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o! Green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화분에 길러 먹는 신선한 먹을거리

기획 김진경 기자 | 사진 현일수 기자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 촬영협조 및 제품협찬 다농(www.danong.co.kr) ■ 참고서적 잘 먹고 잘 사는 법-채소가꾸기(김영사) 몸에 좋은 새싹 채소&화분 채소 키우기(동아일보사)

2009. 05. 13

화분에 기르기 쉬운 채소는 상추, 쑥갓, 부추, 파 등이 대표적이다. 물을 게을리 주면 채소가 말라죽을 수 있으므로 물주기에 각별히 신경 쓰고 2~3주에 1회씩 웃거름(모종을 옮겨 심은 후 주는 거름)을 한다. 햇빛이 잘 드는 자리에 화분을 두고 창문이 투명하지 않다면 창문을 자주 열어준다. 온도계를 걸어두고 체킹해 15~25℃를 유지한다.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부추
모종심기 주변에서 구한 일반 흙을 사용하게 될 때는 흙과 비료를 1:1 비율로 고루 섞은 후 화분에 담는다. 사방 10×10cm 간격으로 모종을 하나씩 심는다.
키우기 하루에 한 번 물을 주고 잡초가 생기면 뿌리째 제거한다. 부추는 잎에 파좀나방이 붙어서 갉아먹는 피해가 생길 수 있다. 생기는 즉시 살균제를 뿌린다.
수확하기 잎이 20cm 정도 자라는 9월경에 수확한다. 왕겨(벼의 겉겨)로 부추 주변에 흙을 덮은 후 부추 끝에서부터 2~3cm 윗부분을 칼로 벤다. 그 상태로 두면 계속 자라 여러 번 수확할 수 있다.
일반 흙을 사용할 때는 잡초 등을 제거한 후 퇴비를 30~50% 정도 섞는다.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모종심기연필 굵기로 자란 모종을 큰 화분에 심는다. 이때 모종을 감싼 비닐 화분 아랫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러 모종의 뿌리에 붙은 흙이 떨어지지 않도록 빼낸다. 초보자라면 둥근 형태의 화분에 하나씩 심어 기르는 것이 쉽다.
키우기 심고 난 후 30일 뒤부터 한 달 간격으로 잎집(파 줄기를 감싼 겉껍질) 중간까지 흙을 돋워준다. 물은 흙이 마르지 않도록 2~3일에 한 번씩 준다.
수확하기 잎집의 길이가 20cm 이상 자랐을 때 수확한다. 뿌리째 뽑거나 잎집 위 줄기만 가위로 자르면 그 상태로 자라 여러 번 수확해 먹을 수 있다.
토양에 있는 병충해를 없애는 목초액. 1L 1만원 다농.
모종을 꺼낼 때 뿌리에 붙은 흙이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히 뺀다.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오이
모종심기 높게 자라므로 직경이 30cm 이상 되는 큰 화분에 심는다. 오이는 뿌리가 약하므로 심을 때 주의한다. 원예용 특수 토양을 뿌리고 모종을 심은 뒤 웃거름을 해준다.
키우기 오이 줄기가 5~6마디 자라면 기다란 막대기를 A자 모양으로 엮어 틀을 만든다. 곁가지는 나오는 즉시 제거하고 원줄기만 틀에 엮어 자라게 한다. 하루에 한 번씩 물을 주고 2주에 한 번씩 웃거름을 준다.
수확하기 암꽃이 핀 후 10일쯤 지나야 수확이 가능하다. 원줄기에서 오이가 달린 줄기를 가위로 자른다. 수확을 제때 못 하면 그 윗마디에 달리는 오이가 잘 자라지 못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수확 시기에 신경 쓴다.
모종을 심은 후 화분 밑으로 흘러나올 정도로 물을 충분히 준다. 모종이 상하지 않게 물줄기를 세지 않게 조절한다.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고추
모종심기 화분에 부직포를 깐 다음 흙을 뿌리면 물을 줘도 흙이 아래로 흘러내리지 않는다. 심은 모종이 말라죽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실제 필요한 것보다 모종을 조금 더 산다. 모종은 흙이 밖으로 드러나도록 얕게 심고 물을 충분히 준다.
키우기 줄기가 어느 정도 자라면 넘어지지 않도록 가늘고 튼튼한 버팀목을 세우고 끈으로 연결해 줄기가 늘어지지 않게 한다. 2주 간격으로 비료를 주면 잘 자란다. 흙을 살짝 파낸 후 1포기당 1큰술씩 비료를 넣고 다시 흙으로 덮는다. 물은 하루에 한 번씩 준다.
수확하기 꽃핀 후 20일이 지나면 풋고추를 딸 수 있고, 40일쯤 지나면 붉은 고추를 수확할 수 있다. 고추가 익었는데도 수확하지 않으면 다른 고추가 성장하는 데 지장을 주므로 빨리 수확한다.
고추의 뿌리가 충분히 뻗어 자랄 수 있게 높이가 30cm 이상 되는 화분에 부직포를 깐 후 흙을 담는다.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방울 토마토
모종심기 모종 맨 위, 어린잎이 계속 생겨나는 부위에 꽃이 피거나 곧 필 듯한 꽃봉오리가 보이는 것을 고른다. 직경이 25cm 되는 화분에 모종을 하나씩 심는다. 화분에 흙을 80~90% 담은 후 모종을 심고 그 위에 나머지 흙을 뿌린다. 이때 모종의 흙이 화분의 흙보다 살짝 위로 올라오도록 심는다.
키우기 토마토 줄기가 조금 자라면 버팀목을 세우고 끈을 연결해 줄기를 바르게 세운다. 토마토는 원줄기 하나만 키우면 되기 때문에 붙어 자라는 곁가지는 가위로 자른다.
수확하기 꽃이 핀 후 40일이 지나야 빨간색이 감돌기 시작하며 수확이 가능하다. 재배용 가위로 토마토 꼭지 바로 위를 자른다.
화분에 흙을 담은 후 모종을 심을 때 모종에 붙어있던 흙이 화분의 흙보다 살짝 올라오도록 한다.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딸기
모종심기 모종 뿌리에 흙이 많이 붙어 있고 길게 자라지 않은 것을 고른다. 기다란 직사각형 화분에 20cm 간격으로 심었다가 크면 옮겨심거나, 직경 25cm 화분에 하나씩 심는다.
키우기 10℃ 정도의 서늘한 곳에서도 자라지만 햇빛을 지속적으로 쬐어줘야 한다. 8~10시간 정도 햇빛을 볼 수 있도록 바깥에 자주 내놓는다. 물은 하루에 한 번 조금씩 준다. 2~3주에 한 번 웃거름을 주면 잘 자란다.
수확하기 5월에 심으면 6~7월에 딸기를 수확할 수 있다. 꽃이 핀 다음 열매를 맺는데 빨갛게 익으면 재배용 가위를 이용해 딴다.

