 넘치는 화장 덕분에 하루 종일 기분이 좋은 날도 있지만 어울리지 않는 컬러 때문에 지우고 바르고를 반복하다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외출할 때도 있다. 차이가 뭘까. 머리카락, 눈동자, 피부톤에 따라 사람마다 체질처럼 고유한 컬러가 있다는 것이 ‘퍼스널 컬러’의 포인트다. 퍼스널 컬러에 맞춰 결점은 감추고 장점은 돋보이게 하는 컬러를 찾는다면 실패 없는 데일리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POINT 1.  퍼스널 컬러가 뭐죠?

어떤 립스틱은 바르자마자 형광등을 켠 것처럼 얼굴이 환해지는데, 어떤 제품은 바르면 입술만 동동 떠 보이거나 어디 아프냐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대부분 이런 시행착오를 겪으며 사람마다 각각 어울리는 색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바로 이것이 피부톤과 가장 잘 어울리는 색으로, 얼굴과 전체적인 스타일을 더 돋보이게 하는 퍼스널 컬러. 이에 맞춰 메이크업을 하면 안색이 환하고 생기 있어 보이지만, 반대로 퍼스널 컬러와 맞지 않는 컬러를 사용하면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칙칙해 보일 뿐만 아니라 주근깨, 여드름 등 숨기고 싶은 결점이 그대로 드러나기도 한다.



POINT 2.  퍼스널 컬러의 핵심, 웜톤 VS. 쿨톤

웜톤은 피부가 어둡고 쿨톤은 하얗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퍼스널 컬러는 피부색이 아니라 베이스에 따라 웜톤과 쿨톤으로 나뉜다. 아래의 컬러칩을 보면 아무것도 섞지 않은 가운데 순색을 기준으로 왼쪽은 쿨톤의 블루 베이스, 오른쪽은 웜톤의 옐로 베이스가 있는데, 순색에 파란색 셀로판지를 올린 컬러를 블루 베이스, 노란색 셀로판지를 올린 컬러를 옐로 베이스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순색에 따뜻한(옐로) 빛이 돌면 웜톤. 차가운(푸른) 빛이 돌면 쿨톤이다.

POINT 3.   봄·가을 타입 vs. 여름·겨울 타입

웜톤과 쿨톤은 다시 봄, 여름, 가을, 겨울 타입으로 나뉜다. 웜톤은 봄 · 가을 타입으로, 쿨톤은 여름 · 겨울 타입으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사계절로 나누는 이유는 사람마다 타고난 신체 색은 사계절 자연의 색과 연결되어 있다는 퍼스널 컬러의 색채조화론에서 찾을 수 있다.


Spring
노란빛을 띄는 밝은 웜톤 피부에 갈색 헤어 컬러와 눈동자를  소유한 사람이 많다. 전반적으로 생기 있어 보이며 호감을 주는 동안 이미지. 따스하고 진한 톤의 노란색을 기본 바탕으로 하는 선명하고 밝은 색이 잘 어울린다. 레드, 블루, 그린, 오렌지 컬러 등이 해당되며, 대표적인 봄 연예인은 송혜교, 구혜선.
시에로코스메틱 치-치크 컬러 픽싱 블러셔 코랄 4.5g 2만1천원.
아가타 트레비앙 립 컬러 205 7g 2만원.
클리오 프로 싱글 섀도우 9호 1.5g 1만원.
스킨푸드 생과일 립 앤 치크 세가지맛 1호 2.5g×3 9천원.
웨이크메이크 플래시건 05 3.5g 1만4천원.



Summer
희고 투명하면서 약간의 핑크빛 홍조를 띤 피부색을 지녔다. 머리카락과 눈동자는 회색 빛이 감도는 짙은 갈색으로 여성스러운 부드러움과 차가우면서도 지적인 매력을 겸비한 느낌이다. 진한 메이크업보다는 피부를 강조한 윤광 메이크업이 잘 어울리고, 화이트 및 블루를 바탕으로 하는 컬러와 우유를 타놓은 듯한 컬러가 잘 어울린다. 대표적인 연예인은 신민아, 손예진, 이영애.
카고 컨투어 팔레트 by 벨포트 6g×3 5만1천원.
클리오 프로 싱글 페이스 3호 4g 1만4천원.
조르지오아르마니 아이즈 투 킬 콰트로 팔레트 5 6g 7만8천원.


Autumn
웜톤 피부를 지녔지만 컬러가 베이지 톤에 가깝고, 눈동자와 헤어 컬러도 황갈색 빛이 감도는 짙은 갈색으로 어둡고 짙은 컬러가 어울린다. 골드, 브라운, 베이지, 카키, 그린 계열 등 소프트한 모노톤이나 잿빛 섞인 파스텔컬러가 좋은 예. 투명 메이크업보다는 컬러감 있는 화려한 메이크업이 잘 어울린다. 대표적인 연예인은 씨스타 효린과 소녀시대 수영.
디올 블러쉬 746 7g 6만원.
코스메 데코르테 AQMW 엘레강트 그라데이션 아이섀도우 56 4.6g 7만8천원.
시에로코스메틱 라쁘라 마르살라 3.5g 2만6천원.
카고 싱글 아이섀도우 by 벨포트 모하비 3.5g 2만3천원.

Winter
창백할 만큼 푸른빛이 도는 흰 피부, 그리고 흰 피부와 대비되는 검은 눈동자와 머리카락 덕분에 인상이 강하고 맑은 느낌. 도시적이고 섹시한 느낌도 있다. 차갑고 선명한 원색 계열이 잘 어울린다. 화이트, 그레이, 블랙 등 대비가 강한 색이 무난하며, 선명한 퍼플 컬러나 브라이트 블루, 브라이트 레드 등 톤에 살짝 블루가 도는 컬러 역시 투명한 쿨톤 피부에 잘 어울린다. 현아, 김혜수, 이나영 등이 대표적.
디올 5 꿀뢰르 디자이너 008 4.4g 8만2천원.
조르지오아르마니 아이즈 투 킬 솔로 21 1.5g 4만2천원대.
슈에무라 라끄 슈프림 RD01 5.2g 3만7천원.
시에로코스메틱 모-모어 컬러 픽싱 아이즈
밀라노그레이 1.7g 1만9천원.

사진제공 · 뉴스1 디올 슈에무라 스킨푸드 시에로코스메틱 아가타 웨이크메이크 조르지오아르마니 카고 코스메데코르테 클리오 | 디자인 · 이지은 | 참고도서 · 개코의 퍼스널 컬러북(동아일보사) | 도움말 · 김효진(제이컬러이미지)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