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Medical Theme | 바캉스 성형 ②

이번 여름휴가에 꼭 맞는 성형 스케줄 짜기

글·김명희 기자 사진·이기욱 기자

2011. 07. 07

1년 중 가장 긴 시간을 낼 수 있는 여름휴가는 성형수술로 외모에 자신감을 얻으려는 이들에게는 절호의 기회. 전문의와 상담하고 수술 후 회복 기간까지 고려한다면, 늦어도 휴가 시작 한 달 전부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번 여름휴가에 꼭 맞는 성형 스케줄 짜기


최근 몇 년 동안 성형이 여름휴가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12%가 여름휴가 때 성형수술을 했거나 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수술을 받는 이유는 ‘자기 만족감이나 용기를 얻고 싶어서’라는 응답이 71.6%로 가장 많았고 ‘결혼·연애를 하기 위해서(56.9%)’,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47.4%)’ 등이 뒤를 이었다. 또 수술을 원하는 부위로는 눈(27.6%)과 코(21.6%)가 가장 많았으며 양악수술(19%)이 그 뒤를 이었다.
서일범 그랜드성형외과 원장은 “자기만족 외에도 취업이나 비즈니스를 위해 성형수술을 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여름철 병원을 찾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다. 하지만 휴가에 임박하면 마음이 조급해져 수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시간이 없다. 성형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스타일과 시술법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휴가 한 달 전부터 여유 있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 원장의 도움으로 각 수술에 앞서 꼭 체크해야 할 사항과 성형 계획을 세우기 위한 수술 및 회복 기간에 관한 조언을 들었다.

눈 수술
여름휴가를 이용한 성형수술 중 가장 선호하는 부위는 단연 ‘눈’을 꼽을 수 있다. 수술이 간단하며 회복 속도가 빠르고 이미지 개선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쌍꺼풀 수술을 선호하는 이유. 이 중 ‘자연유착법 쌍꺼풀 수술’은 실을 이용하지 않고 쌍꺼풀 라인의 자연유착을 통해 쌍꺼풀을 만드는 것으로,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거의 없다고 한다. 또한 몽고주름으로 눈이 답답하거나 눈초리가 올라가 날카로운 인상을 줄 경우 앞트임과 뒤트임, ‘눈매교정술’을 병행하면 한층 또렷하고 세련된 인상으로 바꿀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은 보통 30분 정도 걸리며 수술 후 바로 퇴원할 수 있다. 다만 1주일 정도 눈을 비비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 이때 상처가 덧나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술 후 1~2주 동안은 렌즈 사용도 피해야 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수시로 10분 정도씩 냉찜질을 반복하는 것이 좋다. 눈을 치켜뜨는 연습을 하는 것도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코 성형
요즘 코 성형의 트렌드는 보형물을 이용해 콧대를 높이는 ‘융비술’인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코에 대한 특징을 파악한 후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해야 한다. 코끝 모양을 예쁘게 다듬고 싶다면 ‘코끝조각술’로 개선이 가능하다. ‘코끝조각술’의 원리는 콧등의 높이에 잘 어울리게 코끝을 높이고 또한 벌어진 코끝을 모아줘 옆에서 보았을 때 버선 모양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코 성형은 수술 다음 날 간단한 세안이 가능하지만 실밥을 제거(1주차 1회, 2주차 1회)하기 전까지 가급적 코 안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 한 달간은 안경 착용이나 코에 충격을 줄 수 있는 과격한 운동도 삼가는 게 좋다.

유방확대술
가슴 성형 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본인의 체형과 피부 상태에 따라 보형물 및 수술 방법 등을 선택해야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요즘에는 보형물이 자유롭게 움직일 공간을 만들어서 가슴이 한층 자연스러워 보이는 ‘자유공간 유방확대술’이 인기다.
가슴 성형에 이용되는 보형물에는 표면이 매끄러운 스무스 타입과 까슬까슬한 느낌이 드는 텍스처 타입이 있다. 스무스 타입은 가슴에 지방층이 있거나 없는 경우 모두 사용 가능한데 수술 후 피막이 생길 수 있으므로 마사지 등 사후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반면 텍스처 타입은 수술 후 따로 마사지할 필요가 없는 반면 가슴에 지방층이 얇은 여성은 사용하기 힘들다.
가슴 성형을 받을 때는 전신마취를 해야 하므로 수술 12시간 전부터 금식을 해야 하며, 수술한 지 약 1주일 후부터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스무스 타입의 보형물을 삽입했을 경우 수술 후 한 달간은 1주에 2회 정도 병원을 찾아 마사지를 받아야 한다. 가슴 성형 후 한 달 정도는 보형물의 위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심한 팔운동은 피해야 한다. 또 1년 동안은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수술 경과를 확인해야 한다.



지방흡입술
지방흡입의 최신 트렌드는 워터젯 방식, 파워 지방흡입 방식, 레이저조사 방식의 세 가지 방식을 동시에 적용해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트리플임팩트 지방흡입술’이다. 시술 부위가 적고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부기나 멍, 출혈의 부담이 적고 통증도 경감돼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 수술시간도 한 시간 내로 짧으며 회복 기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 시간 여유가 없는 직장인에게도 적합한 시술이다.
또한 여름에는 옆구리살, 윗배와 아랫배, 팔뚝과 겨드랑이, 허벅지 바깥쪽 등 지방이 침착된 국소 부위의 지방을 흡입해 전체적인 라인을 매끄럽게 교정해주는 미니지방흡입도 인기다. 지방흡입술은 수면마취를 해야 하므로 수술 4시간 전부터 금식을 하고 수술 후에도 병원을 찾아 마사지를 꾸준히 받고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수술 후 두 달 정도는 압박보정속옷을 입어 피부 처짐과 탄력 저하를 막아야 한다.

양악수술
통상적으로 양악수술은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 윗니와 아랫니를 고정하는 ‘악간고정’을 시행한다. 악간고정을 하면 수술 직후 환자는 숨쉬기, 식사 등에 다소 제약을 받는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악간고정을 하지 않는 ‘무고정 양악수술’이 인기인데, 이 경우엔 수술 직후 편안한 호흡 및 대화가 가능해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일정 기간 입을 묶어 턱관절이 굳어지지 않으므로 치료 기간도 단축된다. 악간고정 여부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전문의 상담과 정밀 진단 후 결정해야 한다.
양악수술 후에는 2박3일 정도 회복 기간을 거쳐 퇴원한다. 그 후 일상생활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안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5일 정도는 쉬면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최소 1주일 이상 여유가 있어야 한다. 또한 수술 후 빠른 회복과 사후 관리를 위해 식이요법에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죽과 같은 유동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 여름에 성형수술을 하면 염증이 생기기 쉽다는 속설도 있지만, 서일범 원장은 “현재는 항생제가 발달돼 있어 염증에 대한 우려가 거의 없다”고 말한다. 다만, 더위와 땀으로 인한 환자 본인의 불편은 감수해야 한다. 성형수술 후 물놀이는 20~30일 정도 지난 후부터 가능하며 이때는 수술 부위의 색소 침착을 막기 위해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한다. 상처가 아물기 전까지 바닷물에 들어가거나 무리한 태닝은 피해야 한다.

도움말·서일범(그랜드성형외과 원장)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