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12 PAPRIKA RECIPES

every day delicious

EDITOR 김수영

2019. 08. 22

올해로 4회를 맞이한 ‘참 · 참 · 참 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가 뜨거운 반응 속에 열렸다. 총 12팀의 맛있고 이색적인 파프리카 레시피를 함께 즐겨보자.

1 “파프리카로 만든 면과 소시지로 
맛과 영양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요리예요”

파프리카나폴리탄

Ingredients 

파프리카생면(노랑 파프리카 ½개, 밀가루 200g, 소금 약간), 파프리카소스(빨강 파프리카 ½개, 마늘 5g, 사과 60g, 양파 30g, 올리브오일 적당량, 물 ½컵, 바질가루 · 파프리카가루 · 소금 · 후춧가루 · 파르메산치즈가루 2g씩, 레몬즙 약간), 파프리카소시지(돼지고기 앞다리살 170g, 주황 파프리카 ¼개, 청양고추 · 밀가루 7g씩,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마늘가루 · 파프리카가루 5g씩, 불린 콜라겐케이싱 · 조리용 실 적당량씩), 방울토마토 4개, 비타민잎 5g 

How to make 

파프리카생면 만들기
1
파프리카를 믹서에 갈아 밀가루와 소금을 섞어 치댄 후 랩에 싸서 실온에서 30분간 숙성한다. 2 숙성된 반죽은 밀대로 밀어 페투치니로 자른다.

파프리카소스 만들기
1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기고 채썬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사과와 양파는 채썬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양파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4 양파가 투명해지면 사과와 파프리카를 넣고 볶는다. 5 팬에 ④와 물, 바질가루를 넣고 졸인 후 레몬즙, 파프리카가루,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파르메산치즈가루로 농도를 맞춘다.

파프리카소시지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블렌더에 갈고, 파프리카는 채썬다. 청양고추는 다진다. 2 콜라겐케이싱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볼에 넣고 점도가 생길 때까지 빠르게 섞는다. 3 콜라겐케이싱에 ②의 재료를 채운다. 이때 적당한 길이로 마디를 나누어 조리용 실로 묶는다. 4 ③의 소시지를 끓는 물에 삶는다.

완성하기
1
파프리카생면은 끓는 물에 2분간 삶는다. 2 팬에 파프리카소시지와 반으로 자른 방울토마토를 각각 굽는다. 3 다른 팬에 파프리카소스 2국자와 ①의 면수 ⅓국자를 넣고 끓인다. 4 ③에 삶은 파프리카면을 넣고 소스 1국자를 더 넣어 섞어가며 볶는다. 5 그릇에 ④를 담고 구운 방울토마토와 비타민잎을 올린다.



2 “고기 함량이 절대적으로 높은 햄버거 패티를 
파프리카로 만든 건강 햄버거랍니다”

파프리카참참참버거

Ingredients 

패티(빨강 · 주황 파프리카 ¼개씩, 올리브오일 20ml, 다진 돼지고기 80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5g, 달걀 1개, 빵가루 13g, 튀김기름 적당량), 파프리카허니마요소스(노랑 파프리카 5g, 마요네즈 10g, 꿀 2g), 파프리카피클(미니 파프리카 10개, 물 ½컵, 설탕 70g, 소금 20g, 식초 150ml), 삼색파프리카콜슬로(삼색 파프리카 1/6개씩, 마요네즈 5g, 식초 · 토마토케첩 · 설탕 약간씩), 노랑 파프리카 ½개,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 50g, 적양파 · 양상추 30g씩, 햄버거용 번 1개, 치즈 1장

How to make 

패티 만들기
1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다. 2 ①의 파프리카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후 15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시간 정도 익혀 식힌다. 3 식힌 파프리카는 곱게 다지고 다진 돼지고기, 소금, 후춧가루와 섞은 후 냉장고에 넣어 30분간 숙성한다. 4 ③을 동글납작하게 빚은 뒤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묻혀 180℃의 튀김기름에 4분간 튀긴다. 

파프리카허니마요소스 만들기
노랑 파프리카는 곱게 다진 후 마요네즈와 꿀을 넣어 섞는다.

