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Wine & Food

깊어가는 가을밤 와인을 즐기다

와인 마니아가 추천하는 와인&안주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10. 05

가을과 어울리는 술은 단연 와인이다. 입에 한 모금 머금고 깊이 음미하며 다양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와인의 매력이다. 와인 마니아들이 즐기는 와인과 안주는 어떤 것일까.

탤런트 김지우 추천_샤토 탈보
히딩크 감독이 좋아한다고 해 유명해진 와인이다. 블렌딩 와인으로 약초 향이 은은하게 나며 타닌이 풍부해 떫은맛이 강하다. 샐러드와 잘 어울린다.

게살땅콩버터샐러드

깊어가는 가을밤 와인을 즐기다


준비재료
크리미(시판 게살) 150g, 베이비채소 200g, 땅콩버터소스(땅콩버터 2큰술, 포도씨오일·레몬즙 1작은술씩, 볶은 소금 약간)
만들기
1 크리미는 결대로 굵게 찢는다.
2 베이비채소는 흐르는 물에 헹궈 건진다.
3 볼에 땅콩버터, 포도씨오일, 레몬즙을 고루 섞고 볶은 소금으로 간해 땅콩버터소스를 만든다.
4 접시에 게살과 베이비채소를 소복하게 담고 땅콩버터소스를 뿌린다. 비스킷을 곁들이면 맛있다.
TIP 고소한 땅콩버터가 게살의 부드러운 맛을 살려준다. 드라이한 와인과 잘 어울린다.

탤런트 이승신 추천_모엣 샹동
세계에서 2분에 한 병씩 팔린다는 샴페인. 향긋한 과일 향이 풍부하며, 과일이나 채소 등 가벼운 안주와 잘 어울린다.



로즈메리웨지포테이토구이

깊어가는 가을밤 와인을 즐기다


준비재료
감자 4개, 쌀뜨물 2컵, 다시마(3×3cm) 1장, 말린 바질·다진 파슬리가루 1작은술씩, 생로즈메리 2줄기, 포도씨오일 1½큰술, 천일염·굵게 빻은 통후추 ¼작은술씩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째 묵 써는 칼을 이용해 세로로 길게 8등분한다.
2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은 후 감자를 살짝 삶아 건진다.
3 물기를 뺀 감자에 말린 바질, 다진 파슬리가루, 생로즈메리, 포도씨오일을 넣고 버무려 허브 맛이 배도록 20분 정도 잰다.
4 감자에 소금과 굵게 빻은 통후추를 뿌려 16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면서 20분 정도 굽는다.
TIP 감자를 쌀뜨물에 넣고 삶은 후 허브로 밑간을 해야 감자에 은은한 허브 향이 배고 오븐에 구웠을 때 맛이 쫀득하다. 삶을 때 다시마를 넣으면 감자의 아린맛이 없어지고 풍미가 생긴다.

프로게이머 임요환과 탤런트 김가연 추천_몬테스 알파 2003
칠레의 대표적인 레드와인으로 첫 잔의 향은 거친 듯 강렬하지만 디캔팅하면 진하고 달콤한 과일 향이 느껴진다. 스테이크, 소시지 등 고기 요리와 잘 어울린다.

구운 소시지와 치즈딥

깊어가는 가을밤 와인을 즐기다


준비재료
수제 소시지 6개, 레드와인 5큰술, 부순 통후추 5알 분량, 양파가루·마늘가루 1작은술씩, 올리브오일 2큰술, 치즈딥(다진 양파·다진 아몬드·머스터드소스 1큰술씩, 크림치즈·마요네즈 2큰술씩, 소금 약간), 비트 약간
만들기
1 소시지는 물에 씻어 기름기를 없애고 종이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2 소시지에 칼집을 넣은 뒤 넓은 접시에 담아 레드와인과 부순 통후추, 양파가루, 마늘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려 밑간한다.
3 180℃로 예열한 오븐에 소시지를 넣고 15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4 다진 양파와 다진 아몬드에 크림치즈와 마요네즈, 머스터드소스를 넣어 고루 섞고 소금으로 간을 해 치즈딥을 만든다.
5 구운 소시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비트를 얇게 썰어 곁들인다. 치즈딥과 함께 낸다.
TIP 소시지는 레드와인을 뿌려 재우면 잡내가 없어지고 구울 때 풍미가 좋아진다. 양파가루와 마늘가루를 뿌리면 소시지 풍미가 진해지고 감칠맛이 난다.

박찬일 셰프 추천_알라다 피노누아
칠레산 레드와인으로 드라이하지만 목넘김이 가볍고 뒷맛이 깔끔하다. 가벼운 안주와 부담없이 즐기기 좋다.

