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HEALING CAMP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몸과 마음 다스려 아름다워진다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홍중식 문형일 현일수 기자

2012. 08. 30

‘힐링’이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화두가 되고 있다. 수많은 경쟁과 갈등, 사건·사고의 연속인 삶에서 스트레스는 점점 가중되고 몸과 마음은 방향점을 잃어 무너지기 쉽다. 내 삶을 위로하고 마음을 다독이는 힐링 라이프는 삶을 풍성하게 만들고 자연스럽게 빛나는 아름다운 외모로 가꿔준다.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PART 01.
힐링 토크
당신의 힐링 비법은?
몸과 마음이 지쳤을 때 한줄기 빛처럼 자신을 치유하는 힐링 방법은 무엇인지 물었다.

등산하고 향초 피워요
“스트레스가 쌓이고 피로감이 몰려오면 경기도 양평 등 풍경 좋은 서울 인근으로 나가 멋진 풍경을 감상하며 맛있는 음식을 먹어요.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드라이브하면 스트레스가 말끔히 사라진답니다. 집에 돌아오면 먼저 향기가 강하지 않으면서 은은한 불빛을 내는 향초를 켜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고요. 시간상 자주 가지는 못하지만 가장 좋은 건 등산이에요. 올라갈 때는 힘들지만 산을 오르며 복잡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고, 정상에 서면 한순간 상쾌함이 몰려오지요. 산이 뿜어내는 자연의 향기를 흠뻑 맡고 호흡하며 마음의 무거움도 덜고 오죠.” 이미영(메이크업 아티스트)

시장 방문해 삶의 에너지 충전해요
“마음이 지쳐 활력을 잃을 때, 삶이 팍팍할 때면 찾는 곳이 있어요. 바로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남대문 시장이에요. 생동감 넘치는 그곳에서 열심히 일하는 상인들의 모습을 보면 땀과 노력의 가치를 깨닫게 돼요. 인파 속에서 싸고 좋은 물건을 사고, 골목마다 넘쳐나는 먹거리를 맛보면 삶의 에너지가 재충전된답니다.” 김소형(한의사)

운동하며 흠뻑 땀 흘려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마음이 불안하고 일도 손에 잡히지 않아요. 고민이 꼬리를 물어 더 큰 고민을 만들고요. 이럴 땐 운동에 몰두하면서 걱정을 잊으려 노력해요. 승마나 테니스를 하고 땀을 흠뻑 흘리면 기분이 개운해진답니다. 요가나 필라테스를 하면서 심호흡을 하면 긴장됐던 몸이 이완되고요. 저녁에 집에 돌아오면 아로마 오일을 풀어 반신욕을 하는데, 다음 날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요. 이외에 친구 만나 정신없이 수다 떨기, 옷장이나 책상 정리, 노래방 가서 고성으로 노래 부르기 등도 강추예요.” 조애경(가정의학과 전문의)



영화 보거나 책 읽으며 마음 안정시켜요
“심신이 힘들 때면 조용한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푸는 편이에요. 집에서 읽고 싶은 책을 읽거나 영화 보며 잡념을 없애요. 작년에는 혼자 백담사 템플스테이에 다녀왔는데, 생각을 정리하면서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느낌이었어요.” 김가원(셰프)

한강에서 강물 보며 걸어요
“마음이 무겁고 힘들거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운동화로 갈아 신고 가까운 한강 둔치로 가 두 시간 이상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 무작정 걸어요. 이땐 휴대전화도 끄고 음악 감상도 사절이에요. 시원한 강을 보며 걷는 것에 집중하면 자연스레 몸과 마음이 힐링되는 느낌이 들어요.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단골 식당을 찾아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 역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죠.” 김연수(푸드테라피협회 대표)

하루 휴가 내 만화책 읽어요
“어릴 때는 누구나 만화를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잖아요. 드라마틱하고 짜릿한 만화 속 주인공이 됐던 경험이 한두 번 쯤 있을 거예요. 하지만 나이를 먹고 어른이 되면 현실에 치어 유치한 캐릭터와 대사에 열광할 여유가 없어지죠. 스트레스가 쌓이면 하루 휴가를 내고 집에 틀어박혀 어릴 적 보던 순정 만화책을 꺼내 읽어요. 뒹굴거리며 만화책을 읽다 보면 걱정 없고 순수한 만화 세계에 빠져 현실의 ‘나’를 잊을 수 있거든요. 꿈과 사랑을 모두 이루는 주인공을 보면서 희열이 느껴지기도 하고요. 가끔 소녀들의 오글거림에 어찌할 바 모를 때도 있지만, 그 또한 색다른 재미죠.” 김설혜(아나운서)

