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초절약 초간단! 버리는 종이상자 이용한 재활용 D.I.Y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코디네이터·유미영(http://blog.naver.com/myy71)

2007. 08. 13

집 안 한쪽에 모아둔 종이상자를 활용해 실용만점 수납함을 만들어보자. 거실, 주방, 침실 등 공간별 활용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초절약 초간단! 버리는 종이상자 이용한 재활용 D.I.Y

거실

D.I.Y 1 신문 · 잡지꽂이
상자 윗면에 네모난 구멍이 뚫려 있는 과일상자나 소스상자를 이용해 만든 신문 · 잡지 꽂이. 이런 상자는 과일이나 소스를 보관하는 용도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재질이 튼튼한 것이 장점. 신문이나 잡지 등 무거운 소품을 수납하는 상자로 활용하기 좋다. 마트에 가면 다양한 무늬가 프린트된 상자를 구할 수 있다.
준·비·재·료 과일상자, 가위, 본드
만·들·기
1 과일상자를 세워 바닥에 놓고 윗부분이 뚫리도록 자른다.
2 잘라낸 상자 종이를 과일상자 안쪽 크기에 맞게 칸막이를 만든다.
3 본드로 칸막이를 붙여 상자 안에 적당히 칸을 나눈 다음 자주 보는 책이나 잡지, 신문 등을 꽂는다.

D.I.Y 2 수납상자 겸 사이드테이블
윗면에 뚜껑이 연결돼 있어 여닫을 수 있는 종이상자로 수납상자 겸 사이드 테이블을 만들어 보자. 원하는 사진이나 그림을 프린트나라(www.print-nara.com), 가나프린트(www.ganaprint.com) 등 실사 출력 전문 사이트에서 접착 시트지로 인화해 붙여 장식한다. 시트지 실사프린트는 크기와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보통 2절 사이즈가 2만원선. 거실 소파 옆이나 침대 옆에 두고 자주 보는 책이나 리모콘 등을 수납하거나 사이드 테이블로 활용하면 좋다.
준·비·재·료 뚜껑이 연결된 종이 상자, 재생지, 가위, 스프레이 접착제, 책을 찍은 사진
만·들·기
1 상자 전체를 재생지로 감싼다.
2 원하는 사진을 인화한 시트지를 상자에 붙인다.

D.I.Y 3 인터폰박스
종이상자로 인터폰 박스를 만들어 낡거나 지저분한 인터폰을 가려보자. 문을 만들어 여닫을 수 있어야 하므로 5mm 두께 정도의 튼튼한 종이상자를 사용한다. 뚜껑을 뺀 종이상자의 아랫면 중앙을 네모나게 잘라내 문을 만든 다음 패브릭 시트지로 감싸 잘라놓은 문과 경첩으로 연결하면 끝! 패브릭 시트지는 대형 문구점이나 문고리닷컴(www.moongori.com) 등 D.I.Y 자재 전문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1마당 1만3천원선.
준·비·재·료 뚜껑 달린 종이상자, 칼, 패브릭 시트지, 가위, 경첩, 손잡이, 타커나 못, 망치
만·들·기
1 뚜껑을 뺀 상자 아랫면의 가운데 부분을 사각형으로 도려내 인터폰 박스와 문을 만든다.
2 무늬가 다른 패브릭 시트지로 인터폰 박스와 문을 각각 감싼다.
3 인터폰 박스와 문을 경첩으로 연결한 다음 문에 손잡이를 단다.
4 벽에 타커나 못을 박아 완성한 인터폰 박스를 고정시킨다.

초절약 초간단! 버리는 종이상자 이용한 재활용 D.I.Y

침실



D.I.Y 4 시계 벽장식
다양한 프린트와 컬러의 종이상자로 여러 개의 시계를 만들어 밋밋한 벽면을 장식해보자. 종이상자의 프린트와 모양을 그대로 살려 자르는 것이 포인트! 네임펜으로 재밌게 숫자를 쓰는 것도 좋다. 또 상자 앞면에 칠판 시트지를 붙인 다음 분필로 시계의 숫자를 쓰고 구멍을 뚫은 뒤 가족사진을 넣어도 개성만점의 벽시계를 만들 수 있다. 칠판 시트지는 포인트데코(www.point-deco.co.kr)에서 1마당 6천원선에 구입할 수 있다.
준·비·재·료 다양한 프린트의 종이상자, 가위, 숫자 스티커, 프린트 스티커, 시계 분침, 칠판 시트지, 칼, 사진, 분필, 못, 망치
만·들·기
1 다양한 문양과 컬러의 종이상자를 동그란 모양과 네모난 모양으로 여러 개 자른다.
2 잘라둔 상자 종이 앞면에 숫자 스티커를 붙여 시계 모양을 만든 다음 프린트 스티커로 장식한다. 가운데 구멍을 뚫어 시계 분침을 꽂는다.
3 다른 종이상자 앞면의 크기에 맞게 칠판 시트지를 붙인 다음 아랫부분에 네모난 구멍을 뚫어 크기에 맞게 사진을 잘라 넣는다.
4 분필로 시계 숫자를 쓴 다음 중앙에 구멍을 뚫어 시계 분침을 꽂는다.
5 시계를 걸 위치를 먼저 배치해보고 못을 박아 건다.

