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star #interview

나란 여자, 라미란

EDITOR 김명희 기자

2019. 05. 27

40대 중반이면 내로라하는 톱스타들도 조연으로 내려오는 것이 충무로 바닥의 생리다. 그 냉정한 세계에서 단역으로 시작해 한 계단 한 계단 오른 끝에 20년 만에 주연을 꿰찬 라미란의 이야기는 그래서 더 특별하다.

영화 48편, 나이는 마흔넷. 연기 시작한 지 20년이 조금 넘었는데 첫 주연을 맡게 된 라미란입니다.” 

라미란(44)은 영화 ‘걸캅스’ 시사회에서 자신을 이렇게 소개했다. 주연이 조연으로 내려앉는 건 비일비재하지만 단역 배우가 주연의 자리에 오르는 건 낙타가 바늘구멍 뚫기보다 어려운 곳이 충무로다. 특히나 여배우에겐 전례가 드물다. “첫 주연이 부담스럽기도 하고 떨리고 내가 해낼 수 있을까 싶지만 자신 있게 해보려고요. 뭐든.” 조용하던 객석에서 박수가 쏟아졌다. 그녀가 걸어온 길에 대한 헌사이자 앞으로 내딛는 발걸음에 대한 응원이다. 

라미란이 그간 연기에 대해 보인 열정과 재능을 살펴 보면, 왜 이제야 기회가 찾아왔나 싶다. 서울예대 연극과 93학번인 그는 대학 졸업 후 무명 시절 생활고로 주유소, 햄버거 가게, 마트 시식 코너 등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면서도 ‘배우가 나의 길’이라는 생각은 한 번도 흔들린 적이 없다고 한다. 결혼해 아이를 낳은 후엔, 아기를 안고 영화사에 프로필을 돌리고 오디션장을 찾아다녔다.

내 얼굴이 스크린에서도 통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하던(그는 스크린에서 보는 것보다 실물이 훨씬 더 예쁘다!) 그의 가능성을 가장 먼저 알아봐준 사람은 박찬욱 감독이었다. 2005년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 금자의 복수를 돕는 감방 동기 오수희로 처음 영화 신고식을 치른 라미란은 이후 ‘헬로우 고스트’에서 차태현을 훔쳐보던 아줌마, ‘소원’에서 혈연보다 진한 우정을 보여주는 이웃집 아줌마, 최근 개봉한 영화 ‘내 안의 그놈’에서 첫사랑을 다시 만나 사랑에 빠지는 엄마, 드라마 ‘막돼먹은 영애씨’의 억척스러운 워킹맘과 ‘응답하라 1988’의 넘사벽 카리스마를 자랑하는 치타 여사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아줌마란 아줌마 역할은 거의 다 섭렵했다. 

그런 그의 첫 주연작인 ‘걸캅스’는 디지털 성범죄 사건의 피해자를 돕기 위해 비공식 수사에 나서는 두 형사의 이야기다. 그녀가 맡은 미영은 한때 잘나가는 경찰이었으나 결혼과 출산을 거치며 경력 단절을 경험하고 지금은 경찰 민원실에서 고소·고발·진정 사건을 담당하고 있다. 특출한 재능도, 특기도 없어 인사 때마다 자리가 없어질지 모른다는 공포에 시달리는 퇴출 0순위 공무원이기도 하다. 영화는 그런 중년 아줌마 공무원 미영과 사고뭉치 신입 경찰인 시누이 지혜(이성경)가 ‘몰카’ 범죄 조직을 일망타진한다는 내용이다. 경찰들이 신분을 감추고 잠복수사를 한다는 점에선 영화 ‘극한직업’과 닮았고, 극 중 신종 마약과 몰카 범죄의 온상으로 등장하는 클럽 ‘라이징문’은 클럽 ‘버닝썬’과 오버랩되면서 커다란 흡인력을 발휘한다. 여기에 시월드 앙숙인 미영과 지혜, 그리고 엄청난 비밀을 간직한 민원실 욕쟁이 주무관 양장미(최수영)의 케미가 큰 웃음을 선사한다. 하지만 개봉 전 남성 캐릭터를 희화화했다는 이유로 남성 혐오 영화라는 비판에 시달리기도 했다. 재미있는 영화를 앞에 두고 이래저래 무거운 책임감을 짊어진 그녀를 만났다.



