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Book

요리 연구가&셰프의 서재를 훔치다

나의 애장 도서 공개

기획·강현숙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2013. 11. 08

따라 하고 싶은 유용한 레시피를 담은 요리책, 스타일링에 도움 되는 잡지, 음식에 얽힌 인문학 책 등 요리 연구가와 셰프들이 두고두고 읽는 애장 도서를 공개했다.

요리 연구가&셰프의 서재를 훔치다


1 MADE IN ITALY DAVID ROCCO POTTER
“요리 방송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이탈리아 셰프 데이비드 로코의 요리책이에요. 이탈리아 남부 지방 요리가 거의 모두 소개돼 있으며, 애피타이저부터 피자, 디저트까지 다양한 요리를 배울 수 있어요. 스타일리시한 인물과 요리 사진이 책 보는 재미를 더해요.” 전수민(진공안드로메다 카페 셰프)

2 다정 선생님의 반찬 수업 최정화 지음, 중앙북스
“전국 각지에서 수강생이 찾아올 정도로 인기 있는 쿠킹 클래스‘푸드 스페이스 다정’의 인기 수업인 반찬반 1년 21차례 과정이 세세하게 소개돼 있어요. 다정 선생의 수업을 직접 듣는 것처럼 쉽고 재미있게 맛깔스러운 반찬을 만들 수 있어 요리 초보에게 특히 유용하죠” 이윤혜(요리 연구가)

3 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는 최고의 가정요리 최경숙 지음, 동아일보사
“방배동 요리 선생으로 알려진 최경숙 선생의 가정요리를 모은 책이에요. 국과 찌개, 반찬, 김치, 국수, 볶음, 튀김 등 가정요리 메뉴의 최고로 꼽히는 레시피가 소개돼 있어요. 요리 대가 최경숙 선생의 손맛을 느낄 수 있어 유용하게 보고 있어요.” 김영빈(요리 연구가)

4 로산진 요리의 길을 묻다 박영봉 지음, 진명출판사
“일본 요리를 예술로 승화시킨 천재 예술가 로산진의 삶과 요리 세계를 소개한 책이에요. 로산진은 절대 미각을 바탕으로 최고의 요리를 선보였지만, 독단적인 성격과 기행으로 인해 희대의 이단아로 불린 인물이에요. 책을 읽으며 요리는 단순한 레시피 완성이 아니라 복합적 감각의 귀결점이란 걸 배울 수 있고, 로산진의 삶을 엿볼 수 있어 좋았어요.” 메이(요리 연구가)



5 선재 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 선재 지음, 불광출판사
“선재 스님의 사찰음식 레시피와 함께 에세이 형식으로 소개된 스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책이에요. 책을 읽으며 왜 우리가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음식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고민하며 돌아볼 수 있어요.” 문인영(요리 연구가)

요리 연구가&셰프의 서재를 훔치다


6 잡식동물의 딜레마 마이클 폴란 지음, 조윤정 옮김, 다른 세상
“잡식동물로서의 인간의 식문화와 삶의 방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책이에요. 인간을 포함한 잡식동물은 무엇이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필연적으로 음식과 관련된 위험에 노출되고, 이로 인해 먹을 것을 발견할 때마다 먹어도 되는지 고민하는 딜레마, 즉 잡식동물의 딜레마에 빠지게 되지요. 책을 읽으며 우리가 먹는 음식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김기호(초록바구니 셰프)

7 왜 이탈리아 사람들은 음식 이야기를 좋아할까? 엘레나 코스튜코비치 지음, 김희정 옮김, 랜덤하우스
“음식을 조리할 때 가져야 할 자세, 이탈리아 사람들이 음식을 대하며 생각하는 가치관 등이 담겨 있어 이탈리아 음식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준 책이에요. 이탈리아를 북부, 중부, 남부, 도서 지역으로 나눠 각 지역의 음식과 지리적 특성, 역사를 흥미롭게 엮어냈어요. 이탈리아 음식 하면 파스타, 피자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이용호(까사 안토니오 셰프)

8 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는 최고의 이탈리아 요리 박주희 지음, 동아일보사
“우리나라에 이탈리아 본토 음식의 맛과 문화를 소개해온 박주희 선생의 요리책으로, 레시피가 정확하고 맛있어요. 피자, 파스타, 샐러드 등 사람들이 좋아하는 메뉴의 최고 레시피를 선별해 소개하고 있지요. 구하기 쉬운 재료를 이용해 우리 입맛에 딱 맞는 요리를 만들 수 있어 따라 하기 좋아요.” 이영희(요리 연구가)

9 vegetables 김유림 지음, 리빙테이블
“채소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한 책으로, 어떤 상황에 어울리는 메뉴인지, 어떻게 스타일링해야 좋은지 알려주죠. 메뉴가 간단해 텍스트만 봐도 조리 과정이 충분히 이해되고, 요리의 색감과 스타일링이 예뻐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져요. 저도 기회가 된다면 이렇게 예쁜 요리책을 꼭 만들고 싶어요.” 김은아(요리 연구가)

10 donna hay magazine
“호주의 인기 푸드 스타일리스트 도나 헤이가 만든 잡지로 푸드 스타일링이 심플하고 예뻐 촬영할 때 자주 참고하고 있어요. 서양 요리 중 궁금한 요리가 생기면 찾아보는데, 레시피가 정확하고 스타일링 노하우까지 배울 수 있어 일석이조랍니다.” 김상영(요리 연구가)

도서협찬·동아일보사(02-361-1030) 리빙테이블(02-3445-7295) 불광출판사(02-420-3200) 중앙북스(02-2031-1370) 진명출판사(02-3143-1336) 다른세상(02-739-8782)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