D.I.Y 5 액세서리걸이 · 보관함
뚜껑이 있는 종이상자를 활용한 액세서리걸이와 보관함. 뚜껑은 나무무늬 시트지로 감싼 뒤 뚜껑 크기에 맞게 스펀지를 잘라 붙인 다음 귀고리를 걸 수 있도록 시침핀을 꽂으면 완성! 뚜껑을 뺀 상자는 달걀판을 재활용해 한쪽에 넣고, 골판지로 칸막이를 만들어 원하는 만큼 공간을 나누면 간단하게 액세서리 보관함을 만들 수 있다.
준·비·재·료 뚜껑 달린 종이상자, 나무무늬 시트지, 가위, 스펀지, 스프레이 접착제나 글루건, 시침핀, 고리, 달걀판, 골판지
만·들·기
1 종이상자 뚜껑을 나무무늬 시트지로 감싼다.
2 종이상자 뚜껑 안의 크기에 맞게 스펀지를 네모나게 잘라 붙인다.
3 상자 뒷면에 고리를 단 다음 벽에 걸고 스펀지에 시침핀을 일정한 간격으로 꽂아 귀고리나 목걸이를 건다.
4 뚜껑을 뺀 종이상자 안에는 달걀판을 넣고 골판지로 칸막이를 만들어 액세서리를 보관한다.

초절약 초간단! 버리는 종이상자 이용한 재활용 D.I.Y

주방
D.I.Y 6 프라이팬꽂이 · 와인랙
속이 깊은 종이상자로 만든 프라이팬꽂이와 와인랙. 단단한 재질의 종이상자를 골라 방수효과가 있는 타일 시트지를 붙이면 주방에서 사용하기 편하다. 이때 상자 뚜껑을 잘라내 상자 바닥에 붙이면 튼튼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코팅된 하드보드지 재질의 자투리 종이를 잘라 칸막이를 만들어 넣으면 끝! 칸막이를 길이로 길게 붙이면 프라이팬꽂이를, 십자 모양으로 붙이면 와인랙이 된다.
준·비·재·료 종이상자, 타일시트지, 가위, 본드나 스프레이 접착제, 손잡이, 종이레이스, 가죽 리본테이프
만·들·기
1 종이상자 2개를 준비해 뚜껑을 떼어내고 겉면을 타일 시트지로 감싼다. 뚜껑은 상자 바닥의 크기에 맞게 잘라 바닥에 덧붙인다.
2 코팅된 자투리 종이를 종이상자 안의 크기에 맞게 자른 뒤 프라이팬과 와인이 들어갈 수 있도록 각각 칸을 나눠 붙인다.
3 프라이팬꽂이는 옆면에 손잡이를 달고, 와인랙은 종이레이스를 붙여 장식한 다음 가죽 리본테이프를 길게 잘라 상자 입구에 붙여 완성한다.

D.I.Y 7 야채보관함
뚜껑이 달린 넉넉한 크기의 종이상자로 감자, 양파, 마늘 등 냉장고에 넣지 않는 야채의 보관함을 만들어보자. 상자에 구멍을 뚫어 철망을 붙이면 통풍이 잘돼 야채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패널이나 나무무늬 시트지를 상자 겉면에 붙인 다음 컨트리풍의 라벨 스티커로 장식하면 완성! 시트지는 대형 문구점이나 미미드림하우스(www. mydreamhouse.co.kr) 등 D.I.Y 자재 인터넷 쇼핑몰에서 1마당 3천원선에 구입할 수 있다.
준·비·재·료 뚜껑 달린 종이상자, 시트지, 가위, 철망, 글루건, 라벨 스티커
만·들·기
1 뚜껑이 달린 종이상자 겉면을 시트지로 감싼다.
2 종이상자 앞면과 뒷면을 네모나게 잘라낸 다음 구멍 크기에 맞게 철망을 자른 뒤 글루건으로 붙인다.
3 원하는 그림의 스티커를 뚜껑에 붙여 장식한 다음 야채 넣은 상자 위에 덮는다.

