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ADVICE

겨울, 수분을 품는 법

기획 · 최은초롱 기자 | 사진 · 홍태식 | 디자인 · 이지은 | 소품협찬 · 라이크숍(02-794-5096)

입력 2016.01.14 11:44:54

속까지 바삭바삭 말라버릴 것 같은 건조함과 뭉친 각질, 안면 홍조와 트러블까지, 매년 겨울 피부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주목할 것.
찬바람과 추위, 건조함 앞에서 무기력증에 빠져버린 겨울 피부를 위한 응급처치 아이템을 제안한다.

칙칙하고 탄력이 없다면 수분충전 후 수분막을 만들어 줄 것

보통 20대 피부의 수분 함유율은 약 72%지만 30대, 40대로 갈수록 피부 수분량이 심하게 감소한다. 특히 겨울에는 피부가 외부 저항에 약해져 탄력이 떨어지기 쉽다. 피부 재생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면서 탄력 저하, 건조함, 주름, 색소침착 등의 노화 현상도 두드러진다. 겨울에는 흡수가 빠르고 마무리감이 산뜻한 여름용 수분크림보다는 쫀쫀한 크림 타입 안티에이징 제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다. 영양분이 풍부한 오일 성분 제품을 사용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마사지를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 주 1~2회 림프절을 자극하는 마사지를 하면 피부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탄력 증진은 물론 칙칙하던 피부톤이 밝아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겨울, 수분을 품는 법


1 한율 흰감국 미백 선크림 SPF50+ PA+++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 바탕을 만드는 자외선 차단제. 로션처럼 발림성 좋고 가볍게 흡수되어 피부 속까지 촉촉하게 마무리된다. 70ml 3만5천원대.
2 코스메 데코르테 셀제니 리피드 오일 마스크
끈적임 없이 젤리처럼 탱글탱글한 제형의 오일. 5~10분간 마사지하면 피부가 물을 머금은 듯 촉촉하고  탱탱해진다. 130g 9만8천원.
3 겔랑 아베이 로얄 페이스 트리트먼트 오일
피부 탄력과 재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위쌍 허니가 주요 성분. 오일 성분이지만 끈적임 없이 가볍기 때문에 피부에 바로 스며들고 보습막을 씌운 듯 촉촉함이 오래 지속된다. 28ml 13만8천원대.
4 프레쉬 블랙 티 에이지-딜레이 아이 컨센트레이트
피부결을 탄탄하게 하는 블랙 티 성분과 수분을 유지 및 강화시키는 노니 프루트 주스 성분이 노화의 징후를 예방한다. 15ml 13만2천원대.
5 구달 맑은 연꽃 수분 오일
바르는 즉시 톡 터져 피부에 착 달라붙는 겔 네트워크 제형이 보습막을 형성하고, 미백 성분이 얼굴을 화사하게 한다. 60ml 2만5천원.
6 미쟝센 토탈 안티에이징 5 탈모 방지 두피 에센스
5가지 천연 오일 성분이 건조한 두피에 수분 및 영양을 집중 공급한다. 롤온 타입으로 쉽고 간편하게 도포와 마사지가 가능하다. 15ml×4 1만7천원대.
7 미즈온 인텐시브 스킨 베리어 크림
각질층의 수분 증발로 인해 건조해진 피부에 저분자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가 침투해 속부터 촘촘하게 채워주고, 겉면에는 수분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피부 장벽을 강화해 이중 케어한다. 50ml 2만8천원.



보습과 영양 흡수 위해 허옇게 일어난 각질 제거가 우선

뷰티 전문가들은 겨울철 푸석푸석 건조한 피부를 위한 보습 케어의 가장 기본이자 효과적인 방법이 수분 공급보다 각질 정돈이라고 이야기한다.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피부가 건조해져 각질이 제대로 떨어져 나가지 않고 피부 표면에 남아 하얗게 일어나면서 메이크업이 들뜨고 건조함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각질 제거제는 피부 타입에 따라 고르는 것이 요령. 알갱이가 들어 있는 스크럽은 각질 제거 효과는 뛰어난 반면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겨울에는 자극이 적은 토너나 젤, 마스크팩 타입을 추천한다. 피부가 심하게 건조해 각질이 두드러질 때는 자극 없이 부드럽게 딥 클렌징이 가능한 클렌징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각질을 정돈한 후에는 수분 제품을 듬뿍 바른 뒤 영양크림이나 페이스 오일, 밤 같은 고보습 제품으로 보호막을 입히고, 손바닥의 온기를 이용해 얼굴 전체를 감싸듯 지그시 눌러준다. 화장품의 흡수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각질 진정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겨울, 수분을 품는 법