처음 주인공을 맡은 소감은. 

처음엔 주연을 맡는다는 게 너무 부담스러웠어요. 아무래도 흥행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잖아요. 내 티켓 파워는 얼마나 될까 걱정도 되고…. 지금은 다 내려놨어요. 개봉이 임박해오니 오히려 마음이 편안해지네요(웃음). 

정다원 감독이 라미란 씨를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를 썼다던데요. 

‘날 뭘 믿고 이런 작품을 썼지?’란 생각이 들었어요(웃음). 저는 주로 입으로 연기하던 사람인데 몸을 같이 써야 했으니까요. 그래도 인생은 결국 도전이니까 후회를 하든, 성장을 하든 일단 해보자고 생각했죠. 재미있었어요. 저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모습도 발견할 수 있었고요. 

새로운 모습이라면 어떤 점을 말하는지. 

제가 생각하는 제 모습과 대중에게 비치는 모습 사이의 갭이 큰 것 같아요. 겉으로는 외향적이고 수다스러워 보이지만 별로 흥이 있는 사람도 아니고 집에 들어가면 소파와 한 몸이 돼서 하루 종일 누워 있거든요(웃음). 그런데 걸걸한 역만 들어오는 걸 보면 내 안에 그런 면이 있는 건 아닐까란 생각을 많이 해요.

극 중 레슬링 그레코로만형 선수 출신 형사로 나오는데 액션 연기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게 있나요. 

액션스쿨에서 한 달 반 동안 레슬링과 복싱을 배웠어요. 40대 중반의 몸이지만 김옥빈, 김혜수처럼 멋있게 나오고 싶었거든요(웃음). 촬영하는 동안 조금만 잘해도 툭툭 칭찬을 던져주셔서 진짜 내가 액션에 소질이 있나 싶더라고요. 칭찬은 잠자던 관절도 깨어나게 하는 힘이 있더군요(웃음). 

사무실 장면도 액션 신만큼이나 통쾌했어요. 특히 수영 씨의 욕설 애드리브의 공이 큰 것 같아요. 

조금 의외였어요. 저는 소녀시대의 러블리한 이미지를 생각해서 말끝마다 욕을 달고 사는 장미 캐릭터에 어울릴까 걱정했는데, 욕을 얼마나 차지게 잘하는지…. 자긴 아니라고 하지만 그게 본모습인 거 같아요(웃음). 순발력이 뛰어나고 안경을 올린다든가 하는 디테일한 설정까지 준비를 많이 해 왔더라고요.

영화 ‘걸캅스’로 생애 첫 주연을 맡은 라미란.

영화 ‘걸캅스’로 생애 첫 주연을 맡은 라미란.

카메오를 보는 재미도 쏠쏠했어요. 

다들 히든카드가 있었는데, 대표님이 하정우 카드를 썼고 성동일 선배님이 저를 위해 출연해주셨다고 들었어요. 아쉽게 촬영 때 만나지는 못했지만 너무 감사했어요. 안재홍 씨는 ‘응답하라 1988’에서 제 아들이기도 했고, 감독님과도 절친한 사이라 안 나올 수 없었을 거예요(웃음). 

극 중 백수 남편으로 등장하는 윤상현 씨와의 호흡은 어땠나요. 

그런 역할을 맡아준 것만 해도 감사하죠. 실제론 엄청 자상한 분이고요. 오빠가 촬영 때마다 같이 밥도 안 먹고 왜 그렇게 집에 빨리 들어가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 됐는데 가족과 함께 출연 중인 예능 프로그램 ‘동상이몽’을 보니까 알겠더라고요. 영화 촬영 당시 아내가 셋째를 임신한 상태라 정말 힘들었을 거예요. 남편이 회식하면서 노닥거릴 때가 아니었던 거죠. 

극 중 미영은 형사였지만 워킹맘인 탓에 좋아하는 일을 포기하고 민원실 주무관으로 자리를 옮겼는데, 라미란 씨도 현실적인 문제로 꿈을 포기한 적이 있나요. 


저는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제 꿈을 밀어붙였습니다. 남편하고 연애할 때부터 “만약 내가 하는 일에 간섭하거나 반대할 거면 결혼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시작했어요. 남편은 물론이고 친정이나 시집 식구 모두 제가 하는 일에 전혀 관심이 없으세요. 방송이나 뉴스를 보고 제가 뭘 하는지 아실 정도죠. 저는 오히려 그런 점이 감사해요. 