생각 버리며 산책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해 생각 버리기 행동을 해요. TV 프로그램을 아무 생각 없이 보거나, 동네를 이리저리 걷다보면 자연스럽게 잡념이 사라지죠. 특히 홍대 주변의 와우산을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다 보면 생각이 싹 버려져 기분 전환이 된답니다.” 김명한(aA디자인뮤지엄 대표)

가까운 곳이라도 여행을 떠나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가까운 곳으로라도 여행을 떠나 기분 전환을 해요. 얼마 전 유럽 출장을 다녀왔는데, 일이긴 했지만 현지의 건축물과 소품을 보며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어요. 집에서는 종종 향초를 피우거나 허브차를 마시며 마음에 편안함을 주려고 노력해요.” 권순복(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지인들과 수다 떨고 깊게 잠들어요
“몸과 마음이 힘들고 기분이 처지면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나 술자리를 갖고 수다를 떨어요. 어느 정도 기분 좋게 술을 마시면 자연스레 스트레스가 풀리거든요. 집에 돌아오면 씻자마자 바로 잠드는데, 아침에 일어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기분이 좋아진답니다. 음악을 크게 틀고 드라이브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날리는 비법이에요.” 이경언(플로리스트)

운동에 몰두하거나 책 읽으며 마음 가다듬어요
“운동이 직업이지만 스트레스가 쌓이면 운동으로 풀어요. 실외로 나가 자연 속에서 운동하면 기분 전환이 되거든요. 평소 역동적인 일을 하고 있어, 마음을 안정시킬 때는 책을 읽어요. 자기계발서를 주로 읽는데, 책을 통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현재의 나를 돌아볼 수 있지요.” 박수희(보디코치)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어시스트 | 김민경 인턴기자

PART 02.
힐링 노하우 따라잡기 ①
아로마 테라피스트 이유나에게 배우는 힐링 아로마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후각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선진국으로 갈수록 사람들의 후각이 쇠퇴하고 기억력이 나쁘며 폭력적 성향이 강하다고 해요. 반면 자연의 향을 가까이에서 맡고 사는 후진국 사람들은 후각이 발달해 있고 성격이 온순하며 행복지수가 높아요. 각종 식물의 꽃, 열매, 줄기, 잎, 뿌리 등에서 추출한 향유인 에센셜 오일을 흡입하거나 목욕, 마사지 등에 이용하는 아로마 테라피는 심신에 안정감을 주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요. 우울하고 짜증나는 일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쌓여 몸과 마음이 지친다면 자연의 향 속에서 안정감을 찾으며 행복해지세요.”

HOW TO
· 아로마 램프나 가습기에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려 향이 나게 하면 간편하게 아로마 테라피를 즐길 수 있다. 향초를 피우는 것도 좋은데, 없을 때는 양초에 아로마 오일 1방울을 떨어뜨린다. 열로 인해 향이 확산된다.
·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아로마 테라피는 목욕이다. 욕조에 37~39℃의 따뜻한 물을 받고 에센셜 오일을 1~3방울 떨어뜨려 저은 뒤 15~20분간 입욕한다. 에센셜 오일은 물에 잘 용해되지 않으므로 눈같이 예민한 부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안전한 아로마 목욕법은 천연 로션이나 꿀 10~20ml, 소금 1줌에 에센셜 오일을 섞은 후 물에 풀어 사용하는 것. 이때 에센셜 오일은 자신이 좋아하는 향을 사용하면 된다. 아무리 효과 좋은 에센셜 오일이라도 향에 거부감이 들면 효과가 반감되므로 맡았을 때 기분 좋아지는 향을 택한다.
· 족욕이나 반신욕할 때 목욕소금을 넣으면 피로가 금방 풀리고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목욕소금이나 천일염에 에센셜 오일 1~2방울을 떨어뜨려 고루 섞어 사용한다.
· 생리전증후군이 심한 경우 면 팬티에 라벤더나 티트리 오일을 1방울 떨어뜨리고 입으면 냄새가 사라지고 증세도 완화된다.
· 불면증 때문에 고민이라면 침대보나 베갯잇에 라벤더 에센셜 오일 1방울을 묻히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아로마 목걸이에 자신이 좋아하는 향을 넣어 착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 플로럴 워터는 수증기 증류법으로 허브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할 때 분리되는 증류액을 말한다. 플로럴 워터 1L당 0.2g 정도의 에센셜 오일 성분이 들어 있어 섬세하고 우아한 향이 난다. 상처 소독과 치유 효과가 있어 화장수 대용으로 사용 가능하고, 순하고 부드러워 어린이가 사용해도 괜찮다. 집에 플로럴 워터를 비치해두고 수시로 뿌리면 피부 진정은 물론 마음까지 안정된다. 로즈 플로럴 워터는 피부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 눈이 충혈됐을 때 화장솜에 로즈 플로럴 워터를 듬뿍 묻혀 눈꺼풀 위에 올리면 증세가 개선된다. 라벤더 플로럴 워터는 염증성, 트러블, 손상, 지성, 복합성 등 모든 피부에 사용 가능하며 진정 효과가 있다. 캐모마일 플로럴 워터는 보습·소염 작용을 해 아토피나 건조한 피부에 좋다. 마음을 편안하게 해 숙면에 도움을 준다.
· 사무실 책상 위나 집에서 허브를 키운다. 은은한 허브 향이 기분 전환을 돕고, 허브의 싱그러운 초록 잎은 마음에 안정감을 준다.
하나 더! 원액 그대로 안전하게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은 라벤더와 티트리뿐이다. 에센셜 오일은 농축된 식물 원액으로 잘못 사용하면 화상이나 수포,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희석해 사용한다.

