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LOVE

“김장으로 사랑 나눠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나눔 실천 현장

글 · 김유림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 디자인 · 최진이 기자

2016. 01. 11

계절에 상관없이 김치를 사 먹을 수 있는 시대지만 여전히 우리 주위에는 김치 한 포기가 아쉬운 이웃이 있다. 이들을 위해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는 올해도 어김없이 대규모 김장 담그기 행사를 벌였다.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훈훈한 온기가 감돌았던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에 다녀왔다.

본격적인 겨울을 알리듯 가벼운 눈발과 함께 올겨울 첫 영하의 날씨를 기록했던 11월 26일 오전 10시. 경기도 성남시 분당중앙공원 중앙광장은 이른 아침부터 때 아닌 인파로 북적였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마련한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 준비가 한창이었던 것. 광장 한복판에는 대규모 김장용 테이블과 작업대가 펼쳐져 있었고, 천막 안에는 추위 속에서 수고할 봉사자들을 위해 따뜻한 난로와 대추차, 커피 등이 마련돼 있었다.
위러브유는 자연재해와 전쟁, 기아 등으로 고통받는 세계인들을 위해 긴급 구호와 재해 복구, 아동 및 노인 복지 등을 실천하고 있는 사단법인 봉사단체로, 올해로 벌써 13년째 어려운 이웃을 위해 대규모 김장 담그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가 거듭될수록 김치에 담긴 사랑의 마음도 늘어났다. 올해는 배추 3천 포기가 작업대 위에 쌓여 있었다. 당일 새벽 6시 충북 옥천에서 올라온 배추는 옥천에 거주하는 위러브유 회원들이 직접 파종해 수확한 것으로 최상품만 추려 전날 소금에 절인 것이라고 한다. 테이블 중간에는 각종 채소와 굴, 생오징어, 생새우, 동태포 등 싱싱한 해산물을 넣은 색깔 고운 김칫소도 준비돼 있었다.  
이번 김장에 참여한 봉사자는 무려 3백여 명. 오전 11시쯤 전원이 모이자 본격적인 김장 담그기에 돌입했다. 장길자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추운 날 김장을 하면 김치가 사각사각해 더 맛있어진다더라. 여기에 여러분의 사랑과 정성까지 더해져 김치를 받는 분들이 기뻐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위러브유 로고가 새겨진 주황색 앞치마와 머릿수건을 두르고 테이블 앞에 선 봉사자들은 “가족을 생각하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맛있게 버무려주세요”라는 행사 관계자의 시작 사인과 함께 열심히 배추 속을 채우기 시작했다. 양 볼과 코끝이 빨개질 만큼 추운 날씨였지만 봉사자들은 하나같이 미소 띤 얼굴로 김장을 이어갔고, 그 사이 남성 봉사자들은 김치를 10kg 분량으로 포장해 차곡차곡 쌓았다. 10년째 이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는 김순정 씨는 “해마다 김장 담그기 행사를 끝내고 나면 가슴이 꽉 채워지는 기분이 든다. 작은 정성으로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게 보람되고 기쁘다”라고 말했다.


해가 갈수록 깊어지는 봉사자들의 김장 솜씨와 정성

이번 행사에는 가수와 배우, 외국인 등 눈에 띄는 참가자들도 있었다. 2회 때부터 한 번도 빼놓지 않고 위러브유 김장에 동참하고 있다는 가수 윤태규 씨는 “이렇게 사랑이 담긴 김치가 어려운 분들에게 배달된다고 생각하니 정말 보람이 느껴진다. 이 김치를 받는 모든 분들이 행복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경원 전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 사무총장도 참석해 “주위의 온정이 절실한 이때, 김장김치를 나누는 것이야말로 어머니의 사랑을 가득 담은 봉사”라고 찬사를 보냈다.
김치 한 포기로 이웃 간의 따뜻한 정을 나누는 김장 풍경은 외국인의 눈에도 특별해 보이는 듯했다. 일곱 살배기 딸과 함께 김치를 버무리던 콜롬비아 출신 주한 외국인 타티아나 갈비스 씨는 “나는 물론 어린 딸도 김치를 정말 좋아한다. 이렇게 직접 담가보는 건 처음인데, 어려운 이웃을 위해 김치를 나누는 한국인의 마음에 감동받았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엄마 옆에서 고사리 같은 손으로 김치를 버무리던 아이도 우리말로 “김치 맛있어요”를 외치며 해맑게 웃었다.  
작업하는 데 방해가 될까 외투도 입지 않고 지극정성으로 김치를 버무린 봉사자들 덕분에 김장은 당초 예상을 깨고 2시간 만에 마무리됐다. 위러브유 이승언 사무국장은 “김치가 숙성되면서 더 깊은 맛을 내듯, 김치를 담그는 회원들의 솜씨와 정성도 해가 갈수록 더 무르익는 것 같다. 이웃을 위하는 마음으로 한걸음에 달려와준 회원들과 봉사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담근 김치는 모두 8000kg 분량으로, 당일 오후 서울 · 경기 지역의 독거노인,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등 총 8백 가구에 배달되었다. 오전 내내 회원들과 함께 김장을 담근 장길자 회장은 김치와 쌀, 생필품 등을 챙겨 성남시 태평동 이웃을 직접 방문해 따뜻한 위로의 손길을 전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