아들은 엄마가 하는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아들이 지금 중학교 3학년이에요. 엄마한테 한창 관심 없을 나이죠. 제가 나오는 작품을 일부러 찾아서 보지는 않고, 나오면 보는 것 같더라고요. 운동을 해서 지금은 따로 집을 얻어 친정어머니가 뒷바라지해주시고 있어요. 

최수영, 이성경, 라미란의 ‘케미’도 ‘걸캅스’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최수영, 이성경, 라미란의 ‘케미’도 ‘걸캅스’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연기를 하면서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을 때는 없었나요. 

그럴 만큼 바쁘지 않았어요(웃음). 물론 연극할 때 경제적으로 힘든 적은 있었지만 일을 그만둬야겠다는 생각은 안 들었어요. 아이를 낳고 나서 한 2년간은 ‘내가 다시 무대에 설 수 있을까’ 막연히 두려웠는데 박찬욱 감독님이 감사하게도 ‘친절한 금자씨’에 캐스팅해주셔서 다시 시작할 수 있었죠. 그 후로도 여러 단역을 전전했지만 제가 좋아하는 일이고, 늘 존중받으며 재미있게 일했어요. 돌아보면 운이 좋았던 거 같아요. 

영화가 최근 여러 연예인들이 연루된 마약, 몰카 사건과 싱크로율이 높은데. 

우리 영화는 감독님이 몇 년 전부터 준비했고, 본격적인 촬영은 지난해 여름에 했어요. 그만큼 감독님이 꼼꼼히 취재를 했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고, 현실에서 그런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죠. 사실 저는 사회 문제에 어두운 편이었어요. ‘클럽? 안 가면 되지, 즉석 만남도 안 하면 되지’라고 안일하게 생각했거든요. 근데 이번 작품을 하면서 누구든 범죄에 노출될 수 있다, 내 친구와 가족이 범죄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니 끔찍하더라고요. 그렇게 범죄가 자주 일어나고 있다는 걸 알고 놀랐고, 화가 났어요. 기본적으로 오락 영화이기 때문에 재미있게 봐주시길 바라요. 그러면서 ‘혹시 나도 가해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할 수 있으면 좋겠고, 여성이라면 ‘나 스스로를 지킬 수 있어야겠다, 혹은 대처법을 마련해야겠다’란 생각을 하면 좋겠어요 

영화 개봉을 앞두고 성 대결 양상이 펼쳐진 건 좀 아쉬운 대목이에요. 

보시는 분들에 따라 다르겠지만 의도적으로 여성 영화를 만들겠다고 한 건 아니에요. 남자 경찰들이 사건을 해결해가는 영화였다면 이런 논란 자체가 없었을 거예요. 영화를 보고 나서 비판하는 건 괜찮은데, 보지도 않고 덮어놓고 비난하는 분들도 계셔서 안타까워요. 그래서 더 보란 듯이 영화가 잘되면 좋겠어요. 

50편 가까운 영화 가운데 인생작과 인생 캐릭터를 꼽는다면. 

‘친절한 금자씨’는 제가 다시 연기를 시작하게 해줬고, ‘댄싱퀸’은 오디션을 보지 않고 출연한 첫 작품이라 기억에 남아요. 비중이 컸고, 이 작품 이후로 라미란이란 배우의 존재를 많이들 알아봐주셨어요. ‘소원’이라는 작품은 상(청룡영화상 여주조연상)을 타게 해줬고. ‘응답하라 1988’ ‘막돼먹은 영애씨’도 대중적으로 저를 알린 소중한 작품들이죠. 캐릭터는 다 잘 어울렸던 거 같아요(웃음). 

스스로 생각하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건방짐? 가식이 없다고 해야 하나. 착한 사람들을 좋아해서 늘 좋은 사람들과 일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합리화를 잘해요. “이 캐릭터가 너에게 어울릴까?”라고 누군가 물으면 저는 “이런 사람도 있어. 왜 이런 캐릭터는 꼭 이래야 한다고 생각해?” 하며 상대방을 설득하고 저 스스로도 설득하죠. 세상엔 너무나 다양한 사람이 있고 대중이 공감을 못 하면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제 일이니까요.

디자인 김영화
사진제공 CJ엔터테인먼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