힐링 노하우 따라잡기 ②
카루나마인드힐링연구소 박지숙 소장에게 배우는 행복해지는 마인드 힐링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짓는 게 조건이나 환경이라고 착각해요. 나의 행복과 불행은 내가 가진 조건이나 환경 중 자신의 시선과 관점을 어디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달라져요. 남들이 보기에 행복한 조건이 80% 되는 사람과 20% 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할 때 행복한 조건이 20%밖에 되지 않는 사람이 훨씬 행복할 수 있는 거예요. 타인의 눈에 행복 조건이 80% 되더라도 자신의 시선과 관점을 행복하지 않은 20%에 집중한다면 불행감이 느껴지기 때문이죠. 식스팩을 만들기 위해 몇 개월을 노력하듯 시선과 관점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해요. 스트레스 받지 않고 행복한 삶을 꾸리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시선과 관점을 전환해 행복해지는 훈련에 돌입하세요.”

감사하기 리스트 작성하라
우리 인생에서 당연한 건 아무것도 없다. 현재 숨을 쉬며 살고 있는 것, 하루 세 끼 건강하게 밥을 먹는 것, 가족이 건강한 것 등 주변을 보면 감사할 일이 무척 많다. 아주 사소한 것까지 자신이 감사하게 여기는 것을 적다 보면 자연스레 마음이 치유된다.

남과 비교하는 마음 버려라
타인과 비교하는 순간 사람은 초라해진다. ‘부러우면 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주변 사람과 비교하다 보면 자신의 행복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비교하는 마음을 버리고 자신에게 집중한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
지나온 과거와 오지도 않은 미래에 연연하며 시간을 보내진 않는지 돌이켜본다. 현재 순간에 집중해 최선을 다하면 알찬 현재는 충만한 과거가 되고, 밝은 미래로 이어진다. 최선을 다해 현재 즐길 게 무엇인지, 감사할 게 무엇인지 자각하고 집중한다.

하루 20분 이상 햇볕을 쐬라
햇볕을 쬐면 세로토닌 호르몬이 나와 행복감이 느껴지고, 비타민 D가 합성돼 뼈가 튼튼해진다. 점심 식사 후 20분이라도 햇볕을 쬐며 산책한다.

초간단 명상법을 실시하라
명상은 흩어진 에너지를 모으고 깨어 있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에너지의 원천인 호흡에 집중하며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하나, 다시 들이마시고 내쉬며 둘이라는 식으로 열까지 센다. 평소 쉬는 숨보다 약간 천천히 숨을 쉬면서 숫자를 세면 된다. 출근 후 컴퓨터를 켜기 전 의자에 앉아 하는 등 평상시 편한 시간에 실천한다. 심리적인 면역력이 증진되고, 흩어진 에너지가 모아지며, 현재에 집중할 수 있다.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힐링 노하우 따라잡기 ③
휠로스 테라피스트 강성희에게 배우는 힐링 마사지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풀고 활력을 찾기란 쉽지 않아요. 저는 27년간 꾸준히 몸·마음·영혼을 치유하는 셀프 마사지를 하고 있어요. 일주일에 세 번, 하루 20~30분만 투자하면 지친 몸에 생기를 더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생활 속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 피로 누적 등으로 꽉 막힌 혈점을 자극해 뭉친 근육을 풀면 보디라인이 매끄럽고 탄탄해지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피부도 좋아져요.”