나초 · 살사소스 토마토스튜

깊어가는 가을밤 와인을 즐기다


준비재료
방울토마토 10개, 토마토홀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양파 2큰술, 토마토주스 1컵, 우스터소스·설탕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피자치즈 50g, 슬라이스 체다치즈 1장, 나초 100g
만들기
1 방울토마토는 십자로 칼집 넣어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기고 4등분한다.
2 냄비에 토마토홀과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넣어 볶다 토마토주스, 방울토마토와 우스터소스, 설탕을 넣어 걸쭉하게 졸여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 스튜를 만든다.
3 ②에 피자치즈와 슬라이스 체다치즈를 넣어 한소끔 끓여 그릇에 담는다.
4 접시에 나초를 소복하게 담고 토마토스튜를 곁들여 낸다.
TIP 나초와 토마토는 어떤 와인과도 잘 어울리나 살사소스 같은 새콤달콤한 맛은 드라이한 와인과 궁합이 잘 맞는다.

요리연구가 이보은 추천_1865
칠레의 레드와인으로 무게감이 있고 향미가 깊다. 천천히 음미하면서 마셔야 향미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스테이크 등 고기 안주와 잘 어울린다.

와인삼겹살구이와 묵은지쌈

깊어가는 가을밤 와인을 즐기다


준비재료
묵은 배추김치 ½포기, 쪽파 10대, 홍고추 2개, 돼지고기 통삼겹살 600g, 와인소스(월계수잎 2장, 다진 바질 2큰술, 레드와인 ½컵, 다진 마늘·올리브오일 1큰술씩)
만들기
1 묵은 배추김치는 소를 털고 찬물에 두 번 헹궈 물기를 꼭 짠다.
2 묵은 배추김치 줄기와 잎을 나눠 썰어 접시에 담고, 쪽파는 5cm 길이로 썬다. 고추도 쪽파 길이로 썰어 씨를 턴다.
3 통삼겹살에 와인소스를 만들어 바른 뒤 1시간 이상 숙성시킨다.
4 180℃로 예열한 오븐 밑판에 물 1컵 정도 붓고 오븐 그릴을 올린 후 숙성된 통삼겹살을 넣어 40분 정도 굽는다. 중간에 돼지고기를 뒤집어 고루 익힌다.
5 통삼겹살이 익으면 꺼내 한 김 식힌 뒤 얄팍하게 썰어 묵은지쌈을 곁들여 낸다.
TIP 묵은 배추김치는 6개월 이상 묵혀놓은 것을 말하는데 묵은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찬물에 잠시 담갔다 건져 헹궈 요리한다.

배우 서태화 추천_샹볼 뮈지니 그랑크루 2002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레드와인이다. 피노누아 품종의 포도를 숙성시킨 와인으로 잘 익은 다크 체리와 딸기 등의 과일 향이 오크 향과 어우러졌다. 갈비찜, 불고기, 스테이크 등 고기 요리와 새우 등의 해산물과 잘 어울린다. 치즈와도 궁합이 잘 맞다.

커리새우스테이크

깊어가는 가을밤 와인을 즐기다


준비재료
대하 12마리, 화이트와인 3큰술, 커리가루 5큰술, 마늘가루 1작은술,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다진 파슬리 약간씩, 샐러드용 채소 1줌
만들기
1 대하는 꼬리와 머리를 두고 껍데기를 벗긴 뒤 등에 꼬치를 찔러 내장을 빼고 배에 길게 칼집을 넣는다.
2 대하에 화이트와인, 커리가루, 마늘가루, 올리브오일,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3 뜨겁게 달군 팬에 대하를 놓고 센 불에서 굽는다.
4 접시에 커리새우스테이크를 담고 샐러드용 채소를 곁들인다. 다진 파슬리를 뿌려 먹는다.

탤런트 이상인 추천_요리오
만화 ‘신의 물방울’에 나와서 유명해졌다. 달콤하면서 다채로운 과일 향이 나는 레드와인이다. 타닌이 강하지 않아 적당히 시큼하고 부드러운 맛이다. 양념이 강한 음식과 잘 어울린다.

양파피클 곁들인 골뱅이커틀릿

깊어가는 가을밤 와인을 즐기다


준비재료
통조림 골뱅이 1캔, 송송 썬 쪽파 2큰술, 청주·다진 마늘·간장 1큰술씩, 달걀 1개, 얼음 6조각, 튀김가루 ½컵, 빵가루 1컵, 식용유 적당량, 양파피클(물 ½컵, 설탕·식초 3큰술씩, 소금 1큰술, 양파·청양고추·홍고추 1개씩, 마늘 3쪽
만들기
1 골뱅이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쪽파와 청주, 다진 마늘, 간장을 넣고 버무려 잠시 간이 배게 한다.
2 달걀에 얼음을 섞어 풀어놓는다. 골뱅이에 튀김가루를 고루 묻히고 골뱅이를 달걀물에 담갔다 건져 빵가루를 묻힌다.
3 튀김옷을 입힌 골뱅이는 170℃로 달군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두 번 튀긴다.
4 양파피클 재료 중 물을 냄비에 붓고 끓으면 설탕과 소금을 넣어 녹이고 불에서 내려 식히면서 식초를 넣는다.
5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썰고 마늘은 슬라이스한다. 고추는 씨가 있는 채로 동그랗게 썬다. 채소를 볼에 담고 ④를 부어 버무린 뒤 냉장고에 1시간 정도 넣어 숙성시켜 양파피클을 만든다.
6 접시에 골뱅이커틀릿을 담고 양파피클을 곁들인다.

요리·스타일링 | 이보은(쿡피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