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DIET&HEALTH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몸짱 한의사 왕혜문의 맛있는 디톡스 제안

기획 · 강현숙 기자

2015. 07. 15

‘놀라운 대회 스타킹’ ‘에브리바디’ 등의 TV 프로그램을 통해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하며 몸짱, 얼짱 한의사로 알려진 왕혜문. 지난해에는 보디 피트니스 대회에 참가해 식스팩과 탄력 넘치는 몸매를 공개하며 화제가 됐다. 그의 몸매 비결은 바로 7일 동안 세 가지 수프로 이뤄진 식단과 물, 레몬주스를 섭취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디톡스 다이어트. 체내에 쌓여 있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불필요한 체중이 감량되고 건강까지 되찾을 수 있는 스마트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왕혜문의 7days 해독 수프 다이어트

7days 해독 수프 다이어트는 7일 동안 세 가지 수프로 이뤄진 식단과 물, 레몬주스를 섭취하는 것이 포인트다. 수프를 통한 정화와 해독, 씹는 행위를 최소화한 소식으로 소화기관에 잠시 휴식을 주면 간은 체내에 쌓여 있던 독소와 노폐물을 정화하고 해독해 배출시킨다.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체중도 자연스럽게 빠져 일주일에 3kg 정도 감량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7days 해독 수프 다이어트 핵심 정리

활동량이 가장 적은 주말에 시작

첫 3일은 영양 구성이 확 바뀌고 섭취량도 적어지므로 힘이 없고 무기력해질 수 있다. 이때는 특히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하므로 첫 3일은 수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고 활동량이 많지 않은 것이 좋다. 첫날은 생각보다 육체적 피로도가 크지 않으므로 금요일에 시작해 피로감이 가장 밀려드는 2~3일 차가 주말이 되도록 스케줄을 조절하는 것이 현명하다. 장을 보고 음식을 만들 시간이 없다면 토요일에 시작해도 되는데, 그럴 경우 3일 차 되는 월요일 일정은 최대한 빨리 끝낸다.



완전히 소화시키는 것이 중요

7days 해독 수프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화가 다 된 후에 다음 식사를 하는 것이다. 그래야 몸속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는다. 이미 배가 부른데 수프가 남았다고 더 먹을 필요는 없고, 남겨뒀다가 간식처럼 먹는다. 마찬가지 이유로 아직 허기가 해소되지 않았는데 정해진 양을 다 먹었다고 억지로 참을 필요도 없다. 수프를 조금 더 먹는다고 섭취하는 칼로리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식단을 엄격하게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신경 써야 할 점은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다.

식사 시간은 융통성 있게 조절

세 끼를 규칙적인 시간에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시간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점심 먹을 시간이 없다면 오전 11시 이전에 점심을 먹고 대신 간식과 저녁 식사를 조금 빨리 먹은 뒤 일찍 잠자리에 든다. 저녁 늦게 일이 있다면 오후 5시쯤 저녁 식사의 반을 미리 먹고 나머지는 7시쯤 먹는 식으로 조절한다.

반드시 직접 식단을 준비

장보기부터 음식 준비까지 자신이 직접 할 것. 요리에 서툰 사람이라도 내가 만들면 애착을 갖게 마련이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주면 맛을 평가하게 되고, 맛이 없으면 억지로 먹게 된다. 자신이 만들면 설령 맛이 없더라도 먹을 만하다고 후한 평가를 내리므로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먹을 때는 음식에만 집중

7days 해독 수프 다이어트를 하는 7일 동안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니므로 혼자 먹게 된다. 이때 책이나 스마트폰, TV를 보며 식사하면 음식을 대충 씹어 삼키거나 양을 조절하기 어렵고 소화도 되지 않으며 포만감도 느껴지지 않는다. 식사할 때는 반드시 음식에만 집중해서 먹는다.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8시간 이상 숙면

첫 3일 동안은 몸속에서 정화와 해독 작용이 강하게 일어나므로 노곤해지고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잠을 잘 자야 정화와 해독이 더 잘 일어나므로 반드시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한다. 짧게 자도 개운하게 잤다면 문제가 없으므로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한다.

다이어트가 끝난 후 2주간 식생활 주의

7일 만에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이 모두 씻겨 내려갔다고 생각하면 오산! 막힌 하수구가 조금 뚫려 물이 약하게나마 내려가기 시작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우리 몸속에서 7일 동안 정화와 해독 과정이 진행됐다면 14일째에는 이 과정이 몸에 익숙해지고, 21일이 되면 적응된다. 즉 몸이 어떤 습관에 익숙해지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최소 3주간의 기간이 필요하다. 다이어트를 끝낸 후 2주간 계속 주의할 것. 2주 후에는 일반식을 먹어도 괜찮지만 몸 상태가 좋아지면 나쁜 음식이 크게 당기지 않을 것이다. 쌀밥과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피하고 잡곡밥과 통밀 식품을 먹는다. 과식하면 다음 끼니는 거르는 것이 좋고, 채소류와 버섯류에 소스나 드레싱을 뿌려 샐러드로 먹거나 소고기구이와 채소로 월남쌈을 해먹는 등 7days 해독 수프 다이어트 식단의 재료들을 활용해 먹는다.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하나 더!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레몬주스

신맛은 피로감이 밖으로 소진될 때 기운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레몬주스는 오전에 마시면 몸을 깨워주고, 오후에 마시면 피로감을 거둬준다. 얼음물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 시원하게 해서 마신다. 레몬 1개를 반으로 쪼개 즙을 낸 뒤 물 500ml에 꿀 2큰술과 함께 섞으면 완성!