파프리카피클 만들기
1
미니 파프리카는 링 모양으로 썬다. 2 냄비에 미니 파프리카를 뺀 나머지 재료를 넣고 끓인 후 식힌다. 3 소독한 밀폐용기에 ②를 붓고 ①의 파프리카를 넣은 뒤 냉장고에서 2일간 숙성한다.

삼색파프리카콜슬로 만들기
빨강, 주황, 노랑 파프리카는 얇게 채썰어 나머지 재료와 함께 섞는다.

완성하기
1
노랑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다.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15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30분간 굽는다. 2 토마토와 적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고, 양상추는 손으로 뜯어 씻는다. 3 햄버거 번은 앞뒤로 구운 후 파프리카허니마요소스를 바른다. 4 ③에 파프리카패티, 삼색파프리카콜슬로, 파프리카피클, ①의 파프리카구이를 올린 뒤 적양파, 토마토, 양상추, 치즈 순서로 넣는다.

3 “고소하고 상큼한 딥소스를 곁들여 먹는 
담백한 파프리카도넛은 아이들의 영양 간식은 
물론 술안주로도 손색없어요”

딥소스와 사랑에 빠진 파프리카도넛

Ingredients 

파프리카도넛(닭가슴살 300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노랑 · 빨강 파프리카 · 달걀 1개씩, 양파 ⅓개, 대파 ½대, 새우 · 빵가루 100g씩, 다진 마늘 1큰술, 밀가루 · 튀김기름 적당량씩), 파프리카딥소스(빨강 파프리카 1개, 토마토 100g, 아몬드 30g, 바질 1g, 마늘 2쪽, 발사믹식초 · 올리브오일 1큰술씩,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파프리카도넛 만들기
1 믹서에 닭가슴살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간다. 2 노랑 파프리카와 양파, 대파는 곱게 다지고, 새우는 굵게 썰어 ①, 다진 마늘과 함께 고루 섞는다. 3 빨강 파프리카는 1.2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썰어 밀가루를 묻힌다. 그 안에 ②를 넣고 도넛 모양으로 만든 뒤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서로 묻혀 노릇하게 튀긴다.

파프리카딥소스 만들기
1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다. 2 ①과 나머지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간다.

파프리카물김치

Ingredients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오이 2개, 오이절임용 꽃소금 1큰술, 물 4큰술, 국물(빨강 파프리카 1개, 물 2컵, 꽃소금 · 액젓 1큰술씩, 설탕 ½큰술)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채썰고, 오이는 3~4등분해 속을 동그랗게 파낸 뒤 꽃소금과 물을 넣고 20분간 절인다. 2 믹서에 빨강 파프리카와 물을 넣고 갈아 체에 거른 후 소금, 액젓, 설탕을 넣고 섞어 김칫국물을 만든다. 3 ①의 오이 속에 채썬 파프리카를 채운 뒤 ②의 국물을 붓는다.

4 “남녀노소 누구나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떡볶이와 겉절이를 만들었어요”

파프리카떡볶이

Ingredients 

노랑 파프리카 · 새송이버섯 2개씩, 소스(땅콩버터 1큰술, 생크림 200ml, 우유 150ml, 양파 1개, 마늘 2쪽), 양파 ½개, 빨강 파프리카 · 브로콜리 1개씩, 베이컨 40g, 떡볶이떡 200g, 설탕 2작은술, 식용유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노랑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다. 2 믹서에 분량의 재료를 넣어 간 뒤 체에 걸러 소스를 만든다. 3 양파, 새송이버섯, 빨강 파프리카는 사방 2cm 크기로 자르고, 베이컨은 채썬다.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떡볶이떡은 물에 불린 뒤 끓는 물에 삶는다. 5 식용유를 두른 팬에 ③을 넣고 볶다가 ②의 소스와 설탕을 넣고 졸인다. 6 ⑤에 소금으로 간하고 떡볶이떡과 브로콜리를 넣고 볶아 후춧가루를 뿌린다.

