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RIDER

세상에서 가장 멋진 네 바퀴

기획 · 안미은 기자

2015. 10. 12

바람의 저항에 맞서 자유로이 도심을 누비는 광경! 3~4년 전부터 거리 곳곳에 스트리트보드 열풍이 불기 시작하더니, 이젠 롱보드가 스타들은 물론 멋 좀 안다는 패션 피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문화 트렌드로 우뚝 섰다. 한번 발을 들이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롱보드의 매력 탐구.

세상에서 가장 멋진 네 바퀴
길 위의 서퍼들

스케이트보드는 서핑에 뿌리를 둔다. 파도 타는 서퍼들이 가늘고 긴 널빤지에 바퀴를 달아 도심을 달릴 수 있게 고안한 것이 스케이트보드의 탄생. 이후 1970년대 미국 전역에 힙스터 문화가 형성되면서 스케이트보드 유행도 가속화된다. 우리나라에선 2010년 젊은이들 사이에 롱보드 유행이 시작됐고, 최근에는 남녀 구분 없이 다양한 연령과 계층이 롱보드를 즐기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네 바퀴
이번 시즌 트렌드는 ‘롱보드(Longboard)’로 귀결된다

롱보드는 용도에 따라 크루징과 댄싱 두 가지 보드로 구분한다. 크루징은 이동 수단으로서 달리는 기능에 최적화된 보드로 평균 18~42인치 길이의 휴대하기 편한 사이즈가 특징. 댄싱은 데크 위에서 춤을 추듯 일정한 스텝을 밟으며 크루징하는 보드를 말하는데, 우리가 보통 말하는 롱보드가 여기에 속한다. 평균 46~60인치 길이로 여러 가지 스텝을 활용한 우아한 동작이 가능해 여성 보더들이 선호하는 편. 균형 잡기가 용이해 입문용으로 적당하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네 바퀴

1 6겹의 캐나다메이플 나무로 생산돼 내구성이 강하다. 23만2천원 마인드레스by보드코리아. 2 호랑이 일러스트가 강렬함을 더하는 롱보드 17만9천원 섹터나인by보드코리아. 3 경쾌한 기하학 프린트가 돋보이는 크루저 보드 7만9천원 스턴트비by보드코리아. 4 댄싱과 라이딩 모두 가능한 클래식 라인 보드. 25만원 스텔라by보드코리아. 5 수작업으로 정교하게 제작된 롱보드 29만원 스트리트by보드코리아.

세상에서 가장 멋진 네 바퀴

찢어진 청바지와 운동화가 제대로 힙스터 스타일. 손담비, 윤승아, 현아 등 스타들도 롱보드 문화에 심취! 그들의 보딩 패션이 SNS에 업데이트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리트윗된다. 보드 타는 기상천외한 강아지까지 등장했다.

STREET STYLE ON THE LONGBOARD

롱보드가 글로벌 트렌드로 발전한 데는 패션의 공이 가장 크다. 소위 ‘들고 뛰고 나는’ 아티스틱한 보드와 그만큼이나 자유분방한 보더의 스트리트 스타일은 롱보딩을 하는 또 다른 재미. 좀 더 전문적인 보더들은 롱보드의 데크와 트럭, 휠을 취향껏 조립하는 경지에까지 이른다. 보드에 관심 없는 사람도 절로 발을 얹어보고 싶게 하는 스타일 ‘케미’가 한가득!

세상에서 가장 멋진 네 바퀴
안전이 스타일이다


스케이트보드는 브레이크가 따로 없어 위험에 노출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아무리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라도 바닥이 고르지 않거나, 갑자기 달려오는 사람과 충돌해 넘어질 수 있다. 보호 장구 없이 롱보드를 타다 나란히 팔에 커플 철심을 박은 친구들도 봤다. 보드에 오르기 전 헬멧과 무릎 · 팔꿈치 보호대, 글러브 등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정해진 장소에서만 보딩을 즐길 것. 이 두 가지 철칙만 지켜도 당신은 거칠 것 없는 프로 롱보더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네 바퀴
1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뒤통수가 뜨지 않고 편하게 밀착된다. 12만9천원 샌드박스by보드코리아. 2 3 손바닥과 손가락에 두꺼운 퍽을 장착해 슬라이딩할 때 손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각 7만9천원 섹터나인by보드코리아. 4 가벼운 소재와 넉넉한 사이즈의 보호구 전용 가방. 각 11만원 K2by보드코리아. 5 충격 흡수가 뛰어난 플라스틱 캡이 무릎과 팔꿈치를 보호한다. 9만9천원 섹터나인by보드코리아.


사진 · REX, 보드코리아(1588-5039) 하이브로우(02-790-7983) 제공

디자인 · 최정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