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WELCOME

‘미국의 유재석’ 코난 “반갑습니다, 김고난 씨”

팬레터 한 통에 태평양 건너온

글 · 정희순 | 사진 · 뉴시스, 코난 오브라이언 인스타그램 | 디자인 · 이지은

2016. 03. 03

미국의 유명 토크쇼 진행자 코난 오브라이언이 한국을 찾았다. 한국의 한 여고생이 보낸 편지에 감동, 태평양을 날아온 그를 한국 팬들은 ‘김고난’이라 부르며 열렬히 환영했다. 수산시장부터 판문점까지, 잠시도 쉴 틈 없었던 코난의 5박 6일을 따라가 봤다.

미국 방송계의 거물 코난 오브라이언(Conan O’brien · 54)이 지난 2월 14일 한국을 찾았다. 코난은 미국의 인기 토크쇼 프로그램 TBS 〈코난쇼〉의 진행자로, 지난 2010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뽑히기도 했다. 미국 내 그의 인기는 한국의 유재석과 맞먹을 정도로, 한국 팬들은 그에게 ‘김고난’이라는 애칭도 붙여줬다. 그는 지난 2월 11일(현지 시각) 방송된 〈코난쇼〉에서 “다음 주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난이 이런 결정을 내린 배경은 한국의 고3 학생이 보낸 한 통의 팬레터 때문. 한국인 여고생 써니 리(이승교)는 모의고사 OMR 카드에 사랑을 가득 담아 편지를 써서 이를 한국 과자와 함께 그에게 보냈다. 방송을 통해 공개된 OMR 카드에는 ‘TEAM COCO♡’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TEAM COCO’는 코난의 SNS 계정 아이디다. 지난 2월 14일 코난은 자신의 SNS 계정에 대한항공 비행기 모형을 들고 찍은 사진과 함께 ‘한국 주목! 오늘 인천공항에서 나를 반겨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그의 도착 예정 시간인 오후 4시 25분, 인천공항 입국장은 코난의 팬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그의 인기가 한국에서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는 자리였다. 당시 현장에는 코난에게 팬레터를 보냈던 여고생 써니 리도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써니 리를 보고는 반가움을 표현하며 현장에서 인증 샷을 찍기도 했다.
코난은 5박 6일간의 일정 동안 서울 일대와 판문점을 돌며 〈코난쇼〉 촬영을 진행했다. 방문 이틀째인 15일에는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찍은 사진을 자신의 SNS 계정에 공개했다. 사진 속 코난은 낙지가 들어 있는 투명 봉지를 들고 해맑게 웃고 있다. 하단에 ‘애완용 낙지를 샀습니다. 새뮤얼이라고 이름을 붙여줬어요’라는 글이 눈길을 모은다. 이날 언론에 공개된 코난의 공식 일정은 주최 측이 마련한 조촐한 팬 미팅. 오후 7시 30분부터 약 20분간 이루어진 만남에서 그는 팬들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대답하며 큰 사랑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에는 한국계 미국인 배우 스티븐 연과 함께 판문점을 찾았고, MBC 드라마 〈한 번 더 해피엔딩〉 녹화에도 참여했다. 유일한 분단 국가인 한국의 정치적 상황과 한류의 중심인 드라마 촬영을 몸소 체험한 것이다. 특히 코난은 드라마에서 글로벌 기업의 한국 지사장 역할을 맡았는데, 유창한 한국어로 대사를 소화해내 시청자를 깜짝 놀라게 했다. 17일에는 국기원을 찾아 태권도도 체험하고 게임 회사도 방문했다. 이날  새뮤얼을 코엑스 아쿠아리움에 기증하는 이벤트를 벌이기도 했다. 초고추장에 담가질 산낙지에서 하루 아침에 애완 문어가 된 새뮤얼은 여전히 화제다. 18일에는 JYP엔터테인먼트와 공동으로 비밀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해당 콘텐츠의 내용과 공개 시기는 아직 미정이다. “한국이 너무 좋다. 서울을 떠나고 싶지 않다”며 한국 사랑을 드러낸 코난. 그는 19일 공항에 배웅을 나온 한국 팬들을 향해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남긴 채 출국장을 빠져나갔다. 조만간 〈코난쇼〉에서 그의 한국 유람기가 어떻게 방영될지 관심을 모은다.


1 대한항공 비행기 모형을 들고 있는 코난. 그는 SNS계정에 ‘인천 공항에서 반겨달라’는 글을 남겼다.
2 판문점을 방문한 코난. 표정이 왠지 비장하다.
3 20분 만에 태권도를 마스터했다는 코난.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은 태권도 홍보에 대한 코난의 공로를 인정해 명예3단증을 수여했다.
4 코난은 즉석에서 고기를 구워 가위로 잘라주는 풍경이 이색적이라고 표현했다.
5 한국 일정 내내 애완 낙지 새뮤얼과 함께했다. 떠나기 전날엔, 코엑스 아쿠아리움에 새뮤얼을 기증했다.
6 MBC 드라마 〈한 번 더 해피엔딩〉 촬영장에서 여자 주인공 장나라와 함께 찍은 사진. 해시태그로 붙인 ‘나한테 반하면 안돼’라는 글귀가 웃음을 자아낸다.
7 국내 한 PC방에서 온라인 게임인 ‘서든 어택’과 ‘스타크래프트’를 즐겼다는 코난.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