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주름지고 처진 얼굴과 헤어지는 이별의 기술, 안면거상술

글 · 김유림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 디자인 · 이지은 | 도움말 · 김수철 더성형외과 원장

2016. 01. 25

동안 최대의 적인 주름과 늘어진 볼, 울퉁불퉁한 턱. 최근 이 세 가지 고민을 한꺼번에 해결해 ‘동안 성형’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안면거상술’에 대한 궁금증을 ‘더 성형외과’ 김수철 원장과의 Q&A로 풀었다.

가는 세월을 막을 수는 없지만, 깊어지는 주름은 잡을 수 있다. 보톡스나 필러가 얕은 주름에 효과적이라면 노화로 인해 깊어진 주름은 좀 더 근본적인 치료법이 필요하다. 최근 중년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인 ‘안면거상술’은 늘어지고 처진 피부를 잡아당겨 남는 조직을 잘라내는 시술로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얼굴에 직접 칼을 댄다는 것 때문에 두려움을 갖는 이들도 많다. 서울 압구정동에 위치한 ‘더성형외과’ 김수철 원장에게 안면거상술의 시술 과정과 효과, 잘못된 편견 등에 관해 물었다.  

Q 40~50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인 ‘안면거상술’은 어떤 시술인가요?
피부와 근막(SMAS)을 동시에 잡아당긴 뒤 잉여 부분을 잘라내고 봉합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주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근막은 얼굴에만 있는 조직층으로, 피하지방층과 근육층 사이에 존재하는데 매우 얇고 중력에 취약해 얼굴의 처짐 현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꼽힙니다. 결국 안면거상술의 포인트는 근막을 얼마나 많이 안전하게 박리하는가입니다. 얼굴의 하안면부(턱 부위)만 당기는 기존 시술과 달리 얼굴 전체의 근막을 함께 잡아당기는 안면거상술은 턱선 및 입가주름은 물론 팔자주름과 인디언주름, 눈가주름 등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Q 효과가 좋은 대신 흉터와 통증을 걱정하는 이들도 많은데요.
두피 안쪽과 귀 앞쪽으로 절개하는데 그중 밖으로 보이는 부분은 2~3cm 정도 되며 3개월 후면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특히 귓바퀴 모양을 따라 섬세하게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눈에 띄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전신마취를 하지만 시술이 끝난 뒤 통증도 그리 크지 않다는 평입니다. 시술 시간은 2~3시간 정도 소요되고 3일 이후부터는 머리 감기와 세수 등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부기는 3주 정도 지나면 거의 다 빠집니다.



깊은 주름 제거에 효과적,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Q 얼굴의 근육 또는 신경 손상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나요?
무리하게 근막을 박리할 경우 안면 신경이 다칠 위험성도 높아지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면거상술은 반드시 해부학적 지식과 숙련된 경험을 지닌 전문의에게 맡겨야 합니다. 시술 후 표정이 부자연스럽다거나 얼굴이 뻐근하게 땅기는 느낌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3개월 정도 지나면 거의 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Q 안면거상술은 특히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요?
주사요법이나 실리프팅을 통한 일시적인 효과가 아닌, 장기적인 효과를 원하는 분들께 권합니다. 보통 40대에 접어들면 노화가 두드러지는데, 주름과 처짐 현상이 심한 분의 경우 그만큼 만족도도 큽니다.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을 한 뒤 얼굴뼈의 면적이 줄어들며 피부가 처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도 안면거상술을 받으면 탄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Q 안면거상술 시술 직후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시술 부위의 회복을 위해 일주일 정도는 무리한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땅겨놓은 근막이 주변 조직들과 잘 붙을 수 있도록 한 달 정도는 입을 크게 벌려 웃거나 하품을 하는 등의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