디톡스를 위한 핵심 수프 3

1 생기수프

슈퍼 푸드인 토마토를 넣은 수프로 부드럽고 산뜻한 맛이 나 해독 첫날 먹기에 제격이다. 3회분은 냉장 보관해두고 따뜻하게 데워 먹고, 나머지 1회분은 마지막 날 점심에 먹어야 하므로 급속 냉동 보관한다.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Ingredients(4회분)

큰 토마토 4개, 애호박·파프리카(중간 크기)·양파 1개씩, 마늘 4쪽, 올리브오일 1큰술, 따뜻한 물 350ml

How to make

1 토마토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 후 뜨거운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2 애호박, 파프리카, 양파, 마늘은 볶기 좋은 모양으로 썬다.

3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중불에서 마늘과 양파를 볶는다. 다 익을 때쯤 애호박을 넣는다. 타지 않을 정도로 따뜻한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볶는다.

4 애호박이 반 정도 익으면 파프리카와 토마토를 넣고 살짝 볶는다.

5 ④의 채소들이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따뜻한 물을 붓고 끓인다.

6 모든 재료가 익으면 불을 끄고 한 김 식혔다가 블렌더에 넣어 곱게 간다.

2 정화수프

검은콩으로 만들어 든든함을 더한 수프로 한입만 먹어도 심신이 안정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3회분은 냉장 보관해두고 따뜻하게 데워 먹고, 나머지 1회분은 마지막 날 저녁에 먹어야 하므로 급속 냉동 보관한다.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Ingredients(4회분)

검은콩 1컵, 브로콜리(한 주먹 크기)·당근·애호박·양파(작은 것) 1개씩, 마늘 4쪽, 올리브오일 1큰술, 따뜻한 물 700ml

How to make

1 검은콩은 물에 30분간 불렸다가 냄비에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뒤 삶는다. 삶은 콩물은 버리지 않고 따로 둔다.

2 브로콜리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다.

3 당근, 애호박, 양파, 마늘은 편으로 썬다.

4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중불에서 마늘과 양파를 볶는다. 다 익으면 당근을 넣고 볶다가 절반 정도 익었을 때 애호박을 넣는다. 타지 않도록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볶는다.

5 애호박이 반 정도 익으면 검은콩과 데친 브로콜리, 검은콩 삶은 물을 넣어 끓인다.

6 모든 재료가 익으면 불을 끄고 한 김 식혔다가 블렌더에 넣어 곱게 간다.

3 종합수프

포만감이 큰 영양 만점 수프로, 색깔이 예뻐 식욕을 돋우고 기분까지 산뜻하게 한다. 채소를 정확히 나눠 먹기가 쉽지 않으므로 종합수프는 2회분씩 나눠 만든다.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Ingredients(2회분)

작은 토마토 2개, 브로콜리(한 주먹 크기)·양파(큰 것)·피망·새송이 버섯 1개씩, 닭가슴살 200g, 당근 ¼개, 감자 ½개, 양배추 ⅛통, 마늘 4쪽, 올리브오일 2큰술, 따뜻한 물 약간

How to make

1 토마토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 뒤 뜨거운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2 토마토를 블렌더에 갈아 주스로 만든다.

3 브로콜리는 작게 썰어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고, 닭가슴살은 1~1.5cm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당근, 감자, 양파는 잘 익도록 편으로 썰고, 양배추, 피망, 새송이버섯은 채로 썬다.

4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중불에서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향이 올라오면 닭가슴살을 넣고 볶는다. 닭가슴살이 절반 정도 익으면 당근과 감자를 넣고 볶는다. 이때 타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조금씩 넣는다.

5 ④에 새송이버섯, 양배추, 피망을 넣고 익힌다. 물이 약간 적은 듯해야 재료의 맛이 잘 우러나므로 따뜻한 물을 조금씩 첨가한다.

6 ⑤에 데친 브로콜리와 토마토주스를 넣고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끈다.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7일에 3kg 감량! 해독 수프 다이어트
AND MORE!7days 해독 수프 다이어트한의사 왕혜문이 직접 수많은 다이어트 실패를 경험 삼아 완성한 프로그램. 약선 요리 이수와 한식 조리사 자격증에 도전하면서 얻은 식품 정보, 보디 피트니스 대회를 준비하며 체득한 몸매 관리 실전 노하우가 총정리돼 있다. 비타북스.

사진제공&참고도서 · 7days 해독 수프 다이어트(비타북스)

디자인 · 김수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