경직된 목과 어깨 풀고 작은 얼굴 만드는 셀프 마사지
경직된 어깨와 목, 머리의 근육을 이완시켜 몸속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한다. 통증 완화는 물론 얼굴 부기를 다스려 작고 윤곽 있는 얼굴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1 허리를 곧게 펴고 반듯하게 자세를 교정한 뒤 손가락 사이를 넓게 벌려 손가락 끝에 힘을 주고 정수리 중앙을 기준으로 둥글게 원을 그리듯 자극하며 꾹꾹 누른다. 3회 반복한다.
2 세 손가락을 넓게 펴 움푹 들어간 귀 뒤쪽을 중심으로 두피를 감싸며 손가락 끝으로 지그시 눌러 자극한다. 3회 반복한다.
3 경추(목뼈)를 중심으로 양쪽 움푹 들어간 부분을 손가락 끝으로 누른 다음, 둥글게 원을 그리며 누른 뒤 10초간 지그시 누른다. 5회 반복한다.
4 왼손 검지와 중지로 견갑골(어깨뼈) 움푹 들어간 부분을 둥글게 원을 그리며 누른 뒤, 강하게 한 번 더 자극하고 반대 방향으로 둥글게 원을 그린다. 20회 이상 반복하고 반대쪽도 실시한다.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균형 있고 매끄러운 상반신 만드는 셀프 마사지
곧고 긴 목선과 어깨 라인은 여성을 매력 있어 보이게 한다. 처짐 없이 리프팅된 날렵한 턱선과 주름 없이 탱탱한 목선, 매끈하게 뻗은 쇄골, 봉긋 솟은 가슴 등 여성의 매력적인 상체를 완성해주는 마사지.

1 양쪽 손가락 끝을 가슴뼈 정중앙에 교차하듯 모아 지그시 누른 다음, 천천히 둥글게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자극한다. 5회 반복한다.
2 엄지와 중지로 쇄골 끝 라인을 지그시 눌러 자극한 뒤 둥글게 원을 그린다. 좌우 5회 반복한다.
3 어깨뼈와 팔이 연결되는 사이 움푹 들어간 지점을 손 끝으로 지그시 누른다. 5회 반복하고 반대쪽도 실시한다.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셀룰라이트와 부종 제거하는 하반신 마사지
오랜 시간 사무실에 앉아 있다 보면 다리가 붓고 무릎 관절이 약화된다. 마사지를 꾸준히 실시하면 무릎 관절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하체 셀룰라이트와 부종도 제거할 수 있다.

1 복숭아뼈 아래 움푹 들어간 부분과 복숭아뼈에서 10cm 정도 윗부분을 양쪽 엄지손가락 끝으로 10초 정도 꾹 누른다. 5회 반복하고 반대쪽 다리도 실시한다.
2 양 손바닥으로 무릎을 감싸 검지와 중지로 움푹 들어간 부분을 부드럽게 5초 정도 지그시 누른다. 20회 반복한다. 반대쪽 무릎도 실시한다.
3 양손 엄지로 발바닥 중앙 부위를 꾹꾹 누르면 하체의 피로가 말끔히 풀린다. 5회 반복하고 반대쪽 다리도 실시한다.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Plus tip
마사지할 때 사용하면 좋은 아로마 오일

셀프 마사지를 할 때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에센셜 오일은 희석해 사용하는데, 보디 마사지의 경우 캐리어 오일 5ml당 에센셜 오일 3방울을 희석한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며 휴식을 취한 것처럼 몸 상태를 편하게 만든다.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감기와 두통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레몬 에센셜 오일은 집중력을 높이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로즈메리와 진저 오일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경직된 관절을 이완시키며, 제라늄 오일은 생리 전 우울증이나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된다.