파프리카겉절이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 오이 2개씩, 마늘 3쪽, 양파 ½개, 양념(고춧가루 3큰술, 멸치액젓 2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파 5g), 노랑 파프리카 1개, 부추 50g 

How to make 

1 빨강 파프리카 1개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마늘, 양파와 함께 믹서에 간다. 2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와 ①을 함께 섞는다. 3 오이와 빨강 · 노랑 파프리카는 1×4cm 크기로 썰고, 부추는 4cm 길이로 자른다. 4 볼에 ③의 오이, 파프리카, 부추를 넣고 ②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5 “올여름 시원하고 새콤한 파프리카차돌냉면으로 
더위를 이겨보는 건 어떨까요”

파프리카차돌냉면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2개, 노랑 파프리카 · 토마토 ½개씩, 오이 · 양파 10g씩, 달걀 1개, 육수(고추장 2큰술, 식초 1큰술, 소금 ½큰술, 깨 ½작은술), 차돌박이 50g, 간장 1½큰술, 설탕 3큰술, 냉면면 160g 

How to make 

1 빨강 파프리카 ½개와 노랑 파프리카, 오이, 양파는 채썰고, 달걀은 15분 동안 삶는다. 2 나머지 빨강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기고,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3 ②를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 분량의 육수 재료와 섞어 체에 거른다. 4 차돌박이는 끓는 물에 데친 후 간장과 설탕을 넣고 졸인다. 5 면은 끓는 물에 삶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6 그릇에 면을 담고 채썬 채소를 담은 뒤 육수를 붓고 차돌박이와 달걀을 얹는다.

파프리카김말이튀김

Ingredients 

파프리카 ½개, 양파 ¼개, 식용유 적당량, 당면 · 칠리소스 20g씩, 간장 1½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 소금 ½작은술씩, 김 2장, 튀김가루 4큰술, 물 7큰술
 
How to make 

1 파프리카와 양파는 다진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살짝 볶는다. 2 당면은 끓는 물에 삶은 뒤 다진다. 3 ①과 ②를 섞어 간장, 설탕, 참기름, 소금으로 간한다. 4 김은 4등분한 뒤 위에 ③을 올리고 물을 묻힌 다음 돌돌 만다. 5 튀김가루와 물을 섞어 튀김반죽을 만든다. 6 ④에 ⑤를 묻혀 180℃ 기름에 튀긴다. 7 그릇에 ⑥의 파프리카김말이를 담고 칠리소스를 곁들인다.

6 “형형색색 파프리카와 단호박을 갈아 
닭죽에 넣으면 맛깔스러운 색감의 죽이 완성돼요”

이것은 파프리카닭!죽

Ingredients 

미니 단호박 · 양파 ¼개씩, 멥쌀 1컵, 닭가슴살 100g, 향신(양파 ¼개, 마늘 4쪽, 통후추 6알, 대파잎 1줄기, 월계수 1장, 청주 ¼컵), 빨강 · 주황 · 노랑 파프리카 1개씩, 대파 · 치킨스톡가루 20g씩, 마늘 2쪽, 당근 1/6개, 파프리카가루 1½큰술, 물 1L, 참기름 · 깨 약간씩 

How to make 

1 단호박은 찜통에 넣어 20분 동안 찌고, 멥쌀은 물에 불린다. 2 냄비에 닭가슴살과 향신 재료를 넣고 물을 부어 10분간 삶는다. 3 빨강 · 주황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넣어 간다. 4 대파, 양파, 마늘, 당근, 노랑 파프리카는 다진다. 5 ①의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숟가락으로 으깬다. 6 ②의 삶은 닭가슴살을 손으로 찢은 뒤 ④의 다진 노랑 파프리카 2큰술과 파프리카가루를 버무려 재운다. 7 물에 치킨스톡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 8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 뒤 노랑 파프리카를 제외한 ④를 넣고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⑥을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9 ⑧에 불린 쌀을 넣고 볶다가 쌀이 투명해지면 ⑦의 치킨스톡을 2컵 넣고 자작하게 끓인다. 10 ⑨에 치킨스톡 2컵, 다진 노랑 파프리카 3큰술, ⑤의 단호박 3큰술을 넣고 뭉근하게 끓이다 깨를 뿌린다.