1 까띠에 베지터블 스윗 아몬드 오일 by 온뜨레
아몬드 종자를 냉압착해 추출한 페이스 & 보디용 오일. 특히 가려움증이 있는 민감성 피부의 진정에 효과적이다. 50ml 3만원.
2 리리코스 마린 하이드로 인텐스 크림
각질 정돈 후에는 고보습 제품으로 피부를 보호할 것.함초, 미네랄 수분 등 강력한 보습 성분을 함유, 피부 자체의 수분 보유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70ml 8만5천원.
3 16브랜드 16 구름크림 에너지 밤
피부에 보습 오일막을 형성하는 고보습 멀티밤. 보디, 팔꿈치, 입술 등 메마르고 각질이 생기는 부위 어디에나 쓸 수 있다. 20g 2만2천원.
4 메이크온 클렌징 인핸서 블로썸 에디션
브러시 끝을 둥글게 만드는 다이아몬드 가공 방식을 채택, 자극에 민감한 아시아 여성들의 피부에 최적화한 진동 클렌저. 20만원대.
5 베네피트 페이크 업
에센스와 컨실러가 합쳐진 에센스 메이크업 스틱. 부드럽고 촉촉한 에센스 링이 메이크업 잘 받는 피부 상태를 만든다. 3.5g 3만8천원.
6 라곰 셀러스 미스트 토너
스킨 케어 첫 단계에 뿌리면 각질 때문에 메이크업이 들뜨는 현상을 잡아주는 미스트형 토너. 녹차캘러스배양추출물이 피부 보습막을 형성한다. 170ml 2만3천원.





S.O.S! 사과 같은 안면 홍조는 피부 트러블이다

외부에서 실내에 들어서면 화끈화끈 홍당무처럼 붉어지는 안면 홍조는 겨울에 많이 나타나는 증상. 찬바람에 혈관이 수축된 상태에서 실내에 들어오면 혈관이 급격히 확장되고, 한 번에 많은 양의 혈액이 이동하면서 열도 나는데, 특히 양 볼은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홍조가 생기는 것이다. 추운 계절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무심히 넘길 수도 있지만, 자주 반복되거나 눈으로 보기에 거슬릴 정도로 심해지면 피부가 예민해졌다는 뜻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찬바람에 민감해진 피부는 급격한 온도 차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마스크나 방한모자 등을 착용해 찬바람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한다. 난방기 바람과 맵거나 뜨거운 음식,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자극적인 화장품과 향수도 피하는 것이 좋다. 피부가 예민하다면 실내 난방의 미세먼지나 건조함 때문에 가려움과 함께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화학섬유 소재 옷이나 머플러도 자극이 되므로 최대한 피부 접촉을 피하고 수분 미스트로 자극을 케어한 뒤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겨울, 수분을 품는 법