1 모종을 심을 위치에 손으로 흙을 움푹하게 미리 파 놓는다.
2 일반 토양에 비료가 함유된 분갈이용 퇴비상토. 2L 1천원 다농.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쑥갓
모종심기 양질의 유기물, 영양성분이 섞여 있는 원예용 특수토양을 구입해 심는다. 30cm 간격으로 모종을 심으면 나중에 옮겨심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모종을 심은 후 겉흙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물을 준다.
키우기 재배기간이 짧아 병해충이 생길 염려가 거의 없다. 15~20℃의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1~2일에 한 번씩 물을 준다.
수확하기 쑥갓의 키가 20cm 정도 되면 어느 때든 수확이 가능하다. 키를 더 키우면 수확량은 늘어나지만 잎이나 줄기가 질겨져 맛이 없다. 수확할 때 잎을 2~3장 남기고 벤 다음 비료와 물을 주면 또다시 자라 재수확이 가능하다.
30~40cm 간격으로 모종을 심은 후 손으로 흙을 눌러 모종을 고정시킨다.

우리집표 유기농 채소 8

상추
모종심기 상추는 포기가 크지 않으므로 직경 20cm 크기의 화분에 하나씩 심거나, 기다란 직사각형 화분에 사방 15cm 간격으로 심는다. 투명비닐을 흙 위에 덮은 후 구멍을 내 모종을 심으면 흙탕물이 튀지 않아 상추를 수확할 수 있다.
키우기 하루에 한 번씩 흙이 흠뻑 젖을 정도로 물을 준다. 1~2분 후 화분 밑 배수구로 물이 흘러나올 정도로 충분히 준다. 심은 지 15일 정도 지나면 성장속도가 빨라지므로 이때부터 물을 더욱 자주 준다.
수확하기 상추 본 잎이 10장 이상되면 수확한다. 치마상추는 크고 완전하게 자란 잎을 따고, 포기상추는 포기째 수확한다. 잎을 딸 때는 엄지손톱으로 톡 끊어준다.
높이 14cm 이상 되는 화분에 심는 것이 적당하다. 물을 자주 줘야 하므로 물빠짐이 잘 되는 화분을 고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