파프리카소박이

Ingredients 

빨강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방울양배추 8개, 배 50g, 부추 80g, 양념(고춧가루 · 파프리카가루 · 식초 · 물 1큰술씩, 매실청 ½큰술, 설탕 2작은술, 깨 · 다진 생강 · 다진 파 · 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 약간) 

How to make 

1 빨강 파프리카는 사방 2cm 크기로 썰고, 주황 파프리카는 윗면을 자른 뒤 속을 파낸다. 2 방울양배추는 밑동을 제거한 후 끓는 물에 데쳐 4등분한다. 3 배는 1×1cm 크기로 나박썰고, 부추는 송송 썬다. 4 볼에 빨강 파프리카, 배, 부추, 방울양배추와 양념 재료를 넣어 버무린다. 5 주황 파프리카 안에 ④의 건더기를 채운다.

7 “상큼한 파프리카무스를 채운 라자냐는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랍니다. 후식은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는 파프리카셔벗으로 준비했어요”

파프리카무스를 채운 라자냐

Ingredients 

노랑 · 빨강 파프리카 3개씩, 고기양념(양파 ½개, 마늘 2쪽, 파프리카가루 20g, 올리브오일 50ml, 소금 · 후춧가루 · 말린 로즈메리 약간씩), 다진 소고기 150g, 당근 · 양파 ½개씩, 그린빈 4줄기, 마늘 3쪽, 토마토 · 감자 1개씩,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파프리카가루 · 올리브오일 적당량씩, 달걀노른자 2개, 라자냐 8장, 달걀 2개 

How to make 

1 노랑 파프리카 2½개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다. 2 믹서에 ①의 파프리카와 고기양념을 넣고 간다. 3 볼에 다진 소고기를 담고, 그 위에 ②를 부어 그대로 30분간 재운다. 4 빨강 파프리카 2½개와 당근, 양파는 사방 0.5cm 크기로 썰고, 그린빈은 비스듬히 자른다. 마늘은 편으로 썰고, 토마토는 큼직하게 썬다. 5 팬에 마늘, 양파를 넣어 볶아 향을 낸 후 토마토, 소금, 파프리카가루와 ③의 윗면에 부어준 양념만 따로 걷어내어 넣고 주걱으로 저으며 파프리카소스를 만든다. 6 나머지 파프리카는 정사각형 모양으로 썬다. 7 끓는 물에 감자를 삶고 체에 내린 뒤 ⑥의 파프리카, 파프리카가루, 달걀노른자,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주걱으로 저어 파프리카무스를 만든다. 8 팬에 ③의 소고기를 살짝 볶은 뒤 ⑤와 ⑦의 볶은 채소를 넣어 속재료를 만든다. 9 끓는 물에 소금, 올리브오일을 넣고 라자냐 건면을 삶는다. 10 사각틀에 라자냐, 속재료, 라자냐, 속재료, 라자냐 순으로 올린 뒤, 마지막에는 파프리카무스, 라자냐, 달걀물을 바르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간 굽는다.

파프리카셔벗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1개, 파인애플 과육 10g, 올리브오일 5ml, 꿀 5g, 애플민트 약간 

How to make
씨를 제거한 파프리카, 파인애플, 올리브오일, 꿀을 믹서에 넣고 간 뒤 사각통에 담아 얼린다. 먹을 때 애플민트를 곁들인다.

8 “파프리카떡갈비는 반찬, 도시락, 일품요리, 술안주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성비, 가심비 최고 메뉴랍니다”

파프리카떡갈비

Ingredients

노랑 · 빨강 파프리카 ½개씩, 다진 소고기 150g, 다진 돼지고기 130g, 양념(간장 · 물엿 · 맛술 · 참기름 · 매실청 1큰술씩, 소금 · 후춧가루 · 식용유 약간씩), 다진 양파 60g, 다진 떡 50g, 다진 마늘 · 다진 대파 1큰술씩, 찹쌀가루 2큰술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잘게 다진다. 2 다진 소고기와 다진 돼지고기는 분량의 양념 재료와 함께 고루 섞는다. 3 물기를 제거한 파프리카와 다진 양파, 다진 떡, 다진 마늘, 다진 대파, 찹쌀가루, ②를 고루 섞어가며 공기가 빠지도록 치댄다. 4 모양을 잡은 떡갈비는 가운데를 살짝 눌러주고 160℃ 오븐에 넣어 15분간 굽는다.