진행 | 정은영 프리랜서
모델 | 김환희

PART 03.
화장품·향초·아로마 오일…
몸과 마음에 안정 주는 힐링 아이템

평소 바르는 화장품이나 목욕용품을 힐링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평온함을 얻을 수 있다. 집 안에 향초를 켜두면 은은한 향이 번지면서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힐링 오일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힐링 효과 주는 화장품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1 더 히스토리 오브 후 스파 트리트먼트 · 페이셜 린스 한방 스파 성분과 내추럴 오일 성분이 지친 심신에 편안함을 주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든다. 350ml 5만원.
2 프레쉬 사케 배스 사케가 몸속 독소를 배출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심신을 회복시킨다. 400ml 14만6천원.
3 클라란스 오 트란퀼리티 베이질, 시더우드, 아이리스, 벤조인 오일이 마음에 평안을 주는 보디 트리트먼트 향수. 100ml 5만7천원.
4 오리진스 캄 투 유어 센스 바디 워시 바닐라와 라벤더 성분이 부드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200ml 3만5천원대.
5 아모레퍼시픽 에너자이징 소프트 마사지 해바라기씨 오일, 올리브 오일 등의 오일을 셔벗 타입으로 고형화해 마사지하기 편하다. 100ml 6만5천원.
6 아베다 스트레스 픽스 소킹 솔트 유기농 설탕이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유기농 해바라기씨 오일과 미네랄 소금이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454g 5만5천원.
7 겔랑 미드나잇 시크릿 식물성 하이드로 녹틴 성분이 숙면 효과를 주는 나이트 전용 에센스로, 피부 독성을 제거한다. 30ml 16만1천원.
8 랑콤 라 로즈 바디 밤 불가리안 로즈가 피부를 부드럽게 감싸고 기분을 상큼하게 한다. 150ml 4만8천원.
9 엘리자베스아덴 프리베이지 하이드레이팅 플루이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아이디비논이 환경적 스트레스를 방어해 피부 회복을 돕는다. 50ml 13만5천원.

몸과 마음 치유하는 힐링 오일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1 아베다 라벤다 싱귤러노트 마음을 진정시키고 숙면 효과를 주는 라벤더 오일. 30ml 3만원.
2 달팡 카모마일 아로마틱 케어 로마산 캐모마일, 샌들우드, 라벤더 에센셜 오일과 비사볼롤 성분이 블렌딩돼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15ml 10만원.
3 시슬리 오 드 깡뺘뉴 윌르 뿌르 르 벵 세인트존스워트·칼렌듈라 등의 성분이 삼림욕 효과를 주고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125ml 10만2천원.
4 프레쉬 라이스 드라이 오일 쌀겨 오일 성분이 피부를 매끄럽고 활력 있게 만든다. 100ml 9만원.
5 멜비타 퀸트 에센셜 수딩 케어 5가지 에센셜 오일과 3가지 식물성 오일을 조합해 피부를 진정시키고 몸에 활력을 준다. 30ml 6만5천원.
6 더페이스샵 아르쌩뜨 아로마-테라피 롤온 힐링 캐놀라 오일, 유칼립투스잎 오일, 로즈메리잎 오일, 티트리 오일 등이 몸과 마음을 정화시킨다. 롤온 타입이라 사용이 간편하다. 14ml 1만9백원.
7 아베다 스트레스 픽스 컨센트레이트 롤러 볼을 맥박이 뛰는 곳에 바르고 향을 들이쉬면 긴장이 완화된다. 7ml 3만2천원.

스트레스 없애고 마음 안정시키는 향초

내 마음의 쉼표, 힐링 테라피


1 아베다 샴푸어 소이 왁스 캔들 유기농 베르가모트, 라벤더, 레몬, 페티그레인, 일랑일랑 등 25가지 꽃과 식물 에센스가 진정 효과를 준다. 250g 4만 8천원.
2 설화수 윤조지향 솔향의 상쾌한 향이 정신을 맑게 하고, 유향의 스파이시하면서 신선한 향이 기를 북돋아주며, 곽향과 정향이 마음을 안정시킨다. 210g 5만5천원대.
3 프레쉬 씨드롱 드 빈 캔들 샌들우드 향이 마음에 안정을 주고 심신을 릴랙스시킨다. 215g 8만3천원.
4 프리메라 릴렉싱 캔들 로즈 천연 앱솔루트 오일이 자연의 향기를 전하고 지친 일상에 활력을 준다. 225g 2만원대.

참고도서 | 아기피부 안심케어(미디어윌)
제품협찬 | 프레쉬(02-547-6242) 엘리자베스아덴(02-2071-1800) 달팡(02-3440-2706) 시슬리(080-549-0216) 겔랑(080-343-9500) 더페이스샵(080-050-3300) 더히스토리오브후(080-727-5252) 멜비타(02-3014-2997) 설화수 아모레퍼시픽 프리메라(080-023-5454) 아베다(02-3440-2905) 랑콤(080-022-3332) 클라란스(080-542-9052) 오리진스(02-3440-2783)
헤어·메이크업 | 이경민포레(홍대점 02-3141-8564)
모델 | 탁화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