1 설화수 에센셜 밤
홍화씨 오일과 홍화 꽃 추출물 성분이 함유된 멀티 보습 밤. 건조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찬바람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킨다. 15g 4만원.
2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오일 밤
손가락의 온도를 이용해 녹이듯 부드럽게 바르면 고농축 밤 제형의 세라 오일 블록이 피부에 부드럽게 녹아 퍼지고 강력한 보습막을 형성한다. 40g 3만6천원.
3 아이오페 클리닉 인텐시브 스팟 샷 연고
 예민하고 손상된 피부 재생과 트러블 흔적을 케어하는 제품. 세안 후 트러블이 있는 부분에 바른다. 20ml 2만8천원대.
4 키엘 울트라 수분 밤
피부 밀착력이 뛰어난 밤 타입 텍스처가 독특한 제품. 보들보들 벨벳 같은 텍스처가 피부에  녹아들어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킨다. 50ml 3만9천원.
5 이브로쉐 하이드라 베지탈 24H 인텐스 하이드레이팅 젤 크림
단풍나무 수액 성분이 피부에 수분 코팅막을 형성한다.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 사용하면 좋다. 50ml 2만1천원.
6 이솝 카멜리아 너트 페이셜 하이드레이팅 크림
견과류와 식물 추출물이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진정 효과를 주는 수분크림. 이마부터 목까지 마사지하며 바르면 피부가 촉촉하고 매끄러워진다. 60ml 6만5천원.
7 엘쎄베 수딩 샤워 오일
코튼 오일과 맬로 추출물이 부드럽고 촉촉한 클렌징을 돕는다. 저자극 클렌징으로 민감성 피부에 진정 작용도 하는 아이템. 250ml 1만9천원.
8 아벤느 트릭세라+ 크림
극건성 피부를 위한 고영양 페이스 & 보디 보습 크림. 파라벤, 인공향료, 색소 무첨가로 아기도 사용할 수 있다. 200ml 3만3천원.



윈터 스포츠와 겨울 여행을 즐긴다면 탈모부터 입술 주름까지 자외선 대책이 필요하다

스키장은 햇빛이 눈에 반사되기 때문에 자외선의 세기가 도심의 두 배에 이른다. 여기에 스키나 보드를 타면서 직접 받는 태양 광선까지 더한다면 피부가 받는 자외선 양은 여름철 못지않다. 이런 환경에서는 강력한 자외선 차단제를 수시로 덧발라 피부를 보호하는 부지런함이 필수. 특히 자외선 취약 부위인 눈가, 콧등, 이마 등은 꼼꼼하게 바르는 것이 포인트다. 물론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헤어 제품이나 립 제품을 선택,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기 쉬운 입술과 머리카락 등 모든 부위를 꼼꼼하게 챙길 것. 바캉스 시즌과 마찬가지로 얼굴이 화끈거리는 열 손상이 발생하니, 외부 활동이 끝나면 돌아오자마자 수분 보호막을 형성하는 크림과 마스크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자.


겨울, 수분을 품는 법


1 산타 마리아 노벨라 크레마 쏠라레 SPF50
얼굴과 몸에 동시에 사용 가능한 고보습 선 스크린. 에센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햇빛에 노출된 후 수분이 날아간 피부의 보습과 진정까지 책임진다. 250ml 10만8천원.
2 로레알파리 엑스트라 오디네리 오일
외부 유해 환경으로 인해 손상된 모발에 고농축 영양분을 공급하는 아이템으로, 오일이지만 끈적임이나 잔여감이 없는 텍스처가 특징. 100ml 1만8천원대.
3 더마리프트 인텐시덤 아쿠아 리치 크림
차가운 바람으로 민감해진 피부에는 리치한 텍스처의 수분크림이 정답. 세안 후 피부에 듬뿍 올린 뒤 피부결을 따라 펴바른 후 톡톡 두드려 흡수시킨다. 50ml 3만5천원.
4 클라란스 하이드라퀀치 크림 마스크
찬바람에 혹사당한 피부를 위한 수분 마스크. 피부에 두껍게 바른 후 5~10분 뒤 물로 씻어낸다. 75ml 6만2천원.
5 클리오 킬 커버 리퀴드 파운웨어 앰플 쿠션 SPF50+ PA+++
자외선 차단은 물론 땀과 피지를 흡착해 다크닝과 번들거림 없이 오랜 시간 화사하고 깨끗한 피부로 연출하는 쿠션 팩트. 15g×2 3만2천원.
6 CNP 하이드로 인텐시브 크림
촉촉함이 오래 지속되는 겨울 수분 크림. 크림 라벤더 오일, 마카다미아씨 오일 등 천연 에센셜 오일 조합으로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50ml 4만5천원.
7 프레쉬 슈가 립 트리트먼트 SPF15
천연 설탕에 거칠어진 입술을 보호하는 오일과 왁스를 더해 만들었다. 자외선 차단 기능도 있어 겨울철 야외 스포츠용으로 제격. 4.3g 3만4천원대.




여성동아 2016년 1월 625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