9 “파프리카로 색과 감칠맛을 살린 이색적인 
리소토를 만들었어요. 감칠맛 일품인 매력적인 메뉴랍니다”

파프리카로제슈림프리소토

Ingredients 

노랑 파프리카 1개, 양파 ½개, 양송이버섯 3개, 마늘 2쪽, 토마토 ⅓개, 버터 20g, 화이트와인 50ml, 치킨스톡 300ml,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생크림 150ml,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적당량, 불린 쌀 260g, 칵테일새우 50g, 그라나파다노치즈 · 바질 5g씩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다. 2 양파와 양송이버섯은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①의 파프리카와 토마토는 사방 2cm 크기로 자른다. 3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②의 마늘, 양파를 넣어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파프리카와 토마토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4 ③에 화이트와인과 치킨스톡을 넣어 졸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불을 끄고 생크림을 넣은 후 믹서에 갈아 체에 내린다. 5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불린 쌀과 양송이버섯을 넣어 볶다가 ④를 넣고 끓인 후 새우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6 그릇에 담고 그라나파다노치즈와 바질,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10 “파프리카레닭은 아이들 영양 식단으로도 그만이에요”

파프리카레닭

Ingredients 

노랑 · 빨강 파프리카 2개씩, 양파 1개, 닭다리살 200g, 양념(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설탕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4큰술, 생크림 · 물 100ml씩, 우유 400ml, 소금 · 파슬리가루 약간씩, 고형 카레블록 3개, 밥 1공기 

How to make 

1 노랑 · 빨강 파프리카 1개씩과 양파 ½개는 채썬다. 2 나머지 파프리카 1개씩과 양파 ½개, 닭다리살은 정사각으로 썬다. 3 닭다리살은 양념 재료에 버무려 재운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썬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어 볶다가 생크림, 우유, 물을 넣어 한소끔 끓인 뒤 소금을 넣는다. 5 ④에 고형 카레블록을 넣고 잘 풀어주면서 끓이다가 핸드블렌더로 곱게 갈아 다시 끓인다. 6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닭다리살을 노릇하게 구운 뒤 ②의 파프리카와 양파를 넣어 빠르게 한 번 더 볶는다. 7 그릇에 밥을 담고 ⑤의 카레를 부은 뒤 ⑥의 닭다리살과 파프리카, 양파를 곁들인다. 파슬리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11 “평범한 파프리카를 멋스럽고 고급스럽게 
변신시키는 파프라제는 와인 안주로 그만이죠”

파프라제

Ingredients 

발사믹비네거오일(발사믹비네거 50g, 식초 10g, 설탕 30g, 마늘 1쪽, 올리브오일 70ml, 꿀 15g), 노랑 · 주황 파프리카 · 프레시 모차렐라치즈 ½개씩, 빨강 파프리카 · 방울토마토 1개씩, 파프리카잼(빨강 파프리카 ½개, 설탕 20g, 레몬주스 10g, 물 10ml, 소금 약간, 월계수잎 1장), 바질잎 · 콩순 · 쏘렐 · 발사믹그레이징 적당량씩 

How to make 

1 분량의 발사믹비네거오일 재료 중 올리브오일만 넣고 거품기로 저어주다가 나머지 재료를 차례로 넣어가며 섞는다. 2 파프리카는 직화로 겉을 태운 후 찬물에 씻어 껍질을 벗기고 ①에 재운다. 3 냄비에 분량의 파프리카잼 재료를 모두 넣고 농도가 나오게 조린 다음 믹서에 넣어 간다. 4 프레시 모차렐라치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방울토마토는 웨지로 썬다. 5 그릇에 ②의 파프리카와 모차렐라치즈, 방울토마토를 보기 좋게 담은 뒤 파프리카잼, 바질잎, 콩순, 쏘렐, 발시믹그레이징을 곁들인다.