초절약 초간단! 버리는 종이상자 이용한 재활용 D.I.Y

다용도실

D.I.Y 8 세제보관함
버리는 영자 책의 속지나 만화책, 가죽 느낌의 엔젤 크로스지로 종이상자를 장식하면 개성만점의 세제보관함을 만들 수 있다. 엔젤 크로스지는 알파문고 같은 대형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2절 크기에 8천원선. 상자 앞면에 네임 봉투를 붙인 뒤 세제, 표백제 등을 프린트해 붙이면 내용물을 구분하기 쉽다.
준·비·재·료 뚜껑 달린 종이상자, 영문서적이나 만화책, 엔젤 크로스지, 네임 봉투, 스프레이 접착제나 딱풀
만·들·기
1 뚜껑이 달린 종이상자 겉면과 뚜껑에 영문책 속지나 만화책, 가죽 질감의 엔젤 클로스지를 스프레이 접착제나 딱풀로 붙인다.
2 상자 앞면에 투명 네임 봉투를 붙인 다음 원하는 글자를 프린트해 붙인다.

D.I.Y 9 재활용분리수거함
종이상자로 플라스틱, 종이 등을 보관하는 재활용 분리수거함을 만들어보자. 칠판 시트지를 활용하면 원하는 글자를 써 넣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어 장식효과도 낼 수 있다. 칠판 시트지는 포인트데코(www.point-deco.co.kr)에서 1마당 6천원선에 구입할 수 있다. 상자 뚜껑은 열고 닫기 편하도록 손잡이를 만들어 넣고, 상자 안에는 넉넉한 크기의 비닐봉투를 넣으면 재활용품들을 분리해서 버리기 편하다.
준·비·재·료 종이상자, 시트지, 가위, 자투리 상자 종이, 칠판 시트지, 분필, 송곳, 끈, 스프레이 접착제나 딱풀
만·들·기
1 종이상자와 뚜껑을 시트지로 감싼다.
2 종이상자 앞면과 양 옆면에 네모나게 구멍을 내 자른다.
3 단단한 자투리 상자 종이를 ②의 상자에 난 구멍 크기보다 약간 크게 자른 뒤 칠판 시트지를 붙인다.
4 칠판 시트지에 분필로 원하는 글자를 쓴 다음 상자 구멍에 붙인다.
5 뚜껑 앞면에 구멍을 뚫은 다음 끈을 넣어 손잡이를 만든다.

초절약 초간단! 버리는 종이상자 이용한 재활용 D.I.Y

옷방 아이방
D.I.Y 10 의류보관함
속옷이나 철 지난 넥타이, 실크 원단의 스카프 등 따로 보관해야 하는 것들을 정리하는 의류함을 만들어보자. 로맨틱한 플라워 프린트의 패브릭으로 상자를 감싸 드레스룸 한켠에 쌓아두면 장식효과도 볼 수 있다. 패브릭을 상자에 붙일 때 먼저 상자에 양면테이프를 두르고 스프레이 접착제나 딱풀로 패브릭을 잡아당기면서 모서리를 꼼꼼히 붙이는 것이 요령.
준·비·재·료 종이상자, 양면테이프, 가위, 패브릭, 스프레이 접착제나 딱풀
만·들·기
1 보관할 물건의 크기에 맞는 상자를 준비해 상자에 양면테이프를 여러 군데 붙인다.
2 상자 크기보다 넉넉하게 패브릭을 자른 다음 상자를 감싸 스프레이 접착제나 딱풀로 상자 모서리 부분을 꼼꼼히 붙인다.

D.I.Y 11 장난감정리함
아이의 장난감, 인형, 책 등을 분류해 보관할 수 있는 장난감 정리함을 만들어보자.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프린트된 시트지로 상자를 감싸고, 색지로 장난감·인형·책 등을 만든 뒤 뗐다 붙일 수 있는 벨크로테이프로 상자를 장식한다. 벨크로테이프는 대형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1마당 1천5백원선.
준·비·재·료 종이상자, 시트지, 가위, 자투리 상자 종이, 벨크로테이프, 글루건이나 본드, 색지, 풀
만·들·기
1 종이상자 양 옆면을 네모나게 잘라낸 다음 시트지로 감싼다.
2 단단한 자투리 상자 종이는 ①의 상자에 낸 구멍 크기보다 크게 자른 다음 벨크로테이프의 부드러운 면을 붙인 뒤 상자 구멍을 막아 고정시킨다.
3 색지로 장난감, 책, 인형 모양을 꾸민 다음 다른쪽 면의 벨크로테이프를 붙인다.
4 장난감, 책, 인형을 용도에 맞게 상자에 붙여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