12 “마늘빵가루와 파프리카 향이 입안에 돌면서 
뒷맛이 상큼한 깐풍기예요.파프리카호박김치는 
입맛을 깔끔하게 마무리해줘서 찰떡궁합이랍니다”

Ingredients 

닭봉 400g, 마늘가루 · 양파가루 3g씩, 파프리카가루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노랑 · 빨강 파프리카 ½개씩, 소스(간장 40ml, 식초 20ml, 설탕 20g), 다진 마늘 3큰술, 빵가루 100g, 치킨스톡가루 2g, 김치소스(설탕 · 식초 30g씩, 소금 40g, 물 40ml, 파프리카가루 2g), 애호박 ¼개, 빨강 파프리카 1개 

How to make 

1 닭봉은 마늘가루, 양파가루, 파프리카가루, 소금, 후춧가루로 마리네이드한다. 2 ①을 180℃ 오븐에 넣어 15분간 굽는다. 3 노랑 · 빨강 파프리카는 사방 0.5cm 크기로 자른다. 4 팬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조린 뒤 ③의 노랑 파프리카와 ①의 닭봉을 넣고 한 번 더 졸인다. 5 다른 팬에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빵가루, 치킨스톡가루, 파프리카가루를 넣고 볶는다. 6 냄비에 김치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애호박, 빨강 파프리카를 넣어 김치를 만든다. 7 그릇에 ④의 깐풍기와 ⑤의 마늘빵가루를 담고 ⑥의 파프리카호박김치를 곁들인다.

PAPRIKA RECIPE CONTEST
제4회 참 · 참 · 참 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

올해로 4회째 열린 ‘참 · 참 · 참 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는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고 치열하게 진행됐다. 
더 다양하고 기발해진 파프리카 요리를 가지고 나온 본선 진출자 12팀의 경연에 
오셰득 셰프의 쿠킹쇼까지 더해져 볼거리가 풍성했던 콘테스트 현장을 다녀왔다.

1 총 12팀의 본선 진출자들은 심사위원들 앞에서 40분 동안 자신들만의 레시피로 직접 요리를 만들었다. 2 3 대상을 받은 ‘파프리카나폴리탄’은 파프리카를 다양한 조리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4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 박중묵 회장은 “매년 더 발전하는 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를 통해 국내 파프리카 소비 촉진과 시장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5 6 방송인 박슬기 씨가 재치 있는 멘트로 분위기를 이끈 이날 대회에서는 오셰득 셰프의 쿠킹쇼도 진행되었다.

1 총 12팀의 본선 진출자들은 심사위원들 앞에서 40분 동안 자신들만의 레시피로 직접 요리를 만들었다. 2 3 대상을 받은 ‘파프리카나폴리탄’은 파프리카를 다양한 조리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4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 박중묵 회장은 “매년 더 발전하는 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를 통해 국내 파프리카 소비 촉진과 시장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5 6 방송인 박슬기 씨가 재치 있는 멘트로 분위기를 이끈 이날 대회에서는 오셰득 셰프의 쿠킹쇼도 진행되었다.

5월 19일 서울 강남역 근처 모나코스페이스 행사장에서는 일찍부터 긴장한 표정의 콘테스트 참가자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4회째를 맞이하는 ‘참 · 참 · 참 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가 열린 날이었다. 예선을 통해 최종 12팀이 본선에 올랐고, 이날 12팀은 여러 심사위원들 앞에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레시피를 선보였다.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에서 개최한 이번 행사는 오셰득 셰프를 비롯한 여러 심사위원들이 창의성, 조리 기술은 물론, 담음새까지 세분화해 평가해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졌다. 

메뉴는 파프리카를 활용한 김치부터 파스타, 라자냐, 셔벗까지 종류가 다양했으며, 메인 재료로 사용하거나 소스나 국물 등의 재료로 활용하는 등 다채로운 파프리카 레시피들이 눈에 띄었다. 이날 대상은 파프리카로 반죽한 파스타면으로 만든 ‘파프리카나폴리탄’과 온 가족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수제 파프리카소시지’를 선보인 서울숲 팀의 김제은, 엄태원 씨가 수상했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고 건강하게 파프리카를 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성이 돋보여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은 것. 상금으로 2백만원이 수여됐다. 

올해 콘테스트의 특징은 맛과 건강을 생각한 메뉴가 많았다는 점이다. 또한 본선에 참가한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회를 거듭할수록 파프리카에 대한 관심과 아이디어가 풍성해지고 있다는 특징도 눈에 띄었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식재료라도 다양한 섭취 방법을 모르면 쉽게 손이 가지 않는 게 사실이다. 이번 콘테스트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파프리카 조리 방법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이유다.

기획 한여진 기자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이지은
제작지원&문의 (사)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 요리&스타일링 김상영(nada+쿠킹스튜디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